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유용한 서포터 팁]을 작성한 서포터현성갓입니다.

 

그 당시 추천수 150건과 조회수 2만건을 달성했습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

 

제가 이번에 말씀드릴껀 저번에 미처 말하지 못했던것들 혹은 새로 깨달은게 있어서 이렇게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서폿 입문 1탄 주소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query=view&l=35975 입니다.

 

2탄을 보시기 전에 1탄을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2탄은 1탄을 보셨다는 가정하에 글이 작성되었습니다.

 

1. '상성'을 생각하자

 

(1) 타곤산 활용법

 

나이스 게임 tv 에서 은교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거기에 나오신 벳교님이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 아 레오나 타곤산 터트리면 안됬는데"

 

벳교님 쪽은 레오나 베인이었고 상대팀은 징크스 쓰레쉬 였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때 벳교님은 레오나가 초반에 2개의 타곤산을 터트려 라인이 밀리는것이 더 늦어졌고 그것때문에 힘들다고 하셨습니다.

 

즉, 타곤산을 무작정 터트리기 보다는 라인을 떙겨야 하는 조합인 경우, 타곤산을 아껴야 됩니다.

 

아껴야 되는 초반 약캐는 약한 레오나, 누누 그리고 원딜은 이즈 베인정도가 있겠네요.

 

(2) 정글의 상성을 생각하여 당길지 밀지를 생각하자.

 

우리 정글은 초식이고 상대 정글은 육식이다 라고 한다면 초반에 무리한 이득을 보기 보다는 무난한 라인전을 하시고 후반 한타를 보셔야 됩니다. 우리가 아무리 쎈 조합이라 하더라도 상대 정글 위치가 확인 안됬다면 계속 사리고 계셔야 합니다. (물론 상대 정글 위치 확인 되었다면 싸움을 거셔도 됩니다. : 기억하세요. 서포터의 기본은 좋은 그랩이 아니라 상대 미드 정글 탑 위치 확인입니다. 셋중 하나라도 위치 확인이 안되셨다면 싸움을 하지 않으셔야됩니다. 백업 올 미드 정글이 멀다는 가정 하에 이야기입니다.)

 

 

2. 스펠 체크 Tip

 

저는 원래 ctrl +Home 키 와 ctrl + V를 써서 상대 스펠 타임 쓴것을 복사했는데 저번에 나는 눈꽃님 방송을 보니까 더 편한 방법이 있더라구요

 

Ctrl A Ctrl C Ctrl V 로 채팅 복사하시면 훨 씬 편합니다.

 

3. 로밍메타?

 

(1) 라인폭파 vs 로밍

 

나는 눈꽃 님 방송에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

 

"우리가 라인전 져서 힘들었는데 상대 블츠가 바보처럼 로밍다녀서 풀렸어요."

 

그리고 나는 눈꽃님과 상윤님 듀오 하시는 영상보면 라인전때 초반에 이겼다면 아주 그걸로 뽕을 뽑습니다.

 

상대 깊숙한 타워 옆 부쉬로 매복해서 오는 봇듀오를 짜르던가 아니면 계속 되는 낚시 플레이로 상대 봇을 아주 묵사발 만

 

들어 버리시더라구요

 

이기는 봇라인전에서 서폿이 로밍을 다니는것도 좋지만 상대 원딜이 드레이븐 코그모처럼 잠재성장력이 크고 망하면 끝도 없는 챔피언이라면 그리고 미드나 탑도 버틸만 하다면 로밍보다는 그 라인을 폭파 시키는것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cf. 로밍메타에 대한 사견 .

 

요즘 서폿 승률 상위권이 블리츠, 레오나, 애니 입니다. 곰곰히 생각해봤어요. 왜 쓰레쉬, 잔나같은 애들보다 저런 하드 이니시에이터들이 판을 칠까 .. 곰곰히 생각해본결과 로밍도 로밍이지만 저 3개의 서폿은 상대 서폿이 자리를 비웠을때 확실하게 혼자 남은 원딜을 조질수 있는 능력이 되고 다이브도 되는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로밍메타에서 저 3개의 챔프가 승률이 날뛰는것 같기도 하네요. 저 3개 챔프가 상대 서폿이라면 로밍을 자제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로밍은 어딜로?

