빰빰빰

과거 패치 내역을 궁금해하시는 분들만 보실 수 있게끔 본문(링크)에서 따로 분리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실상 본문과 같이 뭉뚱그려 둘 필요가 없는 파트이기도 하죠...




9. 패치 노트

9-0. 블리즈컨 2014 패치 노트

- 블리자드의 새 프랜차이즈, 오버워치가 공개되었습니다.

- 초창기 12 캐릭터들의 기술 살펴보기 영상이 이 빌드에 기반합니다.


9-1. PAX EAST 2015 패치 노트

- 공통 업데이트 사항
   - 영웅 선택창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 기술 표시 UI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 이제 사용 불가능할 때 스킬 아이콘에 빨간색 금지 표시가 나타납니다.
   - 이제 근접 공격은 원거리 공격과 다른 피격 표시자를 가집니다.
   - 투사 보호막들은 이제 내구도가 낮아질수록 점점 금이 가게 됩니다.
   - HP 구성에 보호막이 있다면 이제 보호막이 다 사라졌을 시 화면에 '유리가 깨지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 아군을 대상으로 삼는 기술들을 가진 영웅들은 이제 적절한 아군을 조준했을 때 화면에 알림이 뜨게됩니다.

- 캐릭터 업데이트 사항
   - 바스티온
      - 설정: 경계에서 투사되는 전면 보호막이 이제 내구도가 낮아질수록 점점 금이 가게 됩니다.
      - 궁극기를 원격 지뢰에서 설정: 전차로 변경하였습니다.

   - 한조
      - 음파 화살의 감지 효과를 단순한 마크에서 적외선 고글의 빨간색 실루엣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맥크리
      - 등장했습니다.

   - 메르시
      - 피해 증진의 아이콘을 번개에서 화살표로 변경하였습니다.
      - 치유 증진을 받는 아군에게 표시되는 화면 효과에 노란색 십자가 추가되었습니다.

   - 라인하르트
      - HP가 감소하였습니다. 이제 체력 300 + 방어력 300이 아닌 체력 300 + 방어 200을 가집니다.
      - 방패의 내구도가 감소함에 따라 점점 금이 가게 됩니다.
      - 방패가 깨진 후 재사용 대기 시간 5초가 발생합다.

   - 토르비욘
      - 사망자가 떨어트린 고철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커다란 파란색 기어 뭉치로 외형을 변경했습니다.
      - 방어구 팩은 이제 100이 아닌 75 방어력을 추가합니다.
      - 방어구 팩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초에서 6초로 늘어났습니다.
      - 최대 고철 보유 가능량이 200에서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 2단계와 3단계 포탑의 체력이 각각 325 / 400에서 375 / 500으로 증가했습니다.
      - 1단계 포탑을 업그레이드 하는 데에 드는 고철의 양이 50에서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초고열 용광로 사용 시 포탑 업그레이드도 고철을 소모하지 않게 됩니다.

    - 위도우메이커
       - 조준 시 그래픽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 윈스턴
        - 보호막 생성기가 생성하는 투사 보호막이 이제 내구도가 낮아질수록 금이 가게 됩니다.

     - 자리야
        - 등장했습니다.

- 감시 기지: 지브롤터 맵이 추가되었습니다.

- 맥크리 / 자리야의 기술 살펴보기 영상이 이 빌드에 기반합니다.

- 맥크리 / 자리야까지의 게임플레이 미리보기 영상은 여기서 몇몇 자잘한 수정 사항이 가해진 빌드에 기반합니다.


9-2. 게임플레이 미리보기 패치 노트

- 젠야타 게임플레이 미리보기 ~ 솔저: 76 업데이트 전
   - 시메트라의 순간이동기에 사용 인원 제한 10명이 생긴것을 제외하면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 솔저: 76 업데이트 이후
   - UI에 몇가지 변화가 생겼습니다. #구버전 / #신버전
      - 궁극기 게이지 내부에 원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 기술에 대응되는 키(Q, 1, Shift, E 등) 표시기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우하단의 기술 아이콘과 무기 모델링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탄 수 표시 UI의 위치가 옮겨졌습니다.
      - HP 막대의 세로 길이가 늘어났습니다.
      - 이제 적군을 처치하면 노란색 마름모가 아닌 빨간색 해골이 나타납니다.
      - 이제 UI가 약간 투명합니다.

   - 윈스턴의 주무기인 테슬라 캐논의 그래픽 효과가 바뀌었습니다. 링크

   - 몇몇 궁극기 사용시 대사를 포함 한 대사들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 이 때 변경 대사 중 한조, 파라, 위도우메이커의 궁극기 사용시 대사는 그다지 반응이 좋지 않습니다.

