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게 눈팅하다 보면 매일 꾸준히 스킬 뭐찍나요? 하는 질문글이 올라오더군요

그래서 정리해봤습니다

린 스킬 우선순위입니다.

긴글 보기 싫으신 분은 밑으로 쭉! 내리시면 정리한게 있습니다

0순위 - 연풍(M), 섬풍(M), 전투호흡(A)

 - 연풍(습득 1레벨, 마스터 20레벨, 최고랭크 A)
린 뿐만 아니라 모든 캐릭터에 해당하는 말입니다. 기본적으로 각 캐릭터의 회피/방어기는 최우선 마스터 대상입니다. 연풍은 레벨 20에 마스터 가능하며, ap가 모이는 대로 바로바로 연풍부터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랭크 업마다 스태미너 소모량이 감소하고 무적시간이 증가합니다. 마스터하는데도 ap가 350밖에 들지 않습니다. 레벨 20까지는 무조건! 연풍부터 찍습니다.

 - 섬풍(습득 30레벨, 마스터 45레벨, 최고랭크 A)
타 캐릭터와 차별되는 린 특유의 방어기입니다.(기본적으로 회피기가 아닙니다.) 랭크 업마다 데미지와 다운치가 상승하고 스태미너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중요한건 '스태미너 소모량이 감소'한다는 겁니다. F와 A의 차이가 무려 2배나 납니다! F랭크일때는 섬풍 한번 쓰는데 스태미너가 무려 20이나(!!) 소모됩니다. 공격 받아내다가 헉헉거리고 뒹굴 지경이죠. A랭(마스터) 찍으면 소모량은 10! 연풍 마스터시의 소모량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무조건! 찍습니다. 레벨 30~45까지 섬풍의 랭크 업 제한이 걸리지 않은 상태라면 최우선 순위는 섬풍입니다! 마스터까지의 ap소모량은 1070으로 저레벨 구간에서는 꽤나 버겁기 때문에 ap가 모이는 대로 섬풍부터 찍으세요.(단, 스매시/스매시추가타의 진낙화 요건을 맞추는것은 필히 먼저 하셔야 합니다.)

 - 전투 호흡(습득 26레벨, 마스터 70레벨, 최고랭크 3. A랭크 제한레벨 26)
레벨 26에 배울 수 있고, A랭크도 26에 바로 찍을 수 있습니다. A까지는 ap소모가 모두 합쳐서 570으로 저렴합니다. 다만 9랭크로 갈때부터는 960, 1080, 순으로 올라가는 살인적인 요구량을 보여주며, A->3까지 오르는 효과 향상은 A 이전에 1단계 랭크 업 하는것보다도 못한 효과 향상(A이전 업당 2.25향상, A->3은 2.1향상)이기 때문에 A까지만 찍습니다. 이 스킬이 최우선 순위에 왜 있냐고요? 이거 A랭 찍어보시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온몸으로 느낄 수 있죠. 오래되서 잘 모르겠다는 분들은 캐릭터 하나 생성하셔서 전투호흡 없는 캐릭터를 한번 플레이해보시면 됩니다. 호흡법은 정말 중요하죠!


1순위 - 낙화, 진 낙화 조건 랭크 (꼽사리 : 연풍참 D랭크(비상천 선행))

 - 낙화(습득 12레벨, 마스터 52레벨, 최고랭크 A)
낙화는 린의 아이덴티티이자 린 딜의 절반을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ap가 모일 때마다 찍어주세요.(주의 : '개화'는 통배권 데미지에만 관여합니다. 새겨둔 낙화가 터지면서 들어가는 데미지에 관여하는 것은 '낙화'와 '스매시 마스터리' 스킬입니다.) 마스터까지는 ap소모량 1350입니다.

