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플을 하다보니 같은 능력의 포켓몬이라도 타입에 따라 평가를 다르게 내리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서 타입별로 대충 정리를 한번 해봤습니다. 실제 써본 포켓몬에 이 포켓몬 빨리 나오면 좋겠다는 이벤트 포켓몬을 추가했습니다. 노말타입의 경우 아르세우스 콤보 조합이 있으나 일본에서도 탑랭커들만 사용하는 조합이기에 제외했습니다.
 
 불 타입
상성: 벌레, 강철, 풀, 얼음
>80공도 많고 70공에 좋은 능력도 많아서 별로 고민되지 않는 타입입니다. 
레시라무(80/배리어제거+): 공격력도 80에 스킬도 매우 유용한 배리어+입니다.
칠색조(80/5개의힘+): 능력이 좋은건 아니지만 80공이라 유용합니다.
히드런(80/마지막힘): 얻기 쉬운 80공입니다.
마폭시(70/송화): 송화는 1.2배지만 다른 콤보류 스킬에 비해 발동률이 좋고 콤보류스킬은 한타입으로 도배해야되는 약점이 있는데 불타입은 워낙 뎁쓰가 두꺼워서 약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윈디(70/4개의힘+):S급 350개를 달성하면 만날 수 있습니다.. 다른 타입이었다면 얻고 싶어했겠지만 불타입이라 그냥 좋은 포켓몬 정도입니다.
파이어(70/4개의힘):준수한 공격력에 준수한능력에 초반에 얻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 유용한 좋은 백업이라는 느낌입니다.
번치코(70/연속공격): 메가진화가 없을 때는 평범한 능력의 70공이지만 능력좋은 메가몬 입니다.
리자몽(60/화상입히기): 현재 스마트폰 버전에 구현된 유일한 불타입 메가몬입니다. 나이트가 없다면 초반에만 쓰입니다.
파이어로(60/블럭무너뜨리기+): 60공이지만 능력이 블럭무너뜨리기+입니다. 강철스테이지의 경우 메탈블럭을 통한 방해가 많기 때문에 유용할겁니다. 땅타입 골루그가 동일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불꽃파티를 깨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벤트몹이고 기다리는 몬 중에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등등 워낙 뎁쓰가 넓습니다.

 풀 타입
상성: 땅, 바위, 물
>80공이 존재하지 않고 공격적인 스킬을 가진 포켓몬도 별로 없습니다만. 70공자체는 다양하고 찌르는 약점자체가 다른 타입으로도 찌를 수 있어서 풀타입이 단독으로 쓰이는 경우는 없어서 부족함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비리디온(70/4개의힘+): 70공의 최상급 스킬인 4+입니다. EX에서 구할 수 있는 만큼 획득도 무난합니다.
나무킹(70/파워드레인): 확률은 낮지만 일단 터지면 대박인 파워드레인입니다. 랭킹전에선 터지면 눈물납니다. 풀타입이 워낙 고만고만 하다보니 이왕이면 나중에 메진이 생길 나무킹을 쓰는 경향도 있습니다.
쉐이미(70/잠재우기): 이벤트몬이고 상대방의 방해를 막고 데미지도 늘려주는 잠재우기 입니다. 있으면 쓰임새가 있겠다 정도입니다.

 이상해꽃(60/파워드레인): 메가몬이지만 거의 쓸일은 없습니다. 관상용 메가몬입니다.
그 외에 등등 70라인이 있지만 고만고만 한데다가 풀타입이 4마리가 쓰이지 않아서 주로 비리디온과 나무킹만 사용합니다.

