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주관이 많이 들어있을지도 모른다. 시즌2부터 지금까지 탱커를 위주로 게임을 했는데
거의 모든탱커를 파보았는데, 탱커마다 강력한 시기가 다르다.

그 탱커가 언제강력한지, 유통기한이 언제쯤 오는지 팁을 써볼까한다.
물론 여기적힌 챔피언들을 하라는건 아니다.

얘네들 대부분이 강제캐리를 하기에는 제약이 좀 걸려있어서
딱히 티어를 올리기에는 영 좋지 않다.

그리고 다리우스, 이렐리아, 오공등은 제외했는데
탱커관련 스킬이 부재한 녀석을 탱커로 인식하지는 않고 트포같은템을 뽑는녀석을 탱커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기때문이다.



다만 탱커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고 싶다면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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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데 이게 화제글가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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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지드Singed(신지드)

-특징: 이 새끼는 라인에서 말려놔도 어쩌다보면 노답으로 커져있다

그나마 약할때는 16분전인데 아직 로아스택이 5개이상 쌓이지 않았을때다

이시기에 어떻게 못하면 로아풀스택+신발+자벨이 나올시점부터

약 35분까지 하드하게 빡빡이에 대해 고통받게된다


특히 적팀 서포터가 승천이나 정당한 영광을 들고있다면 신지드가 힘이 빠질때까지
한타를 안하는게 좋다

원딜이 방관템을 ap누커가 보이드를 뽑을때 부터 유통기한이 좀 오고
탱템을 아무리 올려도 효율이 그다지 올라가지 않기때문에 35분이후부터는 딱히 할게없다

물론 탱커라는 측면에서 전혀 다른챔프에 뒤떨어지지 않는다. 애초에 딜도 강력한 편이라
극후반에도 적 원딜을 넘기고 점화를 넣으면 원딜의피가 반피이상날라가는 기현상이 일어난다.

그것도 탱커임에도 불구하고!!




2. 쉬바나Shyvana(쉬바나)

-특징: 이년은 라인전 자체는 강한편이라 크는걸 막으려면 걍 우리팀 라이너가 잘하거나 정글러가 탑을 파줘야됨
한타기여도는 좋지만 cc기와 유틸성이 좀 아쉽다(물론 궁극기는 좋지만)

하드탱커중 하나이고 궁을 키면 궁킨 신지드만큼 단단하지만 위에서 말했드시 cc기가 좀 거시기해서
그만큼 기여도는 떨어진다

이속버프와 퍼뎀딜로 인해서 유통기한 자체는 적은편



3. 레넥톤Renekton(레넥톤)

-특징: 하드탱커라기에는 스펙이 부족하다. 다만 라인전 자체가 사기적이라 크기가 쉽고 피뻥궁극기에다가
라인 클리어, 푸쉬력이 미친듯이좋아서 안정적으로 왕귀가 가능하며 q피흡도 사기적이며 분노라는 패시브로인해
딜도 되게 잘나오는 편이다.

하지만 cc기가 부족하고 cc기에 쥐약이며 체력을 제외한 스탯 향상 효과가 없기때문에 한타기여도가 그렇게까지 좋지는 않다
그래도 '안정성' 자체로는 이 챔피언을 따라올수 있는 탱커는 없다고 보면된다.
유통기한은 25분되면 점점 힘빠지다가 상대에게 마관 방관템이 보유되면 그때부터 고기방패로도 밀리게되지만

압도적인 성장력으로 상대탑솔러가 30분이 되어야 만들수 있는 성장을 25분전에도 이룰수 있기때문에

하드탱커를 생각할때 바로 떠오를만한 녀셕이다.


