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리니지엠
솔직히 게임성 좋습니다.

아이템체계나 변신시스템
희귀급보스, 영웅급보스, 전설급보스를 잡아서 비법서를 먹으면
해당등급에서 자기가 원하는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자유도
시간제던전이나 단순무식한 인챈트

타게임에서 욕처먹는 3단4단 인챈트(무기주문서, 강화, 잠재능력, 추가옵션 등등)
와 별개로 그냥 무기주문서 하나로 땡이죠
물론 속성과 축복이 있지만 저거에 비하면 뭐

근데 모두가 알고있는 엿같은게 있죠.

아이템 획득방법, 컴플리트가챠(변신/인형 뽑기+컬렉션)
그리고 말 많은 아인하사드

아이템 획득 방법은 솔직히 답도없다고 봅니다.
게임사가 아이템을 손에 쥐고 풀면
게임사가 풀어주는 아이템을 제외하고 나머지 시세는 떨어지고,
게임사가 푸는 고급아이템의 시세는 게임사가 원하는 수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국 레볼루션에서 상하한가 먹인것 처럼, 
리니지엠은 엔씨가 하한가를 어느정도 컨트롤할 수 있는 상황 이죠
안풀어버리면 아무리 상급각상에서 나온다 한들 달장 사이하는 가격이 유지될테니까요.
(단, 유저가 줄어들지 않을 때)


그리고 컴플리트 가챠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길 일본에서 이미 법적으로 제한한 컨텐츠성향이라고 하는데
획득 수단이 매우 거지같고,
수치 하나하나가 중요한 게임에서 컴플리트가챠로 가져가는 수치가 많이 높습니다.
확률도 옘병이라 뽑기도 힘든데 그와중에 컬렉션 수치는 발군이니
타게임에 비해 별 컨트롤이 필요 없는 게임에서 스펙차이가 너무 심하네요

오죽하면 현질할 각오로 시작할거면 일단 변신과 인형을 뽑고 조합해서 직업을 선택한 후 
시작하라는 말이 있을만큼 변신과 인형의 자체성능도 성능인데
컬렉션의 효과가 너무 높네요. 그리고 요정에게 많이 불리한 성격을 띕니다.

변신에 있어서
활요에게 근접영변이 나와서 불요로 전향하자니 불요가 쓰레기라 기사로 다시키우는 경우
기사에게 원거리영변이 나와서 포기하던지 전향하던지 해야하는 경우를 해소할 방법이 있으면
훨씬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영웅급을 분해해서 희귀급 2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라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기사가 활경비 분해해서 진데스, 희귀창변
요정이 창경비 분해해서 진다엘 
법사가 창경비뜨면 분해해서 블랙위자드나 희귀케레니스 같은거 만드는것도 나쁘진 않아보이네요.


아인하사드

다른겜은 끽해야 1.5배, 2배, 이벤트 터져야 3배 5배 올라가는데
이 게임은 돈내면 7배

2배인 게임도  오늘은 열렙이다! 하면서 날잡고 구매해서 쓰는 수준인데

7배가 되어버리니 안쓰면 낙오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타게임은 대부분 시간제라 풀버프 다빨고 파티도 꾸리고 해서 
어떻게든 과금으로 얻은 버프를 효율적으로 쓰려고 하는데

리니지엠은 그냥 돈내고 사냥할때 켜놓는 용도로 경험치 사는수준에 불과하니
레벨을 게임사에 돈주고 사는 느낌이 더 강하네요

포기하고 싱글겜마냥 천천히 하던지, 돈 들이부어서 레벨업 하던지
답은 두개밖에 안주는 것 같고 노답이네요



그냥 아는사람 몇명 모여서,
그 모임 수준에 맞는 과금으로 게임하는게
물질적, 정신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