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hearthstoneplayers.com/rushing-rank-5-face-pirate-warrior/
원 글쓴이: matteo ghisoni
가독성 높히고 출처를 빼먹어 출처를 썼습니다.

5급 주차: 명치 해적 전사


10 2일 씹랄이 가고 새로운 해법을 찾았다. 그 첫 번째 답은 명치 해적 전사이다. 어떻게 이 덱은 어떤 덱이든간에 데미지를 줘서 끝장을 낼까? 두시간도 채 안되 나는 이 덱으로 10->5급 까지 가고 이 덱이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에 대해 감명받았다. 이 덱은 심지어 높은 승률을 보이지 않아도 빨리 돌릴 수 있어 많은 승수를 누적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이 덱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비록 모든 어그로 덱이 그렇지만 마스터 하기는 어렵다. {easy to learn, hard to master}) 그러므로 (이덱은) 컨트롤 덱으로 5급에 갈 시간이 없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덱이다. 만약 전설을 찍길 원한다면 전체 승률이 더 좋은 다른 덱이 있을 것이다. (특히 미드씹랄) 그러나 이 덱은 꽤 재밌고 빠르게 이기게 해준다.

 


덱 



3가지 버전의 해적 전사가 있다. 하나는 현재 메타에 최적화 된 내가 소개하려는 덱이다. 말미에 나는 대체카드 & 특정 덱들을 겨냥하는 튜닝 카드들을 소개할 것이다. 게임플레이 측면에서 더 관심이 있다면 덱 코너는 넘기고 뒤에 매치업과 멀리건 섹션을 보라. 덱을 마스터하는데 있어 덱에서 모든 카드들의 각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x 피에서 수액을: 수액은 튜닝하기 좋은 자리이나 나는 이것을 바꾸지 않기를 추천한다. 무기와 함께 적 하수인을 제거할 수 있고 초반 위협에 좋은 경쟁을 해준다. 마나 지룡, 땅굴 트로그, 핀리, 종자는 적어도 피에서 수액을과 1:1 교환이 되고 현존하는 메타에서 모두 쓸모 있다. 이 카드는 또 1 체력 하수인을 제거하고 템포를 확 가져올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보드를 잡지 않는 덱들(방밀, 사제 등)에겐 패를 말리게 하지만 피에서 수액을은 충분히 넣을 만하다.

 

2 x 느조스 일등 항해사: 1/3무기는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이 카드를 1턴에 플레이 하기를 갈망할 것이다. 미드레인지 & 어그로 상대로 이 카드는 필드를 잡게 해줄 것이며 반복적으로 너의 하수인을 통해 딜을 넣게 해줄 것이다. 컨트롤 덱 상대로는 1마나에 3~4딜을 넣게 해주는 카드로 신비한 사격이 오직 2딜을 넣는 것을 감안하며 절대 나쁘지 않다. 이 카드를 쓸 때는 어떻게무기의 딜을 극대화 할지가 중요한데 때로는 1딜 더 넣기 위해 이글 도끼를 한 턴 뒤로 미루는게 좋다.

 

1 X 핀리: 명치 전사를할 때 전사 방어도 증가가 쓸모 없으므로 다른 영능이 더 좋은 경우가 많다. 냥꾼 & 흑마 영능이 베스트고 다른 피해를 주는 영능도 좋다. 이 카드가 왜 핵심 카드인지는 말 할 필요도 없다.

 

2 X 갑판원: 해적 & 돌진이 있는 이 덱의 최고의 카드이다. 1턴에 느조스와 동전이없으면 재미 없는, 이글거리는 박쥐보다 못한 카드이다. 반면에후반에 이 카드는 너가 손쉽게 붉은해적단 이교도를 활성화하고 너가 무기를 끼고 있으면 돌진 하수인을 준다. (대부분의경우 그렇다) 종합적으로 너는 멀리건에서 1턴을 쌩으로 넘기는것보다는 나으니 이 카드를 들고가되, 그래도 느조스가 항상 더 낫다.(처음 내기에)

 

2 x 강화!: 갈고리를강화하는 것은 ok. 특히 술사한테. 2 데미지 무기는 토템을제거하여 하수인들로 하여금 명치 압박을 넣을 수 있게 한다. 만약 이글 도끼를 강화하면 1마나로 너는 5, 6 딜을 얻게 되고 현 메타에서 흔히 보이는 토템골렘도 자를 수 있게 한다. 가장 강한 건 아케이나이트 도끼이다. 강화는기본적으로 1마나로 여러 턴에 걸쳐 불작이 되고 드물지만 도발이 없으면 딜이 모두 명치로 갈 수 있다.