4. 문도Dr. Mundo(문도 박사)

-특징: 이 녀석은 유통기한이란게 있는지조차 의심되는 놈이다. 라인전도 약하고 딱히 유틸성이 있는 스킬이 q와 w정도지만
그것이 제일 사기다. 만약 이녀석이 탑 라인전을 압살해서 이기고 20분에 cs를 180개 이상 2킬이상 챙기면 아무도 이 녀석을 죽일수 없게 될만큼 미친놈이 되는데 2코어를 장착하게 된 순간 이놈을 잡으려면 최소 딜러두명에 cc기가 풍부한 누군가가 있어야 가까스러 잡을수 있다. 게다가 탱커중 3번째로 cc기에 강력하고(올라프 이렐리아) 궁극기에는 마스터시 35프로짜리 이속증가 버프가 있다. 게다가 식칼은 체력비례데미지이며 w에는 강인함까지 붙어있고 e스킬때문에 ad딜도 엄청나다.

만약 문도가 3코어인데 원딜에게 라위가 없다면 라위가 생길때까지 한타를 안하는게 낫다.

가끔 성장쿨감 박아놓고 탱템만 가서 쿨감을 엄청보유한녀석들도 있는데 죽여놧더니 수호천사+비사지효과로 피 40프로 넘게 채운후에 다시궁돌아와서 돌리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한다.
카운터가 점화라고는 하지만 이놈은 12초동안 체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점화를 걸어도 5초 동안밖에 회복을 막지못한다(허나 그게 어디야) 모렐로와 치감효과를 가진녀석들이 있으면 좀 할만하다

40분 이후 원딜 풀템에 ap누커까지 풀템이 나오면 그때부터 폼이 떨어지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드탱커중에서는 가장큰 영향력을 자랑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요즘에 모렐로가 뜨면서 폼이 많이 죽었다.



5. 볼리베어Volibear(볼리베어)

특징-op급 패시브를 보유하고있다. 디지지를 않는다. 최대체력30프로를 6초동안 회복하는데 다행히 문도와 달리 시간은 짧은편이라 점화를 걸면 어느정도 막을수는 있다. 딱히 스탯증가버프는 없기 때문에 유통기한은 일찍온다. 다만 점화가 없을 경우 꽤 곤란하고 물어뜯기의 딜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무시할수는 없다. 탱커중 cc기에 가장약한 녀석들중 하나인데

그 이유는 진입기가 q뿐이라 슬러우만 걸려도 안습해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요딜이 근접+단일 타겟팅이라 딜러진에게 접근하는것도 힘들다.

물론 접근만 한다면야 곰판이란게 시작된다. 라인전은 강한편이며 누킹도 쓸만하고 딜의 요소가 하이브리드라 딜자체도 잘나온다.


6.나르Gnar(나르)

한마디로 정의하면 개사기다. 평소에는 티모인데 메가나르되면 궁킨쉬바나에다가 1.75초 짜리 초하드 광역cc가 생긴다
벽꿍하면 딜이 1.5배가 된다. 딱히 설명이 더 필요한가? 구간을 가를필요조차없다.

보통 왕귀챔은 서서히 강해지며 왕귀하지만 이놈은 태어날때 부터 왕으로 태어나고 점점 강력한 왕이 되어가는 놈이다.
물론 미니나르 상태에 취약하니 그때를 노리면 그나마 낫다.(근데 나르는 별로 안해봣다. 지금은 롤자체를 잘 안한다)


7.나서스Nasus(나서스)

라인전도 약하고 유틸성도 별로고 왕귀력도 생각보다 별로다. 물론 탱커들중에서 딜은 잘나오는축에 속한다.
하지만 지속적인 너프이후에는 이 녀석을 탱커로 쓰기에는 좀 거시기하다.

스탯관련 버프는 궁극기 밖에 없고 기본스탯이 높은편도 아니다.
다만 너프 이전에는 스킬사거리가 길었기 때문에 왕귀가 돋보였지만(사실 나서스왕귀의 비결은 스택보단 쿨감에 기반한 사기적인 쇠약과 방관이 달린e)
현재는 나서스에게 거리를 주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싶다.