 물 타입
상성: 땅, 바위, 불꽃
>80공은 한마리고 70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격적인 스킬은 거의 없고 유틸성 스킬이 많습니다.
펄기아(80/배리어제거+): 80공에 유용한 스킬.. 기다리고 있는 이벤트몬 입니다.
마나피(70/교체+): 이벤트 포켓몬. 애매하다고 볼수 있는 교체+이기는 한데 물타입에 블럭무너뜨리기+가 없기때문에 메탈블럭 제거용으로 사용됩니다. 그냥 쓸만한 정도 입니다.
개굴닌자(70/잊게만들기): 방해를 늦추는 역할을 합니다. 엄청 좋은건 아닌데 물타입에 공격 스킬이 거의 없어 자주 쓰게 됩니다.
대짱이(70/연속공격): 3ds버전에서 이지만 메가몬이 나왔고 메진능력도 좋습니다. 번치코와 동급인 연속공격이지만 물타입의 그나마 공격적인 스킬이라 자주 씁니다.
밀로틱(70/방해없애기+):초보 때 가졌던 방해업애기+에대한 환상을 깨준 밀로틱입니다. 물타입인데 색깔이 특별해서 시간제한에 자주 끌려갑니다.
거북왕(60/방해없애기+): 물타입 메가몬. 자주 사용되진 않지만 이상해꽃처럼 관상용은 아닙니다.
피오네(60/무리만들기): 60공이지만 물타입에 희귀한 상급 공격스킬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방해가 없는 곳에서 뎀딜용으로 사용됩니다.
그 외 ... 공격류 스킬인데 5개류라....

 전기 타입
상성: 비행, 물
>뎁쓰가 부족한 편이지만 공격적인 스킬이 있는 편이고 제크로무를 제외하면 이벤트는 별로 없는 만큼 무난한 편입니다. 
제크로무(80/블럭부너뜨리기+): 전기타입 유일한 80공에 최상급스킬. 제가 셔플을 시작하기 직전에 끝나버린 이벤트기에 다시 보려면 한참걸리겠지만 꼭 가지고 싶은 포켓몬 입니다.
자포코일(70/4개의힘+): 말이 필요없는 70공 4+ 입니다. 획득시기는 늦겠지만 일단 메인스테이지에서 획득할 수 있는 최상급 몬입니다.
썬더(70/4개의힘): 자포코일 전까지 전기타입 에이스에 자포코일이 있어도 자주 쓰입니다. 친구인 파이어, 프리저와는 다르게 전기라는 이유로 중용됩니다.
전룡(70/드래곤콤보): 스킬은 발동도 안하지만 전기타입 메가몬. 메진이 늦고 궤적이 랜덤이라 두줄기의 번개가 겹치는 일이 많지만 썬볼이 없는이상 계속 쓰입니다.
썬더볼트(60/연속공격): 전기타입 메가몬. 많은 분들이 메가전룡의 마이너 버전 정도로 알고 계시지만 메진속도가 전룡보다 빠르고, 번개의 시작위치만 랜덤일뿐 궤적이 일정하기 때문에 번개가 겹치지 않아 장애물 제거에 효율적이라 10 낮은 공격력에도 불구하고 전룡보다 많이 사용됩니다.
데덴네(60/메가파워): 70 전기몬을 얻기 힘든 초반에 훌륭한 전룡 도우미.

 비행 타입
상성: 격투, 벌레, 풀
>스카이콤보를 위해 존재하는 타입~
루기아(80/뿌리치기+): 80공의 포켓몬. 뿌리치기+는 메인스테이지에서 굉장히 유용하다.
보만다(80/연속공격): 메인에서 얻을 수 있는 80공
워글(70/스카이콤보): 비행타입의 존재이유. 확률은 낮지만 2배라는 데미지는 노말콤보 다음. 워글의 존재 때문에 비행타입은 스킬을 잘 따지지 않는다.
쉐이미스카이폼(70/4개의힘+): 최상급 구성. 주전으로 쓰였고 유용하지만 비행팟의 첫스킬은 항상 스카이 콤보를 노리기 때문에 루기아에게 주전을 뺏길듯하지만 좋은 포켓몬인건 확실하다.

 벌레 타입
상성: 풀, 에스퍼, 악
>주로 공격적인 스킬이 주류를 이루는데다 이벤트 보다는 메인과 EX에 분포해 구하기 쉽다.
게노섹트(80/무리만들기): 80공에 거의 주지 않는 상급 공격스킬을 장착한 뎀딜 특화.
헤라크로스(70/무리만들기): 능력 자체로도 상급. 메가몬은 덤. 최상급 메가몬이라 하긴 그렇지만 자주 쓰이는 메가몬.
쁘사이져(70/4개의힘): 준수한 능력에 향후 메진 가능성도 있지만 왠지 자주 쓰이지 않는다.
불카모스(70/메가파워):준수한 파워에 좋은 능력인데 얘를 얻을쯤에 스라크, 핫삼이 육성되어 있어서 안쓰인 비운의 포켓몬.. 자동설정하면 레벨이 딸려서 안나오는데 또 수동으로 지정해줄 만큼은 아니라 아직도 레벨1이지만 이건 개인적인거고 스라크, 핫삼보다는 상급.
스라크,핫삼(70/벌레의알림): 비교적 초반부에 얻을 수 있는 70공이라 자주 쓰인다.

