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게시판에 들어가면 있겠거니 하고 들어와보니 택틱 공유가 딱히 안보여서..
제가 쓰는 택틱이라도 공유해봅니다
이게 효율적이면 그건 그거대로 좋은거구 효율적이지 않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새 글을 쓰리라 믿고 씁니다

층별 구성은
택틱->주의점->설명->플레이 센스
순서를 따릅니다.

[1층]
뱀입니다. 별 것 없습니다만, 머리가 12시로 돌아가있지 않으면 방향을 찾지 못하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괜히 시비걸리지말고 열심히 12시로 돌려줍니다.

[1] 진입할때 살의->1->( 흑야 철벽 )
[2] Twin Bolt때 ( 감정+흑야 ) ----------------------시작
[3] 포효->평타1대->( 흑야 )->Tail->평타 1대->( 앙갚음 )
[4] Twin Bolt때 ( 장벽+감정+흑야 )
[5] Flame2타->평타 1대->( 흑야 )------------flame2
[6] 쉐어->평타 1대-> ( 철벽+흑야 )
[7] Twin Bolt때 ( 감정+흑야)
[8] 포효 2번 맞고나서->( 흑야 )------------------2포효
[9] 밀스톰 이후 포효에 ( 앙갚음 )---------------------밀스톰포효
[10] 쉐어-포효->평타 1대->( 흑야 )
[11] 밀스톰->Twin Bolt때 ( 장벽+감정+흑야 )--------밀스톰버스터
[12] 고대원소 끝나고->1포효->평타 1대->( 철벽+흑야 )
[13] Twin Bolt에 ( 감정+흑야 )
[14] Flame2타->평타 1대->( 흑야 )

암기가 1층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크게 죽창과 버스터입니다.
급사에 주의할만한 패턴은 죽창2회->버스터1회 혹은 죽창1회만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을 패턴a 뒤를 패턴b라고 한다면, 패턴a에서는 첫 죽창과 버스터에 흑야를 분배하고,
패턴b의 죽창에도 흑야를 분배해줍니다.
그외에 고대의원소 기믹에서 번개징을 흑야로 막기도 합니다.

광역기가 꽤 자주 오지만, 앙갚음 정도만 넣고 저는 죽창과 버스터에 흑야를 집중합니다
광역을 안아프게 맞아봐야 죽창에 뚝배기가 깨지는 기분이더라구요 -_-

14번 이후로 페이즈가 더 있긴 하지만 적지 않은 이유는, 일단 제가 영상자료가 없고.
그 부분을 자주 보기가 힘듭니다 -_-a;
다만 앞에서 나왔던 죽창과 버스터의 패턴에서 반복되는 구간이 분명 나오기때문에
저는 패턴을 보고 흑야로 죽창을 막은후 두번째 죽창이 오면 (철벽+감정)이나(장벽+감정)으로 묶어서 흑야까지 올린 후
버스터를 맞아줍니다.
조금 더 분석해보면 이렇게 순서식으로 외우지않고 패턴을 보고 예측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안해도 안죽고 앞서 말했듯이 애초에 뒷페이즈를 길게 안보는것이 맞습니다.
내가 아프더라도 rdps를 먼저 탓해봅시다.

<tip>
1층에서 기믹처리를 할때, 경험없는 암기들이 흔히 하는 실수가, 고대의원소에서 넉백후 점프로 온 다음
뒤로 미끄러져서 낙사하는 경우인데요, 미끄러질 필요 없습니다.
넉백후에 점프로 붙은 후에 계속 딜을 하시다가, 얼음바닥이 풀리면 그때 살짝 뒤로 걸어서 빠져주세요
번개데미지의 판정은 데미지가 들어오는 순간과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이펙트가 사라진 후에 판정이 생깁니다.

그리고 흔히 외곽에서 넴드가 출현후에 얼음바닥이 깔리고 넉백을 당한 후에 클램프가 올때 사고가 잦은데요,
머리를 잘 돌려줍시다. ( 자기 머리위에 징을 찍어놓으면 더 좋습니다 )
파티원을 넴드의 왼쪽에 붙여놓고 암기는 넴드의 오른쪽에 붙은 후에, 넉백 캐스팅에 맞춰서 낙사하지 않는 각도로 오른쪽으로 미끄러져봅시다.
미끄러지다가 넉백맞고 취소된 다음 뒤로 가게 될것이에요
그 자리에서 클램프를 유도하고 9시로 간 후에 점프하시면 그자리는 클램프를 맞지 않습니다.
그 후에 쉐어와 포효를 맞은 뒤 넴드를 중앙으로 끌고 올텐데요, 끌고 온 상태로 머리를 놔둔 후에
밀스톰 버스터를 맞은 후 머리를 12시로 돌려봅시다. 먼저 돌렸다가 서브탱커가 메인탱커를 찾지 못해
파티원이 죽는 사고가 흔히 일어납니다.

