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마도학자로 루크를 초기부터 다녔는데 여태까지 다니는 마도학자분 또는 앞으로 진입하실 초보 마도학자분들을 위해서 소소하게 완전공략정도는 아니고 안내서 정도의 글을 하나 써봅니다.

완벽한 공략은 아니고 가이드 정도이므로 대충 아 이렇구나 하고 가볍게 보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꼭 마도학자 유저가 아니더라도 홀딩 포지션의 유저분들이 참고하실 내용도 있습니다.


루크 입성에 필요한 준비물

기괴한 괴충 꼬리, 버스를 타지 않겠다는 마음

괴충 꼬리는 여러 상황에 사용 가능합니다. 안톤에서도 참 좋은 만능 빗자루지만 루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괴충 꼬리의 끌어들이기는 베키, 스네이더 등의 몬스터 위치를 조절하는 기능과 에너지 제어실 왼쪽 방의 아이언 비스트 선홀이 부족할 때 등 여러 상황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창조의 공궁/저지 (1페이즈)

저지는 탄생의 성소, 소멸의 성소, 파급의 성소 세 던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던전마다 세 개의 던전으로 나뉘어져 있고 한 파티가 들어가 있는 던전은 다른 파티가 입장할 수 없습니다.

등장 네임드와 던전 디버프가 레이드 날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제가 적은 순서대로 네임드가 나오지 않는 것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가는 곳은 파급의 성소의 디버프에 따라서 결정되는데 초합금 장갑 시스템 디버프가 나오면 파급의 성소를, 안티 매직 시스템 디버프가 나오면 소멸의 성소를 가게 됩니다.

보통 탄탄소소소 / 파파파탄으로 가게 됩니다.

탄탄소소소는 탄생의 성소 두 번, 소멸의 성소 세 번을 간다는 뜻으로 첫번째와 두번째 탄생의 성소, 3번의 소멸의 성소를 갑니다.

파파파탄은 파급의 성소 세 번, 탄생의 성소 한 번을 간다는 뜻으로 3번의 파급의 성소를 먼저 가고 탄탄소소소 파티가 가지 않은 마지막 탄생의 성소를 갑니다.

공대마다 다르지만 이렇게 가는 이유는 파급의 성소 디버프에 영향을 적게 받게 하고 각 파티가 던전 입장에 있어서 꼬이지 않기 때문에 현재 대부분의 공대가 이렇게 가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네임드와 보스 공략으로 들어갈건데 홀딩가능은 파란색으로 홀딩금지는 빨간색으로 표기하겠습니다. 이 표기방법은 토벌때도 똑같이 표기하겠습니다. 또한 저지 네임드는 적은 순서대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유의하세요!


메탈기어 카나프스

탄생의 성소 첫 맵의 고정 보스입니다. 홀딩이 필수로 필요한 몬스터입니다. 특히 빙수는 쓰지 말고 아껴주세요.

잭프로스트 빙수(이하 빙수) 스킬로 선홀을 한 다음 내려오면 플컬로 홀딩연계를 해 주신 다음 반롤대나 전기토끼로 연계공격 해주시면 됩니다. 선빙수를 쓰는 이유는 빙수 사용 중에는 버프 지우기 패턴&카드패턴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빙수 내에 죽이지 못해서 버프 지워지고 입구로 강제이동되면 카드 두개를 먹고 오른쪽에 가서 장치를 부수시면 됩니다. 버프만 지워지시고 카드 패턴이 나오지 않으셨다면 그냥 다시 딜하러 가시면 됩니다.



더 세븐 미스트랄

탄생의 성소 두번째 맵의 고정 보스입니다. 

캐속이 빠르면 입장하자마자 빙수 하면 물의 장막을 치지도 않지만 요즘 파티들 딜이 다 세다 보니까 그냥 플컬이나 우보만 하셔도 됩니다. 

오히려 빙수를 사용했는대 물의 장막 캔슬이 실패하면 물의 장막이 빙수에 갈리면서 사라지지 않는 상황이 종종 나와서 미스트랄이 맘껏 패턴을 쓰는 상황이 나옵니다. 그러니 그냥 플컬이나 우보 남는거 사용하시면 됩니다.


