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우선, HCC를 아끼고 사항해주시는 많은 팬들과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 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8강 리그 진행 중 Team Creative와 NNA 간의 경기 진행 중 따효니 선수의 사용 덱이 사전에 제출된 덱과 1장의 카드가 다르게 사용된 것과 관련해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인데, 관련해서 인벤 측에서의 조치 및 규정과 관련한 사항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HCC 운영에서는 방송 CG 준비 등의 이유로 경기 전날에 사용할 덱을 미리 제출받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최근 방송 진행의 지연 문제 등으로 인해 선수들이 사전에 제출한 덱을 일일이 확인하는 과정이 생략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2일 진행된 경기에서 따효니 선수가 덱에 기존에 사용할 것으로 제출했던 덱과 실제 경기에 사용한 덱이 다른 부분이 있는 문제가 발생했고, 대회 기간 전에 설정된 규정상에서는 이러한 이슈에 대해서 별도의 규정이 설정되지 않아 해당 건에 대해 내부적인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관련해 17일 Team Creative 측의 이의제기를 받아 이러한 문제 사항을 확인하였고, 이 문제가 해당 선수의 대회 참여 제한 및 기존 기록 말소 수준의 오류사항인가를 검토한 결과, 현재 대회 기록 말소 및 참여 제한이 이뤄지는 사항은 배틀넷 계정이 제재될 수 있는 수준의 등급전 승부 조작(어뷰징), 등급전 대리, 불법 오토 프로그램 사용 등이 해당하며, 그 외의 스포츠맨쉽 위반이나 덱 선택 오류, 폭언 등 반칙 사항에 대해서는 1차 경고, 2차 세트 몰수패의 처벌을 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일부 대회 현장에서 사이드 보딩은 실격 조치된다라고 구두 안내가 된 부분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해당 선수의 반칙으로 인한 사항에 대해서는 반칙이 이뤄진 경기에 대해서 몰수패 등 선수 개인이 진행한 해당 경기에 대한 제재 조치가 이뤄진다는 것으로 배틀넷 계정상 제재가 이뤄지는 건에 대해 취해지는 실격 및 대회 출전 제한, 기록 말소와는 별개의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대회 진행과 관련된 세부 규정 사항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 HCC 세부 규정 안내 바로 가기


이번 따효니 선수의 덱 사용 문제는 현재 HCC의 대결 방식인 등급전의 특성 상, 양 측 모두 특정 카드가 덱에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고, 해리슨 존스가 효과를 발휘하는 무기 사용 직업을 밴 하여 이득을 보기 위해 고의적으로 덱을 바꾼 것이라고 판단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다만, 사전에 제출된 덱과 실제 사용된 덱이 상이한 측면이 있었고 이러한 것들에 대해 덱 제출 단계에서 제재 조치가 될 수 있다고 안내된 만큼, 따효니 선수에 대해서는 별도의 벌점 조치 및 해당 덱이 사용된 경기에 대해 몰수패 조치가 이뤄집니다. 그러나 고의성을 판단하기 어려운 만큼, 이전 경기들에 대해서는 별도의 영향이 없으며, 12일 진행된 경기에서 따효니 선수는 4라운드와 5라운드 모두 패배 하였기에 최종적인 스코어 부분에서는 기존과 차이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물론 이번 건에 대해서는 사전에 제출된 덱과 실제 사용된 덱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인벤 측의 미스가 있었던만큼, 이러한 문제에 대한 책임은 우선적으로 인벤 측에 있음을 통감하며 관련된 규정의 보완 및 이후 운영에 있어 보다 철저한 관리를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이번 실수와 관련해서는 이후 진행되는 4강전에 앞서 방송 중에 별도의 사과 공지를 할 예정이며, 이후에는 이러한 문제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이슈의 근본적인 원인은 대회 진행 과정에서 사전 제출된 덱 확인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아 발생한 만큼, 인벤 팀의 실수로 인해 발생한 이슈들에 대해 불편을 겪은 참가팀 선수 분들 및 시청자 여러분에게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완벽한 운영의 HCC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