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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쓰다보니 존댓말과 반말이 무의식적으로 섞여 있는데 이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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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랜 소개

원래 포격이 호쾌한 남자의 무기였던 것 아니었나 싶지만,,, 이젠 아닙니다. 포격이 가능한 참격무기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포격의 성능은 버릴정도는 아닙니다만,,, 포격 위주로 밀기에는 셋팅난이도도 있고 효율도 

떨어집니다...(궁시렁궁시렁) (3/22 패치로 포격형 운용이 좀 더 메리트가 생겼습니다.만,,,)



운용상의 포인트라면 역시 그래도 든든한 가드와 풀버스트, 용격포, 내려찍기, 후려치기 정도 되겠습니다.
(방사형 건랜의 차지포격세팅도 있긴한데, 그건 나중에..)

 아무튼 랜스랑 비교하면 좀 더 공격적이라고 하는데, 제가 이번작 랜스는 아직 안해봐서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쓰다보니 개인의견이 좀 많이 들어간 글이 되었는데 이점 참고해주시고 다른의견 댓글이나 새로 글 쓰셔서 반박해주셔도 좋습니다. 



저는 약간 기본적인 가이드 보다는 얕은 심화과정으로(?) 다루려고 하기 때문에 좀더 기초적인 내용으로 보고싶다고 하시면 이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성가득 가이드)

http://www.inven.co.kr/board/mhf/3749/960 ('루시데르몬'님의 건랜스 입문자용 가이드)

 이번 3/22 패치로 인해 용항포의 상당한 상향이 있었고 용격포의 데미지 상승 및 예리도 소모 감소로 인해서 포술의 

메리트가 상당히 커졌습니다. 특히 용항포의 경우 데미지 상승폭이 상당하다는 제보가 있어서,,, 아직 저도 테스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만, 이제 프리딜 타이밍에 용항포까지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예리도 저하시의 포격데미지 감소는 큰 의미는 없어보입니다. 



장단점

장점:

1. 전반적으로 공격의 리치가 길다.

2. 공격의 후딜레이가 짧은 편(내려치기 후려치기 제외한 참격공격 이야기)

3. 강력한 가드성능 및 가드콕콕을 통한 안정적인 수렵가능

4. 공격의 범위가 이리저리 튀지 않아 원하는 부위를 집중적으로 타격가능 및 높은 타점의 참격판정으로 몸체가 높은 몬스터 상대로 좀 더 편한 수렵 가능

5. 포격을 통해 육질이 단단한 부위를 타격시에 좀 더 유연한 데미지 딜링 및 부위파괴가 가능 (ex: 안쟈나프 다리, 발하자크 뒷다리, 쿠샬 뒷다리 등) 



단점

0. 극단적인 예리도 소모; 포격을 사용하지 않으면 예리도 소모 억제 가능.

1. 공격범위가 좁으므로 타격판정을 충분히 숙지해야 충분한 딜링 가능.

2. 순간 폭딜 능력은 떨어짐

3. 강력한 딜링을 위해선 내려치기 및 후려치기를 활용해야하나 이 공격들의 선, 후딜레이가 상당히 긴편

4. 애매한 용격포의 위력( 특히나 위력도 떨어지면서 3타 판정으로 수면시 데미지 2배조차 기대 불가능함) , 용항포는 포격레벨이 높을경우 데미지는 좋지만 큰 빈틈. / 패치로 데미지 상향 및 예리도 감소량 저하로 좀 더 쓸만해졌습니다.

5. 애매한 포격성능 : 주력으로 쓰기엔 모자른 화력 및 큰 빈틈.

6. 떨어지는 기동성 및 긴 납도시간: 이번작은 스텝 2회로 증가하여 약간의 개선이 있음.

종합해보면 튼튼한 가드를 바탕으로 몬스터의 공격을 안정적으로 막아내고 전투 틈틈히 공격을 찔러넣어 다른무기와의 

딜량차이를 극복해야함. 그러나 폭발적인 딜량이 부족함으로 인해 수렵시간은 다른 무기에 비해 조금 길어질 수 있음. 

하지만 가드 관련스킬을 띄우면 훨씬 안정적으로 수렵이 가능하므로 소위 말하는 똥손에게도 충분히 쓸만한 무기라고

할 수 있겠음. 

한줄요약: 안정적이나 딜링능력 비교적 떨어짐.


운용스타일 설명

밸런스 : 참격 및 포격을 밸런스 있게 운용. 두 가지 운용스타일을 모두 손에 익히고 있을때 가장 잘 사용가능하며 

셋팅은 공격 중시로 할 것인가 생존 중시로 할것인지 생각해보고 생존중시 셋팅의 경우 가드성능 5 가드강화를 띄우면 

상당히 안전한 수렵이 가능하며, 공격 중시로 셋팅시에는 장인 3~5, 약특, 슈퍼회심, 고속숫돌사용, 포술주가 있는경우 

최대한 포술도 챙겨주면서 가드성능을 2~3 정도 가져가면 공격적이면서도 튼튼한 건랜스 운용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이처럼 밸런스 스타일을 좋아한다.