8.사이온Sion(사이온)

특징-체력계수의 실드와 미니언을 먹을때마다 늘어나는 체력, 뛰어난 이니시와 준수한 라인전, 체력비례스킬 그리고 준수한 cc기까지
물론 스킬중에 스탯강화가 없기 때문에 그렇게 까지 단단하지는 않으나 이놈은 패시브로 한번더 살아난다.(게다가 죽은다음 강해진다!) 무슨의미냐면 한타에서 이녀석을 죽여도 그 다음이 꽤 곤란해진다는 소리인데 이것은 꽤 쓸만하다.

그리고 사이온의 딜은 그렇게 강력하진 않지만 유통기한은 거의 없는편이다,(cc기가 3개나 있잖아?)
현재 대세챔프인 럼블을 상대하기 좋은챔피언이기도 하다

이건좀 꿀팁인데 적 버프몹에 기다렷다가 적 라이너가 보이면 먹다가 죽은다음 다시먹고 집에 바로 전송된후
탑에 텔레포트를 타면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기편하다.

물론 상대정글러의 심한 견제를 받아야한다.(그러니 집에 귀환되자마자 와드를 사자)



9.마오카이Maokai(마오카이)

특징-궁너프를 약간 먹었지만 현재도 한타기여도는 최상급이며 궁극기로 인한 탱킹도 만만치않다. 코어템중에 쿨타임관련 스탯을 지닌템이 좀있기도 하고 w의 딜도 장난아닌데다가 속박시간이 부모님안부를 물어봐야할정도인데 슬러우+에어본도있다. 라인전도 패시브로 인해 버틸만하고 라인전자체도 나쁘지 않다.

확정cc기가 있기때문에 마오카이도 유통기한이 거의 없다. 어느타이밍에나 존재감을 발휘한다고 생각하면된다

물론 엄청난딜이 나오지는 않는다. 그냥 오 쌘데? 이수준



10. 쉔Shen(쉔)

특징-궁극기가 텔레포트인데 거기다 실드까지 붙어있다. 하드cc기로 도발까지 지니고 있으며 탱템만가도 딜이된다
도발로 피해량감소가 가능하고 w로 막을수도 있기 때문에 되게 안죽는다. 라인유지력도 준수해서 라인전에서도 편하다
게다가 벽도 넘는다.
그런데 궁극기를 써서 날라갔다가 손해를 보면 복구할수 없을 지경이 될수도 있다. 그러니까 어떨때는 실드만씌워주고 날라가지 않는게 좋을때도 있다(어시는 들어온다)
물론 궁을 스스로 끊으려면 점멸을 쓰던가 eeeeeeeeee를 계속누르면 끊긴다(근데 수정됫으려나)

템은 썬파만 둘러도 딜이 꽤 강해진다는걸 느낄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스플릿으로 깨짝깨짝 상대의 신경을 긁는플레이를 하는게 정석적인 플레이다. 유통기한은 상대딜러가 수은이나 벤시를 보유하였을때 조금씩 오게된다.

그래도 우리에게는 훌륭한 고기방패다



11. 올라프Olaf(올라프)

특징-딜러인지 탱커인지 모를정도로 강력하다. 궁극기에 패시브로 방마저가 붙어있다.
1랩 마나가 240인데 도끼한번던지면 60날라간다. 즉 초반 도끼가 얼마나 잘 맞느냐에 따라 향후가 결정된다.
1:1은 패왕급이며 e의 고정피해에다가 w와 패시브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피흡이 lte급이다.
cc기에 제일강력하다.
하지만
유틸성이 안좋다. 벽은 당연히 못넘고 이속증가스킬이 없다. 믿을건 도끼한자루와 유체화뿐
그렇다고 정당한영광을가자니 몸이 약해진다.

물론 우리팀의 이니시에이터가 존잘러라면 엄청난 존재감을 거의 게임끝날때까지 보여낼수있다.
사실상 카운터는 유틸성좋은 상대챔피언이다.



