오늘의 주제는 "이중갑옷" 입니다.


  1. 이중 갑옷
    1. 이중 갑옷은 어떨 때 투자하나요?
    2. 이중 갑옷 + 가시 갑옷
  2. 이중 갑옷 실험
    1. 가렌
    2. 마스터 이
    3. 판테온
    4. 야스오의 데미지 판정에 대해서
    5. 이중갑옷의 적용 방식
  3. 결론

 

 

이중갑옷? 그게 어디있는 특성이었죠?

 

 

1. 이중 갑옷

 

 

ddsds.png

이중갑옷은 디펜스 4티어 특성으로
앞서 12개의 디펜스 특성과 방어력을 올려주는 강건함을 3개 투자해야
투자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이중 갑옷

이중 갑옷[1/1]

치명타로 입는 총 피해량 10% 감소

 

방어력을 올려주는 특성의 상위 연계특성이다보니

 

방어력에 관련된 특성처럼 보이는군요.

 


1-1. 이중 갑옷은 어떨때 투자하나요?

 

이중 갑옷의 효과는 "치명타 데미지 10% 감소" 입니다.

 

그럼 우리는 치명타가 자주 뜨는 챔피언이거나

치명타에 의존하는 챔피언을 상대로 이 특성을 찍으면 됩니다.

 

봇에는 보통 원거리 딜러 포지션에 위치한 챔피언들이 오고,

원거리딜러의 후반딜링은 공격력,공격속도,치명타가 담당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원거리딜러들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코어템으로 선택합니다.

 

Graves(그레이브즈)Draven(드레이븐)Lucian(루시안)Miss Fortune(미스 포츈)Varus(바루스)Jinx(징크스)Caitlyn(케이틀린)Quinn(퀸)Tristana(트리스타나)Sivir(시비르)Ashe(애쉬)

 

위와 같은 대부분의 원거리 딜러챔피언들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등의 아이템을 코어 아이템으로 선택합니다.


이 경우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의 카운터로 이중갑옷을 찍어주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한의 대검

공격력 +80
치명타 확률 +20%

고유 지속 효과: 치명타 발동 시 200% 대신 2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소유자의 치명타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네요.

 

크리티컬 데미지가 200% 에서 250%가 된다는 건

크리티컬 데미지가 25% 증가한 것과 같다고 볼수있죠

 

근데 이 무한의 대검을 낀 적을 상대로 이중갑옷을 찍는다면?

 

기존 : 200% * 0.9 = 180%의 데미지를 받는다면

이중 갑옷 : 250% * 0.9 = 225%의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결론적으로는 5%의 데미지를 더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죠.


추가로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을 뽑아 적의 기본공격 피해를 10% 감소 시킨다면

 

250%*0.9*0.9 = 202.5% 까지 감소할겁니다. (곱 계산이므로 총 19% 감소)


Ninja Tabi(닌자의 신발)이중 갑옷 를 같이낀다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의 고유지속 효과를 거의 무효화시킬 수 있는거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이 없을 경우에는 200%*0.9*0.9=162%의 데미지만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뽑은 두번째 원딜들은

Corki(코르키)Vayne(베인)Kog'Maw(코그모)Twitch(트위치) 입니다.

이 넷은 보통 후반이 되서야 인피를 뽑는 원딜들로,


마법데미지 비중이 비교적 높거나 적 체력량에 비례한 데미지를 입힌다거나 해서

다른 효과에 데미지를 기대할수있는 챔프들이죠

대부분의 경우에서 3코어 안으로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한의 대검을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이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의 이중갑옷의 효과는

다른 원딜을 상대할때에 비해서는 덜한 편이라는 뜻이 되겠죠.

 

 

마지막으로는

 

이중갑옷 왜 찍어요? 하는 원딜들에 대해서 입니다.

Urgot(우르곳)Ezreal(이즈리얼)

 

Urgot(우르곳)

최근의 우르곳은 상향패치로 딜,탱 다되는 상황이라

원딜 포지션에 눌러앉은 "원딜의 탈을 쓴 딜탱" 입니다

 

심지어 딜템 2~3개정도만 올리고 방템을 올려도 높은 딜을 기대할 수 있기에

다른 원거리딜러와 같은 템트리를 올리지 않습니다.