 땅 타입
상성: 독, 바위, 강철, 불꽃, 전기
>무려 5개의 타입을 찌를 수 있고, 전기를 찌를 수 있는 유일한 타입이라 엄청나게 중요하지만 유저들을 편하게 해주기 싫었는지 포켓몬 라인이 빈약하다. 70공이라면 감사하고 써야할 정도.
한카리아스(80/드래곤발톱): 땅타입 최고 존엄. 포켓몬 자체만으로도 땅타입 최고 스펙인데 메가몬이다.. 한국유저들이 기다리는 메가몬 No.2
랜드로스(80/5개의힘+): 빈약한 땅타입에 80공이라는 이유만으로 충분하다.
폭타(70/4개의힘): 다른 타입이었다면 준수한 정도지만 땅타입 기준으로는 주전급이다.
그란돈(70/흔들기): 발동률은 낮다. 하지만 땅타입..
몰드류(70/5개의힘): 드디어 이벤트가 아닌 70몬.. 5개의 힘이 터질일은 거의 없지만 메인에서 70몬을 구할 수 있는 것만 해도 감사해야된다...
악비아르(70/업다운): 업다운은 설명만 좋아보이나 복불복이라 데미지가 줄어드는 경우도 많다. 나름 메인스테이지 출신이지만 349스테이지. 업다운은 가끔 역캐리해서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개인 체감으로는 쓸만한 스킬.. 물론 다른 타입의 업다운은 안쓴다...
글라이온(70/바위없애기+): S급을 280개를 뚫어야 열리는 귀족에 스킬도 잉여 중의 잉여.. 하지만 랜드로스가 나오기전 70족 3마리를 맞추기위해 잡은 포켓몬.. 얘가 추천목록에 있는 것 자체가 땅타입이 얼마나 암울한지 알 수 있다.
골루그(60/블록무너뜨리기+): 60공인 주제에 340스테이지지만 능력때문에 종종 쓰인다.
 쓸만한건 죄다 이벤트, 이벤트가 아니라도 극후반에 분포해서 몰드류를 제외하면 를 엄청 오래 사용한다.

 바위 타입
상성: 비행, 벌레, 불꽃, 얼음
>프테라라는 메가몬이 있지만 프테라는 바위타입이라기보단 방해 때문에 채용되므로 바위타입은 훌륭한 서브라는 느낌.
마기라스(80/뿌리치기):유일한 80공인데 메인 출신. 여기저기 많이 쓰인다. 스킬도 나름 쓸모있다.
테라키온(70/4개의힘+): 우수함의 상징인 70/4+. EX에서 구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기가이어스(70/블럭무너뜨리기+): 이벤트라는게 안타까운 능력. 좋은 능력에 70공까지 갖추고 있다.
아마루르가(70/논스톱): 초반부에 구할 수 있는 70공. 엄청 자주 쓰게 된다.
 프테라(60/먹구름제거): 바위타입이라 쓰인다기 보다는 메탈블럭 저격용 메가몬. 방해가 없는 곳에선 메가몬 역할을 전혀 할 수 없다. 제거한 블록당 데미지 50

