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포를 7티어까지 키우면서 익힌 노하우에 대하여 공략을 해볼까 합니다

 

기본적인것부터 서술하였으므로 자주포를 처음 키우신다면 한번쯤 읽어 보시고

 

제발 "다 아는거 알려주시네" 라는 말만 하지 않기를..

 

 

1. 자주포의 시작은 방열

 

자주포의 시작과 끝은 방열로 시작해서 방열로 끝난다고 보셔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주포를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방열 즉 위치를 잡는것이죠

 

방열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되는 사항은 무엇일까 저의 경험에 비추어 봤을때 그것은 적 주력 전차에 대한 사격각도 라고

 

생각됩니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적에게 스팟이 돼지 않는곳 적 경전차가 돌아오는 루트에서 벗어난곳 적의 사격으로 부터 벗어난곳

 

하지만 이런 요인보다 더 큰부분은 적의 탱크에게 우리가 사격을 가할수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

 

그 이유는 자주포의 존재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알수 있습니다 자주포는 팀내에서 가장 넓은 사격범위와 가장 강력한

 

데미지를 줄수있는 팀내 지원화력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오래동안 살기 위해서 적주력전차에게 타격을 줄수 없는 위치에

 

방열 하게 된다면 오래 살아있을수는 있으나 지원을 받지 못한 아군 주력전차 vs 지원을 받는 적주력전차 의 싸움으로 인해

 

아군 주력이 괴멸하게 되고 결국 라인이 뚫림 = 포위됨 라는 공식으로 인해 그 전투는 지게됩니다

 

결국 자주포의 방열의 1요소는 적주력전차를 타격할수 있느냐 없느냐 이고 그것은 사격각도가 나오냐 안나오냐 인데

 

이 사격각도를 잘 나오게 하려면 결론적으로 맵별로 주전장지역이 어디이냐를 아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저와 함께 게임하셨던 분들중 초보시절때 제가 항상 시작시 말했던 "이 맵의 주전장은 여기이다"란 말을 했던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럼 넘어가서 두번째 요소로는 위에서 말했던사항들 적에게 스팟돼지 않는곳 적경전차 돌아오는 루트 등등은 결국

 

따지고 보면 생존과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두번째 요소는 생존인데 첫번째 요소인 주전장지역에 대한 사격각은 시작하자마자 알수 있는 반면 두번째 요소인

 

생존에 관련된 방열위치잡기는 게임에 들어가고 나서 일정시간이 지나야 예측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상대의 전력 구성에 대한 이해 및 아군 전차의 진행방향등을 보고 판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대에게 경전이 많다 이경우 경전이 돌아오는 루트의 폭이 커짐과 동시에 최대한 수풀에 은폐를 해야하며 동시에 아군 자주포가

 

있을것이라고 예측하지 못한곳 즉 1.5선 부근 수풀정도 숨어있어야지 아군전차에게 보호됨과 동시에 상대 경전에게 스팟이 되지

 

않겠죠? 상대에게 자주포가 많다 이경우는 대포병 사격(후에 따로 논하겠습니다)이 거의 반드시라고 할정도로 날아올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방열하고 사격후 반드시 상대가 예측하지 못하도록 움직여 주는것이 필요하겠죠 아군전차들의 이동루트에

 

따른 방열위치의 변환도 이런관점으로 보면 될수 있으면 많이 가는쪽의 후방으로 가있어야 반대측으로 뚫고 들어올 적 전차들로

 

부터 보호받으면서 최대한 많은 지원을 할 수 있을것입니다

 

이 모든것들은 물론 1요소의 요건을 충족 시키면서 동시에 2요소가 충족되어야 겠지요

 

또한 두번째 요소 역시 게임 시작하고 10초 안에 모든것을 판단하고 움직여야 한다는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늦은 판단은 아군 지원속도의 하락 + 상대전차들의 난입 = 패배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자주포는 예측이다

 

자주포의 사거리는 깁니다 따라서 포가 날아가는 속도또한 오래걸립니다 따라서 지금 현재 조준하고 있는 탱크를 쏘았다고 해서

 

그 탱크가 바로 맞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시간 날아갈 시간을 계산해 줘야 합니다

 

자 이것을 어떻게 계산하느냐 크게 자주포의 스팟된 타켓에 대한 사격 타이밍은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이동경로를 예측한

 

오조준 사격 두번째는 상대 전차가 반드시 멈춰야 할 타이밍을 예측한 사격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 사격의 가장 흔한 경우가 아군 경전에 의해 스팟된 전차들이 주 전장지역을 달려가고 있는경우 발생되거나 아군 주력전차

 

와 맞닥드렷을경우 포를 쏘고 난다음 후방으로 빠질때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사격의 확률은 극히 낮아지게 됩니다

 

초보 자주포의 경우 이 상황에서의 사격은 비추천입니다 숙련된 자주포유져들도 맞추기 힘든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사격타이밍은 두번째 사격인 상대전차가 반드시 멈춰야 할타이밍을 예측한 사격인데 아군 주력전차와 교착상태가

