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출처: https://pokemongohub.net/upcoming-gym-rework-combat-power-rebalance-possible-team-territory-objectives/
해당 뉴스는 나이언틱의 공식 입장이 아니며, 3월 13일에 있었던 QA 테스트를 기반으로 유출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된 뉴스로 보입니다.
따라서, 비공식적인 "루머"이나, 어느 정도의 신빙성은 있는 뉴스로 받아들이시면 되겠습니다.

(발번역; 귀찮은 번역은 대충 의역이 섞여있습니다. 새로링님 댓글 감사합니다. 오역도 바로잡고.. 번역의 질이 더 좋아졌네요ㅎㅎㅎ)

트레이너 여러분,

시간 참 빠르군요! 벌써 2017년의 1분기가 끝나가고 있어요. 그리고 아시다시피 John Hanke(나이언틱 CEO)께서 "1분기에 한 번의 업데이트 대격변" 전략을 밀고 나갈 거라고 했죠. 포켓몬고에서 가장 짜릿한 순간이 될 겁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차세대 대규모 업데이트는 현 체육관 시스템의 재설계'입니다. 인그레스 게임을 4년 동안 이미 해보셨던 분들은 잘 아실 겁니다. 저희가 "팀플레이와 협동"이라는 포인트를 이번 업데이트에서 깊게 녹여낼 것 까지도요!

하지만, 이게 뭘 의미하는 걸까요? 새로운 체육관 시스템이 정확히 어떻게 변한다는 걸까요? 우리 한 번, 이번 재설계 업데이트가 주는 숨겨진 영향과 재설계가 어떤 식으로 펼쳐질지 알아볼까요?


CP / 상성 보정 밸런스 변경
현 CP 계산은 본가랑 비교해볼 때, 상대적인 포켓몬의 성능이 매우 부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가에서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는 몇 포켓몬들(예를 들면, 킹드라와 코리갑)이 본가와 어긋나는 성능을 보여주는 이유 역시, 현재 포켓몬고의 CP 계산법과 결함이 있는 상성 보정 시스템 때문이에요.

우리도 소수의 포켓몬 군만이 1티어에서 쓰이고 있음을 잘 알고 있기에, CP 재조정은 체육관 재설계와 함께 안고 갈 겁니다. 나이언틱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가지 접근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포켓몬이 1티어로 올라갈 수 있는 CP 공식의 변화
상성 보정 변화 역시 본가(2x와 4x)와 마찬가지로 리얼하게~ 해서 많은 포켓몬이 1티어로 올라설 수 있게 하는거지요~

이 접근법들 모두가 상호 배타적이지 않으므로, 이를 둘 다 반영할 수 있어요~ 이것이 미래의 PvP와 체육관 시나리오에 더 빠져들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지요. 그리고 Hanke도 현재 체육관 시스템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말했었죠.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들 중 하나가 바로, 팀 게임과 체육관 시스템이에요. 우리는 이걸 잘 구현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인그레스를 보시면 아시다시피, 협력과 계획이라는 요소가 많은 재미를 주죠. 사람들은 공통적인 목표를 가질 때, 친구들 또는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즐거움을 가질 수 있는 강한 동기부여가 될겁니다!" 


공동의 목표. 동 목표에 기반을 둔 팀. 뭔가 팀 영토와 관련 있을 것 같은 냄새가 나는군요!


팀 영토와 팀 목표
저희는 최근에 나이언틱에게는 인그레스를 개발할 때와 마찬가지로 "긴 지점을 연결하는 기술"이 없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이건 나이언틱의 CTO가 O'Reily의 클라우드 스케일링 컨퍼런스에서 실수로 유출하고 말았대요ㅜㅜ

이를 염두에 두면, 나이언틱은 인그레스와 마찬가지로 팀 기반의 목표를 만들 수 없습니다. 체육관끼리 연결해서 영토를 만드는건 꿈도 못 꾼다는거죠... 그래도, 저희는 나이언틱이 "팀 영토" 또는 "팀 목표"를 재현할 뭔가를 소개할거라 확신합니다.

팀 영토는 한 팀에 영향을 받는 영역이라는 간단한 컨셉인데요, 이 안에 있는 포켓스탑에서 그 팀원이 추가 보상을 얻는다는 거죠.
반면에 팀 목표는 그 팀의 영역 안에서만 일일 / 주간 퀘스트로 발생하는 컨셉이랄까요?

두 개념 다 1달에 한 번 하고 마는 이벤트 개념이 아니라, 팀 플레이/협동과 관련이 있지요. 이 컨셉은 미래 PvP와도 깊은 관련성이 있을 겁니다.

적 영토를 깨부수고, 내게 도전하는 적에 맞서는걸 상상해보세요! 이런건 MMO에서 새로운 개념이 아니고, 이미 다른 MMO들에는 있는 개념이죠! 개개인은 PvP 환경에서 모두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서버/지역을 갖추고 있고, 플레이어들은 언제나 여행 중에 적들에게 공격받을 수도 있죠.

여기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