 

2 x 붉은해적단 약탈자: 이카드는 게임 플랜을 고려해보면 별로인 카드지만 붉은해적단 이교도를 발동시킬 수 있는 해적 카드이다. 대부분의경우 2/3이나 3/3인 기본적으로 바닐라 스탯으로 낼 것이다. 이 카드의 좋은 점은 이글 도끼-약탈자-이교도 연계가 된다는 것으로 만약 상대가 약탈자를 제거할 수단이 없으면 게임을 터뜨릴 수 있다. 종합적으로 이 카드의 가장 좋은 활용법은 이 카드로 상대에게 정리하라는 압박을 주고 돌진 하수인과 무기로 딜을넣어 이기는 것이다.

 

2 x 불꽃 곡예사: 두번째로 이 덱에서 유연하게 튜닝할 수 있는 카드로 나는 이 자리에 다양한 옵션을 시험하고 있다. 나는 이 카드가 거품물은 광전사보다 낫다고 생각하는데 한턴 일찍 할 수 있고 즉시 보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다른 스펙트럼에서는 불꽃 곡예사는 늑대기수보다 낫다고 보는데 늑대기수는 이 본체가 딜을 내기 어렵고 보드 유지력이 낮기때문이다. 만약 여러턴에 걸쳐 하수인으로 딜 누적을 하고 싶다면 불꽃 곡예사가 더 낫다.종합적으로 지난 6개월동안 어그로 옵션들이 너프 받고 불꽃 곡예사는 천천히 (티어가) 올라가고 초반 게임에서 공격적인 최고의 도구 중 하나이다.

 

2 x 이글거리는 전쟁 도끼: 해적들은 무기와 시너지를 내고 그러므로 너는 너가 할 수 있는 좋은 무기들과 플레이를 한다. 이글 도끼는 게임에서 가장 강한 카드중 하나로 하수인 2개를 제거하는 미친 가치를 지녔을 뿐만 아니라, 문자 그대로 명치로 가면 2마나의 화염구이다. 종합적으로 이 카드를 안 쓸 이유가 없다.


2 x 영웅의 일격: 그래, 이 덱은 매우 어그로덱이므로 때때로 이 카드가 2턴에 명치로 가는게옳을 수 있다. 2마나 4데미지는 마나 대비 좋은 가치를 지녀 좋고, 후반에 모자란 딜을 채워 끝내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때때로 손에서 놀겠지만 나는 우리 덱이 가능한 빨리 딜을 채워 넣어 이기는 덱이므로 그냥 달리는게 좋다고 본다.

 

2 x 은빛 십자군 기수: 천보가 있다 함은 곧 더 많이 딜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이고, 적어도 4딜을 넣을 수 있어 이 카드는 이 덱에 매우 좋다. 추가적으로 현재 대세 직업인 술사의 경우 1데미지 줄 수단은 있지만 대지 충격을 쓰지 않으므로 천보가 있는 하수인을 처리할 좋은 방법이 없다. 종합적으로 이 덱에 완벽하게 적합한 카드이다.

 

2 x 붉은해적단 이교도: 이 카드는 너가 해적덱을 하는 첫번째 이유이다. 너의 무기를 강화하면서 동시에 바닐라 스탯을 지닌 미친카드이며 엄청난 템포로 게임의 흐릉을 스윙(한번에 뒤집다는 뜻)을 한장의 카드로 할 수 있다. 저렴한 해적들이 있다는 것은 우리는 항상 초반에 이 카드를 발동시킬 수있다는 것이지, 후반의 콤보가 아니라는 것이다. 때때로 갑판원이나 공포의 해적을 콤보로 이용하기 위해 아끼는 게 더 나을 수 있다.

 

2 x 공포의 해적: 이카드는 두가지 주요한 용도로 이 덱에서 쓰인다. 첫 번째로 0마나에 나가면서 엄청나게 템포를 땡기고 필드를 스윙한다. 심연의 괴수만큼 좋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이른 타이밍에 나가면서 푸시하기 쉽다. 두번째로 가장 중요한 용법인데 붉은 해적단 이교도를 발동시키기 위해 쓰인다. 때때로 특별히 보드 컨트롤이 어려울때는 콤보로 나가고 무기로 명치를 달릴 수 있게 붉은해적단 이교도의 전함을 발동시켜 무기를 강화시키고자 공포의 해적이 나가는것을 보류했다가 콤보로 나가는 게 옳을 수 있다.