점성술사 로사우라

탄생의 성소 마지막 맵의 고정 보스입니다. 빙수 쓸게요~ 말 하신 다음에 입장하자마자 빙수를 날려주시면 됩니다.

로사우라는 데미지를 입으면 "어 위험했네요" 라고 말하면서 여마법사의 위상변화와 유사한 스킬을 쓰는데 빙수에 갈리는 중에는 위상변화를 사용해도 다시 빙수 안으로 들어와서 갈립니다. 플컬이랑 우보로는 안되니 꼭 선빙수를 써주세요. 암제의 스카폴드와 같은 몇몇 홀딩 스킬도 같은 판정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거리가 애매하거나 삐져나왔다 싶으면 괴충으로 스위칭해서 바로 끌어오시길 바랍니다. 빙수가 끝나면 플컬 이후 딜 하시고 우보 연계 하시면 되는데 이때쯤이면 보통 죽습니다.

만약 홀딩 연계 했는데도 죽이지 못하는 경우 혹은 홀딩이 삑날 경우에는 "예언하겠어요!" 라고 하면서 두가지 패턴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각 패턴은 화면에 크게 문구가 뜹니다.

지진이 일어난 후 벼락이 쏟아질 거에요 -> 잠시 후 넘어지는데 넘어지면 퀵스탠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른 다른 빛 속에 있네요 -> 빛의 마법진들이 생기는데 빈 빛의 마법진 찾아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두 패턴이 끝나면 로사우라는 프리딜 상태가 되니 마음껏 쳐주시면 됩니다.



파탄의 하부브

소멸의 성소 마지막 맵의 고정 보스입니다. 홀딩이 가능하지만 적출킬을 하지 않을거라면 굳이 하실 필요가 없어요.

보통은 세인트/세라핌이 가서 불꽃을 맞아줍니다. 먼저 앞서나가지 마세요. 제발요.

그 후  플레이볼~때 공 대충 피하고 '용광로가 개방되었습니다.' 라고 화면에 나오면 대충 극딜 하시면 됩니다. 보통 그 극딜타이밍 안에 잡아요. 만약 잡지 못하면 얼른 왼쪽으로 튑시다. 들어올려져서 불꽃이 몸에 둘러지거나 몸에 불꽃이 둘러진 파티원에게 접촉하면 불꽃이 나에게 전염되는데 그 상태에서 하부브 딜타임때 공격하시면 바로 딜타임 끝납니다. 만약 불꽃에 걸리셨으면 그냥 플레이볼 맞고 죽으신다음 코인쓰세요.

적출(강제 딜타임)은 딜이 아주아주 센 파티에서 하는데 맵 중앙쯤에서 우로보로스 타고 하부브 가신 다음에 우보 끝나면 바로 빙수나 플컬 연계해주세요. 캐속이 높다면 이속신 신고 달려가서 빙수나 플컬로도 가능하지만 그냥 어지간하면 하지 마시고 우보로 해주세요. 본인 캐속 신경 안쓰시고 먼저 달려가서 적출 하겠다고 하면서 잡히는 마도학자분 많습니다. 하실거면 그냥 우보로 해주세요. 우보가 더 쉽기도 해요.


콰트로 마누스 Mark-II

파급의 성소 두번째 맵의 고정 보스입니다. 홀딩 가능하지만 굳이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에 인형뽑기처럼 하늘에서 손 내려오는데 이거 그냥 무빙만 계속 하고 계셔도 어지간하면 잡히지 않습니다. 손 내려오고 그냥 극딜하면 거의 그냥 죽습니다. 손 딜하시면 본체도 딜 들어갑니다. 작은 손이 내려온다면 그거 홀딩하시면 딜타임 연장됩니다.


비통의 부폰

파급의 성소 마지맥 맵의 고정 보스입니다. 마찬가지로 홀딩이 가능하지만 굳이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들어가시면 부폰에게 배리어가 있고 드론에서 파란색 영역을 내보내는데 무큐기를 사용하시면 그 영역 아래 있는 사람들이 역쿨초 당합니다. 영역 아래에서 무큐기 사용이 아니에요. 무큐기 사용하면 영역 아래에 있는 사람들 역쿨초입니다.

