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에는 각각의 고유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전차에 사용되는 5 종류의 부품은 저마다 전차의 능력치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얼핏 능력치만 봐서는 전차의 장단점과 어떤 부품을 연구해야할 지 막막하기만 하다.


하지만 전차의 능력치는 하나하나 알고 보면 그다지 어렵지 않아
알아두면 전차와 부품의 장단점을 파악하는데 좋은 지표가 된다.


전차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연구할 부품의 성능을 가늠하기 위해
전차의 능력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전차 능력치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전차 차고 능력치
부품 능력치
  주포
  포탑
  엔진
  현가장치
  무전기






전차 차고 능력치





차고에서 보여지는 능력치로서 전차 연구에서도 능력치 상세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차의 기본적인 능력치를 자세하게 나타내고 있어 성능을 평가하는 지표로 쓰이지만
실제 전투에서의 체감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절대적 기준이
아닌 다른 전차와의 상대적 기준으로 보는 것이 좋다.




▲ 차고에서 전차를 선택하면 능력치를 확인할수 있다




내구도

내구도는 전차가 공격을 버틸 수 있는 총 량을 나타낸다.
경우에 따라 HP, 체력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적에게 공격받은 양 만큼 감소되머 0이 되면 전차가 파괴된다.
전차의 기본적인 수치이며, 다른 장비를 장착해도 내구도가 오르거나 내려가지 않는다.



현재 중량 / 한계 중량 (톤)

전차의 현재 중량과 한계 중량을 톤(t) 단위로 나타낸다.
장비를 장착하다보면 한계 중량을 넘어서 장착하지 못하는 일이 종종 있는데,
이는 한계 중량을 넘어서는 장비를 착용하려 할 때 생기는 문제다.


한계 중량은 현가장치에 영향을 받으며, 더 좋은 현가 장치를 장착해야만
한계 중량이 늘어나게 되고, 더 무거운 장비를 장착할 수 있다.



엔진 출력 (마력)

현재 전차의 엔진 출력을 마력 단위로 나타낸다.
현재 중량에 비해 엔진 출력이 높을 수록 가속도와 주행속도가 빨라지는 등
이동 속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엔진 출력은 전차에 장착한 엔진 부품에 영향을 받는다.



최대 속력 (km/h)

해당 전차가 낼 수 있는 최대 속력 제한을 나타낸다.
엔진의 출력과 차체의 무게, 지형에 따라 실제 속도는 달라지지만
최대 속도는 각 전차마다 최대치가 정해져 있다.



회전 속도(도/초)

전차가 얼마나 빠르게 방향전환을 하는지를 나타낸다.
현가장치의 성능에 좌우되며 주행시의 방향전환 뿐만 아니라
구축전차나 자주포의 포각 확보를 위해서도 중요한 옵션 중 하나로 꼽힌다.



차체 장갑, 포탑 장갑(정면/측면/후면 mm)

전차를 둘러싼 장갑의 두께를 mm단위로 나타낸다.
장갑이 두꺼울수록 적의 공격을 도탄시키거나 피해를 흡수할 확율이 증가한다.


표기된 숫자의 표시는 순서대로 정면, 측면, 후면의 장갑수치를 나타내며
차체의 장갑은 각 전차가 가진 고유 수치이며 증가시키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포탑의 장갑은 포탑 업그레이드를 통해 증가시킬 수 있다.


포탑이 없는 구축전차와 자주포는 포탑 장갑 항목이 없으며
이에 따라 업그레이드를 통해 장갑수치를 증가시키는 것도 불가능하다.



기본 포탄 공격력

철갑탄(AP)과 고폭탄(HE)중 기본 포탄으로 설정된 포탄의 공격력을 나타낸다.
주포에 따라서 포탄의 구경이 달라지며 구경에 따라 위력도 달라지기 때문에
주포의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본 포탄 관통력(mm)

철갑탄(AP)과 고폭탄(HE)중 현재 기본 포탄으로 설정된 포탄의 관통력을 나타낸다.
공격력과 마찬가지로 주포의 성능에도 영향을 받으며 고폭탄에 비해 철갑탄의 관통력이 높다.