짧은평타사거리로 평타로 넣는딜링보다는

E의 도트데미지와 Q로들어가는 데미지가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크리티컬 데미지만을 감소시켜주는 이중갑옷은 쓸모가 없습니다.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의 주력딜은 장거리에서 발사하는 Q스킬에 있는데요

이 Q스킬은 평타데미지처럼 적용되지만, 치명타는 뜨지 않습니다

가끔씩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뽑아 평타딜을 자주 사용하는 이즈리얼이 있긴 하지만

그 외에는 이즈리얼을 상대로는 이중갑옷이 별로 발동할 일이 없습니다

 

이 외에 이중갑옷을 정말로 추천하는 챔피언은

Yasuo(야스오) 야스오 라던가 Yasuo(야스오) 야스오 라던가 Yasuo(야스오)야스오 같은 챔피언들이 있습니다.

 

야스오에 관련해서는 할 말이 많기에, 저 밑에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1-2. 이중 갑옷과 가시 갑옷

 

i1378700802.jpg

 

위 사진을 보시면, 왼쪽 애쉬와 오른쪽 애쉬의 룬특은 모두 같습니다.

단, 오른쪽 애쉬는 이중갑옷을 찍은 애쉬이고 왼쪽은 아니라는 점만 다르죠.

 

데미지는 [ 53 → 47 ]

그리고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으로 반사시킨 데미지는 [ 29 → 26 ]

 

가시갑옷이 반사시키는 데미지가 감소해버렸네요?

 

이유는

 

적의 기본 공격 크리티컬 데미지

이중 갑옷 으로 데미지 10% 감소

가시갑옷 적용

방어력/마법저항력 적용

받는 데미지

 


의 순서대로 데미지가 적용되는데

 

한마디로 "이중 갑옷 데미지 감소 효과가 가시갑옷 보다 먼저 적용됩니다."

 

라는 얘기죠

같은 이유로 Ninja Tabi(닌자의 신발)의 기본공격 피해 10% 감소 효과 또한 Thornmail(가시 갑옷)보다 먼저 작용합니다.

 

 

 

※ 닌자의 신발/이중 갑옷과 가시갑옷은 역시너지?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맞다" 입니다.


위 두 특성을 찍었다면 얼심 혹은 란두인을 구입하는 편이 더 이득이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가시갑옷의 반사 데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에 한해서요

 

가시갑옷의 방어력도 많이 높아서 AD방어아이탬으로 자주쓰이는데요

 

얼어붙은 심장과 "억압" 특성을 같이사용할경우 "얼어붙은 심장"의 오오라에 들어온 적으로 부터 받는 피해를 3% 감소시켜주고

 

파수꾼의 갑옷,란두인의 예언은 적에게 맞는 기본공격 데미지와 이후 1초간의 데미지를 3%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있지요

 

※원래 여기있었던 가시갑옷 데미지 수치식은 제가 잘못됬다는걸 알았기 때문에 글을 통째로 엎어버렸습니다.

쓰고싶은글이 워낙 아래 배치하려다 보니 위쪽내용에 너무 신경을 못쓴거같네요 죄송합니다.

 

2. 이중갑옷 실험

 

이중 갑옷 이중 갑옷 특성이 어디어디에 적용될까요?

-실험은 치명타가 발생할수있는 스킬들을 중점으로 실험했습니다.

 

2-1. 가렌

 

Judgment(심판)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근처 적에게 매 초마다 20/45/70/95/120 + 공격력의 70/80/90/100/110%(+0.7/0.8/0.9/1/1.1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가렌은 회전하는 동안 유닛 충돌을 무시하지만, 유닛 사이를 이동할때는 이동 속도가 20% 감소합니다.
심판으로 치명타가 발동하여 추가 피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미니언에게는 25% 적은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영상이 많이 깁니다 그냥 스크린샷만 한번 추려볼까요

 

가렌 E 크리1.png
이중갑옷 가렌 E 크리1.png

 

 

두명 중 한명은 이중갑옷 특성을 찍은 상태입니다.

한쪽의 크리데미지가 30이면, 다른 한쪽은 그보다 높거나 낮아야 하는데 아니네요.

가렌의 심판에는 이중갑옷 특성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2-2. 마스터 이

Alpha Strike(일격 필살)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마스터 이가 전장을 순간 이동하며 최대 적 4명을 공격하여, 각각에게 25/60/95/130/165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75/100/125/150/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 x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기본 공격을 하면 일격 필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마이 크리.png

 

일격필살의 크리티컬데미지는 기본공격 피해의 크리티컬과는 달리

200%의 치명타데미지가아니라 160% 의 치명타 데미지를 갖고있습니다.

그것도 스킬이가진 기본데미지를 제외한 ad계수 부분만 말이죠

이는 인게임에서 툴팁에 수치로 명시되어 있죠. 위의 툴팁에는 x라고 적혀 있습니다.