부폰이 두르고 있는 배리어를 깨면 플레이어들을 밀쳐내고 광폭화를 발동하는데 이 때는 파란 드론 영역 아래만 안전지역입니다. 그 안으로 들어가셔서 밖으로 나오지 않게 무빙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광폭화때 우보 쓰지 마세요. 밀쳐내기 무한으로 사용해서 파티원 전멸시킵니다. 그냥 얌전히 같이 들어가서 피하세요.

광폭화가 끝나면 딜타임입니다. 파티원이 파란 드론 영역에서 벗어나는거 확인하고 딜하시면 됩니다. 퓨전 크래프트 사용하시면 간혹 퓨크 영차영차 하다가 파란 영역 아래로 들어가서 역쿨초 당하니까 조심하세요. 광폭화 이후 딜타임이 끝나면 빨간 영역도 나오는데 이건 공반입니다. 파랑이건 빨강이건 드론 아래에 파티원 있으면 딜 하지 마세요.



표시한 곳에 있는 곳이 제가 말한 역쿨초 영역입니다. 구석에 저건 가드류 스킬 피해감소가 100퍼센트가 넘어가면 광폭화 버틸 수 있는건데 마도학자는 해당사항이 없으니 그냥 파란 드론 영역 아래에서 탭댄스 추시면 됩니다.


양산형 베키

저지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네임드이며 홀딩이 필수적입니다. 홀딩 안하면 마구 뛰어다닙니다.

입장하시면 베키가 뛰어오르는데 베키 내려올때쯤 맵의 11시방향에서 우보 타시고 괴충 키시면 어지간해선 홀딩 실패 안합니다. 근데 베키 체력바는 뜨는데 화면에 안보인다? 그럼 우보 위쪽에 끼어있는거니까 우보 캔슬해주세요. 

선빙수로도 홀딩이 되긴 하지만 이 방법이 성공률이 더 높습니다.


오염의 카리나

저지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네임드입니다.

광폭화 패턴이 짜증나지만 볼 일이 없습니다. 그냥 대충 홀딩하시고 죽이시면 됩니다. 파티원 딜이 강하면 그냥 홀딩도 아끼고 카운터딜로 죽여도 됩니다.


레드 크라운

저지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네임드입니다. 만나기 전까지 플로레 컬라이더 꼭 아껴두셔야 합니다.



스킬창 위에 화살표 누르시고 호문클루스 OFF를 해주시고 탑승플컬모드로 바꿔주세요. 던전 내에서도 가능합니다.
차원의 틈이 나오면 비터스 아닌 일반 용암포션 깔아주시고(파티원에 스핏파이어나 빙결사 있으면 깔지 마세요.) 레크가 나오면 플로레 컬라이더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실패했다면 우보나 괴충을 사용해서 나머지 넣어주세요.




유니크 아이템 '윈드 제너레이터'를 사시면 플컬 범위가 엄청나게 늘고 실패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싸고 좋습니다. 하나쯤 경매장에서 하나 사두시면 좋아요.


고강화 아르고스

저지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네임드입니다. 홀딩 가능 몬스터입니다.

입장하고 아르고스 근처에 간 다음에 아르고스를 등져주세요. 그리고 화면이 번쩍 하면 홀딩하시고 딜하시면 됩니다. 다단힛 많이 하면 무적도 많이 하니 장판 굳이 깔지 말아주세요. 그 외에는 화면에 글자가 시키는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벗어나라고 하면 벗어나고 날 마주하면 OO에 빠질 것이다~ 하면 눈 마주보지 않으면 됩니다.



아이언 비스트

저지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네임드입니다. 홀딩을 하면 광폭화가 유도되지만 선홀이 필요한 몬스터입니다.

캐속이 낮으시다면 나오기 전 맵에서 괴충을 낀 다음 우보를 타고 입장하셔서 괴충을 사용하시면 선홀이 됩니다. 캐속이 높으시면 빙수선홀이 됩니다. 그런데 맵 큰곳은 실패하실수도 있어요.