 

되면 상대전차들의 움직임이 사라지고 이때가 자주포가 빛을 발하는타이밍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점은 상대 전차가 장전이 끝나고 사격에 들어가는 그순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점입니다

 

전차들은 필연적으로 무빙사격보다는 고정사격이 더 확실한 타격을 줄수 있기 때문에 멈출수 밖에 없는데 이때를 노리고 발사

 

한다면 90프로의 확률로 맞출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이때 중요한점은 상대또한 개방지역에서 사격을 하는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주 전장지역에 사격하기 가장 좋은 방열지역을 택해야 한다는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상대의 은폐물은신에 측방 타격까지는 무리라고 해도 적어도 각도는 나오는곳에 방열을 하고 있다면 타격을 할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3. 자주포는 경험이다

 

위에서 말한 사항들은 아주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그럼 응용을 해보도록 할까요?

 

시작후 대기시간동안 맵을 분석합니다 주전장지역과 상대의 병력 구성 아군의 병력구성을 확인합니다 주 전장지역을 파악합니다

 

방열 위치를 몇가지 정도 생각해 둡니다 전투시작후 아군의 기동루트를 파악합니다 기동루트 파악후 예상한 방열위치중 적합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이동후 근처 수풀에 은폐합니다

 

자 여기까지가 위에서 조언했던 내용입니다 그럼 이제 무엇을 해야할까요?

 

아군 경전및 중전들은 상대의 스팟을 위해 달려가고 있을 것이고 아군 중전들은 주전장 지역으로 달려가고 있을것입니다

 

맵에따라 약간의 변동이 있지만 다음으로 자주포가 해야할일은 주 전장지역 적 주력전차들이 엄폐할곳을 향해 미리 포신을

 

돌려놓고 에임을 모으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아군 경전차에 의해 적 자주포나 적 전차들이 먼저 스팟이 날수도 있습니다만

 

그곳으로 당신이 조준을 변경하는것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괭장히 비 효율적인 일이 됩니다

 

자주포의 조준시간은 괭장히 깁니다 조준을 바꾸고 스팟난 상대를 향해 조준을 모으고 있으면 아군 경전이 죽고 스팟이 사라지며

 

상대 전차는 계속해서 기동을 하거나 위치를 바꾸게 됩니다 그러는 사이에 당신의 조준원이 다 모이게 되고 아무것도 안보이는

 

맵에 예측샷을 해보지만 맞을 확률은 괭장히 낮습니다 그사이 두 주력전차들이 맞닥들이게 되고 서로 사격하면서 교전이 시작

 

됩니다 당신은 다시 적 주력전차로 조준을 바꿔보지만 자주포의 재장전 시간은 깁니다

 

자주포를 많이 해보지 못한 초보들의 실수입니다

 

자주포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사격대상은 이동이 느리고 고정적인 위치에 있는 오래도록 스팟이되는 대상입니다

 

바로 적주력전차가 가장 공격하기 쉬운대상이죠 그러나 경전차의 스팟시간은 그 경전차 유져의 능력과 운에 좌우됩니다

 

당신의 귀중한 포탄 몇발과 재장전 시간을 아군의 경전차 유져의 능력과 운에 맡긴다는것은 어리석은 일이죠

 

그 시간에 주 전장지역에 대해 예측하고 미리 상대가 숨을 장소를 향해 에임을 모으고 대기한다면 스팟이 되자마자 사격으로

 

큰 데미지를 줄수 있는 좋은 찬스입니다

 

맵별로 스팟이 거의 안되는 눈치게임을 해야하는 맵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경우 대포병사격을 감행해 보아도 좋습니다

 

대포병 사격은 무엇이냐 상대편의 예상되는 자주포의 위치에 위성모드로 조준을 합니다 만약 상대 자주포가 사격을 하거나

 

또는 근처의 나무가 쓰러지거나 오브젝트가 파괴되는 현상을 발견할시 상대 자주포가 대충 어디에 있을지 짐작하여 사격하는것

 

을 대포병 사격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이사격은 대부분 맵에서 보여지지 않는 블라인드 사격이기 때문에 확률이 괭장히

 

낮습니다 그래서 아군이나 적군이 주로 스팟이 되지 않는 눈치를 보는 맵같은 경우 아군자주포나 적 자주포나 서로 대포병사격

 

을 하기위해 애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는 미끼를 던져줍시다

 

서로 안보이고 또 교전지역도 없기때문에 상대자주나 아군이나 사격을 못하기에 포의 궤적이 보이질 않습니다 이때 예상되는

 

적자주의 위치(주로 수풀)에 에임을 모으고 사격후 위성모드 상태에서 회피기동을 합니다 만약 전 자주또한 대포병을 위해 대기

 

중이었다면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정도로 자신이 있었던 위치에 포가 떨어지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때 위성모드를 통해

 

