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2세대 패치가 되면 더더욱 멋지고 싱나는 포켓몬go 세상이 되겠군요~

뒤늦게 포고에 뛰어들어 아직 이것저것 우왕좌왕 모르실 분들을 위해 팁 모음을 수정, 재업합니다. 
읽어보셨던 분들은 양해 부탁드려요~ (__)






< 쉽고 편하게? 읽는 간단한 팁 모음 >








(▲필요한 경험치와 획득 아이템-출처:포켓몬 GO)




현재 포켓몬go 최대 레벨은 40이며, 만랩을 달성하려면 2,000만 경험치를 필요로 한다. (곧 패치로 만렙 상향예정)
이는 매일 50,000 EXP 이상의 경험치를 1년간 모아야 하는 수치이다. 느긋함과 과금 꿀스탑존 + 시간만이 해법이다.

가장 효율적인 랩업 방법은 - 행운의 알을 사용 후 포켓몬 진화만 시킨다. (60마리 진화시 최소 60,000의 경험치 가능)

가장 무난한 육성방법은 최대한 빨리 트렙을 올려 알에서 나온 IV값 높은 최소 20랩의 포켓몬을 진화 및 강화하는 것

무과금 유저의 경우 9,10,15레벨에 받는 3개의 행운의 알을 잘 사용하자.
- 9레벨에서 10레벨로 업하는 경험치는 9,000, 즉 진화용으로 잘 모아놓으면 30분 알사용으로 15레벨이 될 수 있고,,
  다시 얻은 행운의 알로 잘 모아 진화작업만 잘해도 20랩까지는 수월하다. 
  (작업시 포켓몬 정렬은 이름순으로, 혹 개체값이 좋아 육성을 하고자 하는 포켓몬에게는 별표시-즐겨찾기를 해두자)

- 이후로는 매일매일 경험치를 이용한 방법이 유용하다 - 회곰님의 매일매일 보너스 행운의 알 효율적 사용


첫 계정생성시 스타팅 포켓몬이 3종류 나오는데(이상해씨, 파이리, 꼬부기) 
이 포켓몬을 바로 잡지않고 자리를 벗어나며 시간을 끌면 피카츄가 출현한다.

박사에게 보내기를 사용할 경우 같은 종류의 사탕을 한개 얻을 수 있다.
한꺼번에 보내버리기 - 포켓몬에 손가락을 얹고 꾸~욱 누르면 블럭 색상이 변하는데 다른것들도 쿡쿡 눌러 함께 보낸다.

각 메뉴에서 몬스터볼로 다시 목록으로 돌아가 보기보단 옆으로 화면 드레그를 하면 편한 메뉴 이동이 가능하다.

파트너 포켓몬 - 캐릭터를 클릭시 나오는 메뉴에 있다. 함께 이동하며 1Km or 3Km.. 를 걸을때마다 사탕 1개를 얻는다.
                  본인이 육성하고 싶은 포켓몬의 사탕 수급용으로 사용하며, 보통 잉어킹 or 초반용 이브이를 동반한다;

차량이나 자전거로 이동시 시속 약 10km를 넘어가면 게임이용이 제한된다. 또한 이동거리도 누적되지 않는다. - 뇌피셜

간혹, 걷거나 가만히 있는데 과속경고가 뜨는 경우는 단순 GPS 오류이니 걱정말자.

포켓몬의 이름을 바꿀 수 있다. (포켓몬 화면에서 이름 옆 연필이나 이름 클릭)
주로 뒤에 개체값이나 공방형을 적어넣어 헷갈리지 않도록 변경한다.
 (예시 - 피카츄 AB99꼬부기 BA50 처럼 이름뒤에 공격형스킬+방어형스킬+개체값을 함께 적으면 편하다)

복장은 언제든 갈아입을 수 있다. (게임화면 좌측하단 캐릭터 클릭 - 우측하단 메뉴에서 선택)
자신이 속한 진영에 맞도록 혹은 계절, 날씨별로 바꿔보자. 남자는 깔맞춤!!
 
몬스터볼과 알, 아이템을 수급할 수 있는 포켓스탑은 5분마다 리젠된다.
본인 위치와 가까운 포케스탑 위치는 https://www.pokemongomap.info/ 를 참조하자.

체육관은 10층까지 성장한다. 즉 체육관 하나에 같은팀 한 사람당 하나씩, 최대 10개의 포켓몬이 들어간다. 허미~

포켓스탑을 돌리고 아이템이 나오는것을 끝까지 기다릴 필요없다. 돌리자마자 바로 x 를 눌러줘도 아이템은 획득되고
우측 화면에 목록이 뜨니 걱정하지 말자. 우리 시간은 소중하니깐!

