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사용 할줄 아는 사람들이 많지않고

고인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픽률과 승률이 낮을 뿐임

룰루 하위 호환이다 하면서 카르마 할바에 룰루 하겠다 이러는 사람이 많았는데

최근들어서 쉴드 버프먹고 룰루는 오히려 너프 먹었고

물론 룰루의 변이나 광역 에어본은 카르마랑은 비교가 안될 정도의 변수를 만들어 주지만

아직도 룰루가 카르마 보다 좋다고 생각되는 사람이 있나요 ?

지금 카르마는 솔랭 뿐만아니라 대회에서도 나와야하는 픽임.












1. RQ를 이용한 폭딜.

1레벨 부터 RQ를 맞게 된다면 적 포션을 하나를 먹게 하고 시작함.

1레벨 데미지가 80 (0.6AP)인데 RQ를 사용하게 될경우 155 (1.5AP)가 되는데 

1레벨 부터 스킬로 이런 미친 데미지를 주는 챔피언은 아마 카르마니까 가능하다 싶음

누가 장판까지 맞아주냐 이러는 사람 있을수가 있는데

위 영상 링크 23 : 40부분을 참고하시면 알겠지만

W스킬을 사용하고 W스킬이 끝나갈 무렵에 RQ를 맞춰준다면 속박과 장판 스킬이 전부다맞음.

물론 W스킬이 없으면 장판 스킬까지 맞기는 힘들겠지만 그래도 계수가 (0.9AP)나 됨.

평타 두번 쳐서 천둥군주 까지 터트린 상황이라면 2레벨에 솔킬각 까지 나올수 있음.

마저 낮은 상대로는 나중에 카르마로 암살까지 하고 다닐수가 있음.

그냥 나중에 RQ한번 맞으면 반피 이상 날라가버리는걸 볼수가 있음











2. RW를 이용한 역관광

라인전이나 한타때 자신이 물렸을때 자주 쓰는데

이 체력회복량이 생각이상으로 많이 회복이 되서 상대방이 당황하는 경우가 많음.

44 : 20부분을 보면 알겠지만 체력 회복량이 진짜 많이 회복됨

또한 갱이 왔을때 역관광 당하는 이유중 하나임 카르마 상대로 쉽게 포탑 다이브를 칠수 없게 만듬













3. RE를 이용한 유틸성 증가

이번 시즌 6가 되면서 카르마에게 좋은 패치가 너무 많아졌음.

바람술사와 쿨감 45%는 현재 연구중에 있는데 이것도 카르마에게 꿀 버프라고 봄

아직 전부다 연구는 못했지만 RE버프는 확실한 카르마에게 꿀 버프임.

무엇이 버프 먹었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첨부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카르마 쉴드의 스킬은 



대상 아군에게 보호막이 씌워져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하며, 4초 동안 80/110/140/170/200 (+0.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이 기본인데 여기에 만트라가 섞이면 


만트라 추가 효과 - 저항 : 보호막에 에너지가 흘러넘쳐, 카르마의 대상에 가해지는 피해를 30/100/170/240(+0.6AP)만큼 추가로 흡수합니다. 대상 주위의 아군 챔피언들은 최초 대상에 대한 보호막의 최대 50%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저항으로 보호막을 얻은 모든 챔피언은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를 추가로 얻게됨.

즉 440 + (1.1AP)만큼의 쉴드량이 생기게 되는건데 이것은 AP쉔이 아군에게 궁써주는 효과와 같다고 보면됨

그냥 쉴드만 써도 30:30를 보면 알겠지만 포탑 2방의 피해를 무시해주어서 포탑 철거하는데에도 엄청난 효과를 봄

31 : 00에는 아군이 쉴드만 까지고 피해를 거의 입지 않는것을 볼수가 있음 엄청난 쉴드량임.

그리고 이동속도 증가 60%도 있는데 이동속도가 어떻게 보면 별거 아닐수가 있지만

30 : 10 에 이속증가로 인해서 애쉬궁 피하는 장면도 있음

그리고 카르마에게 좋은 아이템 불타는 향로가 RE랑 시너지 효과가 엄청난데

불타는 향로를 간 상태라면 RE 한번에 쉴드 + 이동속도 + 공격속도 + 마법 추뎀 이 생기고

만약 바람술사의 축복까지 있으면 방어력 + 마법저항력까지 오르게 됨.

이 모든게 쉴드 한번에 생기는 버프효과인데

중요한건 이 모든 버프가 1명에게 적용 되는게 아니라 5명 전부에게 적용된다는것.

그리고 RE를 쓴상태에서 W를 걸고 Q와 평타를 때리다 보면 R쿨이 돌아오는데

쿨감 45%를 맞추게 된다면 쉴드 쿨타임이 4.4초 인데 RE 효과는 는 4초간 지속됩니다.

불타는 향로는 6초간 지속인데 끝나기도 전에 다시 불타는 향로 효과를 발동하게 됩니다.

쉴드 걸고 다시 쉴드를 걸게 되는데 이건 카르마라서 가능한거임.








4. 짧은 만트라 쿨타임

라인전 때에는 만트라를 많이 사용을 못하겠지만

한타가 되면 만트라를 진짜 생각지도 못하게 많이쓰게됨.

43 : 50 부분 바론 한타 장면을 보면 알겠지만 만트라 스킬만 총 4번 사용함 RE , RQ , RW , RQ 순으로 사용했음

처음 한타때 카르마가 뽀삐한태 물려서 W를 써서 그렇지 처음부터 만트라를 사용했더라면 5~6번을 사용했을거라고 봄.

W스킬이 만트라 쿨타임 정말 많이 감소 시켜주니까 W는 한타때 진짜 끊어지면 안됨

이정도의 만트라 사용을 한다는것은 다른 챔피언과 달리 궁극기가 없어도 충분히 좋다고 봄.

중요한건 QE 전부다 만트라 사용시 계수가 1을 넘는다는게 중요함

W도 예전에는 만트라 사용시 1.2AP였지만 그냥 사용해도 0.9AP라 좋음












카르마는 조금씩 계속 버프를 먹고 있으며

지금은 엄청난 유틸성을 보유한 챔피언이 아닐까 싶음

충분히 솔랭 뿐만 아니라 대회에서도 앞으로 많은 연구를 하게 된다면 자주 나올거라고 보임.

탑 탱 카르마로 RW를 활용한 플레이든 미드 카르마로 RQ를 이용한 폭딜 플레이든

어느것이 나와도 이상할게 못됨 서폿카르마나 정글카르마도 괜찮다고 봄

예전부터 모스트 2없이 카르마만 연구 해왔고

앞으로도 카르마 연구를 계속 해보면 언젠간 인기가 많아지는 날이 오겠지

이상 어제 카르마 경기 보고 사지방에서 끄적여봄

너프만 먹지말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