[25/60/95/130/165 (+1.0 AD) ] → [25/60/95/130/165 (+1.6 AD) ]

 

이 마스터이의 Q스킬의 크리티컬에 대해서 이중갑옷을 적용시켜보면....

 


 

마이 q 크리1.png
이중갑옷 마이 q 크리1.png

 

 

...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근데 마스터이는 기본적으로 치명타템을 많이 가기 때문에,

결정적으로는 상대할때 나쁘지 않은 특성입니다)

 

 

2-3. 판테온

 

판테온의 크리티컬? 어디에 크리티컬이 있었더라...

 

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

심장추적자 (Heartseeker Strike )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판테온의 기본 공격과 투창이 체력이 15% 이하인 대상에게 100% 확률로 치명타가 됩니다.
사용 시: 판테온이 정신을 집중하여 정면에 빠르게 3번의 공격을 퍼부으며 공격당 13/23/33/43/53 (+0.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가합니다. (사정거리: 400)

판테온의 심장추적자의 패시브는

 

판테온의 기본공격과 투창이 체력이 15% 이하인 적에게 치명타로 들어가는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그때문에 판테온은 크리티컬 아이탬을 가지않아도 크리티컬을 띄울수있죠

 

 

Spear Shot(투창)

투창 (Spear Shot)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판테온이 적에게 창을 던져 65/105/145/185/225 (+1.4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판테온 평타 크리티컬 실험

 

 

판테온 Q 크리티컬 실험

 

 

판테온 평타 크리.png

 

 

에... 그런데 기본공격의 크리티컬은 이중갑옷이 적용됬는데

 

 

판테온 q 크리.png
이중갑옷 판테온 q 크리.png

 

 

투창은 이중갑옷이 적용이 안되네요? 이쯤되면 이중갑옷에 문제있는거 아닌가요? 

 

 

 

2-4. 야스오의 데미지 판정에 대해서

 

죽음은 바람과 같지 .... 늘 내곁에 있으니

 

중2병의 대명사중 하나인 야스오는 하고싶어하는사람이 너무많다보니

 

따로 이중갑옷 설명과 동시에 야스오의 메커니즘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드리고싶네요.

 

 

일단 야스오에 대해서 말하자면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

 

낭인의 길 (Way of the Wanderer)

결의: 이동 시 기류가 발생하여 야스오의 자원이 채워지며, 빠르게 움직일수록 기류가 더 빠르게 오릅니다. 기류가 가득 차면 챔피언이나 몬스터에게서 피해를 입을 경우 1초 동안 보호막이 생성되어 피해를 흡수합니다.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
의지: 야스오의 치명타 확률이 두 배가 됩니다. 또한, 야스오는 이동할 때마다 보호막이 충전되며, 챔피언이나 몬스터로부터 피해를 입으면 이 보호막이 발동됩니다.

 

야스오의 패시브는 다른챔피언들에게서 보던 패시브와는 다르게

 

"치명타 확률 두배" 라는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챔피언들에 비해서 치명타 확률 아이탬의 효율이 좋죠

 

게다가 야스오의 대부분의 데미지는 크리티컬을 포함한 기본공격 데미지가 주를 이루기때문에

 

적의 기본공격 데미지를 막아주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 이라던가

이중 갑옷 적의 크리티컬 데미지를 막아주는 이중갑옷의 효율이 제일 좋은 상대라고 말할수있겠습니다

(상대편에 야스오 많이나오셔서 힘드시다고요... 후후)

 

그리고 야스오의 궁극기는 방어구관통력 50% 버프를 주는데요

 

Ninja Tabi(닌자의 신발)이중 갑옷 이 두놈의 효과는 방어구관통력보다 먼저 적용되기때문에

야스오의 데미지를 원천 봉쇄할수있습니다.

 

 

Steel Tempest(강철 폭풍)

강철 폭풍 (Steel Tempest)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전방으로 내질러 20/40/60/80/100 (+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폭풍 적중 시, 10초간 폭풍 구름 효과가 1회 중첩됩니다. 중첩이 2가 되면 강철 폭풍 스킬이 회오리바람을 발사하여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강철 폭풍은 기본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치명타와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되며, 공격 속도로 재사용 대기시간과 시전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돌진 도중 시전할 경우, 강철 폭풍이 원형으로 타격합니다. (사정거리: 475.0)

그리고 야스오의 Q스킬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야스오의 Q스킬은 스킬이지만 평타와 같은 형식의 데미지를주는

 

일명 "온힛 스킬" 입니다.