[2층]
공입니다. 암기가 미쳐날뛰는 층입니다. 아플 수가 없습니다. 생존기도 남아돕니다.
주차를 조금 신경써주는 것이 좋은데, 12시와 중앙의 사이쯤에 놓고
파티원이 넴드의 바로 뒤에 서면 중앙징에 들어오게끔 주차를 해주는것이 베스트입니다.
'뒤에 붙었는데 여기가 아닌가봐요' 하는분들이 꼭 있습니다.
중앙징을 찍고 살의던지고 1을 중앙징에서 치고 넴드 앞으로 건너가면 얼추 맞습니다.

[1] 첫 중력조작(4/4) 맞고 바로 ( 철벽+흑야 )
[2] 죽창맞고 평타한대때 ( 앙갚음 )
[3] 버스터에 ( 장벽+감정+흑야 )
-----------버스터 보고 교대----------------
[4] 교대->평타1대->죽창에 ( 철벽+감정+앙갚음+흑야 )
------------쉐어때 탱힐4산개----------
------------쉐어때 딜러4산개----------
[5] 터지는거보고 평타 1대->( 철벽+흑야 )
[6] 죽창->평타 1대->( 앙갚음 )
[7] 평타 1대->버스터 ( 장벽+감정+흑야 )
-----------버스터 보고 교대----------------
[8] 평타 1대->죽창 ( 철벽+감정+앙갚음+흑야 )

1층과 마찬가지로 죽창2회->버스터1회 의 패턴a, 죽창1회만 오는 패턴b로 나누어 생각하면 좋습니다.
암기는 어두운 킹갓정이 있기때문에 죽창이고 버스터고 안아픕니다.

[1] 항목과 [5] 항목의 생존기 타이밍만 명확히 숙지하고 있으면 나머지 구간은 다음의 패턴화된 대응으로 처리됩니다.
- 교대를 할때는 철벽과 도발을 동시에 넣고, 글쿨 하나 쓰고 그 다음에 감정을 올린 후,
  부탱이 버스터를 맞은 1초정도 후에 흑야를 올리면 얼추 맞습니다.

2층의 광역기는 꽤나 아픈 편입니다. 님들이 만나는 90%의 힐러들은 그때 탱힐이 아니라 광힐을 하고있습니다. 두명 다.
그러므로 광역구간에 흑야를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중력파를 시전할때 흑야를 올리는 버릇을 들이면 좋습니다.
우리의 파티는 분명히 파밍팟이지만 피해증가 1스택이 쌓여있을것입니다.

<tip>
2층은 1층보다 훨씬 간단하고 쉽습니다. 다만 기믹처리상에 조금 편리성을 두는 것이 좋아요.
[1]구간에 내가 빠르게 12시로 건너가지 못하면 본진이 죽창을 함께맞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생존기도 까먹지 말아요

또, 촉수를 깔고 하나를 찾아 이동할때 거리가 멀면 멀수록 중력조작이나 '한대만 더'에 터질 확률이 높습니다.
촉수가 깔리고나면 중앙쪽으로 미리 넴드를 끌고 이동해주세요
머리가 좀 돌아도 나는 원트클이 하고싶습니다.

중력-100 구간에 주차에서도 좀 차이가 생기는데, 되도록이면 너무 12시로 붙이지는 말도록 합시다.
근딜 두명이 한대만 더 하는것보단, 원딜까지 네명이 골고루 쳐주는게 쎕니다.
그렇다고 중앙에 두진 맙시다. 칼던지기도 안닿음

[3층]
검격한 엄수가 된 층입니ㄷ읍읍
기피를 안빼오고 침묵을 가져오는 부탱이 많습니다. 대검으로 뚝배기를 쪼개고 새 부탱을 구해서 기피를 가져옵니다.
침묵은 음기 롤스킬에 무조건 한칸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발. 기피좀 빼와요 차라리 재활을 빼라고 해봅시다.