 

2 x 코르크론 정예병: 또다른 돌진 하수인으로 적어도 2마나를 쓰지 않고서는 제거가 어렵다. 너의 적은 만약 이 카드를 정리하는데 자원을 소모하면 보드를 잡기 어려워지고 이것은 너의 보드를 두텁게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나는 이 카드가 얼마나 좋은지 더 설명하지 않겠다. (엄청 좋다는뜻)

 

2 x 필사의 일격: 이 덱의 유일한 즉발 데미지 카드로 후반에 게임을 끝내는데 매우 필수적인 카드이다. 좋은 카드로 상대가 역으로 달리는 것을 막아주는 카드이다. 명심해라. 때때로 느조스의 갈고리로 피를 일부러 깎고 이 카드로 딜을 더 넣어 총 1딜을 더 넣을 수 있다.

 

2 x 아케이나이트 도끼: 이카드 자체로 승리 요건이 되며, 강화를 하면 3턴동안 6마나로 16데미지를 얻을 수 있다.무기가 장착되어 있으면 대개의 경우 이기며 5마나 불작이다.


1 x 리로이 젠킨스: 전설 돌진 하수인으로 중립 화염구로 쓰이며, 일반적으로 명치 6딜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다른 카드로 대체될 수 있지만 다시 한번 말해두는데 이 카드는 게임 플랜에 맞다.

 


대체 카드 

 

-2 불꽃 곡에사 +2 거품물은광전사

거품물은 광전사는 상대에게 제압기를 강요하고 없으면 위협이 더 커질수 있는 압박을 주는데 불꽃 곡예사보다 낫다. 거품이를 다루기 어려운 직업은 드루이드로 4데미지를 주기 위해서는적어도 3마나를 써야 한다. (살뿌 두 장이면 되긴 하는데, 천벌+살뿌 생각한 듯) 이것은 코르크론 정예병이 필드 싸움하지 않게 해주고 상대로 하여금 너의 플레이에 반응하게 만들어준다. 반면에 불꽃 곡예사는 추가적인 2턴 플레이를 제공하며 이것은 너가 초반부터 보드를 잡고싶기 때문에 중요하다. 종합적으로 이 자리는 유연하고 둘 다 이치에 닿는다.

 

-2 불꽃 곡예사 +2 늑대기수

실험을 해봤는데 늑대 기수는 좀 더 공격적이다. 문제는 1점 데미지를 주는 게 많고(혼돈의 소용돌이 차원문, 날뛰는 구울) 상대가 내 플레이에 반응하도록 강요하지 못한다. 만약 메타가 바뀌고 냥꾼이 좀 더 득세하면 어그로 매치업 대결에서 더욱 어그로가 높은 것이 좋아 채용해 볼 법하다.

 

-2 피에서 수액을 +2 은빛십자군 종자

피에서 수액을은 어그로 덱 상대로 매우 좋다. 초반 위협에 답을 제시하는반면 컨트롤 덱 상대로는 안좋다. 컨트롤 덱들은 초반에 주문으로 풀어가지 보드를 장악하지 않고, 이것은 너가 2/2 슬라임을 드랍하여 상대에 딜누적할 일이 거의 없음을 의미한다. 종자는 1턴에 할 수 있는 것을 더 많이만드는 장점이 있다. 현 주술사가 날뛰는 메타에서는 피에서 수액을이 땅굴 트로그, 토템 골렘에게 종자보다 더 좋다.

 


멀리건 

 


선공 


이 덱에서 선공 멀리건에 많은 비밀이 있지 않다. 1마나, 2마나 하수인을 찾고 명치를 달리면 된다. 이상적인 커브는 느조스일등항해사, 2마나 이지만 그러나 갑판원 스타트를 한다고 해서 부끄럽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갑판원은 2딜을 넣을 수 있다. 상대로하여금 어그로성에 반응하게끔 강요하자. 선공이면 피에서 수액을은 대부분 너가 쓸 수 없는 죽은 카드이니갈아버리자. 수액 대신 종자는 확실히 플레이를 좀 더 부드럽게 한다.선공 멀리건은 딱히 특별한게 없다.