   - 솔저: 76의 기술 살펴보기와 게임플레이 미리보기 영상이 이 빌드에 기반합니다.


9-3. PAX EAST 2015 패치 노트

- 공통 업데이트 사항
   - 영웅 선택창이 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영웅이 가진 기술을 대략적으로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영웅의 난이도 평가 또한 표시됩니다.
   - 윈스턴, 바스티온, 라인하르트의 보호막이 이제 투사체를 가진 디버프와 CC 기술도 막습니다.

- 캐릭터 업데이트 사항
   - 바스티온
      - 설정: 경계에서 투사되는 전면 보호막이 이제 투사체를 가진 디버프와 CC 기술도 막습니다.
      - 설정: 전차 사용시 UI가 조금 더 로봇스럽게 바뀌었습니다. 지속 시간 게이지가 좌측으로 옮겨갔습니다.

   - 한조 
      - 이제 공격군이 아닌 수비군으로 분류됩니다.

   - 루시우
      - 등장했습니다.

   - 리퍼
      - 그림자 밟기의 이동 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망령화는 이제 시전 시 모든 디버프를 제거합니다.

   - 라인하르트
      - HP 막대 오른쪽에 방패 내구도 표시기를 추가했습니다.
      - 방패가 이제 투사체를 가진 디버프와 CC 기술도 막습니다.
      - 이제 화염 강타가 보호막 스킬을 뚫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

   - 토르비욘
      - 1단계 포탑의 발 당 피해가 20에서 14로 감소하였습니다.
      - 아군의 포탑은 이제 적을 인식했을 시 붉은색 레이저가 아닌 푸른색 레이저를 방출합니다.

   - 트레이서
      - 시간 역행은 이제 시전 시에 모든 디버프를 제거합니다.
      - 펄스 폭탄의 데미지가 520에서 45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윈스턴
      - 보호막 방출기가 투사하는 보호막이 이제 투사체를 가진 디버프와 CC 기술도 막습니다.

   - 자리야
      - 방벽 씌우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젠야타
      - 부조화의 구슬이 이제 투사형 보호막에 막힙니다.
      - 파괴의 구슬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 활성화 된 부조화의 구슬 및 조화의 구슬이 있을 경우, 각각 기술 아이콘 위에 화살표가 생깁니다.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와 눔바니 맵이 추가되었습니다.

- 루시우의 기술 살펴보기 및 게임플레이 미리보기 영상이 이 빌드에 기반합니다.


9-4. '쓰레기들'(Junkers) 패치 노트

- 공통 업데이트 사항
   - 치료킷 사용 후 재생성 시간(10초) 타이머를 보여줍니다.
   - 아누비스의 사원 맵의 공격팀 시작 지점 지형에 벽이 추가되었습니다. 링크
   - 점수창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링크
   - 점령 방식이 살짝 바뀌었습니다. 점령 표시기에 구분점이 생겼습니다. 링크
   - 궁극기 사용 중 사망 시, 남아있던 궁극기 게이지 잔량이 이제 증발하지 않고 그대로 보존됩니다.
   - 아군 부활 지점 출입구에 노란색 장막이 추가되었습니다. 표면에 노란색 +가 있습니다.

- 캐릭터 업데이트 사항
   - 정크랫
      - 등장했습니다.

   - 맥크리
      - 피스키퍼의 발당 피해량이 60에서 7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메르시
      - 수호 천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리퍼
      - 재장전 애니메이션과 죽음의 꽃 애니메이션이 변경되었습니다.
      - 망령화 사용시 이제 추가 이동 속도를 받습니다.
      - 그림자 밟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 로드호그
      - 등장했습니다.


9-4-1. 도라도 패치 노트 - 151016 트위치 베타 플레이 라이브 스트리밍 빌드


- 공통 업데이트 사항
   - 피격시 음향 효과가 더 잘들리게 끔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영웅별 개별 레벨링 시스템이 있다고 공개되었습니다.
      - 레벨링 보상은 스킨일 확률이 높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 Card Commendation이 추가되었습니다.
      - 게임이 끝난 후, 이색적인 기록을 거둔 플레이어 4명 중 1명에게 좋아요!(Like)가 가능합니다.
      - 카드에는 기록과 캐릭터, 이름이 같이 나오며, 카드를 클릭해 좋아할 수 있습니다.
      - 5표를 받은 카드는 "희귀(Rare)", 10표를 받으면 "전설(Legendary)" 등급을 받게 됩니다.
      - 다만 이 시스템의 보상은 아직 없습니다. 블리자드 측에서 아직 적절한 보상을 고민중이라고 합니다.
   - "On-Fire Bar"가 추가되었습니다.
   - 오버타임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게임 시간이 끝나면 오버타임 카운트에 들어갑니다.
      - 오브젝트에 붙어있을 시 카운트가 5초로 리셋됩니다.
      - 오브젝트에 붙은 공격팀 병력이 없어 리셋되지 않고 5초가 지날 시 공격팀이 패배합니다.
   - 대사 몇 개, 특히 궁극기 사용 시 대사가 몇 가지 더 추가 및 변경되었습니다.

