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에 올리기전에 탑게에 한번 더 올리고가영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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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쓴다고 다른배너 달라고 해놓고 쓰는 매너)

 

 

 

 

억압? 당신은 억압을 아시나요?

 

 

목차

 

1. 억압에 대해서

 

   └ 1-1. 억압이 자주 사용되지않는 이유

   └ 1-1-1. 억압은 어느때 사용하나요?

 

2. 억압을 활용해보자

 

   └ 2-1. 억압을 위한 아이탬선택

 

 

 

 

1. 억압에 대해서

 

 

억압.png

[디펜스 특성: 억압]

 

 억압

억압[1/1]

이동 방해 효과(둔화,속박,도발,기절 등)를 받는 적으로부터 받는 피해량 3% 감소

억압의 소개입니다.

 

적이 "이동 방해 효과" 에 걸린 적에게 받는 피해를 감소시켜주는 특성으로

 

피해량 감소율은 3% 입니다

 

 

이 업데이트된 특성페이지 이전의 디펜스 특성에서는

 

피해량 3% 감소 효과는 디펜스를 20 포인트 투자해야 비로소 찍을수있었던 "의장대" 하나뿐이었습니다

 

현재는 피해량 3% 감소 효과가 디펜스 3티어로 내려왔지만 말이죠 디펜스를 많이 찍지않아도 되서 좋은거같습니다

 

다만 "이동 방해 효과 에 걸린 적에게만" 이라는 조건이 붙어있지만 말이죠

 

 

이동 방해 효과 의 경우에는   

침묵과 실명을 제외한 대부분의 CC기에 적용되는듯합니다.(공포,도발이 적용되는게 신기하네요)

 

 

 

1-1. 억압이 자주 사용되지 않는 이유

 

예전 디펜스 마지막특성이 피해감소 3%? 그럼 억압 엄청나게 좋은특성 아닌가요?

라는 생각을 할수도있으나

 

실제로는 여러가지 이유에서 선택이 잘 안되는 특성입니다

 

 

억압이 자주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대부분 딜러들에게 있어서 오펜스 21는 거의다 필수요소죠

그렇게 21오펜스를 투자하고나면 나머지 9포인트가 남게되는데요?

그 9포인트는 디펜스,유틸리티에 분배될 확률이 높습니다

 

유틸리티에 9포인트가 박힌다면 높은확률로 요리의 대가 요리의 대가를 투자하거나

또는 룬 친화력 룬친화력을 들고옵니다.

 

그럼 디펜스는?

디펜스는 일단 디펜스 특성에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파괴전차 100% 확률로 파괴전차를 들고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디펜스에 9포인트를 투자하게되면 높은확률로 파괴전차 바로아래에있는 고참병의 흉터 "고참병의 흉터" (고정체력증가 12/24/36) 투자하고요.

 

그렇게되면 체력을 % 로 증가시켜주는 파괴전차와 자체적으로 시너지가 생기기때문에 파괴전차를 선택하게됩니다

 

게다가 디펜스에서 라이너가 찍을만한것중 고참병의 흉터 고참병의 흉터가 3포인트를 가져가는데요

 

바로 아래에 1개만 찍으면 되는 특성인 파괴전차 파괴전차가 있거든요 왠지 3개나 투자해서 찍을수있는거니까 찍으면 좋지않을까? 하는 생각이라던가도 있죠

 

두번째는 억압에 문제가있어요

 

바로 "조건부" , "효과가 발동하는데있어선 조건을 만족해야한다 " 라는 점때문이죠

 

 

"억압" 과 "파괴전차" 를 비교해서 "억압" 을 설명해보자면

파괴전차 파괴전차는 자신의 최대체력이 3% 증가한다.

 

억압의 데미지 감소효과3% 를 위와 같이 표현하자면

 

억압 자신의 최대체력,체력회복효과(자연회복부터해서 흡혈,주문흡혈,등등포함) 로 얻는 추가체력까지도 3% 증가시킨것과 같은 효율을 냅니다

 

효과만보면 억압이 한참 좋은게 맞아요. 단지 "조건부" 라는 점때문이죠

 

 

 

오펜스 21포인트 투자와 상시적용인 파괴전차가 억압보다 효과가 안정적이다 라는점이랄까요

 

억압은 여러가지 이유에서 잘 선택이 되지않는 특성임은 부정할수없습니다

 

 

1-1-1. 억압은 어느때 사용하나요?

 

그럼 억압은 누가찍어요?