[온힛스킬은 스킬처럼 발동하지만 데미지가 스킬데미지가아닌 기본공격데미지와 같은스킬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야스오의 강철 폭풍은 "치명타" 가 적용되며, 150% 의 치명타 배율을 갖습니다


야스오의 메인 딜링스킬이며, Q스킬이 에어본을 만들어낼수있기때문에

에어본이 있어야 발동가능한 궁극기를 발동하기위해서는 꼭 필요한 스킬이라고 볼수있죠


 

야스오의 Q 스킬처럼 "기본공격 데미지" 이면서 광역공격이 가능한 스킬은 대부분

 

"1명의 대상에게만 기본공격 데미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해가 잘 안되신다구요?

 

정리하자면, 야스오의 Q는

제일 가까운 적에게는 기본공격 데미지 판정이고 이외에는 일반 물리데미지 판정입니다.

 

야스오 ㅂ.png
야스오 바위게 q.png

 

이해하기 어려울수도있기때문에 사진 첨부합니다.

 

맨위 데미지 56은 르블랑이 "닌자의 신발,이중 갑옷" 을 투자한다음 Q를 혼자 맞은겁니다.

 

아래는 같은 상황이지만 중간에 "바위게" 가 껴있는 그림이고요

 

감이 오십니까?

 

혼자(즉, 맨 앞에서) Q를 맞았을때는 기본공격 데미지 취급을 받아서

이중 갑옷/닌자의 신발의 효과를 받아 데미지가 19%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바위게를 사이에 끼고 맞은경우에는

평타 데미지가 아닌 일반 데미지이기 때문에 데미지가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신기하지 않나요?

 

 

 

야스오의 Q 3타

 

야스오 q 회오리.png

 

야스오의 Q 회오리는

 

첫번째 공격부터해서 마지막공격까지 전부다 "기본공격 데미지" 가 아닙니다

그냥 일반데미지 입니다.

 

한마디로 Q 회오리는 닌자의 신발,이중갑옷,가시갑옷 같은

기본공격 데미지에 대해서 발동하는 효과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물론 위같은 효과에 적용되지 않는다는건 야스오에게는 기쁨일지 모르겠지만요.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는 기본공격 데미지가 아니기 때문에

딱 죽기 직전인데 회오리를 쓰면 피흡이 되지 않아 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공격 데미지도 아니기때문에 Sheen(광휘의 검)광휘의 검 버프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광휘의 검은 다음 기본공격 데미지에 데미지를 추가하는 효과니까요.

Trinity Force(삼위일체) 트포 또한 같은 방식이기때문에 발동하지 않습니다.

 

 

 

※ 그럼 다음 Q가 회오리일때 생명력 흡수를 하려면 어떻게하죠?!

  

야스오의 Q는 사용방법이 2가지가있죠?

 

EQ를 사용하면 넓은 원을 그리면서 적들을 공격하죠

 

물론 이 방법또한 야스오에게서 제일 가까운적이 "기본데미지"를 받는 형식의 스킬입니다.

 

야스오의 EQ 에어본 또한 같은방식으로 적용됩니다

 

 

 

2-5. 이중갑옷의 적용방식

 

여태 보신 이중갑옷이 적용되는것을보면 공통점을 하나 찾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 공격 크리티컬 데미지가 아니라면 적용되지 않는다"

 

가렌의 E스킬 마이의 Q스킬 판테온의 Q스킬, 모두 다 스킬데미지 판정이죠

 

야스오의 회오리 데미지나 대상을 끼고맞는 Q의 경우는

일반 데미지이기 때문에 데미지가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기본 공격으로 주는 크리티컬 데미지에 의해 입는 총 피해량 10% 감소"

가. 정확한 툴팁이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뭐 혹은 버그일수도 있구요..?

 

 

자 그럼, 위의 내용에 별 거 아니라며 실망하신 분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애쉬 크리티컬.png

 

애쉬 (기본)공격력 60

Ashe(애쉬) 애쉬가 Sheen(광휘의 검) 광휘의 검 을 낀상태로

 

크리티컬을 띄운 사진입니다.

 

위 둘은  [ 88 → 79 ] 애쉬의 기본공격 크리티컬 이고요

 

[ 131 → 118 ] 은 광휘의 검 을 포함한 크리티컬 데미지 입니다.

 

131 x 0.9 = 118

 

광휘의 검을 포함한 크리티컬데미지가 10%가 감소했네요?

 

엥? 광휘의 검은 크리티컬에 관련된 데미지가 아닌데요?

