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팬더를 즐기는 무사라면 한 번쯤은 고민하게 될 만한 주제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아이템 세팅이다. 전설 아이템이 부족했을 때는 주황색의 블링블링한 아이템만 보면 바로 착용하는 것이 예의였지만 전설 아이템이 하나둘 늘어가니 무엇을 착용해야 할지 헷갈리게 된다.

물론 기본적으로 전설 아이템의 효과는 모두 뛰어나기 때문에 어떤 아이템을 착용하든 초중반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레벨이 오를수록 다른 유저와 전투력의 차이를 보이기 시작하더니 어느 순간부터 그 차이가 거대해졌다. 같은 전설 아이템인데 왜 그럴까? 해답은 바로 세팅의 차이다.

▲ 무엇을 착용해야 잘했다고 소문이 날까?


◆ 아이템 세팅, 도대체 왜 중요한가?

모든 전설 아이템에는 강화, 제련, 세트 효과가 붙어있다. 강화는 강화레벨이 일정수준에 도달하면 추가 효과가 발생하며, 대체로 모든 아이템이 비슷하다. 제련 역시 제련레벨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추가 효과가 발생하고, 그 효과들은 속성 데미지 추가, 치명타 확률 추가, 받는 데미지 감소 등 모두 가지각색이다. 세트 효과는 아이템마다 조건이 다르고 조건을 충족시키면 데미지와 생명력이 증가한다.

이렇듯 아이템에는 다양한 추가 효과가 있으며, 같은 레벨에 같은 수준의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더라도 이런 효과들의 차이로 전투력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그렇기에 아이템 세팅이 더 중요해지는 것이다.

▲ 세트 효과가 가득 차 있는 아이템은 보기만 해도 흐뭇하다.


◆ 나에게 맞는 아이템을 찾아보자!

아이템 세팅의 중요성을 알았다면 이제는 어떤 세팅이 좋을지 알아볼 차례이다. 전설 아이템은 22와 26 품질로 나뉜다. 품질이 높은 만큼 26 전설 아이템이 기본 능력치도 높다. 하지만 26 전설 아이템은 구하기가 어려워 사실상 5레벨 이상의 제련을 하기 힘들기 때문에 추가적인 능력치 상승을 노리기가 쉽지 않다.

22 전설 아이템은 26 품질과 비교하면 기본 능력치는 낮지만 구하기가 쉬워 5레벨 이상으로 제련하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그렇기에 제련 레벨에 따른 아이템과 부적의 추가 효과를 얻기가 다소 편하다.

가능하다면 22품질 보다는 26품질을 장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두 품질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현재 자신의 여건에 맞춰서 아이템 세팅을 하면 된다.

▲ 품질 22 전설 아이템 세트 효과

▲ 품질 22 전설 아이템 제련 효과

▲ 품질 26 전설 아이템 세트 효과

▲ 품질 26 전설 아이템 제련 효과

※ 현재 극염 지옥, 아킬레스 갑옷, 아킬레스 반지는 3개 중 어느 것이든지 2개를 착용하면 세트 효과가 발생한다.


◆ 아이템 세팅을 시작해보자!

장비 아이템들이 서사에서 전설로 모두 변해 있는 시기가 오면 이제 아이템 세팅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지금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과 새로 얻은 아이템들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아이템을 세팅하는 것이 좋을까? 먼저 한 가지 예시를 보자.

▲ 초반 아이템 세팅의 예

위에 제시한 세팅은 초반 보스, 정예, 파티던전에서 가장 구하기 쉬운 아이템들로 구성한 세팅이다. 물론 위에 제시한 세팅 외에도 초반에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이 있다. 하지만 위 세팅의 아이템은 후반에도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 예로 상위권의 랭커들이 자주 사용하는 아이템인 아킬레스 갑옷이나 사탄의 흡수가 있다.

이 아이템들이 자주 사용되는 이유는 세트 효과의 이유도 있겠지만 가장 큰 장점은 아이템을 구하기 쉽다는 것이다. 아이템을 구하기 쉽다는 장점은 5레벨 제련의 재료인 동일 아이템의 수급이 수월하다는 장점으로 이어진다. 아무리 품질이 좋은 26 전설 아이템이라도 5레벨 이상의 제련을 할 수 없다면 그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구하기 쉬운 22 전설 아이템을 애용하는 것이다.

위 세팅은 예시일 뿐이며, 자신이 보물뽑기로 아이템들을 다양하게 구할 수 있다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세팅을 해도 무방하다.