 - 진 낙화 조건(파진-섬격창(2타), 비류-환류창(3타), 뇌전-천뢰창(4타))

2타 스매시인 파진, 3타 스매시 비류, 4타 스매시 뇌전 스킬을 D랭 달성하면 추가타를 찍을 수 있습니다.
파진은 레벨 5에 D까지 올릴수있고(ap소모 80)
비류는 레벨 18에 D까지 가능(ap소모는 160)
뇌전은 레벨 32에 D까지 가능(ap소모 160)   (합계 400)
일단 D까지만 찍으세요. 더 찍는건 안그래도 모자란 ap를 쥐어짜게 됩니다. 나중에 천천히 올리세요.

스매시 추가타(섬격창, 환류창, 천뢰창)들은 모두 C랭크 이상을 달성하면 진 낙화를 새길 수 있게 됩니다. C랭까지 우선적으로 찍습니다(최우선인 연풍 섬풍도 잠깐 제치고 먼저 찍어도 됩니다)
섬격창은 레벨 5에 배울 수 있으며 15레벨에 C랭크가 가능합니다.(C까지 소모ap는 150)
환류창은 레벨 24에 배울 수 있으며 30레벨에 C랭크가 가능합니다.(C까지 소모ap는 480)
천뢰창은 레벨 42에 배울 수 있으며 50레벨에 C랭크가 가능합니다.(C까지 소모ap는 480)  (합계 1110)

개인적으로 팁을 하나 드리자면, 스매시 추가타의 C랭을 달성하시면 그때무터 전투의 모든 공격을 진 낙화 공격으로만 하는걸 권장합니다. 레벨 15를 찍고 섬격창 C랭크를 달성했다면 그때부터 죽어라 섬격창 강화공격만 쓰는겁니다. 잡몹 상대로도 평타와 파진(2타스매)을 흘리고 섬격창 강화만 넣고, 보스도 그걸로만 공격합니다. 죽어라 섬격창 강화공격만 연습하는겁니다. 언제까지요? 눈감고 해도 진낙화가 박힐때까지요.
마찬가지로, 레벨 30에 환류창 C랭크를 달성했다면 이번에는 환류창 강화공격만으로 모든걸 해결합니다. 잡몹도 보스도 전부 이것만으로 상대합니다.(돌풍/섬풍/쾌속/연풍은 씁니다. 그것도 컨트롤 연습이죠.) 2,3,4타 스매시의 추가타들은 제각각 미묘하게 진 낙화 타이밍이 다릅니다. 사실 시스템적으로 같은 타이밍이라고 하더라도 사람인 이상 캐릭터를 보고 있으면 모션에 따라 느껴지는 타이밍이 달라질 수밖에 없죠. 그래서 환류창도 눈감고 써도 진낙화가 백발백중으로 나올 때까지 연습합니다.
레벨 50에 천뢰창 C랭크가 되면.... 말 안해도 아시겠죠? 특히나 뇌전-천뢰창은 린의 주력 스매시이므로 더욱 열심히 연습하셔야 할겁니다.

- 연풍참(습득 36레벨, 마스터 56레벨, 최고랭크 A)
이건 그냥 '비상천 선행'인 D만 찍어둡니다. D까지 소모ap는 160. 비상천은 린의 모든 스매시 중 가장 빨리 낙화를 박을 수 있기에(sp스킬인 비연격은 예외) 낙화 1, 2개가 급할때 또는 보스 틈이 너무 없을때 낙화를 끼워 넣기 유용한 스매시이지만 '진 낙화'를 새길 수 없기 때문에 따로 연습은 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냥 이런게 있다고만 알고 계시고 열심히 진낙화 연습하는걸 추천합니다.(사실 실제 화력도 영 고자스럽습니다.... 다른 스매시 추가타들은 스매시와 비슷하거나 더 강력한데 얘는 반대로입니다. 비상천은 연풍참보다 화력이 '많이' 딸리죠.)