- 캐릭터 업데이트 사항
   - 한조
      - 음파 화살의 구형 파동 이펙트가 더 투명하게 바뀌었습니다.

   - 루시우
      - 소리 방벽의 최대 지속 시간이 8초에서 6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맥크리
      - 피스키퍼의 발당 피해량이 60에서 7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메르시
      - 천사 강림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시메트라
      - 현재 설치된 소형 포탑 수를 알려주는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소형 포탑 설치 위치 알림 UI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광자 보호막을 씌울 시 나타나는 효과가 살짝 바뀌었습니다.
      - 충전 사격 투사체의 생김새가 살짝 바뀌었습니다.

   - 토르비욘
      - 2단계, 3단계 포탑의 체력이 각각 375 / 500에서 425 / 6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보유 고철량 UI와 포탑 체력 UI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대못 발사기 주 사격의 피해량이 40에서 55로 증가하였습니다.

   - 트레이서
      - 이제 펄스 폭탄의 폭발 범위 바깥에 있더라도 노란색 경고 표시가 뜹니다.

   - 자리야
      - HP가 체력 200 + 보호막 300에서 체력 200 + 보호막 2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방벽이 피해를 받으면 이제 붉은색 물결 효과가 발생합니다.
      - 중력자탄이 소리 방벽대지분쇄 시전을 비정상적으로 방해하는 버그를 고쳤습니다.

   - 이제 모든 방벽 기술에 피해를 입히거나 방벽이 피해를 입어도 궁극기 게이지가 차오르지 않습니다.
      - 쭉 말은 나왔었지만, 실제로 적용된건 이게 첫번째 빌드입니다.

   - 로켓 런쳐, 방패들기, 보호막 투사기, 천사 강림의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 정크랫 / 로드호그의 기술 미리보기 영상이 이 빌드에 기반합니다.

- 도라도 맵이 추가되었습나다.


9-5. 1차 클베 패치 노트


공통 업데이트 사항
   - 이제 여러가지 행동을 취할 때 얻은 Fire 수치가 같이 나옵니다.
      - 예시 : 처치, 방벽으로 피해 방어, 치유, 목표 수행
      - 수레를 미는 플레이어는 2초마다 10 Fire를 얻습니다.
   - 같이 아군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Battle.net 친구는 이름이 파란색 대신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 영웅별 레벨링 시스템이 사라졌습니다. 완벽히 빼버린건지는 지켜봐야합니다.

- 캐릭터 업데이트 사항
   - 바스티온
      - 설정: 전차 사용 시 발사하는 포탄의 피해량이 175에서 19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파라
      - 팔콘 로켓 런쳐는 이제 헤드샷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 솔저: 76
      - 나선 로켓은 이제 헤드샷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 시메트라
      - 광자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순간이동기의 사용 횟수 제한이 10회에서 6회로 감소하였습니다.

   - 위도우메이커
      - 고글 디자인과 얼굴 생김새가 살짝 바뀌었습니다. 다만 얼굴은 각도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 폭발물 계열 기술과 무장들엔 이제 헤드샷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감시기지: 지브롤터 맵에 새 체크포인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하지만 점령시 추가 시간이 체크포인트마다 3분에서 2분으로 감소하였기에, 최대 게임 시간은 변함이 없습니다.

- 하나무라 맵의 거점 1 뒤쪽의 발코니에 벽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는 방어팀이 부활 지점의 2번째 출구에서 안전하게 장거리 피해를 가하는걸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 아누비스의 사원 맵의 거점 2 오른쪽이 조금이지만 재설계되었습니다.
   - 별도의 이동기가 없는 영웅도 쉽게 벽을 타고 오를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9-6. 2015 블리즈컨 패치 노트 (151109 패치)


캐릭터 업데이트 사항
   - D.VA
      - 등장했습니다.

   - 겐지
      - 등장했습니다.

   - 맥크리
      - 피스키퍼도 이제 거리에 따른 피해량 감소를 적용받습니다.
      - 황야의 무법자의 최대 조준 가능 시간이 10초에서 6초로 감소했습니다.

   - 메이
      - 등장했습니다.

   - 메르시
      - 부활은 이제 시전 동작이 시작할 때가 아닌 끝날 때 아군들을 살려냅니다.