선홀을 하지 못했거나 선홀시간 내에 죽이지 못하셨으면 날아올라서 두번 내려찍고 내려오는데 그 후부터는 절대 홀딩 금지입니다. 중요하니까 강조했습니다.


탄식의 램퍼드

저지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네임드입니다. 홀딩 금지입니다.

시작하자마자 돌진패턴을 하는데 용암포션과 디스인챈트로 바보 만들 수 있습니다. 블랙망토로 돌진 끊을 수도 있지만 굳이 안끊으셔도 됩니다. 괴충으로 끌어오시고 퓨크 하셔도 되고 홀딩기만 사용 안하시면 샌드백입니다.


하이퍼스피드 자켈리네

저지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네임드입니다. 딜타임 열때만 홀딩이 필요하고 그 외에는 홀딩 금지입니다.

자켈리네를 조우하면 "하핳하~ 날 잡을수 있을까?"하면서 무적으로 뛰어다니는데 중간에 브레이크를 걸면서 검을 뒤로 빼는데 그 때 플컬과 같은 홀딩기를 사용하시면 "깨어나라 귀!면!검!" 이라고 하고 딜타임이 나옵니다. 딜타임이 나올 때부터 홀딩 절대 금지입니다. 광폭화 나옵니다.

만약... 마~안약에 홀딩을 하셔서 광폭화를 보시면 장난감 빠시고 구석에 파티원들이랑 뭉쳐있으세요. 그러면 회피가 쉽습니다. 파티원들이 몰라서 우왕좌왕하면 파티원들이랑 절대 접촉하지 마시고 구석으로 가세요.


악몽의 네르베

저지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네임드입니다. 홀딩 금지입니다. 안톤에서 선홀해서 녹였으니 여기도 선홀해서 녹여야지~ 하면 혼납니다. 진짜로요.

검은색 큰 넨가드를 치는데 그 밖으로 나가면 안됩니다. 홀딩기를 제외하고 딜을 하시면 되는데 퓨전 크래프트 사용하지 마세요. 시전중에 영차영차하다가 밖에 나갑니다. 

실패가열로, 전기토끼, 성공드릴로 경직 줄 수 있는데 성공드릴로 옮기는것에는 주의해주세요.

그것만 제외하시면 대충 치시면 죽습니다.



열린 모든 던전을 클리어하시면 저지가 끝납니다.


초월의 성전/토벌 (2페이즈)

토벌은 빛과 어둠의 루트로 나뉘어져있고 한쪽 루트에 들어가면 귀속됩니다. 마도학자는 주로 빛의 루트에 나오는 아슬란때문에 어둠 루트로 가게 됩니다. 하지만 에너지 제어실/에너지 저장소는 귀속 루트에 상관 없이 갈 수 있습니다.

선제어실은 공대장 오더에 따라 가면 됩니다.



루멘 루트


빛의 제단 진입로

3번 방 - 오염의 카리나

저지와 동일합니다. 우보만 쓰지 마세요. 베키때 써야합니다.


5번 방 - 양산형 베키

저지와 동일합니다.


보스 - 탄식의 램퍼드

저지와 동일합니다.


빛의 제단

3번 방 - 망각의 아슬란

마딜의 원수 아슬란입니다. 

물딜팟에 갔을 시에는 전 방에서 각패 키고 간 다음에 옆에서 토템만 해주세요.
마딜팟에 갔을 시에는 빙수를 먼저 쓰시고 극딜하세요. 빙수때는 마법 흡수 안씁니다.

마법 흡수는 마법공격 하면 '마법 흡수!' 하면서 무적되는데 이게 되게 귀찮습니다. 머리 위에 ... 뜨면서 침묵이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거는 장난감 먹으면 풀립니다.


보스 - 빛의 우상 호루스

샌드백입니다. 홀딩하시고 치시면 됩니다.

