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4일] 세력 공성전: 영지 업데이트 소개 | 자유의지

2019-03-15 15:10 | 조회 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시범 운영이긴 하지만 리뉴얼 이후 처음으로 진행된 공성전은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공성전 진행과 밸런스 측면에서 다소 미흡하고 아쉬운 부분이 존재하여 상속자 여러분께는 죄송스러운 마음이지만,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그리고 빠르게 수렴하여 더 재미있는 콘텐츠가 되도록 매주 밸런스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상속자 여러분의 다양한 플레이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4월 업데이트로 준비 중인 다양한 콘텐츠에 대해 소개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최근 상속자 여러분 사이에서 이슈가 되었던 몇 가지 내용에 대해 개발실의 의견을 전달드리고자 하며, 이 의견에 대해 상속자 여러분의 다양한 생각을 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4월 업데이트 역시 3월 못지않게 많은 양의 콘텐츠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1. 세력 공성전: 영지


3월에 진행한 공성전 시범 운영이 잘 마무리되면, 공성전과 영지 콘텐츠가 정식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시범 운영 동안은 영지를 이용하고 다양한 콘텐츠가 파생되는 것이 막혀 있었습니다만, 정식 공성전 혹은 영지 선포를 통해 세력이 영지를 점령하게 되면 다음 공성전이 발생하기 전(4주)까지 영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세력의 총력적 지원과 결사의 의지로 공성전을 치러낸 만큼 영지를 점령하고 발전시켜 얻은 생산품의 혜택은 세력에게 돌아가야 합니다. 세력의 영웅을 필두로 건축물을 완공하고 여러 활동을 통해 생산된 영지 생산품을 소속 세력으로 보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각 세력원이 얻게 되는 기여도는 영지에 누적된 수익금을 정산받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활발하게 활동한 세력일수록 많은 생산품을 생산할 수 있고 세력에 환원한 생산품이 많을수록 영지의 수익금이 많이 누적됩니다. 그리고 세력 중에서도 높은 기여도를 기록한 세력원은 더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림) 영지 콘텐츠 흐름 요약

위 예시와 같이 영지에는 어떤 건축물을 완공했느냐에 따라 파생되는 콘텐츠가 다릅니다. 다만, 각각의 콘텐츠 개별적으로 즐기는 것은 가능하지만, 영지 콘텐츠는 전체적으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최종 생산품을 생산하고 영지 수익금을 누적하기 위해서는 모든 건축물이 완공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영웅이 얻을 수 있는 영주의 주화는 영지를 발전시키기 위해 편의 시설을 추가하거나 건축물을 업그레이드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주의 주화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이번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영지에 다른 시설물을 추가하고 영지를 확장하는 등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므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2. 노르예트 무한대전

■ 45, 50회전 추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노르예트 무한대전의 두 명의 보스가 추가됩니다. 

45회전의 보스는 콩나무의 요정, 제이크 요정입니다. 콩나무를 활용한 장판 기술과 고전 게임을 연상시키는 회복 기술을 사용합니다. 40회전까지의 도전으로 지치신 분들을 위해 조금은 캐주얼한 플레이로 환기시키기 위한 장치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50회전의 보스는 OOO OOO의 지배자입니다. 이 보스는 수 많은 상속자에게 긍정이든 부정적이든, 깊고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특정 집단과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중단된 국가 콘텐츠와 그간의 추억을 기억하고 싶어 상징적인 의미의 마지막 보스로 설정하였습니다. 이 보스는 무한대전에서 유일하게 혼자 등장하지만 공략 중에 여러 조력자를 소환합니다. 

두 보스의 상세한 정보와 공략은 업데이트 이후 여러분의 도전을 통해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그림) 새로운 보스를 보고 누군가가 연상된다면 그것은 기분 탓입니다.