 

로밍을 가셔야 겠다면 일단 귀환후 우리편 정글러의 위치를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정글러를 따라다녀줍니다. 이것이 제일 좋습니다. 정글러를 따라 와드를 박아주거나 갱을 가주시는게 좋아요. 갱하기에도 좋고 상대 정글과 만나면 필킬입니다. 혼자 로밍을 가는것은 비추입니다. 성공률도 낮을뿐더러 역갱 맞으면 상대정글이 서포터 보다 쌔서 2:2 는 무조건 지는각이거든요.  

 

4. 장신구 Tip

 

상대 챔프중에 렝가, 탈론,샤코가 있다면 장신구 업글을 렌즈로 하지말고 핑와 토템으로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장인어른 바드편에서 장인분도 이렇게 하시는데 굉장히 좋다고 생각되요. 어차피 렌즈는 2개 정도면 충분하니까 렝가 탈론이 숨을때마다 핑와를 박으신다는 가정하에는 장신구를 핑와로 바꾸는게 더 경제적인데다가 아이템 창도 더 활용할수 있어서 더 좋은듯 합니다.

 

cf. 아칼리 같은 경우엔 렌즈 업글로 충분히 커버 가능하니까 렌즈 업글을 하셔도 됩니다.

 

5. 갱호응은 서폿이 결정한다.

 

갱호응 할지 안할지는 서폿이 결정합니다. 즉, 상황을 보셔서 첫째 , 상대 정글이 있다면 3:3을 이길수있는가 둘째, 내가 호응 각이 나오는가 (그랩각이 좋은가) 셋째, 미니언이 많이 쌓여있는가 를 보시고 안된다면 침착하게 백핑을 찍으셔야됩니다. 정글이 왔다고 무작정 호응하다가 상대 서폿한테 딜 다 넣어버리고 3데스할수도 있거든요. 침착하게 상황판단 해주세요.

 

6. 와드 신경전 , 용 신경전 할시 가장 주시해야 할 곳은 미드다.

 

우리 정글이 봇갱을 성공하여 상대 봇 은 집에 갔고 우리팀 정글은 용을 찍습니다. 이때 우리팀 미드는 집을 가는 상태입니다. 이럴때 용을 가면 안됩니다. 우리 봇 정글은 체력 마나가 고갈된 상태에다가 6렙 언저리에서 한타에서는 렙이 높은 미드 탑이 승패를 가장 좌우합니다. 봇을 집에 보냈더라도 미드 라인전을 지고 있다면 용은 안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서폿의 캐리력을 끌어올리는 핑

 

사실 맵을 가장 잘 볼수 있는것은 서포터입니다. 저도 예전에는 미드에 상대 정글이 보이고 위로 가는 것을 미니맵으로 봤을때 탑에게 잘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봤겠지, 설마..' 하지만 10에 7은 그냥 따이더라구요. 그래서 그 뒤로 항상 위험핑을 찍습니다. 빽핑은 싫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ㅎㅎ 상대 정글 예상 위치에 항상 위험 핑을 30초 단위로 찍어주는 연습을 합시다.

 

8. 라인 스왑 Tip

 

(1) 라인 프리징

 

라인스왑은 팀랭용이지만 굳이 말하자면 서포터가 미리 가서 밀리는 라인을 만들어 주셔야 됩니다. 그 방법은 일열로 오는 미니언에게 몇대 맞아서 상대 미니언 전열을 일열에서 부채꼴로 만들어 주셔야됩니다. 그래야 상대 미니언들이 우리 미니언들을 쩜사를 해서 라인이 밀립니다. 그래서 프리징을 하여서 상대 탑을 굶어 죽게 만들어 줍시다.

 

(2) 빅웨이브로 다이브

 

빅웨이브를 일단 만드셔야 겠지요. 빅웨이브 만드는 방법은 원거리 미니언만 정리하고 근거리는 천천히 죽이는 겁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원거리미니언은 라인을 미는 미니언이고 근거리는 라인을 유지하는 미니언이라서 그렇습니다. 이렇게 되면 천천히 빅웨이브가 쌓이는데요, 이때 우리팀 정글러와 다이브를 치면 되겠습니다.

 

9. 한쪽에 3명 or 정글 보였으면 반대쪽으로 달려라.