◆ 아이템이 모였다면 이제는 더 강력한 세팅을!

자신이 갈 수 있는 던전이 늘어남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아이템 조각들이 늘어나고, 암시장과 상자를 통해 다양한 조각들이 모이는 시기가 왔다. 그에 따라 가방에 전설 아이템들이 모이기 시작한다면 이제 더 강력한 세팅을 할 때가 된 것이다. 여기서 다시 한 가지 예시를 보자.

▲ 중반 아이템 세팅의 예

이 세팅은 상위권 랭커들도 애용하는 세팅으로 데미지 면에서 가장 강력한 세팅 중 하나이다. 중후반의 던전에서 구할 수 있는 아이템들과 암시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적절히 섞어서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사탄 세트의 경우 치명타와 데미지에 관련된 효과가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바다신 분노의 경우 파티던전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26 전설 아이템으로 공격시 20% 확률로 빙결 효과를 발생시키는 무시무시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이 시기에 쉽게 얻을 수 있는 26 전설 아이템이기도 하며, 그 효율 또한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애용하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초반에는 구하기 쉬운 아이템 위주로 세팅했다면, 이제는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찾아서 세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아이템 세팅? 이것으로 종결!

22 전설 아이템 위주의 세팅을 살펴봤다. 그렇다면 26 전설 아이템 세팅은 어떻게 해야 할까?

▲ 후반 아이템 세팅의 예

위 세팅은 현재 데미지 면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알려진 사신 세트로 구성된 세팅이다. 26 전설 세트는 레어뽑기를 통해 뽑거나 암시장과 각종 상자에서 나오는 조각들을 모아서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구하기도 어렵고 세트를 모으는 것은 더더욱 어렵다. 하지만 세트를 다 모으게 되면 지금까지의 고생을 모두 보상받을 만한 효과를 보여준다.

현존하는 26 전설 세트는 바다, 사신, 천사 등 3가지로 그 특징이 모두 다르며, 공통으로 반지와 목걸이는 특수상점들을 통해 찾을 수 있다.

바다 세트는 높은 생명력과 치명타 저항률을 통해 강력한 생존력을 보이는 세트로 파티던전 퀘스트를 통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세트이다. 바다 목걸이와 반지는 파티 던전의 용사 상점을 통해 조각을 구할 수 있다.

▲ 바다 반지, 목걸이 조각을 구할 수 있는 용사 상점

사신 세트는 높은 데미지와 치명타 확률, 치명타 데미지 추가로 누구보다 강력한 공격력을 보여주는 세트이다. 먼저 서비스가 시작된 중국에서도 가장 많이 애용하는 세트이기도 하다. 사신 반지와 목걸이는 실시간전투의 명예상점을 통해 조각을 구할 수 있다.

▲ 사신 반지, 목걸이 조각을 구할 수 있는 명예상점

천사 세트는 데미지와 생명이 모두 준수하며, 세트 효과와 제련 추가 효과도 공격과 방어 면에서 모두 균형적인 세트이다. 균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만큼 범용성이 넓다는 것이 장점으로 천사 반지와 목걸이는 아레나의 명성 교환을 통해 조각을 구할 수 있다.

▲ 천사 반지, 목걸이 조각을 구할 수 있는 아레나 명성 교환


◆ 전투력의 숨은 공신, 영혼제단

아이템 세팅을 모두 끝냈다면? 영혼제단을 통해 추가 세트 효과를 증가시켜야 한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들을 착용해도 세트 효과가 없다면 품질이 떨어지더라도 세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세팅에 밀릴 수밖에 없다.

▲ 영혼제단은 그림자 속에서 우리의 전투력을 풍성하게 해준다.

위 이미지를 보면 착용하고 있는 무기는 극염 지옥(품질 22)이고, 가방에 있는 무기는 타락 천사(품질 26)이다. 단순 능력치로만 보자면 타락 천사를 착용하는 것이 옳다. 하지만 가방 속에 잠들고 있던 천궁의 원한을 영혼제단에 올려두어 극염 지옥의 세트 효과를 얻는 것이 오히려 더 높은 전투력을 얻어낼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착용하는 아이템들과 영혼제단에 들어갈 아이템들을 점검하여 어떤 세팅과 영혼제단 조합이 효율적인지를 한 번 더 생각해보자. 부디 필요한 아이템이 암시장의 제물로 사라지지 않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