옵션에서 설정 가능한 절전모드는 핸드폰 위쪽을 아래로.. '포켓몬 고'라는 글자가 희미하게 보이는 검은 화면일 때만 해당된다. 절전 모드 중에도 진동 설정을 해놨다면 포켓몬이 뜰때마다 진동이 울리니 추울땐 주머니에 넣고 걷도록 하자.

포켓몬go가 버벅이거나 원활하지 않을때 설정에서 음악이랑 사운드효과를 끄도록 하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물어보는 질문이, 이것 키워도 되나요~ 무얼 키워야하고 어떤걸 버리나요~ 정도일텐데
애정으로 힘들게라도 키워보겠다~ 싶은 사람들을 제외하고, 일반적인 방향으로 조언을 하자면,, 

1) 보편적으로 육성이 편한 종족값 + 높은CP + 개체값 높은 포켓몬이 주로 알에서 부화하므로. 
   부화 최고레벨인 20랩까지 행운의알 경험치작 + 별의모래을 파밍한다.

2) 초반엔 체육관에 크게 연연말자 - 오다가다 꽁으로 올릴 수 있는 경우(같은편 점령지에 빈자리 있을시)도 많으니 
   굳이 낮은 CP의 포켓몬을 육성하고자 별의모래를 낭비말고, 스킬값 좋은 포켓몬만 모아 쉬엄쉬엄 놀기만 하자.
   강화를 못해 본인의 포켓몬들이 CP가 낮아도 적 체육관 한두마리에 내 6마리를 던지면 무난하게 이겨준다.

3) 20랩 이후, 육성하고자 하는 포켓몬을 하나둘 결정해야 할때..
   가장 중요한것은 남들이 좋다고 하는 포켓몬이 일단 좋은거다! 높은 종족값을 가진 포켓몬 유형중에서
   상대적으로 CP값이 높은 친구들을 일단 선별하고, 
   포켓몬을 조사한다 라는 옵션에서 그 중 팀장이 가장좋다, 좋다~ 라고 알려주는 선에서 기준을 정해 즐겨찾기!

4) 이후 가장 중요한 스킬값을 확인하여 육성할지 봉인할지를 정한다.
   - 하지만, 초보의 경우 어떤 스킬이 좋을지 당연히 모를것이라 보통 인벤에서 검색하거나 어플의 도움을 받는다.
     단, 개체값과 스킬값을 확인하는 어플의 경우 제재대상이 될 수 있으니 어떤것을 사용할지는 본인의 선택이다.
 

처음 보는 포켓몬이 어떤 친구인지 궁금하다면 링크 인벤 - 포켓몬GO 도감정보 참조 

최고의 공격, 수비형 몬과 CP별 순위와 진화, 포획률 계산기는 링크 - https://pokemon.gameinfo.io/ko/ 참조
  
더욱더 궁금하다면 재범오빠찌찌님의 XXX포켓몬을 강화/키워도 될까요? 비주류와 주류 포켓몬 참조



제작사가 굳이 숨겨둔 개체값을 확인하기위한 용도로 IV go, Podocs 를 주로 이용하는데 
이는 포켓몬 계정으로 자동로그인 되는 프로그램으로 제작사 정책상 서버에 과부하를 주는 이런 프로그램은 계정벤이 된다고 이미 경고한 바 있으니 유의한다. 힘들게 키워온 포켓몬들과 영구히, 혹은 잠깐이나마 못보면 우울할듯..

 - 클린 유저를 위한,, 정직한 방법으로 IV와 스킬값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 계정블럭 걱정 없는 착한 IV 어플 소개





사냥


포켓몬은 어떤 지역, 환경, 시간대에 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출현한다. 
즉 남에겐 희귀한 포켓몬이 내게는 자주 보이고 그 반대의 경우가 될 수도 있다. '라프라스' '폴리곤' '잠만보' 등은 매우 희귀, '질퍽이' '팬텀'의 경우는 매우 극단적으로 희귀한 몹이며 역시나 운이 필요하다.

야생 포켓몬은 생성 후 같은 위치에서 30분간 존재한다. 즉 이동시 2개를 발견했고 또 새로운게 생겼다면 새로운 포켓몬을 제일 나중에 잡도록 한다. 또한 한 장소에 뜬 포켓몬은 유저별로 따로이 존재한다. 즉 누가 못뺏어간다!!

야생 포켓몬 사냥시 CP가 물음표???로 뜬 경우는 트레이너가 보유하고 있는 포켓몬의 최고 CP를 넘는 수준일때 나타난다. 이때 수퍼볼, 하이퍼볼을 사용하면 잡기가 수월해진다.