첫번째. 디펜스를 10 이상 투자해도되는 챔피언,포지션

 

극딜을 추구하는 메인딜러나 암살자 포지션이아닌

딜도하고 탱도하는 딜탱/전사 의 포지션이나

 

전선에서 적의딜을 다 받아내는 "탱커" 포지션의 경우에는 디펜스에 21이상을 주기도하죠

억압이 그안에 포함되는경우는 "파괴전차"와 "억압" 둘중하나를 선택하는 상황보다는 빈도가 높습니다.

챔피언의 경우에는 패시브로 평타나 스킬에 이동속도 슬로우를 뭍힐수있는

갱플랭크 갱플랭크 라던가 세주아니 세주아니 같은 챔피언의경우에는

대부분의 교전상황에서 억압의 발동이 가능해서 이들 사이에서는 자주 언급되는 특성입니다.

 

 

 

럼주에 젖은 검 (Grog Soaked Blade)

 

럼주에 젖은 검 (Grog Soaked Blade)
 
갱플랭크의 기본 공격에 맞은 대상은 중독되어 이동 속도가 7% 감소하며, 3초동안 초당 3 + (1×level)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 중첩됩니다)

갱플랭크는 패시브인 럼주에 젖은 검으로 원거리에서 Q를 맞추는것으로도 적용이 가능하고요

(갱플랭크의 공격수단이 기본공격,Q뿐이라 전투시 상시발동이나 다름없다는건 함정)

 

만년 서리 (Permafrost)

 

만년 서리 (Permafrost)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나 기본 공격으로 적들에게 4초간 서리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용시: 서리 효과를 받는 주변 적들은 60/90/120/150/18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50/55/60/65/70%의 둔화에 걸립니다. (범위: 1000)

세주아니는 E스킬 만년서리의 기본지속 효과로

"스킬,기본공격" 에서 모두 슬로우가 가능해 억압을 거의 항상 적용시킬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거저거 다찍는 특성계의 균형의 수호자 (균형은 유지되아야 한다)

 

특성을 챔피언의 역할이나 플레이방식에 맞춰서 이거저거 찍는분들이 간혹계십니다

막 13/15/3 이런식의 특성을 쓰시는 분이라던가 9/12/9 이런 밸런스한 특성을 쓰는분들중 억압을 찍는분들이 가끔 나옵니다

 

사실 제가 이런식의 특성을 자주 애용합니다

 

그리고 글을쓴 주제가된 "억압"을 발동하는데 도움을 주는 아이탬 들이있습니다

 

2. 억압을 활용해보자

 

적으로 부터 받는 피해량을 3%나 감소시키는 억압...

자주 쓸수는 없을까?

 

 

억압을 자주 사용하는방법?  있지 않을까요?i3098720945.jpg

 

2013/10/31 일자 패치노트로

 

"이동 속도든 공격 속도든 모든 둔화 효과를 동일하게 취급하려 합니다" 라는 문구가있네요

 

이때부터되는건지 아닌지는 모르겠는데

 

제 생각에는 이때부터 공격속도 감소로 억압을 발동할수있게 된게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파수꾼의 갑옷 을 이용해 봅시다.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

 

파수꾼의 갑옷

 

방어력 +45

고유 지속 효과 - 차가운 강철: 기본 공격에 맞으면, 1초간 공격한 챔피언의 공격 속도가 15% 감소합니다.

 

 

파수꾼의 갑옷은 적의 기본공격에 맞으면 1초간 적에게 공격속도 감소를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파수꾼의 갑옷을 입으면 억압과 파수꾼의 갑옷의 효과로

 

"자신에게 기본공격 피해를 입힌 적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1초간 3% 감소시킨다" 라는 효과를 얻을수있겠군요?

 

라고 생각할수있는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파수꾼의 갑옷의 공격속도 슬로우는 "적의 기본공격과 동시에" 적용되기때문에

 

"파수꾼의 갑옷의 슬로우를 발동시키는 적의 첫번째 기본공격마저 억압을 적용할수있습니다"

(☆☆☆ 별표세개 정말로 중요합니다)

 

 

파수꾼의 갑옷 & 억압으로 얻는 효과를 정리하자면

"자신에게 들어오는 기본공격 데미지와 자신을 공격한 적에게서 받는피해를 1초간 3% 감소시킨다"

라는 효과를 얻을수있다는거죠

 

파수꾼의 갑옷이 슬로우 효과로 닌자의 신발, 도란방패처럼 적의 기본공격에 대해서 무조건 억압을 발동시킬수있습니다

 

 

ererereer.png

왼쪽 오른쪽 방어력은 같고 오른쪽은 파수꾼의 갑옷을 착용한 상태입니다.

