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포고에 PvP가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당초 우려와 달리 레벨 10이상의 유저라면 PvP를 해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궁금하실 내용과 새로 바뀐점들 그리고 알아두면 좋을 팁을 소개합니다.


1. 배틀방법

배틀은 유저와의 배틀과 팀 리더와의 배틀 두 가지가 있죠.

화면 우측 하단 주변 포켓몬을 눌러보면 배틀항목이 하나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팀리더들과 배틀을 할 수 있고 하루 한 번 배틀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에 QR코드가 있는데요, 가까이 있는 유저들과는 QR코드를 스캔해서 배틀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친구중에 울트라프랜드 등급 이상이 있다면 멀리 있더라도 친구 목록에서 배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배틀보상

보상 : 별의모래 or 신오의 돌

배틀 승패와 상관없이 보상이 나옵니다.

유저배틀 보상은 하루 최대 3번

팀 리더 배틀 보상은 하루 최대 1번입니다.

각각의 보상에서 신오의 돌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최대 4개의 신오의 돌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배틀 전 인벤토리가 비어 있어야지만 신오의 돌이 나올 수 있습니다.


3. 엘리트 트레이너

과거 체육관 리뉴얼 전에 딸 수 있던 메달이었는데

이게 드디어 획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팀 리더와의 배틀을 통해 카운트를 올릴 수 있는데요

자신의 팀 리더가 아니어도 상관 없고 횟수 제한도 없습니다.


4. 기술 해방

차징 공격이 2개로 늘어날 수 있게 되었으며

해방을 하게되면 체육관과 레이드배틀에서도 마찬가지로 이 기술을 선택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방을 할 때에는 별의 모래와 포켓몬 사탕이 필요합니다.

(LeekDuck자료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파트너 포켓몬의 사탕거리로 보면 된다고 합니다.

1키로는 만모래와 사탕 25개(베이비와 스타팅은 예외적으로 이 파트에 포함됩니다)

3키로는 5만모래와 사탕 50개

5키로는 7만5천모래와 사탕 75개(600족 포켓몬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20키로는 10만모래와 사탕 100개(전설과 환상포켓몬들)입니다.


해방된 기술은 레거시나 이벤트(커뮤니티데이)는 배울 수 없고

보유하게 된 2가지 기술 모두 스페셜 기술머신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레거시 기술의 변경은 신중히 선택하세요(ex 뮤츠 섀도볼, 커뮤니티데이 전용기술 등)


5. 차징기술

PvP때 차징기술을 사용하면 3초동안 터치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는데요

터치를 할 수록 흰 원이 커지게 됩니다.

원이 클수록 데미지가 커지며 원이 작으면 데미지가 굉장히 적게 들어갑니다.


6. 쉴드

상대방이 차징기술을 사용할 때 쉴드를 사용할지 말지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쉴드는 배틀당 2회만 사용 가능하며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가끔 100% 방어가 되지 않고 데미지가 소량 들어오는게 확인되었습니다.


7. 메달

각 리그별로 메달이 존재합니다.

메달은 각 리그에서 승리할 때마다 1회씩 카운트 되며

200회가 되면 금메달을 얻게 됩니다.


8.무승부

PvP도 무승부가 있습니다.

동일한 체력으로 타임업에 걸리게 되면 무승부가 됩니다


9. 물약

PvP 배틀이 끝나도 따로 회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0. 데미지 배수 변경

데미지 배수가 오랜만에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배수는 PvP와 체육관&레이드 배틀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출처 : Pokemon go Hub)


기존 효과가 굉장했다는 1.4배 데미지 였습니다.(약점 한가지만 찔릴경우)

그러나 변경된 데미지 배수는 1.6배로 조금 더 커졌으며 

2중약점이 찔리는 포켓몬의 경우 1.96배 -> 2.56배로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반감의 효과도 더욱 커졌습니다.


단일 타입은 한가지의 약점타입만 있지만

듀얼 타입은 여러 약점이 존재할 수 있는데요

3중약점은 좀 생소하실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 따로 소개했지만

기본적으로 데미지 효과 무효인 타입이 있고 거기에 추가로 데미지 반감이 있는 경우에

데미지 반감이 크게 작용합니다.


벌레 비행타입인 스라크에게 땅 타입의 데미지가 0.24%밖에 들어오지 않는 것 처럼요.

또 다른 3중 반감 포켓몬들은 영상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자속성 데미지 보정은 기존과 동일하게 1.2배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즉, 바뀐 현 메타에서는 자속성보다는 상성차이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내용은 버그인지 아닌지 아직 모르겠습니다.

기본 공격에 추가 보너스 데미지가 붙어있습니다.

보통 +10인데요

PvP를 위해 나이언틱이 일부로 추가한것이라고 한다면

평타 데미지 또한 절대 무시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특히 공격속도가 빠르고 차징게이지를 빨리 채워주는 기술들의 효과가 굉장히 좋습니다.

스라크나 핫삼등의 벌레쪽 평타 + 차징조합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PvP가 나오기 전에 유출된 영상을 보고 생방중에 말씀드려왔던 내용입니다.

똑같은 2차징 혹은 3차징 기술이라고 해도 차징게이지가 차는 속도가 다릅니다.

이는 차징기술의 발동 후 회피까지 걸리는 시간에 따른 차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차징 기술을 보유한 거북왕으로 비교해 보면

하이드로캐논과 냉동빔 중 하이드로캐논쪽이 더 빨리 차징이 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3차징이지만 발동휘 회피까지 걸리는 시간이 긴 깨물어부수기의 경우

3차징 답지 않게 차징이 채워지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비교적 깁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읽어보신 분들중 게임이 너무 어려워졌다 걱정하시는 분도 계실 수 있겠지만

너무 어렵게 생각 마시고 가볍게 즐기시면서 다양한 포켓몬들을 활용해 보시면

자신만의 좋은 PvP 배틀파티가 꾸려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겨울이지만 집에서도 PvP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이 겨울

즐거운 포고생활을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P.S 가시기 전에 유툽 영상 좋아요 + 구독 부탁드립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