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90제가 나오기 전 80 만렙때의 글이라,

현재는 도움되지 않으므로 안 읽으셔도 됩니다.

--------------------------------------------------------------------------

 

1.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마침 오늘이 점검이고 해서 그동안 생각했던 것들을 글로 적어드리려 합니다.

여기 적는 것은 제 개인적 경험이지만, 순회에서 만났던 듀블들과 지인들의 이야기를 종합해서 고려한 후 적어봅니다.

 

----------------------------------------------------------------------------------------------------

2. 공속

 

공속이라는게 사람의 체감에 의한 것이지만, 분명한 딜량 상승을 느꼇고 보아왔기에 적어봅니다.

 

벨라 게시판에 오셔서 공속이라고 검색하시면 정말 수많은 글들이 있습니다.

 

제가 초보때 여기 게시판 조언을 많이 받았는데, 여전히 듀블에게 있어 공속은

 

'빠르면 좋은 정도' 정도 , '중요하지 않다' 라고 보는 분들이 70%

 

'중요하다' 라고 보는 분들이 30% 인것 같아요.(이 분들도 만크리 만밸런이 우선이라고 보시는 분들이 다수)

 

이런 벨라게시판의 성향때문에 헤레몬 듀블이 아마겟돈 듀블급으로 찬양을 받고, 방어구 셋팅은 공속보다는 방어를 조금더 챙기려는 블랙펄3셋+헤레몬2셋이 진리인 것처럼 인식되었다고 봅니다.

 

저는 여러분이 말하는 소위 고스펙에 속하는데요(킹 무기는 아닙니다->지금은 킹...)

6개월동안 키워본 결과 저는 듀벨에게 있어 공속이란 크리, 밸런급으로 중요하다고 봅니다. 아니 적어도 어느정도 이상의 공속은 필수라고 보는 편이에요.

 

저는 35공속부터 60 공속까지 체감을 해봤기에(->지금은 공속75...) 이 기준을 토대로 적어드릴게요.(대피소 버프, 하반 버프 이런게 아니라 실제 캐릭 스펙으로 찍은 것입니다)

35공속 = 뭔가 요요질 준비 모션이 둔하고 요요질을 설렁설렁 하는 것 같다.

42공속 = 30대 공속과는 뭔가 분명히 다르다.

48공속 = 42공속과 차이를 잘 모르겠다.

57공속 = 시원시원하게 지른다. 40대와 차이가 있다.

 

제가 느끼는 체감은

 

30대공속 <<<<<<<<<< 40대공속 <<<< 50대공속

 

입니다.

 

보통 하이엔드 고스펙들이 제게 말해주는 듀블의 꿈의 공속은 60 입니다. 60부터는 뭔가 다르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이번에 나온 1%공속 상승으로 공속60을 찍었는데 저는 57과 별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또 다른 사람 이야기를 들어보면 버닝 공속3만 받아도 뭔가 빨라진 것 같다는 분들도 있고, 사람마다 느끼는 체감은 분명히 다릅니다.

 

그러나 공속40~45정도는 분명히 30대 공속과 차이가 있고, 딜량에 있어 큰 차이가 납니다.

 

헤레몬듀블들고 35공속으로 살던때에 레이드를 가면 분명 나는 만크리에 만밸런인데, 100초반 크리와 80초반 밸런을 가진 40대 공속유저를 이기기가 힘들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제 손이 문제일까 고민했지만 공속을 올리고 나니 그분도 이기고, 넘사벽으로 보이던 80제 13강 듀블유저나 70제 킹 드신 분들도 이겼습니다.

 

구6종을 예로들면

100~104크리인분은 41~45프로의 확률로 크리가 터지는것이고

109크리인분은 50프로의 확률로 크리가 터집니다.

 

100~104 크리 정도 맞추신 분이라면 공속40이상에 더 신경을 쓰시는게 딜량상승에 분명한 도움을 줍니다.

 

-----------------------------------------------------------------------------------------------------

 

3. 듀블 선택

 

제가 굳이 앞에서 공속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 것은 듀블선택과 방어구 선택을 말씀드리려 했던건데요.

 

우선 간단히 표를 보고 가시죠. 자료는 Cherrypin님꺼 빌렸습니다

 


실 공격력은 스켈듀블과 노블듀블을 제외한 나머지 듀블이 거의 비슷하므로 비교하지 않겠습니다.


현재 벨라 게시판에서 가장 찬양받는 헤레몬 듀블과 아마겟돈 듀블을 보시면


공속 3  / 공속 8

크리 45 / 크리 43

밸런스 67 / 밸런스 66


입니다. 그러나 아마겟돈의 의지때문에 보통 크리가 1더올라가기 마련입니다 .(133.33당 크리1증가)


결국 <크리1+밸런1 vs 공속5> 의 선택인데


크리와 밸런은 악세 정령작으로 +2 씩 올릴수 있는 반면, 공속은 정령작으로 +1 밖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고스펙으로 갈수록 크리작 밸런작 악세를 끼고 무기 인챈에  번쩍대신 표범을 쓰는 것과 같은 이치죠.