포켓몬 목록에서 뒷편에 파란색 오라처럼 빛이 나는 경우는 최근 24시간 이내에 잡은 포켓몬이라는 표시이다.


같은 시간, 장소에서 친구와 따로 잡은 포켓몬은 종류, 개체값, 공격기술은 같다. 다만 트레이너 레벨에 따라 CP는 랜덤하게 결정된다. (친구는 10랩, 본인은 20랩이더라도 내게 잡히는 포켓몬은 1랩~20랩이기에 5랩도 잡힌다)

사냥시 나타나는 동그란 원 - 원 7,80% 상태에 넣으면 나이스, 50%에 가까우면 그레이트, 2,30% 상태에서 넣으면 엑설런트,, 각각 점수 10, 50, 100점을 더해서 얻고, 커브볼의 경우 추가 10점을 얻을 수 있다.






사냥시 나타나는 동그란 원의 색깔은 
초록-> 연두-> 노랑-> 주황-> 빨강색으로 갈수록 잡기 어려운 높은 CP를 지닌 포켓몬이다.

포켓몬을 사냥할때 당연히 AR(카메라) 기능을 끄는게 잡기 수월하다.
단, 희귀나 비행 포켓몬의 경우 사정거리가 매우 길기때문에 AR모드를 켜고 포켓몬을 아래쪽으로 위치하게해 던지자.

구구, 캐터피, 뿔충이, 그리고 꼬렛은 아무 생각없이 진화용 경험치로 사용될 귀중한 자원 포켓몬이다.

포켓몬 크기나 무게는 현 패치상에서는 CP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 (크다 작다 마찬가지)

포켓몬 자체 레벨이 있다. 포켓몬 위쪽의 포물선 흰색 라인이 그 지표이며, 
우측 끝까지 갔을때 해당 트레이너 기준 최대레벨이다. (트레이너 레벨 + 1.5레벨)
 - 트레이너 레벨이 높아야 이 포켓몬 레벨도 높기에 그만큼 강화시 별의모래와 사탕이 절약된다.

자동으로 포켓몬을 잡아주고, 포켓스탑 아이템도 편하게 얻는 포켓몬Go 플러스 라는 기계를 별도판매를 하고 있다.
본인의 즐거움을 위해 약간의 투자(2~4만원대) 괜찮다 하시는 분들은 참조 - 윤아님의 포켓몬고 플러스 사용후기





아이템


트레이너 레벨(이하 트렙)에 따라 사용제한 해제되는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 도표 참조)
5렙 - 상처약, 기력의 조각 / 8렙 - 라즈열매 / 10렙 - 중급 상처약 / 12렙 - 수퍼볼 / 20렙 - 하이퍼볼
25렙 - 풀회복약 / 30렙 - 상급 기력의 조각


1) 라즈베리 - 라즈베리는 포켓몬과의 친밀도를 높여 포켓몬의 포획 성공율을 올리며 도망칠 확율를 낮춰준다. 
   라즈베리를 먹인 후 포켓몬에게서 하트가 뜨면 적용성공! 도구함에 라즈베리가 활성이 안된다면 라즈베리 효과가 계속
   적용중인 상태다. ('캐이시' 라는 여우처럼 생긴 포켓몬의 경우 한번에 잡지 못하면 거의 텔레포트 기술로 도망간다.
   꼭 잡고싶다면 라즈베리를 먹인다)

2) 루어모듈과 향로
 - 두 아이템은 모두 30분의 시간동안 포켓몬을 불러온다. 루어모듈은 포케스탑 흰 타원 부분에 설치하며 그 구역에
   영향을 끼쳐 포케스탑 주변에 있는 모든 트레이너가 효과를 얻는 반면, 향로는 사용한 개인에게만 효과가 한정된다.
   또한 트레이너의 이동이 없을경우 5분마다 포켓몬이 출현하며, 트레이너가 200m 이동시 1분에 한마리가 증가한다.
   즉 루어모듈과 향로 사용시 5분에 최소 6마리의 포켓몬을 발견할 수 있다.

3) 행복의 알 - 30분간 받는 모든 경험치를 2배 증가시켜 준다. 빠른 레벨업을 위한 중독 조심!

4) 기력의 조각과 상처약은 체육관 이용시에만 필요하다. 
   대전에 져서 기절해 있는 포켓몬에게 먼저 기력의 조각을 사용하여 깨운 후 상처약을 발라준다.