2순위 - 장비 마스터리(60이전 착용장비 요구치, 60레벨까지 9랭크, 70레벨까지 6랭크)

위의 내용대로 찍게되면 소모하는 ap는 합계 5010입니다. 요새는 레벨링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진 터라 ap 수급량이 상당히 빠듯합니다. 저거 찍고나면 남은 ap는 거의 '모조리' 장비 마스터리에 쏟아 부어야 합니다. 목표는 원하는 70제 커스텀 세팅을 레벨 70에 마스터리 제한에 걸리지 않게 하는거죠.
(물론, 레벨업을 하면서 거쳐가는 방어구의 마스터리 제한에 맞춰서 ap를 투자하셔야 합니다. 60이전까진 별볼일 없으니 걱정말고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60레벨 기준으로 린은 중갑 숙련 9랭크, 플레이트 숙련 9랭크, 배틀글레이브 마스터리 9랭크를 달성해야 합니다. 경갑은 레이더스 세트를 쓸 생각이라면 9랭크를 달성해야 하지만, 하지 마세요. 레이더스는 방어력이 호구이기 때문에 70레벨 이후 왠만한 세팅을 다 한 후에 커스텀으로 고려하거나 룩용을 위해 쓰게됩니다. 고로 뉴비분을은 기각하시길.

70레벨까지는 기본적으로 배틀글레이브 마스터리 6랭크, 플레이트 숙련 6랭크는 무조건 달성해야 합니다. 플레이트 방어구를 안 쓸 생각이시라면야 플레이트 숙련을 9랭 그대로 둬도 되겠지만, 70제 플레이트 방어구인 레전더리 손/발은 사기템이기 때문에 6랭크까지 올리는걸 추천합니다. 중갑과 경갑은 자신이 사용할 커스텀에 맞춰서 올리시면 됩니다.

ex)
나레셋(나호구 머리/상의/하의 + 레전 손/발) -> 중갑 6랭(머리), 플레6랭(상/하/손/발)
나레셋2(나호구 상의/하의 + 레전 머리/손/발) -> 플레6랭(전파츠 플레이트)
임레셋/팬레셋(임페/팬텀 머리/상의/하의 + 레전 손/발) -> 중갑6랭(머리,상의,하의), 플레6랭(손,발)
여캐에게 팬텀을 입히는건 범죄입니다
블레셋(블랙해머 머리/상의/하의 + 레전 손/발) -> 플레6랭(전파츠 플레이트)
블스셋 -> 플레6랭, 중갑6랭
(블햄셋, 스윕셋 모두 머리/상의/하의는 플레이트, 손/발은 중갑이라 어떻게 커스텀해도 중갑6랭 플레6랭 필요)
수레셋1(수호자 머리/상의/하의 + 레전 손/발) -> 경갑6랭(하의), 플레6랭(머리/상의/손/발)
수레셋2(수호자 머리/상의 + 레전 하의/손/발) -> 경갑6랭(하의), 플레6랭(머리/상의/손/발)
등등등

장비 마스터리의 요구 ap
배틀글레이브 마스터리 : 3090 (9랭크까지는 930)
경갑 숙련 : 3090 (9랭크까지는 930)
중갑 숙련 : 3090 (9랭크까지는 930)
플레이트 숙련 : 4290 (9랭크까지는 1290)

위와 같이 요구 ap가 장난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깔아두는 플레6+배글6만 해도 7380이나 들어가는데다 플레이트 숙련의 선행인 중갑 D를 위해 120이 더 들어가므로 레벨70까지 무려 ap7500이 장비에 필요합니다.
그러니 레벨 60을 찍으시면 슬슬 70에 대한 생각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딱 자신이 쓸 커스텀을 정하고 거기에 필요한 장비스킬에만 ap를 부으세요!


-----------여기까지 했다고요? 그럼 이제 사실 개인 취향이에요 이 밑으로는 사실상 팁 정도죠---------------

장비 마스터리까지 세팅을 끝마친 이후의 우선순위

우선적으로 찍어서 효율이 좋은 스킬부터 찍는걸 추천합니다.