12. 자크Zac(자크)

특징- 스탯이 별로다. 깡뎀이 높다. 이니시에 능하다. 피수급이 좋다. 그리고 한타를 파괴한다.
궁극기에 강인함이있었을땐 미친놈이 따로 없었지만 지금은 아니다. 깡뎀이 높기때문에 탱템만올려도 딜이 나오고
w에 체력비례 데미지까지 붙어있다. 2코어가 나왔을때 제일 강력하며 그 이후로 점점 약해진다.(물론 템차이가 난다면야 그런거 없지만)

얘는 한타때 스킬을 맞추고 젤리를 주워먹으며 지속적으로 탱킹하는데(한타할땐 애들이 젤리를 못 밟는다)
비사지만 나와도 피가줄줄찬다. cc가 풍부하기때문에 딱히 유통기한은 없다.

물론 나중에는 그저 고기방패로 전락하게된다.



13. 가렌Garen(가렌)

특징- 동네 바보형같은 이미지다. 실제로도 바보형이다. 라인전자체는 강한편인데 뚜벅이다 뚜벅이다.
중요하니 한번더 말한다. 뚜벅이다.

몸도 단단한편이다. 근데 유틸성있는스킬이 q밖에 없는데 그마저도 cc기하나 날라오면 무용지물이다.
어떤느낌이냐면 바보형이 꼬챙이에 똥끼우고 졸라천천이 걸어오는데 동네 장난꾸러기애들이 멀리서 bb탄으로
난사하는 장면같다. 바보형이라서 내구성은 좋다. 근데 병신이다. 체력도 졸라잘찬다. 근데 맞은후에차지 맞으면서 차지는 않는다. 처맞다가 도망갔을때 쉬었다 돌아오면 풀피가 되있다

마치 어제 양아치들에게 반죽을만큼 처맞았는데 오늘 보니 헤실 헤실 거리면서 오늘도 처맞는걸 보는기분이다.

물론 이 동네형이 가까이까지 접근하게 된다면 옷에 똥이 묻어서 멘붕상태에 빠지고만다.

라인전에서 이 형이 잘크면 20분까지는 쓸만하다. 근데 그 이후부턴 그냥 튼튼한 바보형이다.

유통기한? 첨부터 끝까지 별로다. 회복옵션은 맞고있을때는 있으나 없으나 똑같기 때문에 더욱 병신같다.
내가 이 챔피언을 랭크에서 오십게임이나 했다는게 더욱 병신같다




14 Rengar(렝가) 딜렝가가 아니라 탱렝가다.
사실 이부분은 입롤이다. 난 렝가유저가 아니다. 다만 상대하면서 느낀점을 말해주겠다.

이놈 ap인지 ad인지 구분이 가지 않는다.
주딜이 w와 썬파딜 즉 마뎀같은데 q는 또 뭐같이 아프다.

w로 피수급하는데 미친다. 이녀석의 체젠이 왜 원딜보다 낮은지 이유를 알게된다.
정수에 주문력을 박으면 ww로 라인클리어를 한다.

보통 유저들은 렝가의 몸이 약하다고 생각하는데 전혀아니다. 텡템을 간 렝가는
죽지 않는다. 이건 진짜다. 이상하리만큼 안죽는다. 비사지가 나오면 더욱극혐이다.

w에 방마저 증가가있어서 3명이상 맞추면 70정도 증가하는 느낌이다.
근데 w피수급때문에 피가 줄지도 않는다. 게다가 야성스택이 쌓이면 또 쓴다.

게다가 갱킹에도 어느정도 면역이고 라인푸쉬도 좋기때문에 성장이 용이하다.
다만 현재 탑에오는 럼블 나르 리산드라를 상대하기가 힘들단게 단점이다.

체젠을 제외한 나머지 스탯은 꽤 준수한편이며 유통기한은 맵에 핑와가 깔려있고
적팀중 2명이상이 렌즈업글을 했을때 조금씩 오며 끝까지 강력하다.

다만 한번진입하면 뺄수가 없는걸 명심해야된다.




