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속 16퍼가 좋아요? 14퍼가 좋아요? 7퍼가 좋아요? 방관룬 쓸만한가요?
맨날 이런글 올라와서 룬의 가치를 골드로 계산해봄

IP나 RP등 룬의 가격이 아니라 룬의 성능을 게임 내 골드로 환산하는거임

계산 방법은 해당 성능을 가진 아이템 중 가장 싼 아이템의 성능과 골드로 비교

예를 들어 표식 공격력 +0.95는

롱소드 공격력 +10 -> 360골드이므로

공격력 표식 하나는 360*0.95/10 = 34.2(gold)가 나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원딜이 주로 쓰는 룬만 계산하며

룬 효율표(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l=30272)를 참조하여 고효율의 룬 위주로 계산

성장룬은 어떻게 계산하는게 좋을지 생각하는게 귀찮아서 제외함

아이템과 룬 정보는 인벤 LOL DB란 참조
http://lol.inven.co.kr/dataninfo/item/list.php
http://lol.inven.co.kr/dataninfo/rune/


그리고 이 글은 어떤 룬페이지가 가장 좋다!를 주장하려고 쓰는게 아니라

수업 갈때까지 네시간 남았는데 할 거 없고 심심해서 계산해 보는거임

미리 계산 정리해놓고 쓰는게 아니라 작성하면서 계산하는거라

쓰레기 취급받는 흡혈룬페이지가 고효율인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생길 수 있음

======================================================================================

표식

공격력 +0.95 => 34.2gold
(롱소드 +10 : 360gold)

공격 속도 1.7% => 51gold
(단검 +15% : 450gold)

치명타율 +0.93% => 46.5gold
(싸움꾼의 장갑 +8% : 400gold)

방어구 관통력 +1.28 => 30.336gold
{야만의 몽둥이 공격력 +25/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10%/방어구 관통력 +10 : 1337gold

하위템 롱소드*2 => 공격력 +20 : 720gold 이므로

공격력 +5/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방어구 관통력 +10 : 617gold로 계산

공격력 +5 => 180gold
 (롱소드 +10 : 360gold)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200gold
 {금지된 우상 5초당 마나 재생 +8/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10% : 700gold
  = (요정의 부적 5초당 마나 재생 +3 : 180gold)*2 + 320gold
  => 5초당 마나 재생 +2/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10% : 320gold
  5초당 마나 재생 +2 => 120gold
  (요정의 부적 +3 : 180gold)}

방어구 관통력 +10 : (617 - 180 - 200)gold = 237gold}


인장

방어 +1 => 20gold
(천갑옷 +15 : 300gold)

체력 +8 => 21.33333333gold
(루비수정 +150 : 400gold)


문양

마법 저항력 +1.34 => 26.8gold
(마법무효화의 망토 +20 : 400gold)

공격 속도 +0.64% => 19.2gold
(단검 +15% : 450gold)

5초당 마나 재생 +0.33 => 20gold
(요정의 부적 +3 : 180gold)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0.83% => 16.666666666gold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10% => 200gold)


정수

공격 속도 +4.5% => 135gold
(단검 +15% : 450gold)

공격력 +2.25 => 81gold
(롱소드 +10 : 360gold)

체력 +26 => 69.33333333333333gold
(루비수정 +150 : 400gold)

방어력 +4.26 => 85.2gold
(천갑옷 +15 : 300gold)

생명력 흡수 +1.5% =>82.5gold
(흡혈의 낫 +8% : 440gold)
  (생명력 흡수 +8%/공격력 +10 : 800gold)

방어구 관통력 +2.56 => 60.672gold
(방어구 관통력 +10 => 237gold

===========================================================

위를 토대로 몇 가지 룬페이지 골드 계산

룬페이지 1(공속 14퍼 룬)

표식 공격력*9
인장 방어*9
문양 마법저항력*9
정수 공격속도*3
=> (34.2 + 20 + 26.8)*9 + 135*3 = 1134gold


룬페이지 2(공속 7퍼 룬)

표식 공격력*9
인장 방어*9
문양 공격속도*4, 마법저항력*5
정수 공격력*2, 공격속도*1
=>34.2*9 + 20*9 + 26.8*5 + 19.2*4 + 135*1 + 81*2 = 995.6gold


룬페이지 3(공속 20퍼 룬)

표식 공격력*7, 공격속도*2
인장 방어*9
문양 마법저항력*4, 공격속도*5
정수 공격속도*3
=>34.2*7 + 51*2 + 20*9 + 26.8*4 + 19.2*5 + 135*3 = 1129.6gold


정리
1. 괜히 공속 14퍼(or 16퍼)룬이 대세가 된게 아님
2. 표식이든 정수든 공격력보다 공격속도가 효율이 좋다.
하지만 공격속도도 공격력이 어느정도는 받춰줘야 빛을 보는 옵션이므로 표식에 공격력을 박아주는게 안정적
3. 문양에 공속박는걸 비효율적이라 생각했는데 생각만큼 나쁘지 않음
물론 마저보다는 비효율적이지만 상대 ap딜이 간지럽다면 쿨감, 마나리젠, 공속 중 아무거나 몇개 박아도 비슷비슷한 듯
4. 표식 치명타룬도 은근 괜찮음 오히려 공격력보다 골드효율은 좋음
하지만 0.93% 올려봤자 108번 때려야 한번 크리 터짐
5. 방관룬은 계산해보긴 했지만 너무 애매해서 룬페 골드 계산에는 제외
6. 인장 체력이나 방어나 도찐개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