   - 파라
      - 팔콘 로켓 런쳐의 공격 속도가 초당 1회에서 4초간 3회로 줄어들었습니다.

   - 시메트라
      - 광자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8초에서 2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소형 포탑의 충전 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위도우메이커
      - 이제 궁극기 사용 중 궁극기 게이지를 채울 수 없습니다.

헐리우드 맵이 추가되었습니다.


9-6-1. 이후 베타 빌드 내 소규모 패치 노트


위에 써있는 그대로입니다. 캐릭터 분야와 체감할 수 있는(?) 시스템 변화만을 기록합니다.

날짜 기준은 북미입니다.

- 151117   링크
   - 게임 후 평가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추후 매치메이킹에 반영됩니다.
   - 커스텀 게임의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별도의 로딩화면은 덤입니다.
   - D.VAPlay of the Game(PotG)를 받을 경우 잘못된 부분을 잘라서 보여주는 버그를 고쳤습니다.

- 151118   링크
   - 채팅시 이제 실명이 나가지 않습니다.
   - 보이스 챗 입장/퇴장시 이제 배틀 태그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메이 : 이제 메이 여럿이 한명의 적을 공격하더라도 동결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아지지 않습니다.

- 151120   링크
   - 게임 후 평가 시스템에서 이제 어떤 선택지가 좋고 나쁘고 중간인지를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 겐지 : 질풍참의 지속 피해가 사라졌지만, 최초 피해가 30에서 50으로 증가했습니다.
   - 메이 : 이제 눈보라 지속 시간 중엔 궁극기 게이지를 채울 수 없습니다.
   - 메르시 : 피해 증진의 추가 피해 %50%에서 30%로 감소했습니다.
      - 또한 부활이 애니메이션을 시작할 때 부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돌아갔습니다.
   - 위도우메이커 : 죽음의 입맞춤의 저격시 최대 피해가 170에서 150으로 감소했습니다.
      - 또한 저격이 이제 장탄 1발이 아닌 3발을 잡아먹습니다.

- 151202   링크
   - 메이&토르비욘 : 빙벽이 토르비욘의 포탑과 겹쳤을 때 포탑이 부숴져 버리는 버그를 고쳤습니다.
   - 보이스 챗이 활성화되어 있음에도 아이콘이 회색으로 표시되는 버그를 고쳤습니다.
   - 오버워치 내에서 음성 자동 차단을 설정할 시 Battle.net 친구 목록이 몽땅 삭제되는 버그를 고쳤습니다. (?)
   - 메이&트레이서 : 매치 시작 전, 파괴된 빙벽 위로 시간 역행을 사용 시 부활 지점 밖으로 이동하는 버그를 고쳤습니다.
   - '왕의 길' 맵에서 공격팀이 매치 시작 전에 특정한 방법으로 부활 지점 밖으로 이동할 수 있던 버그를 고쳤습니다.

- 151210
   - 1차 베타가 종료되었습니다. 2차는 내년 1월 중순 이후로 계획되어있으며, 개발 상태에 따라 미뤄질 수 있습니다.


9-7. 2차 클베 패치 노트 링크


- 새로운 맵 유형 : Control (32선승 단일 거점 점령 (언덕의 왕 = King of the Hills))
   - Control 맵 추가 - 네팔, 리장 탑

- 새로운 게임 모드 : vs. A.I.

- 새로운 게임 컨텐츠 : 레벨링 시스템
   - 게임을 플레이 함에 따라 경험치를 얻습니다.
   - 레벨업시 루트 박스(전리품 상자)를 하나 얻으며, 상자 안에서 다양한 치장용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상자는 이 외에도 인게임 화폐로도 구매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 커스텀 게임
   - Private Game의 명칭이 Custom Game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친구가 있는 커스텀 게임에 입장하려면 단순히 리스트에서 친구를 우클릭하면 됩니다.
   - 이제 커스텀 게임 내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 변경 유형 - 무작위 / 순서대로 / 바꾸지 않음 
            - 맵 풀도 설정 가능합니다.
         - 로비 복귀 - 돌아가지 않음 / 게임 이후 / 미러전 이후
      - 영웅
         - 영웅 중복 제한 - 없음 / 팀당 최대 1 / 팀당 최대 2 / 전체 최대 1 / 전체 최대 2
         - 역할 중복 제한 - 없음 / 팀당 최대 2
         - 영웅 변경 가능 여부 - 가능 / 불가능
         - 부활 시 무작위 영웅으로 변경 - 활성화 / 비활성화
         - 영웅 풀도 설정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방장이 밴 카드 쓸 수 있다구요.
      - 게임
         - 커스텀 게임을 이제 모의전(Skirmish) 모드로 팔 수 있습니다.
         - 이제 HP / 피해량 / 치유량 / 궁극기 충전 속도 / 부활 시간 /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스킨 / HP / 킬캠 / 킬피드 / 헤드샷만 판정 옵션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 자동 팀 밸런싱 사용 유무 - 자동(사용) / 쓰지않음
         - 팀 밸런싱 발생 시점 - 게임 이후 / 미러전 이후

