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스스톤을 잘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상대의 패를 예측 하는 것입니다. 상대의 패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메타를 잘 알고, 요즘 가장 많이 사용 되는 카드가 무엇인지 아는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직업 순위는 아니지만, 각 직업별로 가장 많이 보이는, 즉 유행하는 덱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비록 모든 유저가 같은 덱, 같은 카드를 사용하는건 아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덱과 카드를 알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면 훨씬 높은 승률을 바라볼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거라 믿습니다.

참고로 직업 순서랑 순위는 관련이 없습니다. 메타가 자주 바뀌어서 자주보이는 직업도 매번 바뀌어서 순서를 매기기 어려워 글 쓰기 쉬운 순서대로 작성하였습니다.


5. 주술사

A. 어그로 기계 주술사
▲ 북미서에서 1위를 달성한 Firebat과 Purpledrank의 어그로 기계 주술사 덱

얼마 전까지만 해도 주술사는 뻔한 미드레인지 주술사만 존재했고, 그 덱이 래더에서 인기도 많이 없었습니다. 지금도 주술사가 많이 보이지는 않지만, 과거의 미드레인지 덱과 달리 폭발력이 매우 강한 기계 주술사의 등장으로 주술사의 입지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흑마법사처럼 두가지의 확실하게 다른 스타일의 덱이 존재한다는 이득이 생겼고, 다른 직업들처럼 기계를 이용해 빠른 덱으로 상대의 명치를 박살내는 스타일에 게임을 할 수 있게 됬습니다.

이 덱은 기계법사와 많이 비슷합니다. 기계소환사와 다른 기계들을 이용해서 초반부터 하수인을 많이 전개하고 주문을 이용해서 피니쉬를 하는 덱입니다. 다만 기계법사와의 제일 큰 차이점이라 하면, 마법사는 후반에 안토니다스가 있어서 후반에도 힘이 있고 많이 밀릴때 역전이 가능해 안정감이 있는 반면, 주술사는 모든 덱이 사용하는 박사 붐을 제외하면 밀렸을때 역전할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기계법사와 달리 회전하는 자동제압로봇이라는 초반에 엄청나게 어그로가 높은 카드가 존재해서, 초반 4턴안에도 게임을 끝내버릴수있는 미친듯한 폭발력이 존재합니다. 기계덱들 중에서도 가장 페이스가 빠른 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미드레인지 주술사보다 기계 주술사가 더 많이 보입니다. 거의 모두 같은 덱을 사용하고 있는 기계 마법사와는 달리, 기계 주술사는 조금씩의 차이를 보입니다. 유저의 입맛에 따라 흑기사 대신 사술을 사용한다던가, 피의 욕망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덱을 하면서 알아둬야 할 점은, 이 덱은 번개 폭풍을 사용하지 않기 떄문에 광역기를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런 덱마다의 차이점을 알면 플레이할때 훨씬 유리하게 이끌고 나갈 수 있습니다.

B. 미드레인지 주술사
▲ 2014년 12월 유럽서버 최종 1위 Loyan의 미드레인지 주술사 덱

기계 주술사가 유행을 해도, 미드레인지 주술사를 계속 좋아하는 유저들도 많습니다. 미드레인지 주술사는 유저마다 덱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쓰는 카드는 한정되있고, 주술사를 상대 해봤다면 예상이 가능한 카드들을 사용합니다. 조금씩의 차이라 하면, 파지직이나 몇몇 다른 카드들을 1장을 사용하냐 2장을 사용하냐의 차이라던가, 넵튤론을 사용한다던가, 둠해머를 사용하는 이 정도의 작은 차이들이 존재합니다. 

▲ Kranich의 미드레인지 기계 주술사 덱 (인벤 인비테이셔널 2)

아직 많이 보이지는 않지만, 미드레인지 기계 주술사도 많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죽음의 메아리가 매우 좋은 강화 철퇴와의 기계 시너지를 이용하되, 어그로 기계 주술사랑은 다르게 높은 코스트의 하수인도 사용해 미드레인지 주술사처럼 길게 게임을 가는 덱입니다. 이 덱은 아직 연구중이라, 다들 사용하는 카드가 달라 섣불리 평가하기가 이르나, 가장 본보기가 될만한 덱 중 하나라고 하면 바로 얼마전 인벤 인비테이셔널 2에서 나온 Kranich 미드레인지 기계 주술사 덱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6. 사제

A. 컨트롤 사제
▲ 유럽서버에서 2월 17에 1위를 달성한 Zetalot의 컨트롤 사제 덱

장의사의 너프로 죽메 사제가 사라지면서 이제 정말 컨트롤 덱밖에 남지 않은 사제입니다. 사제의 경우 가이드를 쓰기가 힘든게, 요즘 보이는 사제는 전부 "컨트롤" 사제지만, 덱의 구조는 다들 조금씩 다릅니다. 카운터를 하는 카드가 많다는 사제의 특성상, 기계 마법사처럼 덱을 확립시키고 그 덱만 다 따라하는 구조가 나오기 힘들고, 메타에 따라서 덱을 바꿔가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제덱은 어쩔 수 없이 다양합니다. 하지만 존재하는 덱들중 가장 많이 보이는 덱이라면 사제만 연구하는 사제 장인 Zetalot의 덱이 되겠습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축소술사, 어둠의 권능: 고통, 암흑의 광기 등 콤보로 나오면 좋지만 혼자 있으면 별로 좋지않은 카드들은 전부 제외하고, 스니드의 낡은 벌목기 같은 혼자 나와도 좋은 카드들을 주로 넣었다는 점입니다.

이 덱이 가장 많기는 하지만, 사용되는 카드는 매번 다른게, 사제는 카운터 카드가 많다는 특성상 Zetalot도 메타에 따라서 하루에도 덱을 여러번 바꿔 사용하기 때문에, 덱을 카피해서 사용하는 유저들도 다들 조금씩 다른 덱을 사용한다는점입니다. 게다가 카피덱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도 많아서 가늠을 잡기가 힘듭니다. 

▲ Zetalot이 최근에 사용하던 템포 컨트롤 사제 덱

또 다른 Zetalot의 사제 덱이라면 권투 로봇을 사용하지만 기계덱은 아닌 이 템포 사제 덱이 있겠습니다. 최근에 도적이 많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위 컨트롤 사제 덱으로 도적을 이긴다는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도적 상대로 조금이라도 더 승률이 높은 이 마나커브가 낮은 덱을 사용했습니다. 위 그림에 있는 덱에는 정신 지배와 생각 훔치기가 없지만, Zetalot이 방송에서 두 카드를 넣었다 뺐다 했기 때문에, 위 덱을 사용하는 사람을 만났을때 그 두 카드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위 덱들에는 보이지 않지만, 사제 덱에서 볼 수도 있는 카드들로는


이번 글에서는 확장팩 이후로 가장 적게 보이고 또 덱이 확립이 잘 안되어있는 주술사와 사제에 대해서 써서 논란점이 좀 있을수도 있고, 메타에 따라서 금방 바뀔수도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