제가 우선적으로 추천하는 스킬은 다음과 같죠

스매시 마스터리 5랭크(마스터)
크리티컬 히트 3랭크(마스터)
생명력 포션 숙련 9랭크
완력 훈련 A랭크
근성 훈련 A랭크
민첩 훈련 A랭크
스태미너 마스터리 D랭크
행동불능 버티기 6랭크(마스터)

1. 스매마 5랭크(마스터)
모든 화력의 근원 스매시 마스터리입니다. 컴뱃 D가 선행이지만 ap 얼마 안드니 찍어주시고 스매마를 올립시다. 6랭크까진 ap가 상당히 착해요! 하지만 마지막에 통수쳐서 7->6은 410 요구하던 녀석이 6->5는 1010이나 요구합니다.... 6까지 찍어도 뭐 관계는 없습니다

2. 크리 3랭크(마스터)
밸크 밸크 밸크 많이들 들으실겁니다. 이미 밝혀진 사실으로 크리티컬>>넘사벽>>밸런스 라는 사실이 있습니다.
밸런스 상한은 90이고 크리 상한은 통상 109인데, 수치가 높아질수록 추가적인 +1증가의 효율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리 108->109일때의 효율이 밸런스 54->55일때의 효율보다 높다고 합니다. 고로 우리는 크리티컬부터 맞추게 될껍니다. 그리고 그걸 돈 안들이고 올려주는게 바로 스킬 '크리티컬 히트'입니다. 7랭크 이후부터 ap를 무지하게 집어먹지만 먹은 ap값을 톡톡히 하는 녀석이니 아낌없이 찍어주세요!
아 참 그리고 참고로 크리티컬은 안 찍은 티가 팍팍 납니다. 그냥 정보보기 해서 봤을때 '크리티컬 피해량'이 195가 아니면 '아 이놈 크리 만랭 아니네'거든요.(크리피해량은 오로지 크리티컬 히트 스킬로만 올라갑니다. 템으로 보정 못해요.)

3. 생명력 포션 숙련 9랭크
왜 하필 9랭크냐! 왜냐면 9랭크부터 '달리면서 마실때 추가 회복'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포션숙련 9랭을 달성하셨으면 브린이든 페카든 간에 찾아가서 10개들이 2천원짜리 '생명력 포션'을 한슬롯 까득(400개 한슬롯이죠) 사버리세요!
퀵슬롯에 주로 쓰는 상급/고급 포션과 함께 장착합니다. 포션탐엔 상급/고급포션을 천천히 음미하면 됩니다. 그런데 피는 없고, 포션탐은 안나온다! 뛰면서 생포 들이킵니다. 싼맛에 마구마구 먹어주세요. 포션숙련 9랭은 그러라고 있는겁니다! 생존력이 두배로! (9랭까진 ap도 착합니다! 물론 이후로는 부담되게 늘어납니다.... 그래도 3랭찍어놓으면 ap값 톡톡히 합니다! 3랭찍고 뛰면서 생포마시면 무려 366나 회복되는 hp!)

4. 완력/근성/민첩 A랭크
셋 다 A랭까지는 굉장히 착한 ap와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특히 완력을 먼저 찍어주세요. 근성은 행불버티기 선행인 D를 일단 찍으시고 미뤄도 됩니다.
하지만, A까지만 찍으세요. 숫자랭은 먼 훗날을....
A->9 : ap 960 내놔. 그다음은 1080, 1200 1320이고 이후로는 1520 1720 1920....(우웩....)
심지어 A까진 랭크당 34나 올려줬으면서 9랭갈때부턴 랭크당 겨우 15 올라갑니다.... 누적 ap가 8~9만쯤 되면 그때부터 찍기 시작하세요

5. 스태미너 마스터리 D랭크
얜 또 왜 D냐고요? F일땐 +1, E일땐 +5, D일땐 +10입니다. 효율이 좋죠. 하지만 이후로는 랭크업당 +3정도밖에 안오릅니다. 그래도 ap대비 효율이 훈련계열같은거에 비하면 매우 좋으니까 나중에 중점적으로 찍으면 됩니다. 주요 스매시들 다 찍고 나서 CBA9876543랭을 생각해보는걸 추천.