다만 명/암 속성으로 호루스를 때리면 광폭화 게이지가 찹니다. 그래서 플컬이나 전기토끼를 사용하지 않고 빙수, 우보와 같은 홀딩스킬을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광폭화는 큰 넨가드를 치는데 그때 넨가드 안에 들어가있고 끝날때쯤에 가장 멀리 있는 파티원에게 창을 찌르고 맞으면 수정 안에 갇히는데 이거 회피는 그냥 y축으로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힘의 제단

4번 방 - 증오의 베일

광폭화를 절대 보지 않는다는 마음으로 선홀하고 연홀을 합시다. 렉이 걸린다면 우보라도 쓰고 들어가세요. 홀딩을 멈추지 맙시다.
캐속이 높으시다면 반중력 - 홀딩 하시면 안정적으로 홀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촉수에 잡히고 본격적으로 촉수판이 벌어진다면 그냥 재입이 편합니다.

베일이 중간에 암제의 블랙미러 아군피격 시 나오는 보라색 동그란거 안에 둘러쌓여있다면 단타기술로 부수지 않으면 전멸합니다.


보스 - 거완의 왕자 골고타&철완의 공주 칼바리

두 보스가 있는데 두 보스가 모이면 광폭화 사용합니다. 광폭화를 미리 유도하면 한동안 광폭화를 쓰지 않기 때문에 광폭화를 빼고 싸우셔도 되고 그냥 플컬해두고 하나 퓨크로 한다음 하는 식으로 각개격파 하셔도 됩니다.

만약 광폭화를 먼저 빼셨다면 우보, 드릴, 빙수 등으로 모으시면 됩니다.

위협적인 패턴이 없기 때문에 적당히 홀딩하시고 잡으시면 됩니다. 



빛의 성전

3번 방 - 레드 크라운

저지와 동일합니다. 호문클루스 끄시고 플컬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했지만 윈드 제너레이터 있으면 참 편합니다.


보스방 - 점성술사 로사우라

저지와 동일하지만 피통이 많으니 예언 패턴을 꼭 보게 됩니다. 그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솔리움 마키나 : 루멘


보스 - 건설자 루크

대망의 루크입니다. 다단히트를 넣다 보면 "빛이... 흩어진다..."라고 나오는데 그러면 일정 시간동안 딜타임이 열리고 "빛이 모이는구나!" 하면 딜타임이 종료됩니다.

들어가면 중앙으로 점프를 한 다음에 큰 넨가드를 치는데 이 넨가드를 부수지 않으면 스킬 역쿨초를 당하니까 빨리 부수시기 바랍니다.

그 후 얼마 지나면 "시끄러워서 참을 수가 없구나!"라고 말을 하는데 이 패턴은 가장 멀리 있는 파티원에게 작은 노란 넨가드를 치고 캐릭터 위에 스킬 아이콘이 뜹니다. 해당 아이콘은 퀵슬롯에 등록된 스킬들이며 위에 뜬 스킬을 사용하면 즉사하고 다른 플레이어에게 전이되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그 다음 패턴으로는 "너희의 힘을 되돌려주마" 라고 하는데 이 패턴은 투사체 반사 패턴입니다. 조심하세요.

반사 패턴이 끝나면 다시 역쿨초 배리어를 치는데 그 전까지 다단히트를 용포와 애시드를 활용해서 다단히트를 조절하세요. 두번째 배리어는 가열로/드릴 사용해서 다단히트를 엄청 넣으시면 됩니다. 다단히트는 파티 조합에 따라 적당히 조절하시면 됩니다.

보통 두번째 역쿨초 배리어를 칠때쯤 반대쪽 파티가 저장소를 깨니 그때 맞춰서 다단히트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홀딩을 과도하게 하면 검신의 폭풍식과 비슷한 스킬을 사용하는데(일명 할배식) 즉사급입니다. 홀딩 조절하세요. 그리고 다단히트로도 광폭화 게이지가 차기 때문에 다단히트 심한 직업이랑 갈 때 홀딩 적당히 하거나 하지 마시면 됩니다.


공통

에너지 제어실

두 파티 모두 진입로를 깨면 나오는 던전입니다. 이 던전이 열려 있으면 몬스터 버프, 캐릭터 능력치 약화가 겹쳐서 네임드와 보스를 잡기가 매우 힘듭니다. 공대장의 오더에 따라서 얼른 깨시면 됩니다.


왼쪽 방 - 아이언 비스트

저지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빙수선홀을 카나프스에게 쓰게 아끼시는 것도 좋습니다.


오른쪽 방 - 메탈기어 카나프스

저지와 동일합니다.