포를 쏘는곳을 보았다면 당신은 다음 재장전후 다시한번 대포병사격을 할수 있는 찬스를 갖게 되는것입니다

 

그러나 너무 이 대포병 사격의 매력에 빠지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군 주력전차에 대한 지원 > 대포병사격 이기 때문이죠

 

대포병 사격을 통해 적 자주를 제압한다면 정말 좋지만 만약에 제압하는대 시간이 많이 걸렸다면 필시 아군 주력전차는 괴멸

 

된 상태가 될것이기 때문입니다

 

 

4. 미니맵은 자주포의 거울이다

 

자주포를 하다보면 방열의 2요소를 따라도 신방할정도의 실력을 가진 경전에 의해 또는 라인의 뚫림으로 인해 위험에 노출될

 

상황이 반드시 오게 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이 상황이 오기전에 미리 예측하는 것이 1순위 이며 2순위가 직사가 됩니다

 

자주포는 항상 미니맵을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상대 주력전차를 에임중이던 이동중이던 대포병사격을 하던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항상 미니맵을 주시하고 미니맵의 보이지 않는곳까지 생각하고 예상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주포는 항상 보이는것을 통해 보이지 않는곳에 대해서도 예상하고 있어야 합니다

 

주 전장지역을 향해 조준중이지만 상대의 주력전차의 모습이 예상했던 숫자보다 적다 이것은 상대의 주력이 적 본진에 있거나

 

아군의 측방이나 다른루트로 돌아서 오고 있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현재 위치를 보고 재빨리 아군 주력이 있는곳

 

으로 회피를 하거나 아군의 진지가 점령당할경우 점령을 막기위해 사격이 가능한곳으로 이동을 한다거나 등의 다른 움직임을

 

취해야 하겠지요 또는 적 경전이 난입을 한다면 이것을 직사를 통해 잡을것인가 충각을 할것인가 도망쳐야 할것인가에 대해서도

 

판단해야 합니다

 

 

5. 자주포는 항상 보호의 대상은 아니다

 

가끔 게임을 하다 보면 이런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항상 아군에게 보호만 받는 자주포이지만 만약 상대가 모두 자주포만 남은 상황이거나 상대에게 자주포와 그외의 전차가 한대

 

생존 아군또한 비슷한 상황이라면 그때부터는 자주포보다는 남아있는 한대의 전차가 더 소중합니다

 

무슨 전차가 되었든 그전차 한대의 재장전시간은 자주포보다 짧습니다 또한 자주포의 방어력은 약하기 때문에 고티어방이라면

 

한방에 죽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당신이 자주포라면 당신은 그 아군전차를 스팟용으로 상대 지역으로 보내고 자신은 후방에서

 

사격만 하실겁니까?

 

만약 그 전차가 죽는다면 당신은 눈을 잃는것이고 무기를 잃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이럴경우 그 전차 한대를 보호하기 위해

 

최소한 한대라도 대신마져주기 위해 같이 이동해서 지원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당신보다는 적전차를 잘 잡아줄것이기

 

때문이죠

 

 

6. 자주포는 곡사화기이다

 

자주포를 쏘다보면 상대가 스팟이 되어있을경우 에임이 상대탱크보다 뒤쪽으로 에임이 되었다가 스팟이 풀리면 다시 현재

 

마우스 커서위치로 이동하기도 하는데 이 이유는 자주포가 곡사화기 이기때문에 포물선으로 날아가서 입니다 상대의 탱크또한

 

땅바닥에 붙어있는것이 아니라 높이가 있기 때문에 상대의 탱크 위치가 나에게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상대를 조준하면 뒤로

 

많이 에이밍 하게 됩니다 따라서 조준시 실제 에임되는곳을 봐두었다가 스팟이 사라지게 되면 기억해 두었던 위치로 에이밍을

 

해서 발사하게 되면 동일한 위치에 적을 타격할수 있게 됩니다

 

이것을 응용해보면 상대 탱크의 약한부분또한 공격할수 있게 되는데 가끔보다보면 자주포로 5~600씩 타격하다가 1000~1200

 

이상 타격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것은 상대탱크의 약한부분인 즉 엔진이나 연료탱크가 있는부분을 타격했을때 발생하게

 

되는데 조준하는데 여유가 되고 타격하기에 충분하다면 약점을 공략하는것이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히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7. 마치며

 

여기까지가 제가 알려드릴수 있는 가장 굵직굵직한 자주포 팁이군요

 

언급한 내용을 제외하고도 짤막한 팁들은 무수히도 많습니다만 그것은 다음 기회를 통해 다시 서술하기로 하죠

 

자주포의 가장중요한 점은 결국 예측입니다

 

자주포는 생각을 많이 해야합니다 상대방이 어떻게 나올지 또 라인은 어느곳이 무너질것 같은지 그곳을 지원하려면 어느곳으로

 

이동해야 할지 모든것을 예측해야만 합니다

  

 

 

출처 : F7 clan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