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라이엇]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질문을 소개하고 답변을 드리는 공간입니다. 
이번 주는 우르곳과 챔피언 숙련도, 리그 오브 레전드의 미래에 관한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질문을 빠짐없이 읽고 있지만, 모두 답변을 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일부 질문은 다른 공간에서 답변을 드리기도 하고, 일부는 이 공간의 목적과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는 신제품을 발표하거나 기존에 논의된 사항을 다루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설령 질문에 대한 답변이 올라오지 않더라도 저희는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질문과 직접 관련된 담당자와 그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리그 오브 레전드가 “완성”되어 스킨이나 e스포츠는 계속 발전하지만 
업데이트는 멈추게 될 거라고 생각하나요? 

이론적으로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기획 자체를 완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오늘 설명해드릴 이유 때문에 게임이 계속 운영되는 한 그런 일은 일어나기 힘들 겁니다. 하지만 게임 기획을 완성할 수 있다는 자세로 임하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결정을 내릴 수 있겠죠.

완성도 높은 게임을 목표로 하면서 왜 패치마다 변경사항이 수없이 많은 건지 궁금하실 겁니다. 일단, 진화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기획 원칙입니다. 개발자라면 게임을 출시하고 패치로 버그 몇 개만 잡은 후 다음 게임 개발로 넘어가는 식이 아니라 한 번 출시했다면 끝까지 개선해야 한다는 게 저희의 기본 철학입니다. 시간이 흘러도 명작으로 남는 게임도 가끔 있긴 하지만 계속해서 유행과 플레이어의 기대치를 따라가지 않으면 낡은 느낌을 주기 십상입니다. 게임 기획도 마찬가지입니다. 챔피언의 스킬이 구식이란 느낌이 들거나 최근 출시된 챔피언보다 기량이 떨어진다면 업데이트에 돌입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손을 떼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해도 리그 오브 레전드는 계속 진화할 겁니다. 개발자 지원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고전 격투 게임도 어떤 캐릭터가 세다든가 어떤 플레이스타일이 가장 인기라든가 추세는 계속 변합니다. 무적이라고 믿던 캐릭터나 스킬도 누군가 공략법을 찾으면 무너지고 그 공략법은 정석이 되죠. 리그 오브 레전드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변화의 속도는 느릴 수도 있죠. 
탱커가 무적이 되거나 게임마다 아리는 필수가 된다거나 매번 스플릿 푸쉬를 한다면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결국 상황을 타개할 방법을 찾아내실 거고 추세는 다시 변할 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기까지 몇 달, 몇 년이 걸릴 수 있으니 저희처럼 예측 불허의 게임을 바라는 플레이어라면 질려서 게임을 관두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저흰 새로운 추세가 보일 때마다 이게 잠깐 지나가는 유행일지 아니면 길고 긴 패치 노트를 쓰고 손을 봐야 할 문제일지 긴장합니다. 

언젠가 게임의 재미와 밸런스를 위한 업데이트를 최소화할 수 있는 날이 와도 신규 챔피언이나 스킨, e스포츠 대회처럼 재미도 있고 게임을 신선하게 유지해 주는 콘텐츠는 계속 제공할 생각입니다.
게임 기획 디렉터 Ghostcrawler 드림


왜 우르곳은 업데이트하기 어려운 건가요?

우르곳은 배경과 게임플레이 컨셉이 아주 모호합니다. 방해가 되는 자는 누구든 지독하게 짓밟아주는 거대한 공포의 화신인 동시에 먼 거리에서 포화를 퍼붓고 적을 공포로 몰아넣을 수 있는 최첨단 무기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른 두 정체성이 충돌하다 보니 우르곳은 일관된 정체성을 갖추지 못했죠.

게임 기획 측면에선 멋진 스킬을 갖추고 있지만 서로 잘 들어맞지 않습니다. 초동역학 위치전환기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대표적인 스킬이긴 하지만 우르곳을 전장 한가운데로 바로 밀어 넣어버린다는 단점이 있죠. 이런 상황에 유용한 스킬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 감소 효과처럼 효과는 있지만 재미는 없어 만족도가 낮은 부분도 있습니다. 대체로 우르곳의 게임플레이는 구식입니다. 
스킬 구성이 다소 단순해 깊이가 없고 우르곳을 상대할 때는 E 스킬을 피할 때 외엔 재미도 별로 없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우르곳의 컨셉을 명확하고 통일성 있게 재정의하려 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물과 기름 같은 두 정체성을 섞을 방법을 찾고 다른 챔피언과 차별화되는 특징을 새로 부여해야겠죠. 그렇게 녹서스에서 태어나 자운에서 만들어진 이 괴물의 컨셉을 더욱 진화된 게임 기획 기준에 맞추고, 또 그 컨셉에 딱 맞는 새로운 게임플레이 스타일을 찾아내는 게 목표입니다. 아직 우르곳은 챔피언 업데이트 일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업데이트 작업을 시작하게 되면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할지에 대해 오늘 미리 설명해 
드렸습니다. 챔피언 업데이트 수석 기획자 Statikk 드림 


챔피언 숙련도 공식에는 무엇이 반영되나요?

먼저 챔피언 숙련도 점수는 플레이한 챔피언과 그 챔피언으로 플레이한 포지션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그다음 같은 지역 내에서 같은 챔피언과 포지션을 플레이한 플레이어를 실력에 상관없이 모두 모아 순위를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숙련도를 정합니다. 게임의 승패보다 미니언 처치 수, 킬/데스/어시스트 같은 숫자에 연연하는 플레이를 조장하는 일은 피하고자 정확한 공식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반영되는 변수는 승리의 필수 조건과 맞닿아 있습니다. 수석 게임 기획자 Riot Socrates 드림

마지막으로, 다음 주에는 [응답하라 라이엇]이 포스팅 되지 않습니다. 
양해 부탁드리며 7월 셋째 주에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