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누구보다 월탱을 좋아하는 눕입니다 ㅎㅎ 아직 경험이 한참 부족하고 때로는 욕도 먹는 눕이지만 역티에 대해 실험해보고 그 실험에 기반해서 이렇게 전차장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렇게 글을 써 봅니다^^

1. 역티타임이란?

2. 역티타임이 불가능한 경우

3. 역티타임 응용

 

 

1.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역티타임이란 전차의 측면장갑을 이용해 탄을 팅겨내거나 괘도를 씹는 것을 말합니다.

 

역티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다들 아실테니 이만 넘어가겠습니다^^

 

2.역티타임이 불가능한 경우

제가 몇몇 전차로 실험과 질전을 거듭하면서 역티가 상당히 힘든 어쩌면 불가능할수도 있는 경우를 봤습니다.

 

첫번째가 포방패가 뚤리거나 머리의 해치가 보일경우입니다.

역티타임으로 전차의 후면 끄트머리만 보여주다가 상대방의 탄을 튕겨내고 제가 나가서 공격할 경우에는,

물론 상대방의 탄이 빠져서 나에게 날아올 탄이 없을때는 후진으로 상대방이 보일때까지 나간다음 발포하고 숨으면 됩니다.

 

하지만 고티어로 갈 수록 역티타임을 잡고있으면 사람들이 안쏩니다. 기다립니다. 보일때까지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상대방은 제가 헛점이 보이기를 기다리고있고

 

 저는 계속 기다리거나 후진으로 상대방이 보일때까지 나가서 발포해야합니다.

 

 

보이십니까? 어딜 쏘시겠습니까?

어차피 제가 상대방을 쏘기 위해서는 주포가 상대방을 향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저의 머리는 상대방을 마주하게 되는데 이때 포방패가 무용지물이라면 그냥 가는 겁니다 해치나 아니면 볼따구가 약한 전차의 경우에는 도리도리로 어느정도 도탄을 유도 할 수도 있지만 머리 자체가 물장이라면 저는 상대방을 쏘려고 나갈때마다 머리에 구멍이 날겁니다.

따라서 역티를 하기위해서는 포탑의 방호력이든 포방패의 방호력이든 어느정도는 보장이 되어야 역티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머리에 뚤릴곳이 없다면 역티타임 자세에서 여러분들은 무쌍을 찍으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역티타임을 하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1:다수 상황 또는 나의 저지력이 약할때 입니다.

상식적으로 아무리 완벽한 자세를 잡는다고 하더라도 곶같은 저지력으로 역티잡으서 버티다가는

 

"어? 저거 별로 안아프네?" 하면서 상대방이 그냥 밀고 들어올수도 있습니다.

 

즉, 상대방의 기습이나 우회기동 등이 차단되어 대치중인 상황 등, 항상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셔야겠습니다.

 

 

3. 역티타임의 응용

아시다시피 역티타임도 유리한 전차가 있고 불리한 전차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후방포탑이냐 전방포탑이냐의 문제인데, 후방포탑이 역티에 유리하다는 것은 전차장 여러분들 대부분이 알고 계실겁니다. 

이유는 후방포탑의 경우에는 차체를 조금만 빼도 주포가 상대를 향할 수 있어서 노출이 적기때문이고 빠르게 치고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전방포탑 전차의 경우 티타임을 잡는 경우가 많은데 경우에 따라서는 전방포탑 전차도 역티타임을 운용해야 할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전차가 전면장갑이 강하다고는 하나 일부 전차의 경우 차체 전면에 약점이 있는 경우가 많고 차체 하단이 표적이 될 경우도 생깁니다. 그렇다고 전방포탑 전차로 역티를 잡자니 내가 상대를 쏘기 위해서는 노출이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사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방에 적이 있어 역티타임 자세를 잡았습니다.

상대방은 똑똑해서 탄이 튕길 것을 알고 저의 측면을 쏘지 않고 기다립니다.

저는 상대방을 쏘기 위해서 후진으로 빼꼼 내밀어 주포를 꺼냅니다

보이십니까?

상대방 역시 건물 반대편에서 역티타임 자세를 유지한 체 저를 조준합니다. 저는 상대방을 공격하기 위해 최소한만 노출 시킨것입니다.

상대방도 주포를 꺼내서 서로 마주보게 되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아주 작지만 저에게는 빈틈이 생깁니다.

다른 전차였어도 마찬가지로 차체하부, 관측창 또는 기관총부가 노출이 되어 피격당할 확률이 생깁니다.

전방 포탑 전차의 특성상 어쩔수가 없습니다.

차체를 오른쪽으로 더 비틀라고요? 네. 그렇다면 전면에 맞을 일은 없겠습니다. 하지만 측면에 피격되었을때 데미지가 들어 올 가능성이 높아지겠습니다. 물론 측면이 튼튼하다면 상관없겠지만요.

 

그럼 측면이 약한 전방 포탑 전차는 역티타임을 하면 안되는 것일가요? 위 사진에 T34처럼 유리몸을 가진데다가 전방포탑이면 역티가 안될까요??

 

답은 No

 

 

 

운전에 자신있으시다면 뒤집으세요

후면 엔진이 노출될 수 있어 다소 위험하다고 생각 될 수 있지만

후면 안주면 됩니다. 안주고 공격할 수 있습니다.

 

 

 

아까와 같은 각도에서 적이 공격을 한다고 해도 제가 맞을 곳은 측면, 후면도 괘도부분뿐입니다. 직접 해보시면 압니다.

 

전방포탑이 후면포탑으로 변신했습니다.

 

마음껏 역티타임을 잡으셔도 됩니다.

 

 

 

지루한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쓰는 글이다 보니 정신이 없는데 더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