■ 보상

1) 45, 50회전 돌파 보상

45회전을 넘은 상속자는 대량의 최상급 심연의 강화제와 심연의 달 조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심연의 달 조각은 신규 달그림자를 만들거나 분해하여 초승돌 결정을 얻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신규 노르예트 보상 상자

2) 심연의 달그림자

3월 업데이트에는 심연의 에아나드 도서관의 4번째 보스가 리뉴얼되면서 서고 장비의 각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서고 장비가 각성되면 성능과 함께 세트 효과도 증가하는 것으로 계획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부위별로 각성을 진행하게 되면 기존에 이용하던 세트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성장 중간에 오히려 성능이 하락하고 이는 성장에 부정적인 피드백이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우선 성장 중에도 세트 효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했고, 고정된 세트 효과만큼 증가하지 못한 성능은 노르예트 무한대전의 보상을 통해 제공하게 됩니다. 또한, 방어적인 성능이 부각된 고대 장비의 방어구와 다르게 서고 장비의 방어구는 공격적인 성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포지셔닝 될 예정이며, 이러한 형태의 성능 차별화는 각 계열의 장비 간 고유 메리트로 강화해 나갈 생각입니다.


(그림) 심연의 달그림자 4종



3. 계승자 기술

주 능력 5개에 계승자 기술이 각각 2개씩 총 10개가 추가됩니다. 증오 능력은 10레벨에 습득 가능하며, 나머지 4개 능력의 경우에는 13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 격투: 대지 가르기 안개, 지진
  • 야성: 저격 번개, 불꽃
  • 마법: 불의 장벽 파도, 안개
  • 사랑: 치유의 샘 생명, 파도
  • 증오: 악마의 부름 불꽃, 안개

(그림) 새롭게 추가되는 계승자 기술 중 일부

이번에 추가되는 계승자 기술은 대규모 전투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설계되었으며, 공성전을 포함하여 앞으로 예정된 대규모 전투 콘텐츠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4. 밸런스 조정

■ 생명력 비례 기술

철벽의 일부 기술에 최대 생명력 비례 추가 피해가 추가됩니다. 피해량은 최대 생명력의 1~2% 범위 내에서 발생하며 대신 근접 공격력 계수는 감소될 예정입니다.

적용 대상 기술
  • 방패 휘두르기
  • 제압
  • 승자의 외침
  • 복수의 갑옷

(그림) 최대 생명력에 비례한 피해가 추가되는 기술 툴 팁

또한, 방패 휘두르기는 최대 생명력의 20~30% 범위의 PvE 전용 추가 피해가 발생하며, 도발된 대상에 연쇄를 통해 최종 피해량을 2배가량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단, PvE 전용 추가 피해는 던전과 필드 보스 몬스터(서사, 전설, 신화, 태초 등급)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물론, 체력에 많은 투자를 한 만큼 주 능력을 사용하는 직업처럼 속도를 내기는 여전히 어렵겠지만 충분히 향상된 체감 효과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검은 용 변경 사항

검은 용 크샤나스의 기술 중 '검은 기운의 잠식'은 약소 세력도 레이드를 어느 정도 방해할 수 있도록 하는 의도된 장치입니다만, 반대로 공략 과정에서 운에 따라 도저히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는 부작용도 있었습니다. 개선 건의는 지속해서 받아 보았습니다만, 서버마다 상황이 크게 다른 상황이라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여러 방면으로 검토한 결과, 운에 의해 공략 여부가 결정되는 현재 상황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며 이 부분을 개선하면서 조금 더 쉬워질 수 있는 난이도는 검은 용 크샤나스의 밸런스를 상향 조정하여 보완할 예정입니다.

주요 변경 사항
  • '검은 기운의 잠식'이 위협 수치가 높은 공격대 내 임의의 인원에게만 사용
  • '검은 기운의 잠식'의 이펙트를 수정하여 인지가 조금 더 쉽도록 개선
  • 검은 용 크샤나스가 사용하는 기술의 피해량 상향 및 일부 패턴 변경

■ 히라마 산맥 동부 정예 몬스터

동부의 정예 몬스터는 파티 사냥이 필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만, 그동안의 성장과 더불어 많은 상속자 여러분의 연구 덕분에 대다수가 혼자서 사냥이 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에 특별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지는 않지만, 특정한 콤보를 이용해 너무 빠르게 사냥을 한다거나 성장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혼자 사냥이 가능한 것은 해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단순히 일부 몬스터의 공격력과 방어도를 높여 이를 해결하는 방향보다는 특수한 패턴을 추가 방식으로 사냥 속도를 늦추거나 난이도를 상향하려고 합니다. 