   - 커스텀 게임에서 쓸 수 있는 A.I. 플레이어도 패치 됐습니다.
      - 이제 아군 A.I. 플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적군 A.I. 플레이어의 캐릭터를 정해줄 수 있습니다.
      - A.I. 플레이어 각각의 플레이 수준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 이제 모든 게임 모드에서 A.I. 플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 게임 관전 모드도 패치 됐습니다.
      - 이제 3인칭 시점에서 마우스 휠로 배율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 3인칭 시점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누를 시 카메라 고정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이제 3인칭 관전 시 시점이 대상 플레이어가 보고 있는 곳으로 향하게 됩니다.

- 그 외
   - 연습장이 추가됐습니다. 아직 개발이 완전히 끝나진 않았습니다.
   - 프로필 시스템이 추가됐습니다. 역시 아직 개발중입니다.
   - AMD CrossfireNVIDIA SLI를 이제 지원합니다.
   - 카플란 씨의 수염이 처음 상태로 초기화 되었습니다.

캐릭터 업데이트 사항
   - 공통
      - 이제 보호막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빠른 근접 공격은 재장전을 초기화시키는 대신 일시정지 시키게 됩니다.
      - 이제 재장전 동작 중에 탄창이 장전됩니다.
      - 적군 스킬의 색상을 더 구분이 쉽게, 총구 화염을 방해되지 않게 조절했습니다.
      - 루시우의 치유 오라, 수레같은 간접적인 치유 효과를 받고 있을 시 더 알아채기 쉽게 효과음을 조절했습니다.
      - 무적인 적을 공격하고 있음을 더 알기 쉽게끔 효과음을 조절했습니다.
      - 멀리서 발생한 폭음이 더 잘 들리도록 조절했습니다.
      - 대형 치료 킷의 재생성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 궁극기 관련
      - 이제 피해를 입는 것으로 궁극기 게이지를 채울 순 없습니다.
      - 남아있는 수단에 더해, 이제 모든 영웅은 궁극기 게이지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별도로 조금씩 더 얻습니다.
      - 그에 따라, 몇몇 영웅들의 궁극기 게이지의 수치 요구량을 조정했습니다.

   - 바스티온
      - 기본 체력에 방어 50이 더 추가됐습니다.
      - 설정: 수색
         - 최소 산탄도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최대 산탄도가 10% 증가했습니다.
         - 하지만 산탄도 감소가 이제 더 빨리 시작됩니다.
         - 이젠 거리에 따른 피해량 감소가 적용됩니다.
      - 설정: 경계
         - 설정: 수색에서 설정: 경계로 변경 시 소요 시간이 1초에서 0.5초로 감소했습니다.
         - 회전 각도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 산탄도가 20% 감소했습니다.
         - 재장전 시간이 2.5초에서 2초로 감소했습니다.
         - 탄환의 피해량이 33% 감소했습니다.
         - 전면 방벽이 사라졌습니다. 대신 방어 300을 얻습니다.
         - 바스티온의 후면에 약점인 핵이 노출됩니다. 여기에 피해를 입을 시 피해량이 3배로 증가합니다.
      - 자가 수리의 치유량이 초당 100에서 초당 최대 체력의 25%로 변경됐습니다.
      - 설정: 전차의 피해량이 195에서 205로 증가했습니다.

   - D.VA
      - D.VA의 로봇이 이제 파일럿의 비상 탈출 직후 바로 사라집니다.
      - 방어 매트릭스
         - 범위가 약 50% 감소했습니다.
         - 범위가 원뿔보다는 원기둥에 더 가깝게 바뀌었습니다.

   - 한조
      - 다발 화살의 반사 패턴을 고정시켰습니다.
      - 이제 음파 화살을 적군의 몸이나 방벽에 붙일 수 있습니다.
      - 용의 일격 시전 중 이제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 맥크리
      - 이제 피스키퍼의 패닝으로 헤드샷을 할 수 없습니다.

   - 메르시
      - 수호 천사를 이제 사망한 아군의 부활 타이머에도 쓸 수 있습니다.
      - 부활
         - 궁극기 게이지 수치 요구량이 25% 감소했습니다.
         - 시전 소요 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 효과 범위가 40m에서 15m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시전 중에도 카메라 회전이 가능합니다.