위는 평타고 아래는 "광휘의검을 낀상태로" 이즈리얼이 Q를 사용한 모습입니다.
[평타, 33→32 / 광휘의검Q, 93→90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의 예언

 

체력 +500
방어력 +70

고유 지속 효과 - 차가운 강철: 기본 공격에 맞으면, 1초간 공격한 챔피언의 공격 속도가 15% 감소합니다.

고유 사용 효과: 주변 적 유닛의 이동 속도를 2초 (+ 방어력 200당 +1초, 마법 저항력 200당 1초) 동안 35% 감소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란두인의 예언 또한 파수꾼의 갑옷의 고유 지속 효과인 차가운 강철을 가지고있어

 

파수꾼의 갑옷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다른점이라면 "직접 사용" 으로 주변적들에게 슬로우를 뭍혀서

강제로 억압을 발동시킬수있다는점 정도가 더있겠네요

 

 

파수꾼의 갑옷에서 이미 다 얘기한 내용이니 란두인은 여기서 넘어가겠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얼어붙은 심장

 

방어력 +1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마나 +400

 

고유 오오라:주변 적의 공격 속도를 15% 감소시킵니다.

 

억압 발동의 끝판왕이죠

 

사거리는 대략 600으로

 

얼어붙은 심장은 사거리 안에 들어온 적들의 공격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졌기 때문에

 

억압과 얼어붙은 심장으로 얻게되는 효과는 이렇습니다

 

"오오라 안의 적들에게서 받는 피해 3% 감소"

효과를 가질수있는거죠

 

보통 얼어붙은 심장을 가는챔피어언들은 적에게 붙어서 싸우는 딜탱,탱커 같은 챔피언들이 가기때문에

거의 억압을 상시발동 시킬수 있습니다.

 

자신을 평타로 공격한 적에게서만 효과를 받던 파수꾼의 갑옷,란두인의 예언보다

억압활용이 쉬운 아이탬입니다

 

ㅇㄴㅇㄴㅇㄴ.png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라일라이의 수정홀

 

체력 +400
주문력 +100

고유 지속 효과: 상대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1.5초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가 35% 감소됩니다. (대상이 여럿이거나 주기적인 피해를 주는 스킬일 경우 15% 감소) 

 

이번에는 파수꾼의 갑옷 빌드를 벗어난 아이탬입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 입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은 "상대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적에게 슬로우를 1.5초간 줄수있습니다

 

이 툴팁은 살짝 애매하다고 볼수있는데요 "온힛 스킬(데미지 유형이 평타와 같은 스킬)" 에는 묻지않는다는겁니다

 

한마디로 이를 고려해서 확실하게 바꾸자면 "자신의 스킬데미지(1)를 받은 적은 1.5초 동안 이동속도가 35% 감소됩니다." 가 어떨까싶네요.

#(1)스킬데미지: 보편적으로는 스킬로 입히는 데미지, 아이탬에서도 스펠에서도 보이기때문에 꼭 "스킬로 입히는 데미지"로 묶어서 정리하면 안됩니다.

 

 

라일라이는 자신이 주는 스킬피해마다 1.5초동안 적용이기때문에

정말로 억압때문에 라일라이를 간다면 스킬피해를 높은빈도로 적에게 입힐수있는 챔피언이 좋다

예를들면 스킬발동이 잦은 이블린 이블린 이라던가 카서스 카서스 같은 챔피언

스킬을 계속 쓰지않아도 스킬피해를 입힐수있는 자이라 자이라 라던가 하이머딩거 하이머 딩거라던가가 이에 포함됩니다

(소환수가 스킬마법피해를 입힌다. 소환수가 입히는데미지 종류중 스킬마법피해에 해당하는것들은 소환수가 공격력대신 주문력을 가지고있는것같다)

 

그렇다고 위챔프들로 억압을 찍으라는 소리는 아니고 라일라이가 자주발동한다는거죠

 

 

근데 라일라이하면 이친구를 빼먹을수가 없잖아요?

 

(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의 고통

 

주문력 +50
체력 +300

고유 지속 효과 - 아픈 눈: 마법 관통력 +15
고유 지속 효과: 스킬 공격에 맞은 적에게 3초에 걸쳐 매 초 대상의 현재 체력의 2%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추가 피해는 이동 방해에 걸린 유닛에게는 두 배, 몬스터의 경우 최대 초당 100까지 적용됩니다. 

