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업데이트 안내 | 자유의지

2017-08-31 09:00 | 조회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조용래입니다.

오늘은 9월 21일 목요일 업데이트 목표로 준비 중인 업데이트에 대해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위해 목표한 일자에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준비와 테스트 진행 중이나, 상황에 따라 일부 늦어질 수도 있음을 미리 안내해드립니다.


1. 해상 전장 - 깨어난 이프나의 힘 추가 및 변경

해상 전장에서 전략 또는 행운의 재미를 주고 있는 깨어난 이프나의 힘이 신규 추가되고, 강력한 힘을 발휘하던 '살룬의 긍지'가 분리됩니다.

(1) 살룬의 긍지 - 함포 재사용 대기시간에 특화

현재 라이브 서버의 살룬의 긍지는 '선박 충돌 성능 10배 강화, 함포의 재사용 대기시간 없는 사용, 라크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성능이며 해상 전장의 결과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기존 살룬의 긍지 효과에서 함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지는 효과, 라크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효과만 살룬의 긍지 효과로 남게 됩니다.

(2) 라온칸의 용맹 - 선박 충돌에 특화

살룬의 긍지의 효과가 분리되어 라온칸의 용맹으로 일부 적용되며, 라온칸의 용맹 획득 시에는 선박 충돌/라크사에 충돌 대미지가 힘을 발휘합니다.

(3) 아티벗의 신의 - 일정 시간 보호

일정 시간 동안 선박이 무적 상태가 됩니다. 해상 전장의 승부가 박빙일 경우, 적이 살룬의 긍지와 라온칸의 용맹 효과를 얻은 경우 이에 대항할 수 있는 장치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새로운 해상 전장의 메타를 꿈꾸며

깨어난 이프나의 힘(찰란의 지혜, 살룬의 긍지, 라온칸의 용맹, 아티벗의 신의)이 발동된 이후에 일정 시간 동안 누구도 효과를 획득하지 않으면, 이프나의 힘은 사라지게 변경됩니다. 

깨어난 이프나의 힘이 사라지는 시간은 1~2분 사이로 책정될 예정이며(시간 미확정), 현재 라이브 서버 상황에서 살룬의 긍지 옆에서 대기하다 해상 전장 종료 3분 전에 살룬의 긍지를 획득하는 필승 메타가 해상 전장의 재미를 떨어트리고 있다고 판단하여 진행하는 밸런스 패치로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 칭호 시스템 개선 - 칭호 변경권 No! No! No!

칭호의 문구와 칭호의 효과를 분리하여 선택할 수 있게 된 새로운 칭호 시스템과 UI에서 많은 상속자들께서 꾸준히 요청하셨던 내용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바로 칭호 변경 시마다 전장 상점에서 키리오스의 훈장으로 구매하는 '칭호 변경권'이 필요했던 것을 변경하는 내용입니다.

업데이트 이후, 칭호 변경 시에는 '칭호 변경권'이 필요하지 않고, 아무 비용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속자들의 플레이 성향에 따라 하루에도 몇 번씩 칭호 변경이 필요한 분도 있고 이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셨기에, 이를 고려한 조치임도 알려드립니다.

다만, 변경 빈도가 낮고 개성을 뽐내는 용도로 설정된 인장 아이콘(이미지 칭호) 변경 시에는 '인장 변경권' 아이템이 필요하도록 하기로 했습니다. 인장 변경권 아이템의 구매 가격은 차후 업데이트 내역을 통해 안내해드릴 예정이며, 이미 구매한 '칭호 변경권'은 비율에 따라 '인장 변경권'으로 교환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3. 초승돌 획득과 제작의 변화 - 1단계 초승돌은 명예 상점 구매, 2단계 초승돌은 제작

4월 아키다움 업데이트 때 새로운 초승돌을 선보인 이후 꾸준히 동향과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초승돌 획득과 제작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진행하는 업데이트입니다.

지난 고객 간담회에서 말씀드릴 때까지는 초승돌 제작 재료 변경으로 업데이트 방향의 가닥을 잡고 있었고, 가을 경에 초승돌 제작 재료를 변경하는 패치를 준비 중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랜 시간 고민하고 검토한 결과 현재의 초승돌 제작 방식을 유지할 경우, 전쟁의 재미를 위한 아이템 성장까지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정했던 제작 재료 개선 외에도, 다른 조정 사항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초승돌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 1단계 초승돌
1단계 초승돌은 종류와 상관없이 모두 명예 점수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1단계 초승돌 1개당 가격은 명예 점수 1만점으로 책정될 예정입니다. (거래 가능한 상태는 여전히 유효하게 유지됩니다.)

* 2단계 초승돌
2단계 초승돌은 1단계 초승돌을 기본 재료로 하고, 각 색상에 맞는 초승돌 제작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대성공(2단계 초승돌 확정 제작)과 성공(1단계 초승돌 획득)의 제작 분기는 사라지며, 1가지 제작 방식만 남게 됩니다.