   - 파라
      - 이제 걸을 수 없는 표면을 미끄러지는 중에는 호버 추진기의 연료가 차오르지 않습니다.
      - 충격탄의 피해량이 1에서 0으로 감소했습니다.

   - 라인하르트
      - 대지분쇄
         - 피해량이 50% 감소했습니다.
         - 효과 범위의 너비가 40% 줄어들었습니다.
         - 이제 시전 중에도 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 자리야의 중력자탄에 붙잡힌 채로 사용 시, 이제 허공에서 시전하지 않고 바닥에 즉시 착지해 시전합니다.

   - 로드호그
      - 갈고리 사슬의 기절 시간이 약간 증가했습니다.

   - 솔저: 76
      - 펄스 소총
         - 조준용 십자선이 추가됐습니다.
         - 장거리 교전시 피해량 하락이 이제 적용됩니다.
         - 산탄도 감소가 사격을 중지하면 즉시 시작됩니다.
         - 기존에 비해 연사 시작시 상대적으로 산탄도가 낮지만, 이후엔 기존에 비해 부정확하게 됩니다.
            - 단순한 선형 상승에서 오목한 곡선형으로 바꾼 듯 합니다.

   - 시메트라
      - 이제 감시 포탑으로 방벽에 피해를 입혀도 궁극기 게이지를 얻을 수 없습니다.
      - 순간이동기의 궁극기 게이지 수치 요구량이 40% 감소했습니다.
         - 하지만 이제 순간이동기가 이미 활성화 되어있으면 궁극기 게이지를 얻을 수 없습니다.

   - 토르비욘
      - 이제 포탑이 방벽에 피해를 입혀도 궁극기 게이지를 얻을 수 없습니다.
      - 고철의 최대 보유량이 100에서 200으로 증가했지만, 한번에 줍는 고철의 양이 3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 또한 떨어져있는 고철의 위치를 더 쉽게 볼 수 있게끔 표시자를 추가했습니다.
      - 대못 발사기
         - 주 사격의 피해량이 25% 증가했지만 발사 속도가 20% 감소했습니다.
         - 보조 사격의 피해량이 50% 증가했지만 발사 속도가 33% 감소했습니다.
            - 이제 보조 사격은 투사체를 발사하며, 최소 사거리에서 더 적은 피해를 입힙니다.
      - 포탑 조립
         - 포탑 업그레이드는 이제 고철을 소모하지 않으며, 더 빨리 이뤄집니다.
         - 총알의 피해량이 15% 증가했습니다.
         - 1단계 포탑의 체력이 250에서 150으로 2단계 포탑의 체력은 425에서 300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2단계 포탑을 망치로 패서 3단계 포탑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없습니다.
      - 방어구 팩
         - 재사용 대기 시간이 사라졌으며, 이제 팩이 적군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 팩 소모시 얻는 방어 50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 초고열 용광로
         - 이제 사용시 고철을 얻지도 않으며, 스킬들의 고철 소모값을 0으로 감소시키지도 않습니다.
         - 이제 이동하며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지속 시간 동안 2단계 포탑이 3단계 포탑으로 대체됩니다. 지속 시간이 끝나면 2단계로 돌아갑니다.
            - 3단계 포탑
               - 총알 발사 속도가 25% 감소했습니다.
               - 로켓의 피해량이 50%, 발사 속도가 33%, 폭발 범위가 40% 감소했지만, 이제 한번에 4발을 발사합니다.
               - 로켓은 이제 더이상 넉백을 가하지 않습니다.
               - 체력이 600에서 800으로 증가했습니다.

- UI 업데이트 사항
   - 메인 메뉴, 친구 메뉴, 옵션 메뉴의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 게임 옵션
      - 게임 플레이 옵션에 "킬캠 보지 않기"와 "킬피드 보이기" 옵션이 추가됐습니다.
      - 음악, 효과음, 보이스챗의 볼륨 조절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 인게임 UI
      - 모든 영웅의 점수창 표기 정보가 바뀌었습니다.

   - 사회생활 옵션
      - 몇몇 영웅들에게 새로운 칭찬 멘트가 추가됐습니다.
      - 이제 게임 종료 후 투표에서 둘 이상의 칭찬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이제 유저들이 다른 보이스 채널에 말하고 있으면 화면에 알림이 뜹니다.