참격스타일(검랜스) : 극단적으로 포격을 제한하고 참격만을 사용. 

                       특히 소멸의불씨(넬기)에 적합. 특히 육질이 연약한 몬스터들 상대로 좋음



풀버스트 위주 : 풀버스트 극대화를 통한 풀버스트 딜링을 노리는 세팅. 무기는 현재 로얄 버스트(앵화룡)로 고정이며 

포술 lv3, 장전수업, 예리도관리스킬(고속숫돌사용 추천) 을 띄워 딜링을 하고 나머지는 취향에 맞게 가드성능 및 

생존스킬을 띄우면 된다.



차지포격 운용 : 방사형 건랜스로 차지포격을 주로 사용하여 딜링을 넣는 스타일로. 방사형 포격의 긴 사정거리로 

생각 외의 딜각이 나오는 스타일이다. 특히 방사형에 주어지는 2.2배의 데미지 비율 덕분에 상당한 효율을 보인다. 

필수 스킬은 집중lv3, 포술lv3, 칼날연마, 숫돌사용고속화lv2~3 등이며 현재로서는 아예 포격으로 운용한다면 경천동지

(방사lv4)로 고정이나 참격도 더불어 운영하려면 방사형 타입은 다른 건랜스 모두 사용 가능하다. 생존을 위해 가성 1~3 

정도는 챙기는 것도 운용에 유리. 참고사항으로는 특히 올려베기 후 사용 시 상당히 높은 위치에 적도 타격 가능하므로 

날개파괴나 혹은 올라탔을때 적당한 높이에 있는 녀석들 상대로 딜을 넣기가 수월하다는 것. (ex 테오, 쿠샬)



질풍건랜: Riia 님의 의견에 따르면 회피성능lv5 를 띄운 질풍건랜의 운용성이 괜찮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운용을 

못해봐서 뭐라 말씀드릴 얘기가 없지만은,,, 과거작에서는 플레이 경험이 있으나 3rd... 당시 경험상 어렵지만 그만큼

 강력한 셋팅이었습니다.  (Riia님 질풍건랜 공략좀,,,)


기본적인 건랜스 운용 및 팁

 만약 숫돌사용 고속화를 띄웠다면 상대적으로 예리도 관리가 편해지지만, 그럼에도 짧은 흰 예리도 혹은 짧은 파란 

예리도일때는 포격보단 참격위주로 약점에 꽂아넣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수렵시간 단축의 지름길!



예리도가 높고 약점부위를 타격가능 -> 참격 위주로 딜링 및 포격은 자제하여 예리도 관리

예리도가 낮거나 혹은 단단한 육질부위 타격시 -> 포격 위주로 딜링.



시나리오로 예를 들자면 장인으로 흰색 예리도를 띄운 로얄 버스트 사용하며 리오레이아 아종과 전투중이라고 가정

했을때. 시작은 머리 및 꼬리를 노리면서 참격위주의 운용 -> 예리도가 파란색으로 넘어간 후 다리부위 딜링 찬스가 

있을때 풀버스트로 다리에 데미지 누적 -> 되도록이면 파란색 예리도 내에서 몬스터가 도망갈때까지 딜링(참격 & 포격

섞어서 딜 타이밍 되는대로 사용) 도망가면 숫돌갈기 or 예리도 초록색이고 아직 몬스터가 도망갈 것 같지 않다 싶으면 

숫돌을 한번 갈아준다. 



허공 풀버스트는 항상 조심해야한다. 예리도 소비도 심한데 맞추지도 못하는 건,,, 후딜레이도 길고,,, 내려찍기 후 

풀버스트 발동 시간 자체는 짧으므로 확실하게 맞춰주는 것이 필요.

 

짤막 팁 : 맵에 보면 구멍함정 비슷하게 표시되어 있는 곳이 있는데, 주로 기둥으로 된 곳에 위에 덩굴이 있고 몬스터가 

때려서 넘어지면 구멍함정같은 역할을 해주는 지형지물이다. 이 지형지물을 건랜스 용격포는 넘어뜨릴 수 있다. 

(당장 기억나는 건 고대숲 왼쪽 위쪽 맵과 독기의 골짜리 윗층 캠프에서 나오자 마자 왼쪽으로 내려가면 있는 곳 정도) 



아이루 무기는 보통 마비나 수면을 쓸텐데, 소멸의 불씨 사용시에는 마비무기를 추천하고, 로얄버스트나 경천동지 같이

 포격레벨4의 건랜스의 경우 수면무기를 추천한다. 그외의 경우에는 장인스킬을 띄운 경우 마비무기를 추천하며 

수비적인 세팅이거나 몬스터가 심하게 날뛰는 경우 수면을 추천한다. (수면은 재정비 시간을 주고, 마비는 극딜 타이밍을

 주므로. 수면시에는 큰통 폭탄 2개를 놓고 용격포를 날려주자.) 