6. 행동불능 버티기 6랭크(마스터)
착한 AP! 끝내주는 쾌감!(?) 좀비근성 행불버티기입니다. 근성훈련 D가 선행이니까 근성D는 찍으시고요, 행불버티기를 마스터하지면 발동률이 +35%p입니다. 여기에 의지로 확률이 더 증가하죠. 전 이거 6랭 다찍고 8연속 행불도 겪어봤습니다! 아 참, hp가 1일때는 행불이 절대 터지지 않으니까 행불이 터지면 일단 뛰면서 포션하나 마시세요.


--------------------------저것들도 다 찍었는데 다음은?-----------------------

주요 스매시와 백화난무를 마스터하세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우선도 높은순으로 나열하면

뇌전-천뢰창
파진-섬격창
멸화참
돌풍
비연격
화접무
비류-환류창
백화난무
연풍참
천격
비상천
개화(계륵1)
일섬(계륵2)
삼연섬(계륵3)


순서입니다.
이중 개화, 일섬, 삼연섬은 영원히 안찍어도 됩니다.(F는 찍으세요 꽁짜니까)
개화 - 통배권 데미지 올라가는겁니다! 나중에 ap 남아돌때나 찍으세요
일섬 - 일섬은 유틸기(원거리개화)이지 뎀딜기가 아닙니다. F라도 충분해요. 나중에 ap 남아돌때 찍으세요.
삼연섬 - 무쓸모기술. 유일한 쓸모라면 보스한테 부비부비 당하거나 해서 끼였을때 관통으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스매시를 다 찍었다?-----------------

이제 때가 왔습니다
분명히 효과는 좋은데, AP를 더럽게 많이 먹는 녀석들
그들을 찍을 시간입니다

스태미너 마스터리 3랭(마스터)
생명력 포션 숙련 3랭(마스터)
디펜스 3랭(마스터)
생명력 3랭(마스터)

1. 스태미너 마스터리 3랭(마스터)
위에 설명했듯이 D까지는 효과가 좋습니다. 이후론 ap가 좀 버겁죠. 그런데 이제 ap가 슬슬 남잖아요? 찍을꺼 다 찍었겠다, 이제 ap는 쓸만한 스킬 찍는데 다 넣어야죠 좀 많이 먹더라도 말이에요. 스태미너 마스터리를 다 찍어주면 최대 스태미너가 +42가 됩니다. 은근히 스태미너가 널널하죠. 보스가 날뛰어대서 10낙 찍는데 오래걸려서 헉헉거리지 않습니다.

2. 생명력 포션 숙련 3랭(마스터)
3랭 찍고 뛰면서 생포 마시면 HP가 366이나 찹니다!
서서 생포를 마셔서 보너스 얻으시면 200원짜리 생포가 HP를 800이나 채워요!

3. 디펜스 3랭(마스터)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고렙, 숙련, 고스펙이 되가면 될수록 디펜스라는 스킬이 얼마나 완소스킬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렙들이 디펜스라는 스킬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
AP가 드럽게 많이 들어갑니다....
이런 계통의 스킬들은 보통 A까진 ap가 착하기 마련인데(완력/근성/민첩/지능/전투호흡 등), 디펜스는 그런거 없습니다. 얄짤없이 A까지 올리는데도 토나옵니다.(A까지 디펜스보다 많이 드는 스킬도 스매시중에 많지만 걔들은 A가 끝. 이건 3랭이 끝....) 마스터까지 9240이나 ap를 집어먹는 ap하마 디펜스입니다. 하지만 깡으로 방어력 +680의 위력은 겪어본 사람만 압니다.

4. 생명력 3랭(마스터)
사실 생명력이라는 스킬은 뭐랄까,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왜냐면 마스터해봐야 HP가 +600인데, 마영전에서 보스한테 한대 맞으면 피가 몇 날아가나요? 시즌2 7080레이드에서 방어력 7천중반(일반적인 70제 커스텀 세팅+디펜3랭의 방어력이죠)으로 한대 많으면 1200정도 깍입니다. HP600은 계륵이라는 거죠.