Keep: 핀리, 갑판원, 느조스 일등항해사, 피에서 수액을,이글거리는 전쟁도끼, 불꽃 곡예사

상황에 따라 Keep: 강화!

 


후공 


후공은 어그로덱을 플레이할 때 수많은 초반 전략이 있기 때문에 너의 승률을 높인다. 첫번째로 몇몇 매치업에서 피에서 수액을을 들고가 상대 플레이 에 대한 답이 된다. 특히 주술사 상대로 1땅굴트로그를 동전 도끼로 자르고 2토템 골렘을 수액+도끼로 자를 수 있다. 마찬가지로 템포 법사, 위니흑마의 마나 지룡과 공허방랑자와 그들의동료들 한테도 좋다.

두개의 1마나 하수인인 느조스 1등항해사와 갑판원은 들고가도 좋고 갑판원은 무기와 연계되지 않으면 약하다. 보통 나는 이글이나 일등항해사가 없으면 갑판원은 갈아버린다. (때때로 특별히 위협이 있다고 생각되면 초반 싸움을 하기 위해 강화와 갑판원을함께 들고간다. 예를 들어 땅굴 트로그라던지)

 

또다른 커브로는 2개의 2마나카드가 있다. 이글거리는 전쟁도끼와 붉은해적단 약탈자가 그것으로 이것은 특히 강하다. 무기를 끼고 치지 않을때는 항상 상대의 수액을 조심해라. 이것은너를 파멼ㅣ킬 수 있다. 컨트롤 덱 상대로 무기가 깨질지 모르니 미리 3데미지 박는다.

 

또 다른 베스트 커브로는 1마나, 동전은빛십자군 기수, 3마나에 또 다시 은빛 십자군 기수를 내는 것이다.이것은 압박을 엄청 주고 상대로 하여금 대처하기 어렵게 한다. 초반에 기수는 깔끔하게 정리가안되고 여러턴에 걸쳐 딜을 먹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동전 도끼, 강화, 공포의해적, 그 다음으로 붉은해적단 이교도를 내는 (혹은 그와비슷한) 커브가 있다. 이것은 매우 강하고 빈번하며 이교도콤보를 위해 공포의 해적을 한턴 늦출만한 가치가 있다. 일반적으로 공포의 해적은 붉은해적단 이교도의좋은 발동 카드이며 템포를 엄청 가져오고 꽤 위협이 되는 카드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컨트롤 덱 상대로 마나커브가 괜찮게 집혔다면 아케이나이트 도끼도 가져가 볼 법 하다. 특히 방밀 상대로 이 카드는 이기게해준다.

경험이 쌓이면서 어떤 멀리건을 해서 너가 떠안고 갈 수 있는 리스크가 있는지,그리고 너가 어떤 콤보를 가지고 갈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Keep: 느조스 일등항해사, 핀리, 이글도끼, 불꽃 곡예사 (이중이글은 꼭 가지고 가자)

상황에 따른 Keep: 강화, 갑판원, 피에서 수액을, 붉은해적단 약탈자,영웅의 일격, 은빛십자군 기수, 붉은해적단 이교도, 공포의 해적, 아케이나이트 도끼

 


매치업 

방밀

방밀 상대로 나는 6-2의 놀라운 스코어를 냈지만 이것은 아케이나이트도끼 + 강화 콤보를 잘 해냈기 때문이다. 영능 교체 없이는이 매치업은 매우 어렵고, 엄청 많은 생명력(방어력) 획득은 대처하기 어렵다. 방어도 증가, 아이언포지 차원문, 강타, 트루하트는 너로 하여금 깨끗한 게임을 거의 못하게 한다. 그래도 두번 강화 하는 것까지 막지는 못한다. 내 추천으로는 강하게 명치를 압박하고 앞으로 더 딜 누적 할 수 있는 게 아니면 교환하지 말고 명치를 쳐라.

 

도적

1번 씹랄은 도적을 파괴했는데 그것은 도적 덱이 이기기 위해 콤보를필요로 해 덱에 생명력 회복 수단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도적에게 턴을 주지 마라. 교환 신청하지 말고 무조건 명치를 가라. 드물지만 빠르게 밴클리프가 크게 튀어나오는 것을 빼곤 굉장히 할만한 매치업이다.