가드강화로 막을 수 있는 스킬 정리 

- 라도발킨 수면가스, 우라간킨 수면가스 및 폭발가스

- 키린 일자 번개(바닥 길게 생기는 직선 번개)

- 테오 태양권(슈퍼노바?)

- 발하자크 브레스

- 제노지바 에네르기파 (빛으로 쭈욱 이어지는 것)

댓글에 따르면 넬기 분노 돌진공격은 가드성능을 띄우지 않으면 스태미너 소모량이 너무 커서 가드가 뚫린다고 합니다.
제노지바 공격은 레이저 쏘는 거 말고는 가드 가능


기본기 및 기본연계기 및 그에따른 활용

-기본적으로 정면을 보고 있다고 가정한 커멘드. 명칭은 대충 붙임. 


-슈퍼아머가 적용되는 스킬이 있는데 이 슈퍼아머는 풍압[소]무시와 움찔무효lv1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움찔무효를

달고 있지 않더라도 슈퍼아머가 되는 공격만으로 타격하면 움찔무시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진 찌르기 -> 내려찍기 -> (풀버스트) -> 후려치기 콤보가 있습니다. 


납도시

-제자리발도: 가끔 실수로 나가기도 하는데 절대 하지 말자. 삽질. 왜 있는지 모르겠음


-↑+△ : 전진찌르기: 슈퍼아머 있음. 건랜 기본기의 알파이자 오메가. 이동거리, 공속, 데미지, 선후딜레이 모두 

 준수하며 내려찍기로 파생이 가능. 찔러올리기 때문에 약간 높은 판정. 이동기및 회피기로 써야한다는걸 숙지하자. 


- 납도 상태에서 R2 : 긴급가드. 많이 쓰게 될 가드다. 완전히 숙지하도록 하자. 타이밍은 즉시.


-단차 점프시 △ : 단차 찌르기. 내려찍기보다 뎀지 및 탑승 축적치 적으나 후딜이 적고 찌르기로 연계가능. 

프리딜 타이밍시 내려찍기보다 이쪽을 추천. 그리고 단차공격은 단차시 아날로그 스틱으로 방향을 바꿀수 있으므로

(내려찍기도 동일) 상황에 맞게 방향을 바꿔주자.


-단차 점프시 R2 : 단차 퀵리로드+내려찍기. 데미지 준수하고 탑승 축적치도 찌르기보단 높다. 바로 후려치기나 

풀버스트로 연계가능하므로 로얄버스트 사용시에는 단차내려찍기+풀버스트 하고 빠지기를 많이 사용하면 좋다. 

프리딜 타이밍엔 후려치기까지 연계하면서 뚜까패자. 


-슬라이딩시 △ : 올려치면서 점프 이후 단차공격으로 연계가능


-슬라이딩 가능한 위치에서 내려가는방향으로 △, △ : 미끄러지면서 한번 찌르고 올려치면서 점프 이후 단차로 연계가능 



발도상태

-↑+△ : 전진찌르기: 슈퍼아머 재강조. 납도시랑 동일 (사실상 모션은 전진 찔러올리기이나, 말이 기므로)


- △ : 중단찌르기, 약간의 전진 동반


- △+○ : 올려베기. 왼쪽을 쓸면서 올라가서 왼쪽 판정이 있음. 거의 수직까지 올리며 꽤나 높이까지 참격판정으로 
 꼬리자르기등에 유용. △로 내려찍기로 파생가능.


- 내려찍기 :  풀버스트까지 슈퍼아머. 연계기 이므로 커멘드는 따로 적지 않습니다. 밑에 연계기 파트 참고해주세요 

이하 연계기 동일 취급. 내려찍기는 기본 찌르기의 약 2배정도의 데미지 배율과 넓은 후방~상단~전방 범위와 긴 선딜 

및 후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풀버스트 및 후려치기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특히 범위가 약간 뒤쪽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때리다가 몬스터를 넘어가더라도 걸쳐 있으면 타격이 들어가니 참고. 빠른 수렵을 위해선 이걸 약점부위에 잘 꽂아 

넣는게 중요하지만, 욕심부리다 역으로 사냥당하기 쉬우므로 조심하길. 꼬리짜르기에 관심이 많은 저같은 

부파종자들에게는 이걸 꼬리에 박아넣느냐 못박아넣느냐가 꼬짤 성공을 가릅니다.



- 후려치기 :  용항포까지 슈퍼아머. 후려치기는 내려찍기 or 풀버스트 이후에 연계가 가능하며 내려찍기의 1.5배 가량의

엄청난 딜링이 가능하나 그만큼 엄청 긴 선딜과 후딜레이를 각오하고 사용해야 하므로 안전한 타이밍을 확실히 잡을때는

매우 유용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사용상의 특이점이라면 타점이 캐릭터 오른쪽 

근방에서부터 시작해서 전방을 크게 휘저은 다음 뒤쪽(주로 왼쪽)까지도 타점이 있다는 부분인데, 이 때문에 뒤에 있는

몬스터한테도 타격이 들어갑니다. 저는 이 범위를 실전에서 체득했는데, 훈련장 나무를 상대로 뒤쪽으로도 타격이 

들어간다는 걸 테스트해보시면 실전에서 익히시는데 도움이 많이 도움이 될겁니다. 