 격투 타입
상성: 노말, 바위, 강철, 얼음, 악
>격투도 5개 약점을 찌르는데다가 노말을 저격할 수 있는 유일한 타입. 역시 유용하면 포켓몬이 부족한건 진리. 80족의 부재와 70족의 숫자부족.. 다른 타입과 다르게 땅타입처럼 4마리를 모두 격투로 채워야 할 경우가 많아서 부족함을 느끼게 된다.
 루카리오(70/총공격): 메인스테이지 불도저. 피통이 커져서 콤보가 중요해지는 300스테이지 이후에서 힘은 조금 빠지지만 한국유저들이 기다리는 메가몬 부동의 No.1 말이 필요없다. 
엘레이드(70/블럭무너뜨리기+): 그냥 70공이면 감사한 격투라인에서 최상급 능력까지.. 바위와 강철이 워낙 메탈블럭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엄청나게 유용하다.
괴력몬(70/뿌리치기): 이벤트 70몬. 70공이 4마리인 격투에서 쓰일 수 밖에 없다.
노보청(70/마지막힘): 그냥 메인에서 건질 수 있는 70공이라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
케르디오각오폼(60/4개의힘+): 60공이지만 4힘+. 주로 37스테이지 나옹을 원할때 원턴킬할 수 있는 나옹이 저격수
요가램(60/메가파워): 그냥 메루카가 없어서 쓰인다. 메루카 오면 실업자
타격귀(60/4개의힘): 그냥 나옹이에서도 무난하고 70공 격투몬을 갖추지 못했다면 대체 1순위.
메가뮤츠X(80/교체): 처음 나왔을 때 메루카의 대체재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기대 했지만 약점이 너무 많다. 장애물에 약하고.. 메진 전까지 에스퍼타입이다. 뮤츠X를 세팅해두고 껐다키면 뮤츠Y로 바뀐다. 당연히 뮤츠X인줄 알고 확인없이 게임 시작하면 하트 한개 증발한다.

 독 타입
상성: 풀, 페어리
>그냥 페어리 저격용 페어리 킬러..강철과 세트로 쓰이다보니 부족함을 느끼지는 않는다. 
질뻐기(70/4개의힘+): 페어리 슬레이어. 메가입치트가 노답인만큼 페어리를 써는데는 서브몬의 역할이 중요하다.
니드퀸(70/4개의힘): 준수하다.

 에스퍼 타입
상성: 격투, 독
>뮤츠와 아이들로 구성. 80공이 많아서 80공이 아니면 잘 쓰이질 않는다.
뮤츠(80/교체): 주말나옹이에서 에이스역할. 메가몬 능력도 굉장히 좋다.
크리세리아(80/배리어제거+): 80공에 최상급 능력.. 빨리 오길 바라는 이벤트 중 하나
비크티니(80/연속공격): 이벤트인데 주기적이라 구하기 쉽다. 뮤츠Y의 능력발동 재료
테오키스(80/교체+): 메인스테이지에서 구할 수 있는 뮤츠Y의 재료2
야도란(60/배리어제거): 뮤츠 획득 전 에스퍼타입 에이스
: 메가파워 셔틀

 고스트 타입
상성: 고스트, 에스퍼
>막상 뜯어보면 숫자가 굉장히 부족하지만 항상 악타입이랑 짝으로 쓰여서 부족함을 잘 느끼지 못한다.
기라티나(80/4개의힘+): 최고의 구성.. 이벤트라는게 아쉬울 뿐
팬텀(70/5개의힘): 셔플의 최고 노예. 최고의 포켓몬을 1마리만 뽑으라면 주저없이 팬텀
. 사탕 1순위, 3마리스테이지 최강자..
:메가파워 셔틀 3인방.. 다크펫은 메가진화가 가능하지만 그냥 주말나옹 메가파워 셔틀이다.

 얼음 타입
상성: 땅, 비행, 풀, 드래곤
>사용빈도는 굉장히 많지만 단독으로 쓰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자주 쓰는 포켓몬 한 두가지 정도만 계속 씁니다.
큐레무(80/5개의힘+): 얼음타입 유일한 80공
프리져(70/4개의힘): 준수한 능력에 초반에 구할 수 있어서 나름 유용하다. 일본사이트에서 번역기 돌리면 '냉장고'가 되어버리는 비운의 포켓몬
맘모꾸리(70/배리어제거+): 배리어 제거용.. 다만 상성타입이 배리어를 자주 쓰는건 아니기 때문에 많이 쓰이진 않는다. S급 280개의 압박은 덤...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정도.
얼음귀신(60/추위): V자 제거는 콤보유발에 좋다. 초반에 얻어서 계속 잘쓰이는 메가몬
눈설왕(60/파워펀치):아직 3ds만 배포. 메진 속도가 빠르고 메루카와 같은 능력이므로 방해가 많은 스테이지에서 얼귀대신 쓰게 될듯

 악 타입
 상성: 고스트, 에스퍼
>상성일치로 인한 고스트의 파트너. 고스트의 포켓몬 부족을 메꿔준다.
다크라이(80/잠재우기): 팬텀 킬러.. 다크라이가 나온후 팬텀이나 메가팬텀이 난이도가 급감했다.
이벨타르(80/5개의힘): 능력은 별로이나 그냥 80공
조로아크(70/다크파워): 콤보 셔틀. 팬텀과 자주 다니기 때문에 일단 한번 터지면 뎀딜은 확실하다.
앱솔(60/잊게만들기): 초반에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팬텀이 있는한 메가몬은 관상용이지만 팬텀이 힘을 못쓰는 극 방해패턴에서 쓰일 수도...

