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취우상이 사기라는 이유라고 대는게 보통 두가지임.
1. 카드를 무한히만들어 탈진면역을 하는것부터 설계미스다
2. 후반보는덱이 도저히 이길수없는 극악의상성이다
그럼 이게 왜 문제가 없냐를 설명을 할게.

1. 진짜 사기카드는 가젯잔경매인이다
탈진면역이라는게 엄청난 메리트처럼 보이지만 일단 탈진을 맞는 상황이란게 오려면 비취우상까지 일단 30장의 카드를 뽑아서 써야겠지? 근데 보통덱들은 뽑는거 자체로도 한세월이다. 방밀미러전봐 아무것도 안하고 서로 영능만 누르면서 눈치만 보면서 넘기는 턴도 많을정도로 엄청난양의 드로우가 필요함.

근데 가젯잔은 저코주문과 연계되는 순간 하스스톤 최고의 사기 드로우카드가됨. 주문을쓰면서 뽑기때문에 패가타버릴 우려도 적고 드로우 카드라 스텟이 구린것도 가젯잔은 두장만뽑아도 본전은 건지고 7코에4장뽑는 전질보다 많이뽑는것도 어렵지않아. 가젯잔이 들어가는 미라클덱 같은거 상대로 가젯잔이 드로우 사기를친후 남는덱개수를 보면 5장이상 차이나는 경우도 아주 흔해. 게다가 동전 맘가 정자등의 추가마나주문에도 반응하고 기계부품 바나나 넘치는마나같은 토큰주문에도 전부 반응함. 애시당초 탈진 면역으로 재미보는거 자체가 가젯잔이 밸붕급 드로우를 보게 해주니까 그런상황이 나오는거라고.

즉 탈진까지 가는걸 압도적으로 앞서는게 가능한 가젯잔때문에 우상이 시너지를 일으키는건데 이건 우상쪽 문제가 아니라 가젯잔의 문제다. 일반적으로 서로 다뽑으면서 비슷한 타이밍에 탈진이 올법한 게임에서는 진작 승부가 판가름 난다. 설계상문제가 있는건 가젯잔이다.

2. 가젯잔이 없으면 이부분이 상당히 해소됨.
보통 후반지향적인 덱이라면 콤보를 노리거나 후반 고코하수인한테 승부수를 거는덱이겠지. 근데 비취노루들은 스텟부터 압도적인 골렘들이 우르르 튀어나오니 참 사기처럼 보이겠는데 일단 가젯잔없는거 만으로도 골렘의 성장력은 크게 떨어지고 등장 타이밍도 크게 느려진다. 아이야빼면 골렘2스택이상 한장에 쌓기도 안되는데 그걸 후반덱으로 골렘 무한루프전에  못잡으면 예전 늑조디아 모을때까지 니가 못끝낸거나 다름없음. 하물며 제압능력도 쓰레기 수준이고 잘큰골렘 전고정빼면 별볼일없는 비취노루한테 필드싸움 발렸다면 비취후반 극상성같은거 걍 핑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