따라서 생명력 스킬이 효용성을 지니려면 두 가지 조건 중 적어도 하나를 충족해야 합니다.

조건1) 방딸러.
방어력 9천중반을 넘어가는 방딸. 그렇게되면 7080레이드에서 한대 맞는다고 몇천씩 안까입니다. 방어력 1만이면 라키오라 독장판에 490정도 까이죠. 그 미친 데미지를 보여주는 불테움 낫질도 1400정도입니다. 쉽게말해 방딸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HP 600이 가지는 의미가 커진다 이말이죠.

또다른 조건 2) 죽은자 인챈트 사용자
죽은자의 인챈트... 70제 반지인 번각, 초반과 80제 반지인 초선, 심괴의 전용 접두 인챈트입니다. 효과가 탁월합니다만, 페널티가 좀 크죠. 밸런스 +5인 대신 힘 -40과 HP -450이라는 패널티. 힘 -40은 특히나 좀 아프지만 어쩔 수 없고.... HP -450이라는게 의외로 아픕니다. 하나면 모르겠는데 쌍죽은자를 쓰면 피통이 900이나 줄어든단 말입니다....
하지만 생명력 3랭이면 300만 줄어들고 끝!

하지만 다시 봐도 뭔가 계륵같은게 생명력 3랭이군요.


---------------그 다음은?--------------

이제 다음은 '효과가 있긴 한데 영 ap 대비해서 진짜 영 별로... 꽤 심하게 별로...' 인 녀석들을 찍습니다.

컴뱃 3랭(마스터)
완력 3랭(마스터)
근성 3랭(마스터)
민첩 3랭(마스터)
전투호흡 3랭(마스터)
기타 계륵들(개화, 일섬, 삼연섬)

1. 컴뱃 마스터리 3랭(마스터)
평타 데미지를 강화해줍니다....만
쓸모 없다는거 한눈에 봐도 아시겠죠?
ap는 착해서 3210이면 마스터가 되지만 ap 3천 값 못하는 스킬인지라....
(총카이나 활카이는 컴뱃의 중요도가 굉장합니다! 하지만 린은 스매시를 찍어야지 평타는 영....)

2. 완력/근성/민첩/전투호흡 3랭(마스터)
분명히 효과가 증가한다! 하지만 안찍는다!

마스터까지 필요한 ap가 10510인데(완력은 10790, 전투호흡은 10450)
A->3랭 찍는데 ap가 9720이 들어가는 사천왕입니다.
완력/근성/민첩은 A까지 ap가 630밖에 안들면서(완력은 1070) 스탯 +163인데 A->3은 스탯 +105밖에 안됩니다....
전투호흡은 더 심하죠. AP 9720이나 들여서 A->3랭을 찍어서 올라가는 효과보다 A이전에 1랭크 올리는게 더 효과가 좋으니 원....

그래도 확실한 효과는 있기에 최후의 최후에 이렇게 찍어주는 녀석들입니다.
(나머지 계륵들은 설명 필요없겠죠)

------------------그 외 특수한 스킬들(완전 취향인 녀석들)------------------

1. 캠프파이어 A랭(마스터)
마스터까지 ap가 350밖에 안듭니다!
캠파의 좋은점은 공짜로 공격력을 올려준다는 점과 함께 '파괴되지 않는 한 방어구의 던전 내 내구도를 계속해서 자동회복' 해준다는 점이죠.
하지만 '굳이 내가 안깔아도 남이 까는거 옆에서 같이 쬐면 됩니다'라는 점 때문에....
이건 그냥 취향이 됩니다.
(솔직히 양심상 매너상 캠파는 A 찍어줍시다? F랭캠은 싫다구요!)

2. 메디테이션 A랭(마스터)
군 입대 하시나요?
A찍고 가시면 손익분기점 확 넘어갑니다.(1년정도 됩니다)
군입대 전용스킬!