또한, 파티 수준으로 책정된 전리품을 단독으로 습득하게 되면서 예상보다 많은 양의 명예 점수가 풀리게 되었습니다. 강화제의 경우에는 개인의 성장에만 영향을 주기에 파급 효과가 어느 정도 흡수되는 편이지만 명예 점수의 경우에는 관련 퀘스트나 콘텐츠에도 좋지 않을 영향을 줄 수 있어 일부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위 두 가지 개선 사항 중 명예 점수 수급량과 관련된 부분은 가급적 빠르게 적용할 예정이며, 몬스터의 패턴 추가는 4월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이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5. 기타 업데이트 소개

■ 심연에 물든 에아나드 도서관

노르예트 무한대전처럼 심연에 물든 에아나드 도서관을 통합 인스턴스에서 즐길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인스턴스 UI를 통해 입장 신청 혹은 팀 구성으로 입장이 가능하며, 빛나는 해안에 있는 던전 입구에서도 입장이 가능합니다. 

던전의 콘텐츠는 변경 사항이 없습니다만, 다른 서버, 다른 세력의 상속자와도 팀 시스템으로 던전에 진입할 수 있게 되고 통합 인스턴스 공간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조금 더 쾌적한 던전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림) 심연에 물든 에아나드 도서관


■ 64bit 클라이언트 Beta 서비스

지난주 아미고를 통해 간략히 안내했던 64bit 클라이언트를 4월 업데이트 이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패처가 실행되면, 64bit를 사용할지 여부에 대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단, 64bit 운영체제가 아닌 경우에는 이 버튼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64bit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게 된다고 해도 그래픽 수준이 향상된다거나 하는 직접적인 향상 효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키에이지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시스템 메모리에 제한이 큰 폭으로 상향되므로 메모리 부족으로 발생하는 팅김 현상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대규모 인원이 밀집하는 환경에서 소폭의 프레임 개선 효과도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으나 다양한 환경에서 구동되다 보면 개발실에서 예상하지 못한 버그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베타 서비스 기간에 상속자 여러분이 불편을 겪으신 내용이 있다면 문의를 통해 알려주시길 부탁드리며, 조속히 해결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에안나 서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에안나 서버의 대부분의 콘텐츠 제한은 해제됩니다. 장비 아이템과 관련된 성장 콘텐츠 해제뿐 아니라, 에안나 서버에서도 공성전과 영지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이 해제됩니다. 그리고 이에 맞춰 무법자의 인원수 역시 조정될 예정이며, 에안나 서버의 인스턴스 매칭이 독립이 아닌 통합 서버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많은 상속자가 궁금해하시는 내용 중 오키드나 서버와의 경매군 통합은 업데이트 이후 추이를 조금 지켜볼 생각이지만 빠르면 4월 말쯤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이 확정되면 별도의 공지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편의 사항

1) 파멸한 왕녀의 꿈 반지, 위대한 에아나드 도서관 귀걸이가 기간제가 아닌 착용 효과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아이템 소멸 없음)
2) 인스턴스 내에서 추방 투표를 진행할 경우 발의자의 이름이 표기됩니다.
3) 통합 인스턴스 공격대장 선출 조건이 최고 레벨과 누적 경험치 순으로 변경됩니다.



