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닉 럼블이렐, 롤닉 전국 럼블 협회입니다.
열관리 관련해서 짤막하게 정리를 하는 글을 썼습니다.
아마 럼블학개론에도 이 부분을 추가 할 것입니다만 일단 열관리는 핵심이니까 이 글도 따로 씁니다.
인증은 귀찮으니 안함 ㅅㄱ


일단 럼블의 열관리는 모두가 어려움을 겪는 일인데요 제가 얻은 노하우를 조금 공유하려고 씁니다.
일단 패시브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부터 보자면
1.궁을 제외한 스킬을 사용 할 때마다 열이 20이 오른다.
2.궁을 포함한 어떤 스킬이던지 사용하면 열이 줄던게 멈춘 뒤 조금의 지연시간 후에 내려간다.
2번을 응용하여 열이 줄고 줄고 있는데 스킬쿨이 돌아오려면 시간이 좀 남았을 때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로 열관리가 가능합니다.
활용사례가 많지는 않다만 지금 생각이 나는 바로는
0에서 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다 써서 60이 된 뒤, 그 타이밍에 맟춰서 갱이 들어온 경우에 좀 쓸만할 듯 하네요
60=> 후에 재수없으면 Scrap Shield (고철 방패)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해도 과열이 안되는데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후에 Scrap Shield (고철 방패)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쓰면 확실하게 됩니다.
3.0~50까지는 아무런 효과가 없고 50부터는 스킬에 추가효과 50%가 생기고(이퀄제외) 100이상이 되면 6초간 침묵상태에 빠지며 스킬을 사용 할 수가 없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침묵이 말이 침묵이지 Electro-Harpoon (전기 작살)사용 후 추가작살 사용은 가능하며 점멸, 등의 스펠사용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50부터 추가효과가 50 이후에 사용한 스킬에 적용입니다.
40에서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쏘면서 60이 되도 강화안된 화방. 그리고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는 처음 시작할때의 작살로 나갑니다.
35에서 첫Electro-Harpoon (전기 작살)발사=>55가 된 후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발사. 해도 두번다 강화 안된게 나갑니다.
그리고 슈갤럼을 쓰면 강화된건지 안된건지가 뚜렷하게 보입니다.(파란 이펙트 추가)
예전엔 열 게이지의 색에 따라서 강화의 유무가 됬지만 지금은 숫자에 따라서 강화가 됩니다.
(전에는 45라도 노란색이면 강화된 스킬이 나갔음. 지금은 흰색이라도 50이 넘으면 강화가 되서 나감.)


열관리를 중점으로 쓰겠습니다

열관리를 하실 때 주로 쓰는 스킬은 Scrap Shield (고철 방패)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Scrap Shield (고철 방패)를 남발하면
1. 상대의 짤을 재때 못막음.
2. 순간적인 딜교를 당했을때 상대적인 손해를 볼 수도 있음
3. 상대가 킬각을 젤 수도 있음.(미세)
정도 인데요
그러면 또 뭐를 쓰면서 열관리를 해야할까요?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입니다.
일단 이것은 쿨6초 지속3초로 실질적 쿨은 3초로 짧은 편이며
35에서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쓰면서 지지고 들어가면 상대를 낚을 수도 있습니다.
럼블의 주력스킬 빠짐=>딜교를 검=>필승!
이라 계산을 하고 들어왔다가
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후에 Flamespitter (화염방사기)가 돌아올 때 쯤에 Electro-Harpoon (전기 작살)궁디한방 더 맟추고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Flamespitter (화염방사기) 과열평타.
의외로 잘 통합니다.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쓰면 안되는 이유는 쿨은 10초로 제일 긴데 럼블 스킬중 라인전에서 할일은 제일 많아섭니다.
1.막타 당기면서 먹기
2.견제
3.카이팅
4.거리좁히기
5.갱도주
6.킬각제기
7.이퀄과의 연계 등등......
정말 쓸대가 많은 기술이니 열관리용으로 함부로 쓰진 맙시다.

그렇다면 열관리는 어느정도로 유지를 해야할까?
35로 유지를 하거나 55로 유지를 하거나 크게 둘로 나뉨.
35로 관리를 하면 스킬하나(Scrap Shield (고철 방패))+남은 2개를 다 쓰면서 열관리도 추가로 관리가 가능함.
게다가 위에 써놓은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콤보로 낚시도 가능 하죠.
55로 열관리를 하면 스킬 3개를 전부 다 강화를 할 수가 있음.
Scrap Shield (고철 방패)Flamespitter (화염방사기)정도로만 써가지고 막으면서 딜만 넣고 빠지는 식으로 딜교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열관리 도중 센스도 필요한데 견적을 젤 줄 알아야 합니다.
35에서 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후에 95가 됬지만 여기서도 열이 좀 줄어들기를 기다렸다가 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써야할 수도 때도 있고 바로 Flamespitter (화염방사기)Scrap Shield (고철 방패)Flamespitter (화염방사기)로 빨리 과열평타를 쳐야할 수도 있고요.
아마 전자는 서로 피가 많은 상황일태고 후자는 피가 서로 적은 상황이겠죠.
상황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럼블은 패시브 때문에 스킬사용에 메리트가 있는 만큼 리스크도 있습니다.
정해진 대로 스킬을 쓰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유도리 있게 사용하는게 중요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