적의 방어력보다 관통력이 높아야 장갑을 뚫고 관통하여 피해를 줄 수 있다.



연사력 (발/분)

분당 발사 가능한 최대 횟수를 나타내며 장전 속도를 의미한다.
주포의 성능에 크게 좌우되며 특히 구경이 커질수록 장전속도는 크게 떨어진다.

프랑스 특유의 탄창을 이용한 장전방식은 3~5발을 빠르게 연사하고
매우 긴 재장전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이 경우 탄창의 재장전 시간을 포함하여 평균값을 나타낸다.



포탑 회전 속도 (도/초)

전차의 포탑 회전속도를 나타낸다.
포탑의 성능에 영향을 받으며 포탑 업그레이드를 통해 개선할 수 있는데
포탑이 탑재되지 않은 구축전차와 자주포의 경우는 해당되지 않는다.



관측 범위 (m)

적을 발견할 수 있는 시야 범위를 m단위로 나타낸다.
포탑과 전차장의 숙련도에 영향을 받으며 각 전차별로 기본적인 수치가 정해지고
포탑의 업그레이드와 전차장의 스킬에 따라 향상될 수 있다.



통신 범위 (m)

다른 아군과의 교신거리를 m단위로 나타낸다.
교신은 적 전차의 위치, 즉 시야정보가 해당되는데
무전기의 성능과 무전수의 스킬에 영향을 받는다.


교신거리 밖의 아군 전차와는 미니맵을 통해서도
정보를 주고받을 수 없어 서로 어떤 상황인지 알 수 없지만
채팅을 통해서는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부품 능력치




앞서 다룬 차고 능력치는 전차의 기본 성능과 함께 장착된 부품의 성능이 반영된 결과이긴 하지만
각 부품의 세부 능력치를 살펴보면 간과할 수 없는 내용들이 더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부품 업그레이드 이전과 이후의 능력치를 비교하기 위해서
부품간 능력치 비교가 잦을텐데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아야 하는지 알아보자.



주포


ㅁ구경 (mm)

포구의 지름을 mm단위로 나타낸다.
주포의 모델, 구경에 따라 사용 가능한 포탄의 종류도 바뀌게 되며
포의 구경이 커질수록 포탄의 위력 또한 함께 증가해 공격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ㅁ연사력(발/분)

분당 발사 가능한 최대 횟수를 나타내며 장전 속도를 의미한다.
주포의 성능에 크게 좌우되며 특히 구경이 커질수록 장전속도는 떨어진다.

프랑스 특유의 탄창을 이용한 장전방식은 3~5발을 빠르게 연사하고 매우 긴
재장전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이 경우 탄창의 재장전 시간을
포함하여 평균값을 나타낸다.


ㅁ평균 관통력 (mm)

해당 주포에서 사용 가능한 포탄 각각의 평균 관통력을 의미한다.
순서는 차고 인터페이스의 포탄 창에 등록된 순서이며 단위는 mm로,
상대의 장갑을 몇mm까지 관통 가능한지의 수치다.


ㅁ평균 공격력

해당 주포에서 사용 가능한 포탄 3종의 평균 공격력이다.
포탄의 순서는 차고 인터페이스의 포탄 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철갑탄(AP)의 경우 관통에 성공해야 피해를 줄 수 있으며
고폭탄(HE)과 성형작약탄(HEAT)은 관통하지 못할 경우
일정량의 데미지가 감소되어 들어간다.


ㅁ100m에서의 정확도 (m)

주포의 명중율을 의미하며 100m 거리에서
주포를 발사했을 때의 오차범위를 m 단위로 나타낸다.
주포의 구경, 관통력 등의 다른 성능과는 별개로 작용하며
장거리 사격시에는 명중율의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

'100m에서의 정확도'의 수치가 작을수록 명중율이 높다는 의미이며
조준점이 최소로 줄어들었을 때의 크기는 이것의 영향을 받는다.


