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leagueoflegends.co.kr/?m=news&cate=devblog&mod=view&schwrd=&p=1&idx=254559&p=1#.WSf-HeuLSUk



[응답하라 라이엇]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아지르, 예전 버전 게임 모드, 스킨을 기반으로 한 챔피언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예전 버전을 기반으로 한 게임 모드를 개발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시즌 2 또는 예전 버전의 소환사의 협곡에서 그때처럼 설정된 챔피언과 아이템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요.

말씀해 주신 아이디어를 검토해 보기 위해 최근 내부적인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게임 진행 또는 상대에 대처하는 방식이 몇 년 전과 크게 달라졌는지 직접 체험해 보기 위해서였죠. 안타깝게도 예전 버전에 대한 자료를 구하기가 쉽지 않았는데요. 게임 내용과 코드가 너무 많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게임 엔진에 예전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다 쓰면 매끄럽게 구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수한 엔지니어를 다수 투입한다면 분명히 예전 모드를 구현해낼 수 있겠죠. 하지만 그렇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소환사 여러분께 꼭 필요한 다른 부분을 작업할 엔지니어가 줄어들 겁니다. 마찬가지로, 게임 디자이너들이 현재 버전의 챔피언을 예전 데이터(시즌 2의 스킬, 아이템, 조정사항 등)대로 플레이하도록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그저 재미로 몇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한 것치고는 너무나도 큰 작업입니다. 다시 말해, 예전 버전을 구현하는 작업의 기회비용이 상당히 클 거라는 말이죠.

리그 오브 레전드의 예전 버전을 플레이하는 것이 저희의 철학에 어긋나는 것은 아닙니다. 짧은 시간 동안은 재미있을 수 있겠죠(시즌 3,4,5에서 변경을 통해 고치려던 문제가 아직도 존재한다는 걸 발견할 수도 있을 테니까요). 하지만 예전 모드보다는 다른 부분을 개발하는 것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기획 디렉터 Ghostcrawler 드림


아지르는 어떻게 된 건가요? 플레이하기가 어려워진 지 오래되었는데요.
조정이나 리메이크할 계획이 혹시 있으신가요?

아지르는 중단 공격로에서 원거리 딜러 겸 광역형 마법사라는 두 가지 플레이스타일 모두를 보여주는 챔피언의 선구자격인 존재이죠. 아지르를 선택해서 플레이해 보시면 아주 독특하고 멋지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아지르가 최상의 플레이를 보여 줬을 때 너무 강력해지지 않게끔 하는 동시에 위력을 강화하기란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소환사의 실력 차와 스킬의 높은 난도 때문인데요. 저희가 지난 1년 남짓 동안 아지르를 변경하지 않은 채 두었죠. 그동안 개선된 점도 있었지만 아지르는 여전히 저희의 의도와는 상당히 거리가 먼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오래 묵은 힘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충분한 시간을 들일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서 저희는 아지르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스킬의 위력을 조정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희의 의도와 현재 아지르가 사랑받는 점 사이에 너무 큰 차이가 생기지 않도록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지르의 개성은 더욱 뚜렷이 다듬고 스킬 부분에서는 저희의 의도와 상관없는 위력을 삭제할 계획입니다. 아지르를 아주 능숙하게 플레이하면 지금은 가지고 있지 않은 대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말이죠.

시각적 업데이트의 경우, 전 세계 소환사들이 현재 아지르의 모습에 아주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스킬 업데이트에 힘을 쏟아 게임플레이 개선에 집중하려고 하죠.
Wav3Break가 이 프로젝트를 맡고 있으니 몇 달 후 발표될 아지르 조정 목표와 방향에 대한 세부사항을 기대하셔도 좋겠습니다.

슈리마를 위해!

실시간 게임플레이 리드 프로듀서 Riot Asyrite 드림


스킨을 기반으로 한 챔피언을 만들 계획이 있으신가요?
예를 들어, 암흑의 별 스킨이 아주 멋진데요, 암흑의 별을 기반으로 챔피언을 만들 계획이 혹시 있으신가요?

스킨에 직접적으로 기반을 둔 챔피언을 만들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특정 스킨 시리즈에서 영감을 받아 챔피언을 만드는 경우나 그 반대의 경우가 가끔 있죠. 예를 들어, 우주의 지배자 스킨 시리즈는 새롭게 도입된 타곤산 일러스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특정 배경 이야기 스킨(인간 라이즈 등)을 제외하면 각 스킨 시리즈는 자체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죠. 룬테라와 스킨의 세계관을 섞으면 순식간에 엄청나게 복잡해지기 시작할 겁니다.

챔피언 업데이트 팀 리드 프로듀서 Reav3 드림


질문이 있으신가요? 질문하러 가기로 가셔서 리그 오브 레전드 북미서버 계정으로 로그인하시고 이용 수칙을 확인하신 후 질문을 해 주시면 됩니다. [질문 하러가기]

여러분의 소중한 질문을 빠짐없이 읽고 있지만, 모든 질문에 답변을 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떤 질문은 다른 공간에서 답변을 드리기도 하고, 또 어떤 질문은 이 공간의 목적과 맞지 않기 때문이죠.
가령 신제품 발표나 기존에 논의된 사항은 이곳에서 다루지 않습니다(개별 사안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는 예외겠지만요).

설령 질문에 대한 답변이 올라오지 않더라도 저희는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질문과 직접 관련된 담당자와 그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