6. 기타 안내 사항

■ 영웅의 이적행위에 대한 개발실 의견

영웅의 이적행위는 그동안 간간히 발생하던 현상이었지만 근래에 오키드나 서버의 누이아 세력에서 특히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런 경우 이용자 간의 분쟁로 판단하여 운영적으로 개입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소수의 분쟁으로 인해 대다수의 누이아 세력이 피해를 입는다면 공익을 저해한다는 측면에서 반드시 시스템적인 보완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상세한 보완 방법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만, 이적행위를 시도하는 영웅은 제도적인 범위 내에서 제약을 가하거나 다음 영웅으로 선출되지 않도록 보완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성전 밸런스 패치 방향

지난 공성전에 직접 참여도 해보고 각 서버의 진행 사항을 모두 모니터링했습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지속적인 밸런스 패치와 개선 사항을 적용할 예정입니다만, 그에 앞서 앞으로 공성전을 어떤 목표로, 그리고 어떤 재미를 드릴 수 있을지에 대한 방향을 미리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밸런스 패치의 방향성

공성 병기를 최대한 활용되는 전투가 구성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물론, 이는 능력 기술이 공성전에서 완전히 배제되는 것을 의도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공성 병기를 축성 건축물을 파괴하는 것 외에도 전략적으로 적재적소에 잘 사용해야만 승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런 선상에서 용의 숨결(화염 방사기)는 건축물 파괴 외에도 RvR에서도 굉장히 강력한 무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나머지 병기도 차츰 RvR에 미치는 영향력을 점차 강화해나가는 방향으로 패치를 진행할 생각입니다. 정기점검을 통해 용의 숨결 이용 방법이 개선되었듯이 이를 적극적으로 전투에 활용한 전략을 세워본다면 기존과 다른 전투 양상이 벌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2) 결사대장과 영웅의 역할

세력을 이끄는 영웅은 공성전에서도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다만, 스탯에 의한 강력함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사용하는 기술 역시 공성전에서 전략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이러한 기술의 활용처나 사용 방법이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조금 더 지켜볼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맥락에서 결사대장과 영웅이 공성전에서 보통의 결사대원보다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투 환경을 만들고 이러한 방향성으로 유지한 채 더 정교하고 재미있는 밸런스의 공성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영주 세력 유지

우선, 지난 공성전의 승자가 수성 세력으로 참여하게 되도록 영지 소유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한 주간의 공성전으로 승리한 세력은 각 서버의 우세 세력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만큼 우세 세력이 수성으로 참여했을 때 벌어질 전투 양상도 시범 운영 기간에 판단해야할 중요한 밸런스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시범 기간 내에 영지를 초기화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미리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수요일 누이 서버 공성전에 대한 안내

수요일 누이 서버의 공성전에 있었던 상황 중 누이아 세력의 결사대장의 이동 불가 현상에 대해 분석해본 결과, 공성 영역으로 텔레포트되는 과정에서 생성된 발묶음 약화가 월드 서버에서는 정상적으로 삭제되었으나 클라이언트에서 삭제에 관한 정보 처리하지 못해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즉, 월드 서버에서는 삭제되었기에 제 3자 캐릭터가 보기에는 약화가 사라진 것으로 보이지만, 이 정보를 해당 캐릭터의 클라이언트는 처리하지 않아 발묶음 정보가 남아있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화면에는 발묶음 약화가 남아있으나 타인의 화면에서는 이 약화를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링 담당자는 월드 서버에서 사라진 약화를 제거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다른 대응을 시도해보았으나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버그로 인해 플레이에 장애를 겪으신 누이아 세력 상속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 중 대고객 커뮤니케이션은 회사 내 정해진 창구(고객 센터)를 통해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행사와 같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객 센터를 통하지 않고 개발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깔끔하지 못한 진행에 대해 사과드리며, 앞으로도 노력하는 아키에이지가 되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수요일 공성전을 진행하면서 누이 서버에서는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매끄럽게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고 가드를 해야 했지만 이용에 불편을 드린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다만, 시범 운영을 통해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해나가면서 상속자 여러분과 더 높은 완성도의 공성전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최종적으로 4월 업데이트에는 더 높은 완성도의 공성전을 런칭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상속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에 감사드리기 위해 작은 선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월 공성전 업데이트 이후 약 한 달간 접속하신 모든 상속자 여러분께 4월 4일 업데이트 날 지급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