- ○ : 포격. 발도상태에서 바로 챠지포격이 불가능하다는 것 참고. 포격후 △ 로 찌르기를 섞어주는것이 포격만 쓰는

것과 거의 딜레이가 같다. 이번작에서는 포격만 사용하고도 후딜 캔슬 스텝이 가능함. 찌르기나 스텝으로 후딜레이를 

캔슬하지 않으면 후딜이 꽤 김. 그리고 모든 포격시 탄창이 없으면 특유의 불발 모션이 나오면서 빈틈이 생기므로 주의. 

포격 2회 연속사용후에 용항포로 연계됨.



- ↑+△ 으로 전진중에 ○ : 전진포격.(저는 보통 O를 연타해서 발동하고 주로 날이 안들어가는 단단한 부위를 노릴때 

같은 특수한 상황에만 씁니다. 포격자체의 판정은 일반포격과 동일합니다. 즉시 차지포격으로 가능한지는 테스트 후 

내용 수정하겠습니다. 


- 차지포격: 다른 찌르기나 포격 후 O 꾸욱 누르기 / 차지포격은 차지시간이 긴편으로 집중스킬을 띄우면 차지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지포격은 방사형만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그 이유는 아래 참조) , 참고사항은 

차지포격은 한발 한발이 연계기 초기화입니다. (ex. 포격 > 차지포격 > 차지포격 > 차지포격 가능. 중간에 용항포 연계 불가능. 용항포는 일반포격 2번 이후에만 포격으로 연계 가능.)



- 용항포 : 상당히 강력하지만 그만큼 후딜과 예리도 감소가 커서 사용이 애매했던 기술. 이번 3/22 패치로 데미지 상승 

및 예리도 소모 감소로 인해 좀 더 사용할만한 기술이 되었습니다. 사용상의 특이점 중에 하나는 판정이 좀 긴 시간동안

있다는 것으로 발동 직후에 꽂히지 않더라도 약간의 시간동안은 판정이 지속되어 몬스터가 스치면 꽂힙니다.  

기본적으로 후려치기 후에 연계되며(△ or ○) , 포격 2회 후에도 바로 발동이 가능하다. (○, ○, ○) 패치 전에는 굳이 

추천하기는 애매하였으나 이젠 포술이 있으면 충분히 활용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참고사항으로는 포격으로 연계하는 

용항포는 그 이전 포격의 방향으로 그 방향으로 용항포가 발동된다는 것. 

(ex. 올려베기 후 포격 2회 사용 후 용항포시 용항포가 위쪽으로 발동. 후려치기 후 에는 약간의 상단방향으로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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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만두국'님의 포격데미지에 관한 정리 링크 

이 링크에서 엑기스는 각 포격은 불속성 데미지를 포함한다는 것과 방사형의 모아쏘기는 2.2배의(일반형 1.6 확산형 1.4) 데미지 증가가 있다는 것. (일반형 풀버스트 시 1.1배 x 탄수라는 건 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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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 : 스탭. 모든 공격 이후에 후딜레이를 캔슬하며 스탭이 가능. 스태미너를 일정량 소모하며 2번 연속사용이 가능하고 

회피성능 및 회피거리 스킬의 영향을 받으며. (무적시간은 구르기와 동일) 공격 후가 아닌 발도시 스탭 사용시 아날로그 

입력한 방향으로 전진스탭을 밟고, 아날로그가 중립인 상태에서는 기본 백스텝을 밟는다. 공격 후 스탭 사용시 바라보는 

방향은 공격방향 그대로인 상태로 스탭을 밟으며 전후좌우 4방향만 가능함.


 스탭에서 중요한 팁으로, 공격후 혹은 스탭 후 스탭 후 스탭 사용시에 아날로그 스틱으로 뒤쪽 방향으로 입력한 상태로 

스탭시에 롱 백스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스탭의 약 1.3~1.5배 거리를 이동하므로 거리를 벌릴때 쓸 수 

있도록 숙달(!)하길 추천드립니다.

(사족을 달자면 이전작에서는 이 롱 백스텝이 질풍건랜의 핵심 스킬이었습니다. 이번작은 그정돈 아니고 매우 유용한 회피기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R2: 가드. 가만히 가드하고 있을 시에는 스태미너 회복이 되지 않는다. 


- R2+↑(아무방향): 일명 가드 꼼지락. 천천히 움직일 수 있고 스태미너 회복이 된다. 


- R2+△ : 가드찌르기 (상단찌르기) 높은 위치 타점 타격가능. 선딜 후딜 매우 짧으나 그만큼 데미지(모션치)도 낮다. 3번까지 연속사용 가능.