5) 레벨이 오를수록 도구함이 부족해지는데, 고급상처약 or 풀회복약을 제외한 약은 모두 버리도록 한다. 남아돈다.
   아이템 버릴때 휴지통 버튼 누르고 몇개 버릴지 창이 뜨는데 + 버튼을 쭉~ 누르면 끝까지 올라간다.

6) 유료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시 도구가방과 포켓몬 가방의 최고치는 각각 1000개이다.





포켓몬 알


가장 많은 수의 유저가 알 부화기와 볼 구매 때문에 현질을 시작한다고 한다.

유료 아이템 - 몬스터 볼이 없다! - 몬스터 볼 구매 (혹은 포케스탑 달리기)

                빠르게 레벨을 올리고 싶다! - 행복의 알

                도감을 채우고 싶고, 알이 너무 많으며, 많이 걷는다! - 부화장치


알에서 부화하는 포켓몬은 트레이너의 레벨과 똑같다. 다만 최고 20레벨을 넘지 못한다. 또한 알의 레벨은 획득시의 트레이너 레벨이 적용된다. 즉 알은 한꺼번에 까서 경험치알 효과를 보는거 외에는 즉시 사용해주는게 좋다.

알의 배치는 현재 트레이너의 위치를 기반으로 가까운곳에서 얻은 순으로 계속 재배치된다.

알의 부화시 클릭하지 않고 찝으면(엄지+검지로 알을 집듯) 알부화 모션이 생략되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알의 부화시 경험치는 각각 2Km - 200 / 5Km - 500 / 10Km - 1000의 경험치를 받게된다. (행복의알 사용시 2배)

알에서 받게되는 사탕과 별의모래 양은 랜덤이나 2km- 400~800의 별의모래, 5~10개의 사탕 / 5km - 800~1600D의 별의모래, 10~21개의 사탕 / 10km - 1600~3200의 별의모래, 16~32개의 사탕에서 결정된다.





포켓몬을 보는 우선순위


CP (총합) > 스킬셋 > 개체값(IV)   

CP (Combat Power) 전투력 / 일반+게이지 스킬 / IV (Individual Value) 개체값


CP - 종족별 고유 능력치 + 개체값 + 숨겨진 레벨을 단순화 시킨 수치, 즉 간단히 보여지는 강함의 수치

개체값 - 공격, 방어, 체력을 각 15점씩 총 합 45점을 만점으로 표시한 점수. 
           이 개체값은 진화 및 강화를 해도 변하지 않는 고정 수치로써 보너스 점수로 여기자.


결론부터 말하자면 개체값의 영향은 생각보다 크지 않다. 물론 높을수록 좋겠으나 무조건 80%이상,, 90%이상,, S급 이상만 찾는건 한국인들만의 종특으로 여겨진다. (100%, SSS등급이 뜰 확률은 약 0.024%)

 - 보통 기본 종족+능력치가 좋은(CP대가 높은) 포켓몬을 진화, 강화시키는 것을 감안할 시, 
기본 능력치가 가장 높은 잠만보를 예로 들 경우 180/180/320. 이 잠만보의 종족 능력치의 총합은 680. 
여기에 개체값 100%일때 잠만보의 능력치 총합은 725이다. (725-680=45) 
즉 개체값 100% SSS급과 0%의 차이는 최대 45.. 이 개체값이 차지하는 비율은 6%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스트레스 받지말고 커트라인을 낮춰 B급 이상만 되어도 애정으로 키워보자. 
물론 포켓몬go의 취지인 개인의 수집욕과 만족을 위한 선택은 본인 몫이다.


스킬 - 개체값보다는 스킬을 우선시 한다. 
        특히 체육관 대결이 유일한 대전인 만큼 일반 공격 스킬이 나쁘다면 과감히 봉인한다.

기술 목록의 보라색 블럭은 스킬 사용에 필요한 게이지 양이며, 대전시 게이지가 풀로 찼을시 쿡~ 눌러주면 사용된다.


이후 스킬에 관한 상세한 내용 확인은 플레미너님의 이거 스킬 좋나요 (에 대한 답) 참조





진화


- 진화를 하면 개체값은 유지된채로 CP가 상승하고, 기술이 바뀐다.


진화와 강화,, 둘 중에 어느것 먼저??
- 강화를 먼저 시키나, 진화 후 강화를 시키나 결국 최종 CP는 동일하고, 소요되는 자원도 동일하다. 
   즉 중요한 스킬셋을 확인가능한 진화 후 강화시키는것이 당연한 순리이다.

