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글모음집에 링크되서 읽기 좋게 수정했습니다)

 

 

-어떤 분이 제 글의 문제점을 콕 찝어서 요약해주셨군요

그에 맞춰서 수정하고 수정한 부분은 표시해두겠습니다

수정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닉언급을 해야되지만 출처를 표시하지 않으면 원 작성자님의 글을 멋대로 가져다 제글처럼 쓰는 것이기때문에 어쩔 수 없이 닉언급을 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69&l=347876 - 죽격님의 방어,방관 TIP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69&l=348372&vtype=pc - 이에 대한 제 반박글

 

 

--------------------------4줄요약----------------------

 

1, 방관룬은 탱템 위주로 두르는 탱커보다는 추가적인 딜템과 관통템을 뽑는 딜러에게 더 높은 효율을 낸다

 

2, 방템을 올렸을 때 효율을 내는 것은 %관통력, 고정관통력은 오히려 상대의 방어,마방이 낮을수록 효율이 크다

 

3, 평타위주 캐릭들은 방관룬효과를 잘 못받으며 스킬뎀위주 캐릭들이 방관룬 효과를 잘 받는다

 

4, 게임 초반에는 캐릭터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초반엔 ad룬, 시간이 지날수록 방관룬이 더 강력해진다

 

 

 

 

 -죽격님의 방어력 계산공식

 

방어력은 1당 현재 체력의 1%만큼의 물리데미지를 더 버틸 수 있게 해줍니다

 

체력이 1000인 캐릭이 방어력이 0이라면 1000의 물리데미지를 버틸 수 있고 방어력이 100이라면 2000, 200이라면 3000의 데미지를 버틸 수 있습니다

 

방관은 해당 수치만큼의 방어력을 깎습니다, %관통력과 고정관통력이 동시에 존재한다면 %관통력이 먼저 적용되고 고정관통력이 나중에 적용됩니다

 

 

위의 공식에서 알 수 있다시피, 방어력은 아무리 높여도 방어력 1당 현재 체력의 1%의 물리데미지를 더 버틸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방어력이 너무 높아지면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방어력만이 너무 높아지면 상대적으로 마법데미지에 취약해지는 단점도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순수하게 물리데미지에도 약해지게 됩니다

 

방어력만을 계속 올린다면 딱 증가하는 방어력만큼만 물리데미지를 버틸 수 있지만 체력과 함께 올린다면 체력x방어력의 시너지효과가 나서 오히려 물리데미지를 더 많이 버틸 수 있게 해줍니다

 

 

 

 

방어력의 효율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젠 방관의 효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통력은 당연히 상대의 방어력이 높을수록 효율이 좋아집니다

 

반면, 고정관통력은 상대의 방어력이 낮을수록 효율이 좋아집니다

 

어차피 방어1당 체력1%데미지 더 버티는건데 왜 상대의 방어력이 낮을때 효율이 좋냐는 의문을 죽격님이 제시해주셨는데요, 간단한 예로 설명해드리곘습니다

 

 

체력이 1000인 적의 방어력이 100과 200이 있고 그걸 방관50을 들고 공격한다고 해봅시다

방어가 100인 적은 원래 버틸 수 있는 물리데미지는 2000, 방관효과로 1500의 데미지를 버티게 바뀌었습니다

방어가 200인 적은 원래 버틸 수 있는 물리데미지는 3000, 방관효과로 2500의 데미지를 버티게 바뀌었습니다

 

 

덧셈으로만 보자면 둘다 500의 데미지를 덜 버티게 되었지만 곱셈으로 보면 방어가 100인 대상은 25%만큼 약해졌고 방어가 200인 적은 16.67%만큼 약해졌습니다

 

또한, 방템이 나오면 나올수록(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ad딜러의 딜량 역시 증가한다는 사실을 생각해볼 때, 같은 500의 데미지라도 당연히 시간이 지날수록 의미가 줄어듭니다

 

 

만약 %관통력과 고정관통력을 동시에 보유한 상황이라면 상대의 방어력에 상관 없이 항상 효율을 냅니다

 

대상의 방어력이 높다면 %관통력으로 많은 양을 깐 후 고정관통력으로 약간 더 까고 대상의 방어력이 낮다면 %관통력으로 그나마 있는 방어력도 깐 후에는 방어력이 너무나도 낮아져 고정관통력으로 인한 데미지증가량이 훨씬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방관룬과 ad룬의 효율을 알기 쉽게 비교하기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스킬뎀이 50(+1.0추가ad)이고 기본공격력이 50인 ad캐릭터가 있다고 해봅시다

 

이 캐릭터가 선택 가능한 룬은 ad10룬과 상대의 방어력을 깎아 10%의 추가데미지를 넣는 방관룬이 있다고 칩시다.

 

 

이 캐릭터가 ad룬을 선택하면 120의 데미지를 낼 수 있고 방관룬을 선택하면 110의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가며 기본ad와 스킬기본데미지가의 합이 올라가300이 된다면 ad룬은 320의 데미지를 내는 데 반해 방관룬은 330의 데미지를 냅니다

 

 

이런식으로 방관룬은 %로 데미지를 올려주기 때문에 캐릭터의 기본데미지가 올라갈수록, 즉 시간이 지날수록 ad룬에 비해 압도적인 효율을 냅니다

 

물론 상대의 방어력과 캐릭터의 스킬, 스탯, 방관템에 의해 수치는 얼마든지 변동되지만 그래도 언젠가는 방관룬의 효율이 ad룬의 효율을 넘어섭니다

 

 

 

마지막으로, 같은 ad캐릭이라도 평타위주 캐릭은 스킬위주 캐릭에 비해 방관룬 효과를 못받습니다

 

평타위주 캐릭은 스킬깡뎀이 부족하기 때문에 물리데미지를 %로 증가시켜주는 방관룬의 효율을 제대로 받기 힘듭니다

 

반면, 평타라는 건 기본적으로 1ad의 계수를 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ad룬의 효율은 잘 받죠, ad룬을 사용시 초반도 방관룬보다 강력하고요

 

템트리 또한 방관템을 빠르게 갖추는 스킬위주 캐릭들과는 달리 평타위주 캐릭은 공속과 치명타가 필요하기 때문에 라위 이외의 방관템을 쉽게 갖추기 힘듭니다

 

평타위주캐릭이라도 방관룬을 끼면 중후반에는 ad룬보다 강력해지지만 그 강력해지는 구간 자체가 스킬위주 캐릭에 비해 매우 늦게 오는데다 그 구간이 와도 스킬위주 캐릭만큼 강해지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