- R2+△+○: 슈퍼아머. 대망의 용격포 지만 데미지는 대단치는 않습니다. 일단 패치로 데미지 상승 및 예리도 소모량이 

감소하였으므로 가치는 좀 올랐습니다. 그래도 예리도 떨어졌을때 숫돌갈기전에 타이밍 나오면 써줍시다. 3번으로 

데미지가 나뉘어 들어가므로 수면시에는 다른무기 및 폭탄에 첫타를 양보해주는것도 좋다. 선딜이 꽤 길고 아군을 

날려버리니 주의할 것. 사용 직후에 뒤로 상당한 거리가 밀려나는데 그걸로 후딜레이동안 몬스터와 거리 벌리기가 가능. 

거리 벌리기 싫다면 몬스터를 등지고 사용할수도 있다. 
(배면착화 이야기는 아니고 예를 들어 몸통을 등지고 다리 or 머리 등에 사용하는 것을 말함.)



추가로 수렵팁을 드리자면 개인적으로 솔플시 아이루는 수면 무기를 쥐어주는 편인데, 수면에 걸리면 숫돌을 갈고 

큰통폭탄G를 원하는 부위에 두고 작은통폭탄으로 점화를 해두고 폭탄사거리 밖으로 뛰어가서 용격포 or 타격을 먹인다. 

(일어난 직후 뒤로 빠지는 녀석들은 용격포가 낫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큰폭G는 180 뎀으로 수면 2배 뎀으로 

360, 180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용격포는 대략 75 x 3 번으로 225 데미지이지만 첫타로 용격포가 들어가면 300 

데미지가 되기 때문에 큰 손해이기 때문이다. 다만 이렇게 하려면 작은폭탄을 꼭 챙길 필요가 있다. 



- 리로드 : 기본 조작 가이드 참고. 퀵 리로드는 용항포를 리로드 하지 않는 것 정도만 알면 됨.

             은근히 틈이 크므로 전투중엔 안전한 타이밍 잘 잡아서 하길.


기본연계: 는 패스하겠습니다. 기본 연계에 대한 좋은 글이 이미 많기 때문에 그걸 보시면서 

           훈련소에서 기본기는 연습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기본적인 코멘트를 하나 넣자면 건랜스는 공격 도중에 공격방향을 바꾸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공격방향을 

바꾸고 싶다면 공격 도중에 스텝을 사용하여 위치이동을 한 후 공격방향을 바꾸어서 다시 연계를 시작해야합니다.


기본기 잘 정리된 루리웹 '김즈타'님의 링크 입니다.

-링크를 살짝 살펴보면서 벽액션 있는지 지금 알았,,, 근데 안쓰고 잘만 했네요. 연습하면 쓸만한 가치가 있을지도.


추천 연계
: 저는 제가 실전에서 주로 사용하는 추천 연계를 소개드릴까 합니다.
(포인트는 최대한 단시간내 짧은 빈틈으로 극딜하고 빠지기)

-최단 내려찍기 후려치기 연계
↑+△ -> △+○ -> △  

↑+△ -> △+○ -> ○ -> △ -> ○   

전진찌르기로 이동하여 원하는 위치에 내려찍기 및 후려치기. 중간에 풀버스트와 끝에 용항포를 섞어넣을 수 있으니 그건 상황에 따라 판단해주시면 됩니다.

△+○ -> △ -> △ 
제자리 올려베기 후 내려찍기 및 후려치기. 주로 꼬리를 노릴때도 많이 사용하고 꼬리가 높은경우 내려찍기까지만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제자리 올려베기는 슈퍼아머 판정이 없는데, 올려베기가 끝나고 내려찍기 선입력이 들어간 상태에서는 슈퍼아머 상태로 인정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려찍기 및 후려치기는 슈퍼아머 판정으로 몬스터가 툭 건드는 것이나 멀티시 아군의 움찔거리게 만드는 공격을 무시하고 풍압[소]도 무시합니다. 이때문에 건랜스는 굳이 내충주로 움찔무효를 띄우지 않아도 멀티에서 활약하기 편합니다.(역으로 후려치기가 아군들을 많이 건들긴 합니다만,,, 내충주 끼웠겠죠 뭐 ㅋㅋ)


점프 중 R2 -> △ 단차 내려찍기 후 바로 후려치기가 연계 가능하지만 단차의 경우 몹 이동이 많이 발생하므로 내려찍기만 혹은 풀버스트 까지만 연계하는 것이 일반적. 몬스터가 움직이지 않는 딜각이 보일 때 후려치기를 연계해야함.


-참격 최대로! 연계 (꼬리짜르기 등에 사용)
↑+△ -> △, △, △ -> △+○ -> △ -> △ 
전진찌르기, 중단찌르기 x 3 -> 올려베기 -> 내려찍기 -> 후려치기 / 중단찌르기 횟수는 상황에 따라서 1회만, 시간이 넉넉하면 3회를 전부, 이렇게 때리면 됨. 때리고 나서도 프리딜 상황이고 참격만 넣고 싶다면 마지막 후려치기 후 뒤로 스탭(X)을 밟고 다시 연계를 시작하면 됨.    