 

커버를 가는것도 중요하지만 커버를 가도 안된다는 판단이 스면 바로 반대쪽으로 달리셔야됩니다. 이는 나겜티비 은교에서 조이럭님이 말씀하신것입니다. 짤릴 위험도 없을 뿐더러 한쪽 시야를 먹고 그곳을 전장으로 삼으면 한타는 반은 먹고 들어간겁니다.

 

10 . 와드는 뻔하지 않는 자리에 박는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용아래 3거리 부쉬는 너무 뻔합니다. 곧잘 지워지는것을 느끼는데요, 용 뒤, 그리고 3거리 부쉬 살짝 아래 박으면 렌즈로도 잘 안지워 지고 핑와로도 지우기 어렵습니다. 조이럭 님이 은교에서 말씀하신 내용입니다.

 

* 정석적인 와드 자리는 제가 링크 걸어놓은 1탄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11. 한타 승리후 와드로 시야 확보 후 집가기
 

 한타 승리후 바로 집가시지 마시고 남은 와드를 다 쓰고 가셔야 됩니다. 굉장히 사소한 습관이지만 이로인해서 우리팀의 시야는 한층 더 강화 되고 승리로 이어질것입니다.

 

12. 귀환 Tip

 

귀환하실때 상대 챔프들 위치를 확인시켜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미드3 봇 2 이렇게요. 이것은 square saroo (뽀삐 서폿 장인) 님이 은교에 나와서 알려주신 팁입니다.

 

13. 서포터 챔프 Tip

 

(1) 바드

 

헤카림이 점멸을 안들고 텔 점화를 든것에서 착안한 것인데요, 저는 바드할때 탈진 점화를 듭니다. 사실 헤카림도 이동기가 너무 좋아서 점멸을 들 필요가 없는데 솔직히 바드도 필요가 없는것 같아요. 탈진 점화로 약한 라인전이 충분히 상쇄 된다고 생각합니다. 레오나가 먼저 물었는데도 이겼던 경험이 있구요. 지금 바드로 3승 0패 중입니다. (많이는 안해서 아직 연구가 필요할듯 싶어요.)

 

(2) 쓰레쉬

 

 1) 사슬채찍

 

쓰레쉬 e로 한타때 당황해서 막 미시는 분들이 있는데 레오나 e와 빵테 w 자르반 eq 등 접근기가 있다면 쓰레쉬 e는 계속 아껴두셔야 합니다. 특히 레오나랑 라인전 하실때 쓰레쉬 q로 땡겼다고 막 e로 땡기시는 분들 있는데 그러면 레오나 eqw 에 우리 원딜 터집니다 q로 땡겨도 날라가지말고 후에 들어오는 레오나 밀치시고 레오나 패시면 됩니다.

 

2) 한타 포지션

 

이미 1탄에서 모든 서폿의 한타 포지션 기본은 원딜 옆이라 이미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오늘 나겜티비 에서 롤경기를 보다가 다빈치강민경 쓰레쉬 고수분의 한타 포지션을 유심히 봤는데요, 원딜옆에서 렌턴으로 원딜에게 보호막을 주는것이 아니라 렌턴을 아꼇다가 1선에서 죽을꺼 같은 탱커에게 렌터을 던져서 2선으로 불러오더라구요. 굉장히 좋은 한타 기술인것 같습니다.

 

14. 번외 : 원딜 Tip

 

(1) 상대가 날 무는 스킬 빠진지 여부 체크

 

상대가 날 무는 스킬 빠진지 체크하는 능력은 원딜의 기본 소양입니다. 다 빠졌으면 앞구르기 앞비젼 해서 캐리하시면 되겠죠.

 

(2) 여눈을 갔다면 마나포션 하나 더 사가서 마시면서 가자

 

캬하하 님께서 이렇게 하시는데 여눈을 가고 마나포션 35원을 더 쓰십니다. 그리고 쭉 빨면서 스킬 난사하면서 라인에 가십니다. 캬하하 님께선 적어도 20분엔 무라마나를 띄우시는데 이것이 좋은 팁인듯 싶습니다.

 

(3) 미니언 몇개 포기?

 

미니언이 라인전에서 하나도 안치고 떙겨지길 기다리면 많아봤자 4개 손해 입니다. 그런데 이 4개 손해 보기가 싫어서 억지로 맞아가면서 미니언을 먹을 필요는 없겠죠 . 벳교님 같은 경우도 그냥 쿨하게 4개 손해 보고 피 유지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