- 버그 수정
   - 이제 컨트롤러를 연결하도고 메뉴를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 전체 화면과 창 모드를 오갈 시 더 매끄럽게 전환되도록 손봤습니다.
   - 모든 맵에 대해 최적화를 수행했습니다. 특히 눔바니요.
   - 모든 맵에 걸쳐 캐릭터 충돌 판정을 손봤습니다.
   - 한조가 활을 매긴채로 방해를 당해 취소됐을 시, 다시 좌클릭을 하지 않아도 이제 활을 다시 매깁니다.
   - 정크랫의 죽이는 타이어가 이제 경사진 표면을 뚫고 추락하지 않습니다.
   - 라인하르트의 화염 강타가 이제 절대로 헤드샷 판정을 받지 않습니다.


9-7-1. 이후 베타 빌드 내 소규모 패치 노트

위에 써있는 그대로입니다. 캐릭터 분야와 인게임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시스템 변화만을 기록합니다.

날짜 기준은 국내입니다.

- 160219
   - 바스티온
      - 설정: 수색
         - 최대 산탄도가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설정: 경계
         - 이제 추가 방어력을 주지 않습니다.
         - 160209에 이뤄진 피해량 너프가 롤백됐습니다.
   - D.Va
      - D.Va의 로봇이 이제 소환 직후엔 움직이거나, 에임핵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 자폭
         - D.Va가 파일럿 상태이거나, 사망했을 시에도 시간에 따라 자폭의 궁극기 게이지를 정상적으로 얻습니다.
      - 로봇 소환
         - 궁극기의 수치 요구량이 20% 감소했습니다.
   - 메이: 보조 사격의 탄환 소모량이 50에서 40으로 감소했습니다.
   - 메르시: 수호 천사가 다시 살아있는 아군만을 타게팅하게끔 롤백했습니다.
   - 토르비욘
      - 포탑이 쏘는 총알의 피해량이 16에서 14로 감소했습니다.
      - 한번에 수리되는 체력이 100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 대못 발사기
         - 최대 장탄량이 20에서 18으로 감소했습니다.
         - 보조 사격의 탄환 소모량이 5에서 3으로 감소했습니다.

- 160301
   - 1~2명만 붙어있을 시 수레의 이동 속도를 늘렸습니다. 최대 이동 속도는 변함 없습니다.
   - 바스티온: 이제 변신중에도 에임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핵 피격시 피해량 증가율이 300%에서 200%로 감소했습니다.
   - 겐지, 루시우: 체력이 200에서 150으로 감소했습니다.
   - 정크랫: 죽음의 타이어의 체력이 50에서 150으로 증가했습니다.
      - 하지만 이제 파괴당할 시 폭발하지 않으며, 거리에 따른 확산 피해량 감소율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메이
      - 냉각총: 이제 동결 효과 시작시부터 약간의 이동 속도 감소가 적용됩니다.
      - 눈보라: 이제 방벽과 수레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 메르시: 수호 천사가 다시 죽은 아군의 영혼을 타게팅할 수 있게끔 또 롤백했습니다.
   - 윈스턴: 방벽 생성기의 체력이 1000에서 600으로 감소했으며, 이제 쿨타임이 방벽 소멸 후부터 감소합니다. 
   - 자리야: '방벽 씌우기'의 방벽의 유지 시간이 4초에서 2초로 감소했습니다.
   - 젠야타: 조화의 구슬, 부조화의 구슬이 돌아올 때도 알림을 받게 바뀌었습니다.

- 160309
   - 새로운 맵 - 일리오스가 추가됐습니다.
   - 프로필 기록이 한번 싹 리셋됐습니다. 단 매치메이킹용 평가서, 레벨, 수집품, 현재 경험치는 초기화되지 않았습니다.
   - 눔바니 맵 전역에 걸쳐 텍스쳐를 조정했습니다.
   - 아누비스의 사원 거점 B로 들어가는 입구에 샛길이 추가됐습니다.
   - 모든 맵에 걸쳐 치료 킷의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 정크랫 : 죽음의 타이어의 수치 요구량이 25% 증가했습니다.
   - 루시우
      - 체력이 150에서 200으로 롤백됏습니다.
      - 음파 증폭기의 피해량이 25% 감소했으며, 투사체가 약간 작아졌습니다.
      - 소리 방벽의 수치 요구량이 25% 증가했습니다.
   - 메이 : 냉각총 보조 사격의 사격 속도가 25%, 투사체 속도가 50% 증가, 소모 탄약이 4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젠야타
      - 이제 같은 팀 젠야타의 부조화의 구슬 / 조화의 구슬들끼리는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 초월의 수치 요구량이 25% 증가했습니다.   