ㅁ조준 시간 (초)

차체의 이동 혹은 포탑 회전으로 인해 흐트러진 조준점이
최소로 줄어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초단위로 나타낸다.
조준 시간이 짧을수록 빠른 시간에 최대의 명중율로 사격이 가능하다.


ㅁ중량 (kg)

주포의 무게를 kg단위로 나타낸다. 각 전차는 최대 허용 중량이 정해져 있으며
현가장치를 업그레이드 해야 허용 중량이 증가한다.

주포는 등급에 따라 중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므로
현가장치의 업그레이드가 선행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포탑


ㅁ장갑 (정면/측면/후면 mm)

포탑을 둘러싼 장갑의 두께를 mm단위로 나타낸다.
두께가 두꺼울수록 적의 공격을 잘 견디지만 차체의 방어력과는
별개이므로 포탑의 방어력만 믿는것은 위험하다.
대부분의 포탑이 정면 장갑이 가장 두꺼우며
측면과 후면의 장갑은 상대적으로 약해 관통되기 쉽다.


ㅁ회전 속도 (도/초)

포탑의 회전속도를 초당 회전각도로 나타낸다.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측후방의 대응에 용이하다.


ㅁ관측 범위 (m)

적을 발견할 수 있는 시야의 최대 거리를 m단위로 나타낸다.
은폐, 엄폐된 적은 발견할 수 없으며 적 발견 확율은
위장수치와 승무원의 스킬 등에 의해 증감된다.


중량 (kg)

포탑의 무게를 kg으로 나타낸다.
대체로 방어력에 비례하며 차체의 중량이 무거울수록 주행속도는 감소한다.
현가장치를 통해 한계중량을 증가시킬수 있다.





엔진

ㅁ엔진 출력 (마력)

연재 전차의 엔진 출력을 마력 단위로 나타낸다.
현재 중량에 비해 엔진 출력이 높을수록 가속도와 주행속도가 빨라지는 등
이동속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ㅁ피격시 화재 발생 확율 (%)

엔진 피격시 화재가 발생할 확율을 %로 나타낸다.
각 전차별로 엔진의 위치는 제각각이며 적의 공격이나 낙하 대미지 등으로
엔진이 손상될 수 있다.


화재가 발생하면 지속적으로 내구도가 감소하며 전차가 파괴될수도 있다.
소모품인 소화기로 화재를 제압할수 있으며 승무원의 스킬에도 영향을 받는다.


ㅁ중량 (kg)

엔진의 무게를 kg으로 나타낸다.
출력이 좋은 엔진일수록 중량도 함께 증가한다.
현가장치를 통해 한계 중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현가장치

ㅁ한계 중량 (톤)

현가장치가 지탱할수 있는 전차의 무게를 톤으로 나타낸다.
다른 부품의 업그레이드에 앞서 필요 중량한계를 알아보고
미리 현가장치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편이 좋다.


ㅁ회전 속도 (도/초)

전차가 얼마나 빠르게 방향전환을 하는지를 나타낸다.
주행시의 방향전환 뿐 아니라 구축전차나 자주포의
포각 확보를 위해서도 중요한 옵션 중 하나로 꼽힌다.


ㅁ중량 (kg)

현가장치의 무게를 kg으로 나타낸다.
현가장치가 지탱할수 있는 한계중량에는 현가장치의 무게도 포함된다.





무전기

ㅁ통신 범위 (m)

다른 아군과의 교신거리를 m단위로 나타낸다.
교신은 적 전차의 위치, 즉 시야정보가 해당되는데
무전기의 성능 뿐 아니라 승무원의 스킬에도 영향을 받는다.

교신거리 밖의 아군 전차와는 미니맵을 통해서도 시야공유가 되지 않아
서로 어떤 상황인지 알 수 없지만 채팅을 통해서는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ㅁ중량

무전기의 무게를 kg으로 나타낸다.
다른 부품과 마찬가지로 최대 중량의 제한을 받는데
부품 등급이 올라갈수록 무게가 상승하는 다른 부품과는 달리
오히려 무게가 줄어드는 무전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