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시즌 흔한 아이탬 사기 - [Berto]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69&l=715843

 

 

 

 

도란방패가 이번패치인 5.4 패치에서 버그때문에 적용되지않았던 "단일 대상 스킬공격 방어" 가 픽스되어

정상적으로 적용되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정글아이탬이 나오고 했을 무렵에 바뀐다고 패치했던걸로아는데 드디어 고쳐지네요ㅂㄷㅂㄷ)

 

 

일단 여기서 "단일대상 스킬공격" 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걸까요?

우리는 "단일대상 스킬공격" 에 대해서 확실하게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스킬공격이란 정확히는 "스킬데미지" 를 말합니다

 

데미지 유형에는 세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챔피언의 평타, 기본공격과 같은 유형의 데미지인 "기본공격데미지"

 

두번째는 대부분 스킬발동시에 들어가게되는 "스킬데미지"

 

그리고 이 두가지 효과를 가지지않은 제3의 유형으로

 

발동(Proc) 데미지 라는것이 있습니다만 잘안쓰는 단어인데다 별 특성이 없는 데미지라는 점을 반영해

 

"일반데미지" 라고 하겠습니다

 

 

 

 

※Phreak이 말하는 피해 방식과 도란의 방패 적용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38&l=3743  - [롭스군]

 

롭스군님이 번역하신 레드포스트글입니다

 

여기서 Phreak 의 답글에서 발동(Proc) 데미지에 대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만약 시간이 남거나 많이 알고싶으신 분이라면 읽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도란방패에서 말하는 "단일대상 스킬공격" 이란

 

단일대상에게 주는 스킬데미지 를 뜻하며

 

"광역 스킬데미지를 한명이 맞는다고해서 단일대상 스킬데미지가 되지는 않습니다"

 

(카서스나 모데카이저 Q에있는 "한명의 개체만이 맞을경우 데미지증가" 같은 특수한경우에는 광역데미지이면서도

 단일대상 스킬공격이 될수있습니다)

 

 

 

데미지 유형에는 세가지가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도란방패의경우 첫번째 유형인 "기본공격데미지" 에대해선 모두 8의 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두번째 유형인 "스킬데미지" 에 대해서는 "광역스킬데미지나 도트데미지" 에 대해서는 발동하지않고

 

"단일대상 스킬공격" 판정을 지닌 스킬에 대해서만 데미지를 8을 감소시키죠

 

(한마디로 모르가나의 w장판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이나 말자하의 e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도트데미지에 대해서는 작동하지않습니다)

 

 

세번째 유형인 "일반데미지" 말인데요

 

이 일반데미지는 설명이 아주 간단합니다.

 

"기본공격데미지도 아니고 스킬데미지도 아닌 데미지" 가 곧 "일반데미지" 이다 라고 정의한겁니다

 

이 일반데미지의 예시를 들어자면

 

평타마다 추가마법데미지를 입히는 미스포츈의 w스킬Impure Shots(불순물 탄환)이나 코그모의 w스킬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같은 추가마법데미지

그리고 그와 비슷한느낌으로 평타마다 추가마법데미지를 입히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최후,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내셔의이빨,(추적자의 검: 포식자)포식자인챈트" 등등등

 

대부분은 아이탬효과에서 찾을수있고요

 

챔피언의경우 종종 가지고있습니다

 

 

※일반데미지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

(주문도둑의 검) 주문도둑검을 이용해보시면됩니다

 

주문도둑검의경우 스킬데미지와 기본공격데미지에대해 1스택씩 소모됩니다

 

만약 자신이 데미지를 주었는데

 

"해당 데미지에의해 주문도둑검이 소모되지않았다!" 의경우에는 해당데미지가 "일반데미지" 에 해당하는겁니다

 

(참고로 강타는 고정피해 스킬데미지 이기때문에 혹한의강타로 적챔피언을 히트할경우 주문도둑검이 소모됩니다 라일라이,리안드리,주문흡혈또한 적용되죠)

 

참고로 정말로 일반 데미지라는놈은 "정말 별특성없는 기타(etc)데미지" 를 말하는겁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질문하시는것중 하난데요

 

"티모 e스킬Toxic Shot(맹독 다트) 독데미지 도란방패에 감소되나요?" 라는 식의 질문이나

 

"갱플랭크 패시브 독데미지 Grog Soaked Blade(럼주에 젖은 검) 도란방패에 감소됨?" 이런질문들 하시는데

 

이것들은 일반데미지라서 도란방패가 적용되지도않을뿐더러 주문도둑검 스택소모도 안됩니다

 

 

 

사람들이 잘 알법한 라이즈Q스킬Overload(과부하)같은

 

딱봐도 "단일대상 스킬공격" 인 스킬들은 좀 재껴두고

 

 

"이게 도란방패에 막힌다고?" 싶은 스킬들과

 