이렇게 말하면 크리작 밸런작 악세 가격이 넘사벽이라 구입을 못한다 라고 말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현재 시세 기준으로 크리작의 경우 노챈 2성 번각이 4~5천 / 노챈 3성 방뱃이 5~6천 입니다. 80제 시세는 찾아보시길


공속5올리시려고 공속작 악세5개를 끼거나, 밸런깍고 신속을 바르거나, 퍼거스한테 되지도 않는 1강화를 더해 공속을 올리는 것보다는 훨씬 기회비용이 싸죠

 

이를 토대로 보시면 헤레몬듀블과 아마겟돈 듀블은 같은 등급의 강화라도 +1 강화의 차이가 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히려 헤듀블보다는 프레이어가 아마듀블과 비교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올라가는 의지양도 같아서 

크리1 vs 공속2 의 차이니까요


가장 좋은 듀블은 프레이어와 아마듀블이라고 생각합니다.


-----------------------------------------------------------------------------------------------------


4. 듀블 인챈 추천


듀블의 경우 마약무기가 따로 없기에


21k 만밸90 만크리109 를 맞추시는것이 종결스펙입니다. 공속은 높을수록 좋고,


그러나 80제 강화정도에 따라 추천하는 인챈이 달라지는데요.


우선..벨라 게시판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흔한 것이 인챈 뭐하죠? 듀블은 번야죠! 입니다..


이것도 그 사람의 셋팅과 강화정도에 따라 정말 달라지는 것인데... 


자기셋팅도안올리고 인챈만 무턱대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습니다.


평균적 추천을 드리면...(방어구는 3균열작이 있다는 가정하에)


10~11강 유저의 경우 '번야' 가 제일 좋습니다.


크리작 악세를 맞추실 돈도없는 유저이고, 21k 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야망이 필수적입니다.


12강 유저부터 조금 갈리는데요

현재 시세기준 12강이 2억~3억입니다. 13강은 5~6억이고요.. 14강부터는 먼산...


12강에서 크리작과 밸런작악세를 맞추시고 접두에 번쩍대신 표범을 바르시는게 14강 이상의 효율을 뽑으실수 있습니다.

악세를 먼저 맞추는 기회비용이 14강을 맞추는 비용보다 싸므로 .. 악세정령을 맞추신후에

표야를 추천드립니다.


악세를 맞추기 귀찮은 분이시라면 번야이지만, 표범의 공속8이라는 +2무기 강화 효과급을 버리실 분만 그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13강부터는 데미지 증가 인챈이 필요없습니다. 사실 이때부턴 공속싸움이기때문에

표꽃, 표용을 많이쓰시죠. 크리 정령으로 도배하시고.. 여기부턴 종결이기 때문에 알아서하실거라고 생각


----------------------------------------------------------------------------------------------------


5. 방어구 추천


벨라게시판의 대세는 3블펄+2헤레 입니다. 저도 이 셋팅으로 쭉 살아왔고, 여전히 고스펙 분들 중에서도 이것을 따르시는 분들도 있지만, 점차 올 블펄 쓰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전 얼마전 올 블펄로 교체했습니다.

표를 보시죠




 나자신에서 장비비교의 결과입니다. 

 둘다 2성 10강 방작 기준입니다. 인챈도 전부한상태로 비교한것입니다.

 헤레몬 vs 블랙펄 이며

 인챈은 꾸보 vs 균보 / 수낙 vs 수아 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상의의 경우 방어력이 200도 차이 안나며.. 장갑의 경우는 오히려 높습니다.

 세트 효과 차이가 있는데. 


 3블펄+2헤레는 방222+힘92 / 방196+힘73 = 방418 + 힘 165 

 5블펄은 방375+힘120

 

 블펄5셋이 블3+헤2에 비해

 결국 방어 250정도와 힘100 정도 낮은건데


 블펄 상의에 균형을 바름으로써 공속2 크리1 밸런1 이 오르며, 장갑에 아르마딜로를 바름으로써 스테5가 올라서 꾸준한을 쓰는것보다 스테가10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스태 최대량에 대해서도 할말이 있는데, 듀블은 스태 최대량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필요가없습니다. 그것보다는 스태 회복량이 중요합니다. 


스테10이면 차심 한번 더 지르는 스테밖에 안되고, 내가 딜할 타이밍에 얼마나 스테를 맥시멈으로 꽂아넣는 레이드는 말뚝딜을 제외하고는 없다시피 합니다. 모먼트로 피하면서 스테포션과 블로우로 회복하면서 꽂는거죠. 여기서도 공속의 중요성이 드러나는데요. 듀블의 핵심은 짧은 시간안에 차심을 모아 짧은 시간안에 얼마나 많은 차심을 꽂느냐 입니다. 느릿느릿한 공속으로  꽂을만큼 적은 가만히 있지도 않아요..