0:08 버스터     불굴+철벽+장벽+흑야
1:46 버스터     철벽+경각+흑야
3:30 버스터     장벽+철벽+흑야 --- 드래곤
5:05 버스터     철벽+경각+흑야 --- 아펜다
7:00 버스터     들고있는 모든 생존기를 다씁니다. --- 동물농장-홀리 직후
8:25 쫄구간     철벽+재활+흑야 --- token all
9:20 버스터     산송장
10:00 버스터   들고있는 모든 생존기를 다 씁니다.

첫 버스터는 경각을 키고 1초후 /초읽기 15 하시면 좋습니다. 1초출발하세용

3층은 메인탱커 급사가 잦은 층인데, 주된 원인이 탱버스터가 아니라 광역기입니다.
어지간하면 모든 광역기류 스킬에 흑야를 올려줍니다. 다음은 몇가지 급사포인트인데,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1. 첫 홀리는 홀리->검의춤 순서로 빠르게 오고, 홀리에 개인징이라도 맞았다면 검의춤에서 매우 잘 죽습니다.
    홀리를 맞을땐 감정을, 검의 춤을 맞을땐 흑야를 올려줍시다.
 2. 드래곤 페이즈에서는, 드래곤이 뜨고 여왕의 춤->개구리->차원파동 순서로 광역기가 뼈아픕니다.
    여왕의춤에는 흑야를, 차원파동에는 감정과 철벽을 올려줍시다. 그래야 흑야 쿨이 돌아요.
 3. 아펜다가 떴을때 책이 깔린 후에 마안->차원파동->극대화 가 옵니다.
    힐업이 빡세기때문에 힐러의 역량에 따라 불굴을 켤 수는 있으나 선택이고,
    책데미지는 고정뎀이니 탱커가 해줄 수 있는 것은 차원파동과 극대화를 줄여주는것입니다.
    차원파동에 철벽과 감정을 올려주시고 흑야는 버스터에 올려줍니다.
 4. 아펜다를 잡고나면 책을 먹는 홀리입니다. 책뎀이 고정뎀이고 쉐어뎀은 또 뭐가 있고~  가장 많이 죽는 구간입니다.
    ...복잡합니다. 캐스팅을 보고 들어가시고, 불굴+흑야 로 해결합시다.
    타이밍을 잘 재면 다음 평타까지 아슬아슬하게 막아서 생존확률이 올라갑니다.
 5. 동물농장 이후에 홀리->극대화가 매우 빠른 템포로 옵니다.
    인간의 손으로 그 순간에 생존기를 4개씩 누를수 없습니다. 적용이 늦을거에요
    홀리를 맞기전에 철벽과 감정, 경각심까지 올려주시고, 맞은 직후 장벽을 켜고 캐스팅보고 흑야 올립니다.
 6. 5번 항목의 버스터를 맞았다면 마인드잭+사신이 옵니다. 파밍팟이고 뭐고 심심하면 죽습니다.
    마인드잭으로 강제이동하기전에 불굴+흑야를 올려서 평타를 좀 막아줍시다.
 7. token all구간에 흑야를 최대한 활용해보세요. 흑혈도 폭주하고 종지부로 mp도 폭주합니다.
    심갈난사하고 기교여행자도 박을수있음! ...신나는건 신나는거고 닌자가 꽤 아프니 불굴은 켜도록 합시다.
    힐러들이 이때 광힐업이 빡세서 개인힐을 받기가 힘들어요.
 8. 기믹 실수로 급사하기 쉬운 포인트가 있습니다. 넴드가 구석에 파란 타일로 점프해서 여왕의춤을 시전할때인데요,
    이후에 마법검 블리자가가 빠르게 나오는데, 내가 구석쪽으로 섰다면 피하기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이럴때는 여왕의춤을 처리하고 넴드를 중앙쪽으로 직각으로 끌고 나오도록 합시다.

<tip>
쫄에 최후의 생존자를 박아줍시다. hp와  mp수급은 언제나 좋습니다.
3층부터는 프리딜구간에 마나를 죄다 써버리는 것을 지양하는것이 좋습니다.
스탠스를 키거나, 흑야를 올릴 마나가 꽤 필요하기 때문이죠
때문에 암기의 운용에서 마나킵부분을 연습하는데 도움이 강제로 됩니다.
4층에서는 마나킵이 더 중요해지니 기교에 눈이 멀어 마나킵을 놓치지 맙시다.