예) 초록빛 초승돌을 현재와 변경 내용을 비교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초록빛 초승돌제작 재료
1단계 초승돌
획득 방법(1)
초록빛 초승돌 제련석, 붉은빛 초승돌 결정, 초록빛 초승돌 결정
1단계 초승돌
획득 방법(2)
초록빛 초승돌 제련석, 붉은빛 초승돌 결정, 초록빛 초승돌 결정, 
안정된 흑탄 가루
2단계 초승돌
획득 방법(1) - 대성공 시
초록빛 초승돌 제련석, 붉은빛 초승돌 결정, 초록빛 초승돌 결정
2단계 초승돌
획득 방법(2)
1단계 초승돌,
초록빛 초승돌 제련석, 붉은빛 초승돌 결정, 초록빛 초승돌 결정,
안정된 흑탄 가루

* 변경

초록빛 초승돌제작 재료
1단계 초승돌
획득 방법
명예 점수 1만점으로 명예 상점에서 구매
2단계 초승돌
획득 방법
1단계 초승돌,
초록빛 초승돌 결정,
안정된 흑탄 가루

위는 가장 대중적인 초승돌 중 하나인 초록빛 초승돌을 예로 들었으며, 다른 색상의 초승돌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재료 아이템의 수량은 일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업데이트 내역에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우려하시는 분이 계실 것 같아 부연 설명을 드리자면, 2단계 초승돌 제작 재료가 대폭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며,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일부 재료 조정만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지난 고객 간담회에서 주셨던 의견도 대폭 반영된 내용임을 강조해보고 싶습니다.

어느 상속자께서는 초록빛 초승돌을 만드는데 붉은빛 초승돌 결정이 주요 재료로 들어가는 것이 이해가 어렵다는 피드백을 주시기도 했고, 다른 상속자께서는 초승돌 제작 재료가 너무 다양해서 제작을 할 때 아키위키를 참고하고 계실 정도로 어렵게 느껴진다는 피드백을 주시기도 했습니다. 

초승돌 제작이 더 쉽게 다가갔으면 하는 바람으로 초승돌 제련석을 제거할 예정이며, 초승돌 제작 재료와 초승돌 결과물의 색상을 통일하기로 했습니다.

라이브 업데이트가 적용된 이후, 소외당하였던 초승돌 제작 재료 중 일부(노란빛 초승돌 결정 등)가 다른 초승돌 결정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치가 올라가거나, 너무 가격이 높은 초승돌 결정(붉은빛, 구릿빛 등)은 시세가 안정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4. 공헌도 망토 - 재봉인을 통한 변경 가능

아키에이지가 추구하는 중요한 가치 중 하나는 '선택의 재미'임을 여러 번 말씀드렸고, 선택의 재미를 저해하는 요소는 꾸준히 개선 패치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태초> 업데이트에서 장비 아이템 수식어를 선택할 수 있게 한 것, <해상 전장: 트레파세스> 업데이트에서 흑요석 장비 아이템에도 업그레이드 시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 등이 이런 선상에 있었던 업데이트입니다.

이번 9월 업데이트에서는 공헌도 상점에서 구매하여 업그레이드하는 망토에 재봉인 시스템을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망토를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일이기에, 직업(혹은 능력 변경) 시, 또는 새로운 전투 메타 연구 시 새로운 망토를 처음부터 제작하는 것은 상당한 스트레스 요소임을 알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선택의 재미'가 더 강화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우선 원정대 레벨에 따라 차등 구매 가능했던 에페리움의 망토는 원정대 레벨 3레벨이면 종류와 상관없이 구매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에페리움의 가호/긍지/바람결/섬광/안식 망토', 그리고 이후에 '델피나드-에아나드-이프니르'로 성장한 망토는 재봉인을 할 수 있게 되며, 재봉인 과정을 거치면 원할 때마다 같은 등급의 망토로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재봉인 이후 봉인 해제 시, 승계되는 아이템 정보와 승계되지 않는 아이템 정보는 다음으로 구분됩니다.

* 승계되는 정보: 아이템 합성 시 기본 합성 효과, 아이템의 기본 착용 효과, 아이템 합성(성장) 등급, 거래불가

* 승계되지 않는 정보: 아이템 합성(성장) 등급을 넘어선 경험치(예를 들어, 재봉인 전 아이템이 서사 3%라면, 봉인 해제 시 서사 0%로 선택됨), 추가된 합성 효과


마무리하며

지난 주말 전투 밸런스 FGT가 안정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상속자들께서 테스트 외에도 전투 밸런스를 주제로 심도 있게 논의하는 과정을 바라보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더 적극적으로 만들고 싶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아미고 댓글, 열린 게시판, 커뮤니티 등에 꾸준히 의견을 남겨주시면, 더 좋은 아키에이지를 만드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약속도 다시 한번 드렸습니다.

가끔씩 아키에이지 개발실과 유관 부서가 힘을 내라며 남겨주시는 글을 함께 보기도 하고, 때론 따끔한 질책을 보며 함께 돌아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자는 약속과 다짐을 하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이 마음과 자세는 변치 않고 유지하겠으니, 상속자들께서도 아키에이지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많은 의견, 때론 상속자들끼리의 토론과 의견 교환 등도 적극적으로 해주시길 요청 드려봅니다.

다음 아미고에서는 전투 밸런스 FGT에서 받았던 피드백과 이에 대해 검토한 내용을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날씨가 점점 서늘해지네요.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