3. 보조무기 숙련 C랭(마스터)
이건 F와 C만이 의미가 있습니다. E는 상급창을 쓸수있고 D는 상급 소형폭탄을 쓸수있는데 둘 다 무쓸모고요, F의 팔라라와 C의 점착폭탄만이 의미를 가집니다. 그런데 F는 공짜니까 보통 F로 두죠.
고로 '나는 린이지만 부파가 하고싶어요!' 하시면 C 찍고 점폭 드세요. 아니면 투창술 기량을 갈고 닦으시던가....

개인적인 평가이지만 점폭은....최곱니다 하악하악
대충 부파부위 근처 아무데나 던져도 만사 OK라는 위대함 하악!
(카크리쉬는 머리가 부파부위죠? 그냥 상체 아무대나 붙이면 다 됩니다! 칸젤/라구르쉬/프롬푸쉬는 왼팔이죠? 그냥 좌반신에다 대충 붙이면 됩니다!(머리는 좀 멀고))

(점폭으로도 어려운 부파는 에키나르(아예 등짝이라서. 치울린은 등뿔이 커서 앞에서도 쉽게 붙일 수 있음), 클라우스와 우르쿨(부파치가 높아서), 시즌2레이드보스(부파치가 높죠 이것도) 정도? 삼용이도 부파치 높아서 힘듭니다)
아 맞다 점폭은 서큐버스 블라우스랑 스타킹 부파가 안되지 참

4. 스톤스킨 6랭(마스터)
이건 정말정말 계륵 오브 계륵입니다....
이 스킬이 뭐냐면, 맨몸(방어구 안꼈을때)이거나 방어구가 전투중에 파괴되었을때 해당 '파츠'의 방어력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6랭 마스터 기준으로 파츠당 100씩이니 5파츠 총 500까지 오르죠.

그런데 스톤스킨에 투자할 정도라면 ap가 정말 흘러나오는 시점이란 말이죠...
그때쯤이면 못해도 레벨 70중반은 넘겼을 텐데, 그때 입는 방어구는 전투중에 파괴되도 방어력 100은 아드ㅡㅡㅡㅡㅡㅡㅡㅡㅡ윽 하게 초과한 방어력이기 때문에 스톤스킨은 '무.쓸.모'라는 겁니다.... 심지어 8강 10강 방어구를 차는 경우에는 대놓고 '파괴시 방어력 +157' 이런식이 되니 스톤스킨은 정말 무쓸모.

사실상 스톤스킨이 효과를 발휘하는 상황은 2가지 경우 뿐입니다.
1) 저렙던전에 갈일이 생겼을때. 저렙던전에 가는데 본장비 차고 갈 이유가 없죠. 그냥 옷다벗고 악세도 다벗고 무기 달랑 들고 갈테니 이때 스톤스킨 효과가 적용됩니다.
2) 라고히 ap노기. ap2배때 옷다벗고 가니 그때 적용됩니다.

그런데 겨우 저거 위해서 ap 990이요? 아깝죠.... 흘러 넘칠때나 찍는겁니다 이건

5. 천옷 숙련 A랭
요건 계륵이 아닙니다만, '꾸준한' 인챈트를 안 쓸 생각인 분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여기로 왔죠.
상의 전용 인챈트 '꾸준한'을 사용하실 분이라면 천옷 A랭을 찍으셔야 추가효과가 발동되니 필히 염두해두시길!
(참고로, 룩덕질을 하실분들은 9랭을 찍으셔야 할 수 있습니다. '원더랜드 세트', '타락천사 팬츠', '잉카라 손/발'은 천옷 9랭크를 요구합니다.)

6. 지능 계발
찍지 마세요.
여러분은 이비나 아리샤가 아닙니다.
이걸 린이 찍어서 얻는 효과는 '메디테이션 주기 감소'입니다만....
팁게에 올라왔듯이 메디 A랭을 기준으로 했을 때 지능계발 A랭의 손익분기점이 10년 후입니다.
네 현실 시간으로 10년이요 허허....(3랭 마스터도 아니고 A랭이 말입니다)
이거 찍느니 그냥 잠옷(지능방어구를 입혀놓고 로그아웃 하는것) 쓰세요.