- 160318
   - 빠른 근접 공격(V) : 피해량이 50에서 30으로 감소했습니다.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도 1.5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 바스티온 : 설정: 전차 지속시간 10초에서 8초로 감소.
   - 겐지 : 체력이 150에서 다시 200으로 증가했습니다. 수리검의 피해량이 20% 감소했습니다.
   - 한조 : 이제 갈래 화살의 조각들은 헤드샷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 정크랫 : 죽이는 타이어의 체력이 150에서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 메이
      - 냉각총
         - 주 사격 : 빙결까지 걸리는 시간이 15% 감소했습니다.
         - 보조 사격 : 발사 속도가 15% 감소했습니다. 더해서 이제 거리에 따른 피해량 감소가 적용됩니다.
   - 시메트라 : 순간이동기의 수치 요구량이 30% 증가했습니다.
   - 윈스턴 : 점프 팩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8초에서 6초로 감소했습니다.
   - 자리야 : 입자포의 최소 피해량이 25% 증가했습니다.
   - 젠야타 : 이제 무적기(급속 냉각, 자리야의 방벽, 초월)로도 부조화의 구슬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160323
   - 새로운 맵 - 66번 국도가 추가됐습니다.
   - PotG에 새로운 기준들이 추가됐습니다.
   - 하이라이트와 주간 난투 모드, 업적이 도입됐습니다.
   - 네팔 맵의 지형이 약간 변경됐습니다.
   - 다음 기술들은 이제 적용 대상 확인 시 수레를 무시합니다.
      - 루시우 : 음악과 소리 방벽
      - 메이 : 눈보라
      - 라인하르트 : 대지 분쇄
      - 솔저: 76 : 생체장
      - 젠야타 : 초월
   - 젠야타 : 이제 (부)조화의 구슬이, 대상과의 직선을 3초간 장애물이 가로막고 있으면 돌아옵니다.
   - 이제 결정타 대신 치유량이 공통적으로 집계됩니다.
      - 이에 따라 여러 영웅들의 고유 표기 정보가 변경됐습니다.

- 160405
   - 등급전과 주간 난투 모드가 추가됐습니다.
   - Control 맵에서 이제 라운드 별 맵 순서가 고정되어있지 않고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 더해서 모든 맵의 고유의 이름을 가지게 됩니다.
   - 리장 타워의 컨트롤 센터 (실내전), 66번 국도 맵의 구조가 조정 되었습니다.
   - 메이 : 이제 빙벽 단축키를 다시 눌러 설치 후에도 임의로 철거가 가능합니다.
   - 메르시
      - 카두세우스 블라스터 : 이제 2초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재장전됩니다.
      - 카두세우스 스태프 : 이제 대상은 그대로 두고 빔의 종류를 바꿀때는 해당 대상을 타겟할 필요가 없습니다.
      - 수호 천사 : 사거리가 살짝 증가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도 2초에서 1.5초로 감소했습니다.
         - 거기에 더해 이제 파괴 가능한 장애물에 막히지 않으며, 이동중 다시 한번 사용해 취소가 가능합니다.
   - 시메트라 : 광자 보호막의 보호막 양이 50에서 25로 줄었습니다.
   - 토르비욘 : 대못 발사기가 이제 3초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재장전됩니다.
   - 이제 옵션에서 캐릭터별 고유 설정을 사용 가능합니다.
      - 더해서 몇몇 캐릭터에게 토글 유무 설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위도우메이커는 여기에 더해 조준시 별도로 마우스 감도를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160414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맵 양 거점의 점령시 필요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 왕의 길 첫번째 거점의 점령시 필요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 맥크리 : 섬광탄의 기절 시간이 0.2초 증가했지만, 섬광탄 사용과 추후 사격간 최소 딜레이도 0.2초 증가했습니다.
   - 라인하르트 : 이제 여타 모든 캐릭터와 같이, 대지분쇄로 궁극기를 채울 수 없습니다.
   - 로드호그
      - 갈고리 사슬 : 이제 작은 캐릭터는 더 가까이 끌어당깁니다.
      - 돼재앙 : 이동속도 패널티가 조금 완화되었습니다.
   - 캐릭터별 고유 설정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루시우 : 누르고 있는 동안 분위기 전환!
      - 메르시 : 수호천사 사용시 광선 대상자 우선
      - 솔저: 76 / 자리야 : 아군 HP바 표시

- 160421
   - 맥크리 : 난사 발사 후 딜레이가 0.3초에서 0.75초로 증가했습니다.
   - 젠야타 : 조화의 구슬의 힐량이 초당 25에서 초당 30으로 증가했습니다.

9-8. 오픈 베타 (5.3~5.9)

오픈 베타에 들어오면서 서버에 힘을 쏟았는지, 눈에 띌만한 시스템 및 밸런스 변화는 없었습니다.

아마 오픈 베타 내내 이렇게 갈 듯 싶습니다. 아이 편해라

9-9. 출시 이후 (5.24~)

이 부분 내용은 본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