주의점은 전진찌르기 및 중단찌르기에 전진판정이 있어서 몬스터를 지나가버릴수도 있다는 것. 반대로 꼬리가 펄럭이면서 헌터를 밀어내서 꼬리타격이 어려운 녀석들에게는 이 전진판정을 이용해서 딜을 더 용이하게 넣을 수 있다.


-발도 상태로 빠른 이동 연계
X -> X -> ↑+△ -> 반복 
: 스텝, 스텝, 전진찌르기로 발도상태에서는 가장 빠른 이동이 가능. 

(아날로그 중립상태)+X -> (바라보는 방향 반대쪽 아날로그 입력)+X -> 반복
: 백스텝, 롱백스탭 : 롱 백스텝을 응용. 후퇴시에 더 긴 거리를 이동가능 (우라간킨 불가스, 수면가스 등의 회피시에 매우 유용) 


-단단한 부위 부파용 연계 (ex 우라간킨 턱, 라도발킨 뼈, 볼가노스 등)
○, ○, ○
포격 2번 후 용항포. 

아래 연계보다 강점은 빠르게 연계를 마칠 수 있어 작은틈에도 찔러넣기 좋다는 점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항포의 큰 빈틈은 쓰고나면 한대 정돈 맞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 -> R2 + ○ -> △ -> ○ (-> ○)
제자리 포격, 퀵리로드, 내려찍기, 풀버스트 (, 용항포)

심안 없이 단단한 부위 부파용 연계. 첫 제자리 포격을 전진포격으로 바꿔도 동일. 이 연계로 시작해서 풀버스트 무한 연계도 가능하다.


주의가 필요한 연계

R2+△ -> ○ 
: 가드찌르기 후 포격 연계의 경우 R2를 누른상태에서는 연결이 안되므로 포격시에 R2를 떼고 포격을 해야함.

R2+△, △, △ 
: 이건 참고사항으로. 가드 찌르기를 연속으로 사용시에 R2를 떼어도 그냥 찌릅니다만, 사실 중간에 바로 가드로 전환하려면 그냥 누르고 있는게 낫고. R2를 누른 상태에서도 그냥 잘 찌르므로. R2를 누르고 있는 것을 추천. (사족) 


풀버스트 무한극딜 연계 

△+○ -> △+○ -> ○ -> △-> R2+○ -> △+○ -> ○ -> 반복
올려베기, 내려찍기, 풀버스트, 후려치기, 퀵리로드, 내려찍기, 풀버스트... 반복

풀버스트 셋팅에서 프리딜 상황에서 좋은 딜링을 지속적으로 뽑을 수 있는 연계입니다. 처음 해보시면 손가락이 많이

꼬일 가능성이 크니 훈련장에서 4 사이클 정도 무난히 돌릴 정도로 연습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풀버셋팅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약간 효율이 떨어지기도 하나 약점이 아니더라도 충분한 딜링을 뽑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리도 

소모가 극심하므로 이 콤보를 주로 사용한다면 숫돌사용고속화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사용 중 빈틈이 크니 유의.




추천스킬

가드성능 - 최소 3 정도는 해두면 전투가 편리하다. 당연히 5 찍는게 제일 좋지만,,,

가드강화 - 세트를 최소한 1개정돈 만들어두면 이래저래 유용함. 제노지바, 발하자크, 키린용.

장인- 당연히 좋음.

약점특효 - 참격에 방점을 찍는다면 필수급.

숫돌사용고속화 : lv3 찍으면 예리도 관리 굿굿

칼날연마 : 연마주 미구현템 아닙니까... 건랜스에게 완소 스킬.

포술 : 포격스타일엔 필수. 아니더라도 띄울 수 있으면 좋은 스킬.

포탄 장전수UP : 포격 위주라면 필수

납도 - 생존성 향상. 및 날뛰는 애들 상대로 좋습니다.(단차 노리기도 좋음). 


쓸만한 스킬

집중 : 차지포격 셋팅시

귀마개 : 포효 = 딜 타이밍으로 바꿀 수 있고 안전한 수렵이 가능해서 쓸만하다고 합니다! 저도 안써봐서 셋팅해보려고 생각중이네요. 

(파괴왕) : (저같은) 부파성애자 분들은 lv1~2 정도 챙기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추천 커마 (난이도 쉬움)

제가 처음에 건랜 운용할때 맞추고 지금까지도 운용하고 있는 엄청 난이도 낮고 생존성 좋은 커마랑 장인lv5 로 딜 챙긴 커마 2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그외 커마는 제가 플레이 타임이 적어서(바빠요ㅜㅠ 하루종일 몬헌하고 싶어요 한달만 하루종일 몬헌하면 안될까요?... ㅠ) 추천드릴게 별로 없는지라 다른분들이 올려주시는 커마를 줍줍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1번 커마 : 가드강화, 가드성능5, 약특2, 파괴왕1 과 다량의 슬롯.