참고로 지능은 2000을 넘은 수치는 더이상 메디테이션 주기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지능계발을 찍는건 저같이 '그곳에 최고 랭크라는 글자가 새겨지지 않았기에 찍는다' 라는 산악인 마인드(?) 가지신 분들이나 찍는겁니다.(만ap의 유혹!)

7. 서서처맞....버티기
자타공인 셀프디스 스킬 서서처맞기, 아니 서서버티기입니다.
'9랭' 까지만 찍으세요.
왜냐구요? 9랭 찍으면 낙법이 생깁니다. 다운됬을때 바로 굴러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의 결정적인 문제점은 발동시 뒤로 밀려나는 시간보다 무적시간이 짧다는 겁니다....
덕분에 보스가 연타성 공격을 쓰는데 첫타에 서서처맞기가 발동하는 날에는....
맞고 밀리다가 또맞고 밀리고 또맞고 밀리고~~~ 죽을때까지 핑퐁당하는 수가 생깁니다

9랭 이후 랭크를 더 올리게 되면 '낙법의 소비 스태미너가 줄어들고', '서서처맞을 확률이 증가합니다'
그러니 9랭까지만....
참고로 ap는 매우 착한 스킬입니다.

사실 서서처맞기가 서서처맞기가 된 건 모두 데브캣이 XX이라서 그런겁니다
무슨말이냐고요?
마영전 초기에도 서서버티기가 있었죠. 그때는 놀 치프틴이 사상 최강의 보스였죠
어찌나 강력한지 4인 파티로 가서 수도없이 인장을 보고서야 잡았던 시절입니다
그 시절엔, 다운=대핀치 였습니다.
무슨말이냐면, 다운되었을때 무적시간이 없었다는 겁니다.
쉽게말해 다운되있는 상태에서 보스가 때린다든가 잡몹이 때린다든가 하면 그대로 전부 다 두들겨 맞았죠.
때문에 서서버티기로 밀려나는게 훨씬 좋았습니다
헌데 그것이 패치되면서 다운되면 무적시간이 부여되었고....
하지만 서서버티기는 아무 변동이 없었고....
그 결과
다운되면 -> 다운동안 무적이니 후속타는 다 무시한다. 일어나는 방향은 자유선택이니 알아서 굴러 일어나면 profit!
서서처맞기 터지면 -> 밀리는 동안 무적이지만 무적시간이 밀리는 시간보다 짧다. 후속타 처맞고 또 밀린다 다음 후속타 맞고 또 밀린다.... 재수없으면 죽을때까지 핑퐁당하는거다....

이때부터 서서버티기는 서서처맞기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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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쓰고보니 엄청나게 길어졌네요

어찌됬든

한번에 총정리!

0순위 - 연풍(M), 섬풍(M), 전투호흡(A)
1순위 - 낙화, 진 낙화 조건 랭크 (꼽사리 : 연풍참 D랭크(비상천 선행))
2순위 - 장비 마스터리(60이전 착용장비 요구치, 60레벨까지 9랭크, 70레벨까지 6랭크)
3순위 - 스매마(M), 크리티컬(M), 포션숙련(9), 완력/근성/민첩(A), 스태미너(D), 행불버티기(M)
4순위 - 고유스킬(뇌전-천뢰창/파진-섬격창/멸화참/돌풍/비연격/화접무/비류-환류창/백화/연풍참/천격/비상천 순)
5순위 - 스태미너(M), 포션숙련(M), 디펜스(M), 생명력(M)
6순위 - 컴뱃(M), 완력/근성/민첩(M), 전투호흡(M)
7순위 - 계륵스킬(개화, 일섬, 삼연섬)


취향스킬 - 캠파, 천옷숙련(꾸준한 A, 매혹룩질 9), 보조무기 숙련, 메디테이션, 스톤스킨, 서서처맞기
만ap를 위해서만 존재하는 스킬 - 지능계발, 무게견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