[4층]-파랑이
스킬을 두번씩 시전하는 폭풍마도사 엑스데스입니다.
별 것 없습니다.

첫 선더가*2에 송장 / 두번째 선더가*2에 나이트 / 세번째 선더가*2에 장벽+감정+흑야 -> 나이트교대
세개만 기억하시면 심각한 사고는 나지 않습니다.

1페이즈에 살의->1 치면서 철벽을 올려주시고
첫 선더가*2 이후 연속마법때 감정, 파이가때 캐스팅도중에 흑야를 올려주시면
흑야는 평타를, 감정은 파이가 데미지를 막아줍니다.
첫 화이트홀이 올라올텐데, 이때 우리는 재활을 키고 부탱님에게서 도발+기피를 받습니다.
부탱이 하기 싫다면 그대로 둡시다. 고생하는건 뒷페이즈의 나이트입니다.
앞으로 나가면서 저는 장벽을 킵니다. 이후 평타 몇대를 장벽으로 줄여줍니다.

첫 결전이후 플레어를 처리하고 진공파->화이트홀이 옵니다.
어차피 할 수 있는건 없고, 점프로 진공파를 넘길 수 있길 기도하도록 합시다.
화이트홀 캐스팅이 끝난 즉시 철벽과 흑야를 올려 평타데미지를 줄이고, 블랙홀이 시전될때 외곽에서 돌면서 살의를 던질
마나를 킵해둡니다. 내가 파이가를 맞을 시점에 흑야가 있게 마나관리를 잘 해둡시다.

돌아왔다면 나이트가 천무로 선더가*2를 맞을 차례입니다. 나이트는 메테오데미지까지 천무로 무시할 수 있으니
그 다음 결전까지 도발을 하지 않습니다.
그전에 만약 기피가 들어온다면 풀불굴 대참빌런을 해달라는 뜻이므로 그렇게 해줍니다.

말많은 2블랙홀입니다. 중앙이 편하니 뭐니 해도 외곽이 사고가 나는 빈도가 훨씬 낮습니다.
중앙주차를 해보면 누가 블리자가를 이렇게까지 마니 내 동선이 어쩌고~
이렇게 싸우는 파티가 60~70%는 되는 기분이었네요.
그냥 원하는 대로 해줍시다. 사이좋게 해야죠.
역시 별거 없고, 진공파 후 화이트홀 시전 끝나면 철벽과 흑야로 평타뎀을 줄여줍니다.
뭐..할건 딱히 없습니다만 플레어와 블랙홀을 잘 보면서 포지션에 신경을 많이 써보아요.
플레어맞고 점프로 넴드에게 날아갑니다.

마지막 선더가를 파티원이 안맞게 하려면 어디에 서야할까 고민이 될때가 아주 많습니다.
상황을 보고 가라는 말밖엔 할 수 없습니다만, 되도록이면 마지막 선더가는 안보도록 합시다.
이정도 딜이 안되면 어차피 네오 들어가도 딜 안될 확률이 높습니다.

[4층]-까망이
우주의 법칙이 흐트러질때마다 내 멘탈도 흐트러집니다. 그놈의 어글초기화
매우 스트레스받습니다.
보통 메인탱커가 알마게스트마다 앙갚음을 넣는게 좋습니다. 누가 무의범람에 넣을지는 알아서 조율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암기는 똥물 밟으시면 안됩니다. 생존력이고 딜이고 다 급감하기때문에 절대 맞지 않도록 합시다.