 

네 실제로도 광휘의 검은 크리티컬데미지에 포함되는 데미지는 아니지만..

 

[ 공격력 X 2 + 광휘의 검 데미지 ] ← 를 한번에 묶어서 이중갑옷으로 감소시킵니다.

 

비슷한 예시들을 더 들어드리자면

 

Headshot(헤드샷: 카운트)

헤드샷: 카운트 (Headshot)                

매 기본 공격 8/7/6회마다 (수풀에 있을 때 공격하면 2회로 간주) 케이틀린이 헤드샷을 발사하여 챔피언에게 150%, 미니언에게는 250%의 피해를 줍니다. (해당 횟수는 7/13레벨에 감소)

 

챔피언에게 150%의 피해를 입히는 헤드샷입니다

 

케틀 평타 헤드샷.png

 

공격력 86 방어력 70

 

86 X 1.5 X (100/170) = 76

 

헤드샷은 케이틀린의 다음 평타를 챔피언에게는 50%데미지를,

미니언에게는 150% 데미지를 더 주는 것과 같은 효과죠.

 

그래서인지 케이틀린의 헤드샷 치명타 데미지는

 

150%의 2배인 300%가 아닌

 

평타인 100%의 2배 + 50% 헤드샷 추가데미지인 250%의 데미지로 들어갑니다

 

케틀 크리 평타 헤드샷.png
왼쪽이 평타크리 오른쪽이 헤드샷크리
200%, 250%의 모습입니다

 

한마디로 크리티컬에 관여하는 실질적인 데미지는

100%의 데미지(평타 기본데미지)지만,

 

SDSDS.png
오른쪽은 헤드샷 크리티컬에 이중갑옷을 적용한 모습입니다

 

127 X 0.9 = 114

 

크리티컬에 관여하지않은 추가 물리피해 또한 이중갑옷에 의해 감소했습니다

 

아마도 이중갑옷 툴팁에 써져있는

 

"치명타로 입는 총 피해량 10% 감소" 중에 "총 피해량" 이라는게 중요한거같네요

 

한마디로 치명타가 떴을때 같은 유형의 데미지인 "기본공격 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가는경우엔

해당 "기본공격 데미지"까지 감소시키는듯 합니다.

 

기본공격 데미지의 특징인 "생명력 흡수" 가 적용되는 추가피해가

크리티컬이 떴을때 같이 감소한다는 말입니다

 

SDSDSDSD.png
드레이븐의 Q버프에 크리티컬 그리고 오른쪽은 이중갑옷

드레이븐의 Q 스킬은 다음 드레이븐의 기본공격에 추가데미지를 주는 효과로

최대 85%의 추가데미지를 가질 수 있지요

 

물론 드레이븐의 Q평타의 크리티컬 데미지 또한 한번에 이중갑옷에 의해 감소되었습니다

141 X 0.9 = 127

 

 

뭐 비슷한 경우를 여러가지 찾을수있겠습니다만

 

모든 케이스를 다 흝어보기에는 너무 많으니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추신)

 

Quinn(퀸) 이 챔프가 없다보니까 실험을 따로 못했는데요

Harrier(매사냥) 퀸의 패시브인 매사냥 또한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는 추가피해입니다

아마도 퀸의 패시브 크리티컬 또한 "이중 갑옷" 에 의해서 데미지가 감소될것으로 보이네요

 

 

3. 결론

 

1.이중갑옷의 정확한 툴팁은

"기본 공격으로 주는 크리티컬 데미지에 의해 입는 총 피해량 10% 감소"이다

 

2. 가렌 E, 마이 Q, 판테온 Q 같이 치명타가 터지는 스킬들은

"스킬 데미지" 판정이기 때문에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3. 크리티컬 발동 시 데미지에 추가로 "기본공격 데미지"가 들어가는경우

 해당 "기본공격 데미지" 를 포함해서 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50% 의 추가데미지를 주는 효과를 가진 기본공격에 크리티컬이 발생하면

200% + 50% = 250% 의 데미지를 주게 되는데,

이중 갑옷은 이 마지막 부분에서 10%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추가)

아주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받는피해가 기본공격 크리티컬 일때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과 똑같은 효과를 보입니다."

 

 

 

 

※ 후기



Berto

너무 많은 내용을 담고있는 글인거같네요
결론만 이해가 되신다면 정말 이해력이 좋으신겁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YuBis

누구 이 사람 어휘력 상승좀 시켜주실 분 찾습니다...
어떻게 가독성 교정에 두시간이 넘게 걸리지...

 

 

└Berto. 저는 사실 이과생입니다 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