한챔프에 도란방패가 막아주는 데미지가 많아 "이챔프상대로 쓸만하지않을까?" 싶은 경우를

 

되는대로모아 영상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정말 바쁘신 분들이라면

 

아니 솔직히 동영상 보기 귀찮은분들 많잖아요 (저도 데이터때문에 자주못봅니다만)

 

 

그래서 제가찍은걸 일일이 스크린샷으로 수작업을거쳐 사진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ㅋㅋ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르블랑은 Q에서 최대 두번 E에서 최대 두번 도란방패가 적용되고

R스킬은 이전스킬의 복사형스킬이기때문에

 

스킬콤보에서 최대 6번의 방어가 가능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제가 영상으로 만든것은 이정도입니다

 

 

더 추가하자면

 

 

아칼리의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 와 이후 평타에 들어가는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표식 추가마법데미지또한 도란방패에 의해 방어됩니다

 

아칼리는 Shadow Dance(그림자 춤) 궁극기가 3번의 단일대상타겟팅 돌진기이다보니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와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표식 그리고 Shadow Dance(그림자 춤)에서 도란방패에 의해 데미지가 방어됩니다

 

 

그리고 카직스는 별로 중요치는않은데

 

카직스 패시브인

 

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 보이지 않는 위협 으로 얻는

다음평타에 추가마법피해 이것또한 단일대상 스킬데미지 취급을 받습니다

 

[이제야 좀 느끼는건데 무라마나카직스의 Q평에서 나오는 폭딜은 이 패시브에서도 무라마나가 한번더 터지기 때문이란걸 알겠네요]

 

그래도 카직스를 노리고 도란방패를 갈만한 상황은 거의안나오겠네요

 

 

 

아 그리고 신드라의 궁극기인

 

Unleashed Power(풀려난 힘)

구슬동자 뺨치는 구슬던지기 스킬또한 구체 한구마다 데미지를 깎습니다

 

 

 

 

여기까지 오는데 뭔가 이상한점이 없었나요?

 

"도란방패의 데미지 감소효과는 8의 데미지를 감소시키는건데 왜 데미지가 덜까이죠? 버그인가요?"

 

라는 의문을 가질수있습니다 이상한건 아니예요

 

 

설명을 드리자면

 

 

적이 주는 데미지

→ 도란방패에 의해 데미지 8 감소

→ 해당데미지의 속성에 따라 "방어력","마법저항력" 을 적용

→ 자신이 받는 데미지

 

한마디로 도란방패가 먼저 적용된다음 방어수치가 적용되었기때문에 실제로 8을깎았지만 결과적으로는 그보다 적은 수치를 감소시켰다 라는얘기입니다

위와같은 형식의 데미지감소로는 디펜스 특성중 하나인 막기 막기 또한 위와같이 적용됩니다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 글쓰는거 힘드네요 특히 영상만드는거랑 스크린샷 뽑아내는거에서 시간을 한 90% 내다버린거같은데

괜찮게했는지 모르겠네요

 

불편한점 있으시면 코멘트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하신것도 받습니다)

 

 

이번 도란방패 글을쓰면서 느낀건

 

"관짝 묻어놓고 시멘트를 부은느낌" 이랄까요?

 

최근에 너프먹은챔프들이 많은 피해를 보는것같아서 살짝 아쉽습니다

(깡뎀너프로 토나오는 라이즈, 성장체력,방어력에서 선파만큼을 잃어버린 잭스,E로 표식 못터트리는 아칼리,궁뎀 너프된 피오라,그리고 기동성반토막난 카사딘)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A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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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227 6:40] 모바일로 사진이 너무커 안보이는게있어 사진크기조절이후 재배치

[20150227 7:21] 읽기편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펜으로 밑줄좀 그어봄

[20150228 4:56] [도란방패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란 추가

 

 

 

도란방패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단 첫번째로 데미지 적용식이

 

적의 데미지 x 100/(100+방어수치) =  실제로 받는데미지

└ 입니다

 

도란방패가 결과적으로 데미지 8을 감소시키려면

 

[적의 데미지 x 100/(100+방어수치)] -8 =  실제로 받는데미지

이처럼 데미지 계산식 맨 마지막에서 8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뜻이죠

 

[적의 데미지 -8] x 100/(100+방어수치) =  실제로 받는데미지

 

실제로는 위처럼 적이 처음에 주는 데미지에서 먼저 8을 깎습니다

그다음 방어수치가 적용되어 실제로는 8이 깎이는게 아니라는거죠

 

 

 

 

적의 데미지 100
내 방어력30 도란방패를 적용할경우

 

도란방패 선적용

(100-8)×100/(100+30) ≒71

 

대략 71의 데미지


도란방패 후적용

100×100/(100+30)-8 ≒ 69


대략 69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이해를 잘못하시는분들이 많아서 일부러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