 강철 타입
상성: 바위, 얼음, 페어리
>잡을 때도 노답, 쓸 때도 노답... 페어리가 빡치는건 전부 입치트 때문이다.
디아루가(80/블럭무너뜨리기+): 80공에 블럭+까지 말이 필요없다. 빨리 나와라..
코바르온(70/4개의힘+): 페어리 슬레이어. 말이 필요없는 70/4+조합
지라치(70/메가파워+): 입치트를 그나마 쓸 수 있게 만들어주는 존엄한 존재.. 페어리 노답을 제거하려면 새로운 강철/독타입 메가몬이 빨리 나오던지 지라치라도 나오던지 한가지는 해결되어야 된다.
동탁군(70/블럭무너뜨리기): 초반에 얻어서 유용하게 쓰는 몬 중에 하나. 능력도 쓸모 있다.
강철톤(70/강철마음): 방해에 유용한 메가몬이지만 페어리킬러의 역할은 할 수 없다. 메테라와 다르게 메탈블럭만 지울 수 있지만 대신 블럭 한개당 데미지 100. 메탈블럭이 없는 곳에서 메가몬으로 쓰는건 메가몬을 쓰지 않는 것과 같다.
입치트(50/강철마음): 페어리극혐의 원인 제공자. 낮은 데미지와 늦은 메진으로 페어리만 만나면 짜증나게 만든다. 쓰려니 짜증나고 안쓸 수는 없는 노답몬
메인에서 구할 수 있는 쓸만한 70공은 많습니다.. 보스로라의 메진이 나오길 기원합니다.(메루카, 메한카 먼저 나오고나서요....)

 드래곤 타입
상성: 드래곤
>상성이 드래곤 타입밖에 없어서 80공이 많은데도 별 쓸모는 없다. 셔플에서 천민취급 받는 타입.
망나뇽(80/드래곤콤보): 그냥 80족 용잡이. 드래곤콤보는 좋은 스킬이지만 드래곤 콤보를 쓸 스테이지가 드래곤뿐이라는게...
미끄래곤(80/뿌리치기+): 80족 용잡이.
라티아스(80/교체): 전룡의 옆구리 버전. 전룡처럼 두가닥의 궤적이 중복가능하기 때문에 범위가 좁게 느껴진다. 사탕을 많이 먹을 수 있으나 사탕을 줄리는 없으니 메진도 라티오스보다 느리다.
라티오스(80/반격): 썬더볼트의 옆구리버전. 사탕이 없는 상태에서는 라티아스보다 메진도 빠르고 궤적이 겹치지 않는다.
레쿠쟈(70/드래곤발톱): 사탕먹는 귀신. 일단 사탕을 먹으면 팬텀에 버금가는 만능몬. 정작 능력때문에 용잡이로는 잘 안쓰인다.
파비코리(60/뿌리치기): 써본적이 없다.. 항상 용잡이로 메얼귀가 나갔다..

 페어리 타입
상성: 격투, 드래곤, 악
>상대할 때는 노답이지만 막상 사용할 일은 별로 없다..
제르네아스(80/변덕+): 80공이라는 점 때문에 크리세리아가 없다면 Y뮤츠 조합에 자주 딸려나간다. 
디안시(70/배리어제거+): 강력한 능력에 배리어저격용 메가몬으로 쓰이지만 메테라, 메철톤과는 다르게 제거에 따른 추가 데미지 없어서 일부 스테이지를 빼고는 메가가 아닌 상태가 더 유용하다.
가디안(70/교체): 메상해꽃과 같은 능력의 잉여한 메가몬이다..

 페어리의 경우 페어리로 도배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보니 토게키스의 페어리파워는 별로 쓸모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매번 일본쪽 공략만 번역해서 퍼다 나르다가 직접쓰다보니 시간이 엄청 걸리는 군요. 개인적인 의견이고 쓰다보니 빠진 애들도 있을 거라보니까 참고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