에너지 저장소

한쪽 파티가 솔리움 마키나에서 루크를 조우하면 열리는 던전입니다. 제어실과 마찬가지로 깨지 않으면 루크 잡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두번째 배리어(혹은 늦어지면 세번째 배리어) 타이밍에 맞춰서 클리어하시면 됩니다.


왼쪽 방 - 달빛을 걷는 자 - 야신

칼리고에도 나오는 네임드입니다.

방에 들어가면 야신이 바인드를 깔고 귀영섬 비슷한 스킬을 쓰고 분신이 서서히 사라집니다. 분신 도착하는 부분때 야신 근처에 있으면 귀영섬을 쓴 야신이 아니라 다른 위치에 본체가 잔상만 보이며 있습니다. 그 분신 찾아서 딜을 하시면 되는데 홀딩하시면 광폭화가 뜹니다. 딜 기술이 전부 홀딩 기술인 직업 아니면 치지 마세요.

딜타임 시 홀딩기가 아니라 속박기술이라도 쓰면 막 날뛰니 조심하세요.



표시한 부분쯤에 서있으면 바로 본체가 리스폰됩니다. 야신 앞부분은 표시된것보다 조금 더 넉넉합니다.

예전에 어떤 공략에서는 야신 눈을 마주쳐야 생긴다는데 굳이 그럴 필요 없이 야신 후방에 있어도 바로 본체가 나옵니다. 굳이 눈 마주치려고 하지 마세요!

야신 주변에서 바인드 걸려도 바로 본체가 뜨긴 합니다.

다만 귀영섬을 한 후의 야신을 타격하면 바로 본체가 안나오는 상황이 있으니 조심하세요.



후방에 있고 바인드에 걸리지 않았는데도 바로 본체가 나온 모습입니다.
표시한게 본체입니다. 저렇게 본체가 표시되니 찾아서 치시면 됩니다.


오른쪽 방 - 악검 베아라

자유홀딩몹입니다. 광폭화 게이지가 화면 아래에 뜨는데 그 게이지가 꽉 차면 두 가지 광폭화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광폭화 패턴들은 화면에 크게 문구가 표시됩니다.

"가엾은 자로다..." - 베아라 위에 빨간 해골이 뜹니다. 중앙에 빨간색 선을 만들어내고 플레이어를 빨아들입니다. 그 후 플레이어를 넘어뜨리는데 이 때 퀵스탠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 못하면 거의 죽습니다. 맵 끝부분에 있으면 퀵스를 안써도 데미지를 입지 않을때가 있지만 그냥 퀵스 쓰세요...

"악마의 힘으로 멸하리라!" - 베아라 위에 흰색 해골이 뜹니다. 파티원을 넉백시키고 띄우는데 그 공격을 맞으면 띄워진 채로 구 안에 갇히고 그 안에 갇힌 플레이어에게 큰 데미지를 줍니다. 파훼법은 베아라가 띄우기 전에 점프를 하면 되면 구 안에 갇히지 않습니다. 이 베아라의 공격은 공중에 뜬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베아라의 공격을 피하더라도 그 공격 타이밍에 공중에 있으면 데미지를 받으니 조심하세요.

두 패턴을 전부 대비하는 방법은 점프하면서 맵 가장 위나 아래로 이동하고 넘어지면 퀵스하는법이 있습니다.



칼리고 루트

주로 가시게 되는 루트입니다.

어둠의 제단 진입로

3번 방 - 하이퍼스피드 자켈리네

저지와 동일합니다.


5번 방 - 악몽의 네르베

저지와 동일합니다.


보스 - 고강화 아르고스

저지와 동일합니다.


어둠의 제단

3번 방 - 정화의 스네이더

홀딩이 매우매우 필요한 몬스터입니다. 선빙수로 홀딩을 하세요. 다른 직업의 경우에도 로사우라 선홀과 같이 스카폴드랑 같은 판정을 가진 홀딩스킬들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막 이동하고 파아티~! 하는데 빙수로 안죽으면 괴충 사용하면서 플컬이나 우보로 계속 홀딩을 하시면 됩니다.