 

말리드루

이 매치업은 이상하게도 서로가 서로를 쉽게 이긴다. 너는 보통 드루가 정신자극 스타트를 하면 이기기 불가능하고 드루가 2턴에 약을 빨면 특히 그렇다. 반면에 드루가 약으로 사기를 안치면 할만하다. 할만한 매치업인데나는 65패를 했는데 이것은 드루가 적절히 힐과 도발이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템포법사

이 매치업은 엄청 편하고 나는 6-1을 기록했다. 너가 무기와 돌진 하수인으로 달리는데 이런 카드는 매우 많고 템포법사는 대처하기 어렵다. 매우 드물지만 법사가 후공인데 불꽃 꼬리전사로 사기를 치는데 너가 할 게 없을 때 질 수는 있다.

사제

사제는 많은 도발 하수인을 운용하지 않고 1점 피해를 주어 하수인을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이것은 그들이 위협으로부터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메인 룰은 역시 교환하지 않고 명치로 가고 보드를 정리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무기 강화하는 것을 관리하는게 중요하다(상대가 존스가 있다 할지라도). 상대는 이것을 대처할 수 없다. 과도하게 필드를 전개하지 말고 해적은 살려 이교도로 무기 강화하는 것을 고려해보라. 아마 거의 이길 매치업이다.

 

사냥꾼

이 매치업 역시 좋은데 냥꾼은 도발을 거의 안쓰고 어그로 매치업에선 더 어그로 높은 덱이 좋기 때문이다. 한가지 팁으로 핀리의 영능은 딜 영능이 흑마 영능보다 이 매치업에서는 더 좋은데, 나중에 가면 명치의 압박을 받기 때문이다. 종합적으로 무기가 있다면이길 수 있고 냥꾼은 체력 회복이 없으니 달려라.

 

미드레인지 술사

미드레인지 술사는 꽤 어려운 매치업이다. 토템을 제거할 여유가 없고(그러면 딜이 낭비된다.) 그들은 많은 짜증나는 도발이 있어 명치로가는 것을 막는다. 5급가긴 좋지만 전설가기 어렵다는 이유가 바로 이 덱 때문이다. 잘해야 반반까지 기대해볼 수 있지만 낮은 등급에서는 그들이 종종 실수를 한다.

 

게임을 끝내는 설계

나는 캡쳐 뜨는걸 안좋아해서 대신 말로 설명할게. 상황을 가정해보자. 4턴에 너의 핸드에 2개의 필사의 일격, 아케이나이트 도끼, 붉은해적단 이교도와 공포의 해적이 있다. 나는 도적 상대로 상대 필드에 묘실 도굴꾼이 있고 상대의 라이프는 24이다. 나는 풀피이고. 도적의 차례이지.

이런 경우 그냥 필사의 일격을 명치에 꽂을거야. 어차피 묘실도굴꾼정리해서는 이기지 못하고, 3턴안에 끝낸다는 마음으로 명치를 달릴 것이지. 그 다음에 상대가 핸드가 잘 안풀려 별 다른 것을 하지 못하고, 나는뒤이어 아케이나이트 도끼, 그 다음에 해적과 이교도를 플레이해 무기를 강화하고 명치를 뛸 것이지. 은빛십자군 기수는 딜 누적을 더욱 시키고. 7턴에 상대는 피 7이 남고 (무기와 강화무기로만으로 17을깎았다는 의미) 그 다음에 필사의 일격 모든 딜을 쏟아 부어 7턴에게임을 끝낼거야. 어떻게 3턴안에 체크메이트를 받을지 궁금하겠지만이 덱으로는 그리 어렵지 않지.

 

이 글에서 얻어야 할 것

한가지 원칙은 너는 딜을 극대화 해야하고 매 순간의 딜이 모두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너가 이글을 안차고 느조스 일등항해사+돌진하수인으로 딜 누적을 1이라도 더 시키는 것이 이글을 차는것 보다 더 옳다. 추가적으로 이글 도끼로는 굳이 명치 갈 필요 없이 5턴 아케이나이트를 장착하기 위해 준비해주는데 쓰는게 좋다. 그리고 교환하지 말고 명치를 뛰어라. 너는 매 순간 공격적이어야하고, 오히려 교환하면 상대가 너를 벌할 것이다. 반대의경우는 상대가 딱히 할게 없을 것이다.

 

마무리

(생략. 자기 소개 및5급 가기 쉽다는 내용 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