시작하자마자 알마게스트가 옵니다.
첫 에어로가는 (불굴)+감정+흑야 로 버텨주시고, 맞고나서 바로 산송장을 씁니다.
델타어택때 파이가를 맞고 중앙에 돌아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GCA--
첫 꿍은 천무입니다.
이후 도발하시고 마나킵을 좀 해뒀다가 다음 에어로가는 기교감정+흑야로 맞습니다.
감정만 올려도 죽진 않지만 욕은 좀 먹을 수 있습니다.
--GCD--
저는 마나를 7200정도 선까지 킵을 해놓고 GCD를 맞이합니다.
내가 6시로 가게 된다면 힐러에게 흑야를 매너로 주고, 불굴을 킨 후에 튕겨나서 몇대 치다가
레이져로 인한 넉백은 점프로 무시해줍니다.(7200안되면 흑야는 안줍니다.)
직후 알마게스트가 오는데 힐러의 캐스팅을 보고 도발-23 123으로 어글을 꽉 잡습니다.
숙련된 파티는 연막과 자각몽, 적절한 힐컷으로 한번이면 되지만 우리팟 힐러는 늘 못보던 힐러입니다.
에어로가는 불굴+철벽+흑야로, 대지는 불굴+철벽으로 맞아줍시다.
흑야를 대지에 분배해서 불굴을 꺼버리는 방법이 있긴 한데, 저는 어디까지나 힐러 편의를 많이 봐주는 스타일입니다.
취향껏 선택하세요.
이후 기믹처리를 하다보면 메테오가 뜨는데, 메테오에 최후의 생존자를 박아줍시다.

이제 메테오를 깨고나면 밀스톰->더블어택 이 옵니다.
저는 여기서 불굴+흑야로 맞는데 맞고 바로 끕니다.
점프로 한번에 돌아오면 곧 알마게스트가 옵니다.
이 알마게스트에 철벽과 앙갚음을 동시에 올리면, 다음 에어로가에 철벽이 묻은채로 감정과 흑야를 올릴 수 있습니다.
많이 튼튼하겠죠.
--GCA--
별거없습니다. 알파 시전때 불굴을 키고 혼란을 먹도록 하시면 쉽습니다.
넴드가 팝업되면 대참콤 한번이면 GCO까지 어글걱정안해도 됩니다.
델타어택에 송장을 올려주시고, 역시 파이가까지 맞은 후에 빔을 피해줍니다.
--GCO--
별거없습니다만, 넴드가 사라지기전에 마나를 다 써버리진 마세요.
사라질땐 불굴켜시고 암흑은 끄시고 다시 나타날때 켜도 늦지 않고,
알마게스트시전중일떄 도발-23으로 어글을 가져온 후 불굴은 끕니다.
이후 에어로가는 기교감정+흑야로 맞고 마나킵을 한 후 GCD를 맞이합니다.
--GCD--
앞의 GCD와 같으나 여기 알마게스트는 메인힐러가 자각몽이 없으므로 어글콤을 여유롭게 두번정도 돌려줍니다.
에어로가에는 마찬가지로 불굴+철벽+흑야, 대지에는 불굴+철벽으로 맞아줍니다.
메테오가 뜨면 곧, 혹은 언젠가는 나이트가 도발을 할 것입니다. 도발에 맞춰 기피를 줍시다.
최후의 생존자로 hp mp수급을 해주고 3꿍을 지켜본 후 도발해줍니다.
알마게스트에 철벽과 앙갚음을 올려두고, 에어로가에 감정+흑야를 해주시면 튼튼합니다.
--GCA--
자, 이제 짜증나는 구간은 이게 마지막입니다.
GCA시전에 맞춰 투지를 켜주시고, 혼란후에 넴드가 나오면 대참콤 한번이면 충분합니다.
델타어택에는 송장을 올리시고, 이제 끝났습니다. 프리딜구간입니다.
'단비꺼야' 페이즈에서는 누군가 한명이 유독 피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흑야로 스무스하게 넘겨주시면 힐러가 좋아합니다.

<tip>
이렇게 하면 생존기 택틱이 끝난것처럼보이지만, 맨 앞에 서는 탱커에게 매우매우 아픈 무의범람이 남아있습니다.
GCA나 GCO마다 자기 디버프를 보시고,
내가 맨 앞에 선다면 장벽+흑야를,
내가 두번째로 선다면 흑야를 올려줍니다.
불굴은 필요없으나, GCO때 불굴을 키라고 하는 것은 랜덤기믹의 문제로 이때 장벽이 쿨이 돌고 있을 수 있습니다.
불굴의 뎀감20%와 흑야를 믿어봅시다. 장벽보단 10%딸리지만 뭐..어쩔수 있나요 '3'
GCO직후 무의범람은 넉백탱커가 정말정말 잘 죽는 구간이기 때문에, 차라리 넉백탱커만 첫 레이져에 죽초를 풀어버리는것도 상당히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여기 생존기때문에 골머리를 많이 앓았는데, 더 효과적인 택틱이 나와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자템 많이 드시길 빕니다.
86 저것도 뺏김 ㅡㅡ망겜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