15. 말파이트Malphite(말파이트)


특징-완벽한 한타지향형 탱커, 방템만 둘러도 어느정도 딜이나오며 q는 이속을 빼았고 얼심+e로 상대 원딜을 호구로 만들어 버릴수 있다.

얘는 딱히 강력한 구간이 없다. 딜템을 하나 섞으면 모르겠는데(난 안섞어봣다) 극탱을 가면 딜은 쪼까 나오지만 강력하다고는 할수가 없다.

다만 스킬구성이 한타에서 완벽한 구성이라 한타자체만큼은 사기다.

피하기 어려운 광역 에어본 게다가 접근성이 완전히 op면서 원딜이나 as챔피언에게 e를 박아버리면 그들은 호구가된다.
3명이상 띄우고 3명이상 호구를 만들어놧다면 말파이트가 풀발기해서 혼자들어간게 아니면 거의 무조건이긴다.
딱히 강력하지는 않지만 대신 유통기한은 없는축에 속한다. cc가 저따구로 쩌는데 당연하다.



16. 트런들Trundle(트런들)


특징-존나 병신트롤같다. 딱히 디스하는건 아니다. 스킬구성만 보면 꽤 괜찮고 탱커메타를 카운터친다.
씨발 장인들 공략보면 존나쌔게 나오고 막 다이긴다고 하는데 암만봐도 개소리다. 그 사기캐를 가지고
27게임에 승률30프로인 내 손가락에 부모님 안부를 물어봐야 될정도다.

미안 이건 사족이다.

강력한 시기는 히드라와 정령의 형상이 나올때부터 시작된다.
피수급이 부모님 안부를 물어봐야할만큼 좋아진다. 그후로 계속 강해지다가 적팀에게 마관,방관템이 보유가 되면 유통기한이온다. 스킬구성상 탱커는 잘녹이지만 뚜벅이이고 cc에도 약한편이라 딱히 할게없다. 다만 e를 얼마나 잘 이용하냐에 따라 한타기여도가 달라진다. 기여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싶다면 q를 별로 찍지말고 w와 e위주로 찍으면된다,

요약하자면 리메이크전 ad사이온의 하위호환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갈거다.

이건 여담인데 쿨감 40퍼를 찍고 빙산선마하면 우리팀 귀환을 계속 끊을수 있다.

사실 이것이 내 낮은 승률의 원인일지도...



17. 초가스Cho'Gath(초가스)

특징-단단한거같은데 실상 때려보면 녹는다.(방마저관련 버프 스킬이 없다)

스킬 잘맞추면 좋다. 근데 못맞추면 그냥 고기방패다. 논타겟팅 스킬을 맞추는 능력이 필요한데
이건 뭐 개인손가락 차이기 때문에 탱커로서의 성능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마나소모가 많고 주문력 계수가 높기때문에 로아를 가는 경우가 많다. 고기방패로서의 성능은 괜찮다.
6스택 기준으로 워모그하나두른거 만큼 피뻥채울수 있다. 기본스탯도 준수하다.

w에 무려 2.5초짜리 침묵이 있는데 이것 덕분에 한타에서 좀더 딜이 덜들어온다.
게다가 파열도 잘맞추기면 하면 1.5초동안 60퍼 슬러우라서 유통기한도 많이 덜한편 허나 언젠간 고기방패로 전략...

보통 얼심과 비사지를 같이가기 때문에 30프로의 쿨감을 지니고 다닌다.(이건 확실히 강점이다)

로아+빙하의 장막을 구입한 시기부터 쭉 강해진다. 당연하게도 상대쪽에 마관,방관템이 나오는 시기부터 약해지며
상대 원딜의 무빙에 따라 약해지는 시기가 더 빨리오기도 한다.

단점은 이동속도가 느리다는점. 스킬에 슬로우가 있긴한데 피하기가 쉬운편이고 뚜벅이기때문에 베인같은 원딜에게
농락당하기 딱좋은 챔피언이다.

유통기한이 덜한 이유는 강력한cc기와 궁극기에 달려있는 고정피해덕분이다.



18. -나중에 생각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