            슬롯에 넣은 것은 나름의 추천 장식주이나 취향껏 세팅가능하다. 호석또한 마찬가지. (장인호석도 무난)




2번커마 : 장인 lv5 와 약특lv2, 슈퍼회심lv1 가드성능lv2, 파괴왕lv1 및 다수의 슬롯.

           되도록 철벽주를 구해서 가성lv3 을 띄우는 것을 추천. 장인호석 은 고정,,, 

장인 호석 만들기가 쉽지 않으나,,, 그 티켓구하는 퀘를 가지고 있는 분께 부탁을 드려서 진입하는 걸 추천함.
(장인호석 lv3 재료가 자유퀘 올클리어시 등장하는 퀘스트 보상,,,)



3번 커마 : 폭총창에 추천하는 극딜 커마



색칠은 기본 흰색 추천드립니다. 투구는 귀엽게 봐줄수도 있고 맘에 안들면 미표시로 하시면 됩니다.

  방어구만으로 장인 4 혼신 2 약특 2 (힘의해방1) 을 챙길 수 있고 슬롯은 1레벨 6개 2레벨 1개 3레벨 1개로 엄청 많이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헬멧을 a 로 바꾸면 공격주 1개를 아낄 수 있고(공격주가 3개 있으신 분들께 권해드립니다.), 장인 5레벨을 챙기고 싶다면 허리를 a 로 바꾸면 됩니다.(폭총창 기준으로는 숫돌고속화 lv3 을 챙긴다면 장인은 lv4로 충분합니다. 만약 숫돌고속화를 버린다고 한다면 장인 lv5도 좋습니다.

 슬롯이 많기 때문에 발하자크 대비 내장주3개 혹은 화내주, 치유주(무기커강 회복 붙이고) 등을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특히 장인 5레벨로 만들면 무슨 무기든 호환이 가능하며 사실 꼭 건랜스가 아니어도 사용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특히 이번에 나온 폭총창과 합이 좋은 부분은, 장인으로 증가되는 예리도가 전부 흰색이며, 스킬에서 회심율을 많이 챙길 수 있어서 약점부위를 타격 가능하다면 회심이 뻥뻥 터지며 달인의 연통과도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철벽의 호석 lv3 만으로도 충분히 생존성이 향상되기 때문에 특히 멀티에서는 안정적으로 운용이 가능하고, 건랜스 자체가 약점을 타격하기 매우 유리한 무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혼신만으로도 역회심이 -10%로 줄어들고 약점부위 타격시 40%의 회심율, 연통까지 조합하면 90% 회심으로 깡공 529 라는 말도 안되는 딜을 우겨넣을 수 있죠. (용속마저 240 ,,,,) 

그리고 반기스 허리띠로 기본적인 룩은 먹고 들어갑니다... 룩은 엄청 맘에드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평타는 친다고 생각합니다. 


몬스터별 짧은 팁 

도스쟈그라스

쿠루루야크

푸케푸케

쥬라토도스

볼보로스
- 머리는 공격이 튕기니. 손을 집중공략하면 됨. 여유가 되면 꼬리도 짤라도 되고,,,

토비카가치
- 욕심부리지 않는게 필요. 가성 3정도면 밀림 없음

안쟈나프
- 타점이 높아 실질적으로 다리랑 머리 외에는 타격이 어려우나 빈틈이 되게 큰편이라서, 풀버스트를 추천. 로얄버스트로 다리에 풀버스트 신나게 갈기다가 넘어지거나 단차로 프리딜 타이밍이 오면 머리 or 꼬리 극딜 하면 됨

리오레이아 
- 음,,, 섬머솔트만 조심하고, 섬머솔트가 딜찬스기도 하다는 것. 섬머솔트가 단타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 참고

치치야크
- 건랜스 스탭 연습에 좋음

파오우르무

도스기르오스

도도가마루

라도발킨 
- 흰 예리도를 띄우면 공격이 안튕기나 파란예리도 이하에서는 공격이 튕길 수 있고 특히 옆구리 디아뿔은 딴딴하므로 포격으로 뼈다귀를 날려버리고 콕콕 찔러도 된다. 가성 3정도 띄우면 난이도가 급락하며. 이도저도 안된다면 다리와 배를 열심히 쑤셔주자. 배가 약점.

레이기에나 
- 가성을 약간 띄우고 가드콕콕으로 잡아도 되고 단차로 잡아도 되고 섬광으로 잡아도 되는,,, 취향껏 요리하길. 섬광이 젤 편함.

오도가론 
- 가드성능 안띄워두면 좀 힘들 수 있다. 가드성능만 띄우면 상대하기는 무척 쉬운 녀석. 다만 공격이 워낙 파상공세가 심하므로. 욕심을 부리지 말것.

리오레우스 
- 섬광과 함께라면 샌드백. 머리에 후려치기를 열심히 날려주자

디아블로스 
- 가성 5 레벨이면 쉽다. 준비를 잘해가자. 흰예리도면 뿔도 살살 녹는다.