리안드리의 고통이 가지고있는 고유지속 효과는

 

"스킬 공격에 맞은 적에게" 적용된다는 점에서 라일라이와 잘어울립니다

왜냐하면 리안드리의 고통효과는 "이동 방해에 걸린 유닛" 에게 두배의 데미지로 적용되기 때문이죠

 

라일라이를 장비한다음 사용한다면 스킬공격마다 1.5초동안은 리안드리가 2배로 적용되겠군요

 

근데 이동 방해에 걸린 유닛? 설마 이동 방해 효과?

네 사실입니다 이 리안드리의 고통이 가지고있는 조건부 데미지 2배 효과또한 억압의 발동조건과 같습니다.

 

한마디로

 

(리안드리의 고통)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오오라 사거리 안의 적에게 리안드리 데미지가 2배가 됩니다.

 

(리안드리의 고통)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자신을 공격하는 적에게 들어가는 리안드리 데미지가 1초간 2배가 됩니다.

 

이런 빌드도 가능해요

 

 

아 이렇게 보면 (리안드리의 고통)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리안드리 란두인 빌드가 안좋아보일수있잖아요?

리안드리 라일라이처럼 발동조건이 겹치는게 아니라서요

 

그런데 여기서 조금만 더 머리를 굴리면 이 두가지 아이탬을 더 좋은 효율로 사용할수있습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람머스가 몸을 말아 웅크려 6초 동안 자신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0/60/80/100/120 만큼 올리고 자신을 공격하는 적에게 15/25/35/45/55 (+0.1방어력)의 마법 피해를 되돌려줍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방어력의 10%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대회전을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람머스의 셀프가갑이라고들하죠

 

람머스를 기본공격으로 공격하는 적에게 마법피해를 주는 스킬인데요

 

이 스킬로 반사하는 데미지는 적에게 "스킬마법피해" 를 입히기때문에

람머스에게 평타를 때리면 람머스는 숨만쉬는데 (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를 적에게 뭍힐수있습니다

 

위처럼 맞을때 적용되는 스킬데미지가 있다면

(리안드리의 고통)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이 두가지 아이탬을 이어버릴수 있습니다

"람머스가 w를 킨채로 적에게 기본공격을 맞을경우 해당적의 공격속도 감소를 감소시키고 적에게 리안드리의 고통의 고유지속효과를 적용합니다(1초간 리안드리 데미지 2배)"

이런느낌일까요??

 

(그런데 람머스유저들과 대화하다보니 느낀건데 맞을때마다 일정데미지를 적에게주는 스킬메커니즘이다보니 "파수꾼의 갑옷" 빌드를 멀리하는게 좋다 하시더군요) 

 

여기서 기대하시는 분들이있을꺼같아 말씀드리는데

Thornmail(가시 갑옷) 람머스의 w와는달리 가시갑옷은 "일반마법데미지" 이기때문에 리안드리가 안뭍습니다

 

 

그럼 람머스 말고는 방법이 없는거 아닌가요?

하실수있는데 사실 방법은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셔도 좋습니다만

 

동영상을 못보시는 분이라면 사진으로 대충 설명해드릴게요

 

i1465908096.png
 
 
이게 무슨상황이냐면요
 
"스킬 데미지에 발동하는 주문도둑검이 3스택이 터졌고, 무기연성이 3스택 쌓였다" 어디에? "독두꺼비의 독데미지 버프에"
 
독두꺼비에게 강타를 적용하면 얻을수있는 버프로
 
"자신을 공격하는 적에게 지속 스킬마법 데미지" 를 입히는 버프라는거죠
 
 
이 버프를 얻은채로
 
(리안드리의 고통)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리안드리 란두인을 착용하면
 
람머스의 w처럼 엄청난 시너지를 얻을수있다는거죠 신기하지 않나요?
 
 
 

 

결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위와같은 아이탬의 슬로우 효과로도 억압 억압이 발동한다

(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의 데미지 2배 조건또한 억압 억압과 같은 방식이기에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이 아이탬들을 이용해서 리안드리의 데미지 또한 쉽게 2배로 만들수있다

 

그리고 독두꺼비 버프는 "스킬마법데미지" 이다

 

 

 

 

후기

 

이번글이 익숙하신분들이 계실꺼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유저팁게시판에 처음썼던글이죠 꽤 오래된 팁글인데다 요즘은 특성을 처음부터 정리하다보니 정리할 기회가 되서 알고있는 관련정보들을 꽉꽉 채워넣어봤습니다.

읽어주신분들께는 감사를 표합니다.

 

궁금한 것이라거나 모르는것이 있다면 코멘트나 쪽지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