뒤에 나오는 보스 야신이 홀딩금지몹이니까 홀딩스킬을 아끼지 마세요.


보스 - 달빛을 걷는 자 - 야신

에너지 저장소와 동일합니다.


지혜의 제단

4번 방 - 어둠의 우상 아누비스

빛 루트의 호루스 팔레트 스왑 몹입니다. 마찬가지로 샌드백인데 홀딩하면 광폭화가 뜹니다. 홀딩만 하지 마세요.

광폭화 패턴은 1시, 5시, 7시, 11시에 아누비스가 올라오는데 11시부터 시계방향으로 땅을 찍는데 그 찍는 타이밍에 맞춰서 점프 하시면 됩니다. 공중 빗자루 평타로 피하시면 수월합니다. 그런데 굳이 안봐도 될 패턴을 볼 필요는 없잖아요...? 홀딩 하지 맙시다.


보스 - 악검 베아라

에너지 저장소와 동일합니다.



어둠의 성전

3번 방 - 콰트로 마누스 Mark-II

저지와 동일합니다.


보스방 - 비통의 부폰

저지와 동일합니다. 로사우라랑 마찬가지로 체력이 높습니다. 드론에 주의하세요.



솔리움 마키나 : 칼리고

보스 - 건설자 루크

대망의 루크입니다. 전체적으로 루멘의 루크와 비슷합니다. 마찬가지로 다단히트를 넣다 보면 "어둠이... 흩어진다..."라고 나오는데 그러면 일정 시간동안 딜타임이 열리고 "어둠이 모이는구나!" 하면 딜타임이 종료됩니다.

루멘과 다른 특이한 점은 가장 멀리 있는 플레이어에게 천천히 이동하는 새틀라이트 빔과 비슷하게 생긴 보라색 레이저를 간간히 소환합니다. 이 레이저는 장판도 남기는데 레이저도 아프지만 이 장판도 매우 아픕니다... 조심하세요...

루멘과 마찬가지로 들어가면 중앙으로 점프를 한 다음에 큰 보라색 넨가드를 치는데 이 넨가드를 부수지 않으면 스킬 역쿨초를 당하니까 빨리 부수시기 바랍니다.

그 후 얼마 지나면 "어둠은...악몽이다..."라고 말을 하는데 이 패턴은 가장 현재 체력이 높은 플레이어를 보라색 넨가드(어둠의 봉인)에 가둡니다. 그 후 넨가드 위에 게이지가 차면 다른 플레이어에게 전이됩니다. 첫번째 넨가드는 매우 단단하니 보통 두번째 넨가드를 부숩니다. 홀리가 보통 첫 봉인에 걸리면 레이저 어그로 끄시고 맵 가장자리를 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다음 패턴으로는 "너희들의 힘은... 나의 힘이 된다..." 라고 하는데 이 패턴이 발동 중인 루크를 치면 코코볼이 타수마다 나오니까 조심해야만 하는 루멘과 달리 그냥 아예 치지 마세요. 다단히트 조절한다고 장판 깔면 지옥이 펼쳐집니다. 어둠의 봉인 패턴때부터 장판기 조심해주세요.

반사 패턴이 끝나면 다시 역쿨초 배리어를 치는데 루멘과 마찬가지로 다단히트를 용포와 애시드를 활용해서 다단히트를 조절하세요. 두번째 배리어는 가열로/드릴 사용해서 다단히트를 엄청 넣으시면 됩니다. 다단히트는 파티 조합에 따라 적당히 조절하시면 됩니다.

보통 두번째 역쿨초 배리어를 칠때쯤 반대쪽 파티가 저장소를 깨니 그때 맞춰서 다단히트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루멘과 똑같이 홀딩을 과도하게 하면 검신의 폭풍식과 비슷한 스킬을 사용하는데(일명 할배식) 즉사급입니다. 홀딩 조절하세요. 그리고 다단히트로도 광폭화 게이지가 차기 때문에 다단히트 심한 직업이랑 갈 때 홀딩 적당히 하거나 하지 마시면 됩니다.



칼리고를 클리어하면 루크 레이드가 끝납니다.


마지막으로..



이거 보지 마시고 스킵하세요. 컷신 되게 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