그래서 아티도 극딜을 위해 보통 웨어를 많이 쓰시는거고요. (차심스택모으기용 or 변신시 차심때사용 or 그냥 차심때사용)


-----------------------------------------------------------------------------------------------------


6. 나가며


어느새 점검이 끝났네요. 근거있는 비판은 겸허히 수용하겠습니다만 비난은 하지말아주셨으면 합니다. 게시판을 보면 가끔씩 사람을 기분나쁘게 하는 말투와 물타기로 인격모독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성인이시면 그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듀블 유저분들이 많아지는데, 공속의 중요성과 셋팅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싶어서 이렇게 써봅니다.


그럼 모두 즐마요~ 

 

------------------------------------------------------------

+추가

60제 70제 무기 방어구 관련 글도 적었습니다. 참고하실분은 참고해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66903

모벤은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iskin=heroes&my=post&l=66903

------------------------------------------------------------

 

이건 제가 쓴 글은 아니지만 제가 초보 때 스킬을 어떤 것을 우선으로 찍어야되나 고민할 때 도움 많이 받았던 글이라서 링크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5%E0%BE%F3%BA%ED%B7%B9%C0%CC%B5%E5&sterm=&iskin=&mskin=&l=27422

 

------------------------------------------------------------

 

+ 2014년 9월 10일 추가 내용

만밸 만크리(109) 공속 71~74 왔다갔다하면서 지내봤는데, 60~65때와 큰차이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스텍쌓는속도 + 요요질 속도 가 아주 조금 차이나긴 하는데, 이 차이가..스테 회복량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오히려, 스테 회복량이 모든버프(인세인+스태포+모먼트)를 받아도 너무 급하게 줄어 딜로스가 생기는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공속때문에 전체적인 딜량은 60~65때와 비슷합니다.

 

이 내용을 추가하는 이유는 고강에서의 효율성에 대해 언급하는 분들 때문입니다.

고강으로 갈수록 아마겟돈이 좋다 헤레몬이 좋다 프레이어가 좋다. 노블레스가 좋다..이런 언급을 하실 필요가 없으실것 같다는 게 제 결론입니다.

13강 이상의 경우 자기 취향에 맞는 무기(룩이 마음에 드시거나, 밸런이나 크리 공속 옵션상 자기 셋팅과 편하게 맞추실수 있는 듀블)을 쓰시면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한 내용이지만,

80제 13강 이상의 경우, 어떤 듀블이든 간에 무기 자체의 깡댐이 높아서, 야망을 때고 용맹이나 꽃잎을 달 수 있어서(물론 크리2는 정령작을 통해 매꾸셔야겠지요) 방어구 균열작 셋팅을 하시면 공속60은 수월하게 넘기실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13강 헤듀블 들고 버닝공속받아 72, 만밸 만크리 입니다. 셋팅에 따라 이렇게까지 높이실 수 있지만, 개인적인 경험상 공속 60~65정도 되시면, 더 이상 높이실 필요없이 그냥 스테쪽 관련 갑옷(스켈 상의 꾸준한 보호 이용) , 손은 스켈 손보다는 개인적으로 70제 균형잡힌 열의 챔피언 레더 건틀릿(스테 옵 붙어 있음)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허크와 비교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허크는 복수와 광폭화 때문에(물론 광폭화는 잘안쓰지만...) 피수급과 스테 수급이 무한정이기 때문에 고강에서의 효율 이런말들이 나오는 겁니다.(허크의 경우 80제기준 고강 효율 스켈이 좋은편), 이와 반대로 카이의 경우 총카이가 아주 조금 공속의 영향을 받고, 활의 경우 거의 없어서 공속 얘기가 없는 것이고요..

 

그럼 모두 좋은 하루들 보내시고 즐마되시길~

----------------------------------------------------

+ 2014년 9월 11일 추가 내용

 

5블펄 vs 4블펄 + 1챔피언레더 손

 

5블펄을 쓰시면 손이 중갑이라 인챈을 수호의 아르마딜로를 쓰실 겁니다. 손이 80제 중갑이다 보니 방어력이 꽤 높게 나옵니다. 정확한 수치는 시뮬을 이용해주세요. 아마 생도끼고 방어 1만1천 이상도 가능하실 겁니다.

 

4블펄 + 1챔피언레더 손 을쓰시면, 챔피언 레더 손이 경갑이라서 균열작이 가능합니다. 균형의 공속2 크리1 밸런1과 열의의 밸런스증가로 신속작이 여유로워짐.. 대신 방어력이 5블펄에 비해 대충 1500정도 적게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필자의경우 4블펄 + 1챔피언레더 손을 끼는데, 방어력이 1만이 넘습니다. 개인적으로 듀블은 8천 이상 방어면 충분하다 보기때문에(물론 방어력 높으면 좋지만....) 결론적으로는 이 셋팅을 조금 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