디아블로스아종 
- 가성 5 거의 필수. 뿔이 딴딴한 편이므로 흰예리도 아니면 찌를 생각은 말자. 공격만 잘 막으면 어렵진 않다. 빨리 잡기가 어려울 뿐. 힘들다면 음폭탄을 잘 활용하자. 음폭탄 사용시 팁이라면, (디아도 공통) 효과가 끝난 후 공중에 떴을때 용격포 쓰기 좋은 타이밍이라는 것.

리오레이아 아종 
- 머리와 꼬리끝, 그리고 다리만 찔러야 한다는 것 때문에 처음에는 많이 힘들지만(튕김 등) 익숙해지면 컨트롤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공중패턴의 경우 2번 공격하므로 주의해야하고 2번째 공격이 섬머솔트인 경우 용격포를 쓰기에도 충분한 시간이 나온다. 공중에 떴을때 꼬리를 노리기 좋으므로 그때 잘 노려보자.

리오레우스 아종 
- 공중에 뜨면 ㅈㄹ발광을 하므로 꼭, 섬광을 13개 챙겨가서 요리해주자.

바젤기우스 
- 이녀석은 품안에 들어가지 않는 걸 추천한다. 돌진할때 꼬리에서 떨어지는 폭린때문에 답이 안나오기 때문에,,, 꼬리를 자른 후에는 품안에 들어갈 수 있다. 분노시 or 역전 바젤의 경우에는 절대로 붙으면 안되고 약간 거리를 두고 머리와 꼬리를 노려주면 되며 시도때도 없이 떨어지는 폭린때문에 범위에 들어가지 않거나 바로 백스텝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공중패턴때는 섬광을 챙겨가서 장님으로 만들어주자.(특히 역전은,,, 섬광필수)    대 바젤 추천스킬로 납도술lv3을 추천. 전투시에는 참격만 쓰자. 포격을 쓸 틈이 없다.

볼가노스
- 심안이 필요하다,,, 심안주 좀... 부싯돌로 맞추면 달아오르면서 참격이 들어가니 참고. 포격셋팅이 매우 효과적이다. O, O, O 콤보를 추천.

우라간킨 
- 몸에서 뿜는 수면가스와 폭발가스는 가드 불가이므로 스텝으로 피하거나 가드강화를 띄워야하는데, 필자같은 경우에는 지금은 스텝으로 잘 피하지만 패턴이 익숙치 않거나 고이지 않은 청정수 분들께는 가드강화도 추천. 빠른 수렵을 위해서는 배(약점)를 푹푹 찔러주면 된다. 턱을 부수고 싶다면 턱쪽에 포격을 좀 날리면 금방 부서지는 편. 넘어졌을때 내가 우라간킨의 등쪽에 있다면 공격이 튕기기도 하고 데미지가 잘 안들어가므로 포격을 넣거나 무기를 접고 채굴을 하자(한판에 용암덩어리 12개 채굴한적도 있음) 분노 후에 탈진이 잘 오는 편으로 탈진이 왔을때 프리딜 타임이 꽤 긴 편이니 참고.

네르기간테 
- 건랜스로 할때 솔플이면 쉽지 않은것이, 흰색 가시가 굳기전에 딜을 맘껏 꽂아넣기가 쉽지 않다. 멀티플이면 뭐 그냥 호구라서,,, 솔플로 할때 검은가시가 된 경우에는 그곳을 피해서 때리자. 가성 최소3 5 추천.

크샬다오라 
- 극딜세팅에 섬광으로 눈 뿅뿅하고 요리해주자. 소멸의불씨를 사용해서 풍압을 덜 발생시키는 것도 괜찮다.

테오-테스카토르 
- 납도lv3 or 가드강화 는 필수. 섬광으로 공중패턴을 씹어먹으면 훨씬 쉽지만 섬광 안써도 그리 어렵진 않다. 머리쪽에 붙어서 가드하면서 틈이 보일때마다 콕콕 찌르기만 해도 쉽게 잡을 수 있다.(특히 불뿜는 모션은 프리딜 찬스) , 로얄버스트 사용시 뒷다리에 풀버스트를 갈겨도 쏠쏠하다. 배쪽은 매우 단단하므로 괜히 치지 않도록 하자.

발하자크 
- 내장주3개, 가드강화, 가드성능3 이상 끝. 욕심은 덜부리는 편이 이롭다.

키린 
- 키린은 건랜스로는 철벽랜스로 잡아야한다. 가드강화, 가성3 이상 띄우고 가드콕콕으로 머리를 노리자. 내뢰주3개, 내뢰복장은 기본 센스. 역전키린 상대시에 팁이라면 공격 사이사이에 한대씩만 콕 찔러주기. (가끔 부르르 떨며 틈 보일때는 3번까지 가능)

제노지바 
- 가드강화, 가성3이상이면 껌. 분침이 문제일뿐. 가드강화 없이 상대시에는 납도lv3 추천. 

이블조 - 필자 미접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