진화 먼저 시키고, 개체값(공격 ATK,방어 DEF,체력 STA 각 15점, 총 45점 중 약 35점 이상)을 충족하고, 
공격이나 방어.. 원하는 스킬셋이 떳을때 강화를 시작한다. 
- CP 값이 낮다면 강화에 필요한 재료가 어마무시하게 소요된다. 
   인생몬이 아니라면 최소 CP 1000 이라던지의 기준을 정하여 킵이나 바로 갈갈이 하도록 한다.

1차 진화가 단일이 아닌 복수선택의 경우 최초 한번에 한해 미리 이름을 바꾸면 그 이름으로 진화한다.
 - 샤미드 : Rainer / 부스터 : Pyro / 쥬피썬더 : Sparky  (반드시 첫글자 대문자로!!)

2차 진화까지 있는 포켓몬의 경우, 1차, 2차 진화시마다 스킬이 바뀐다. 즉 최종진화 스킬만 보자!
(예시 : 이상해씨 - 이상해풀 - 이상해꽃 / 꼬부기 - 어니부기 - 거북왕 / 캐이시 - 윤겔라 - 후딘)





강화


 - 포켓몬의 보이지 않는 랩을 올리는 것, 즉 CP 전투력과 HP를 올림 (한번 강화시 0.5렙 올림, 2번 강화시 1렙)
 

강화와 진화에 필요한 재료는 모든 포켓몬에 공통적인 별의모래 + 종족 사탕이 들어간다.

강화는 언제부터? 

1) 최소 트렙 20렙
- 알에서 부화하는 포켓몬의 최고레벨이 20이다.
  (EX : 트렙10의 알-10렙 포켓몬 / 트렙20의 알-20렙 포켓몬 / 트렙25의 알-20렙 포켓몬이 뜸)

2) 트렙 30렙
- 필드에서 찾아지는 야생 포켓몬의 최고레벨, 즉 현존 최고치를 가진 포켓몬이 포획가능한 트레이너 레벨


강화는 트레이너렙 +1.5 레벨까지만 가능하다. 즉 트렙과 같은 포켓몬의 경우 3번까지 강화 가





체육관


체육관 만능형은 극히 드물다.. 공격형, 방어형을 따로이 설정하여 육성한다면 좋다.

강화하기 좋은 포켓몬 
 - 체육관 배치시 만나뇽, 잠만보, 코뿌리, 갸라도스, 샤미드, 라프라스, 나시 순으로 높은 CP가 가능하다.
    망나뇽(40만랩시 MAX CP - 3581) - 잠만보 (3355) - 코뿌리 (3300) - 캬라도스 (3281) - 샤미드 (3157) 
    - 라프라스 (2980) - 나시 (2916)





참고만 하세요! 현재 망나뇽 드클은 크리 버그가 있는 상태라 용파가 나을수 있습니다. 코뿌리 지진도 애매하죠?;



대략 17렙 정도 되어야 CP 1000대 획득을, 22렙에 CP1700대, 25~26렙 정도에 CP 2000대를 만나게 된다. 
20렙 이후 알에서 20렙짜리가 쏟아지니 IV80 이상을 골라두고 최소 20렙, 가능하다면 30렙 이후 강화를 시작하는걸 추천

체육관에서 획득하는 보너스 포켓코인의 경우 매일(21시간마다 리셋) 한두개를 먹어 꾸준히 모아본다. 
 - 체육관 점령 이후 숍 메뉴 -> 우측상단 방패 모양을 클릭하여서 보상(1체육관당 10코인+500별모래)을 획득한다. 
   가능한 점령을 많이 한 이후 클릭 클릭!

당연하지만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은 출장간 상태이기 때문에 강화가 불가능하다.

체육관을 점령하고자 할때는 최고 CP와 최고 기술의 포켓몬을 이용하고, 훈련의 경우는 상대 포켓몬 CP의 절반수준의 기술이 좋은 포켓몬을 사용하는게 효율적이다. (단지 CP가 낮다고 무작정 버리기보단 점수와 경험치를 위한 S급 이상은 보유하는게 좋다.



즉, 체육관용 포켓몬은 다음 3가지로 보유하도록 한다.

1) 체육관 배치를 위한 최고의 CP + 최고의 수비용 기술 포켓몬
2) 체육관 대전을 위한 적절한 CP + 최고의 공격용 기술 포켓몬
3) 체육관 훈련을 위한 상대 포켓몬의 절반수준의 CP + 최고의 공격용 기술 포켓몬



참조 사이트 = http://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shinking87&categoryNo=363 (베를린님의 블로그)






모아두고 보니 오지게도 내용이 기네요;
운수 대박터지시어 모두가 체육관 짱 먹는 그 날을 향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