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짤막하게 게임 전반에 대해 알아가는 키워드들을 얻어가실 수 있었으면 하고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소녀전선은 무얼하는 게임인가요?
 콜렉션류 장르로 분류되며, 인형(일러스트와 성우) 등의 수집을 목표로 하지만,
 턴제 베이스의 전투, 조합과 상성의 전략요소와 육성요소가 가미되어 있어 
 다른 콜렉션류 장르를 접해본 적 없다면 총기를 테마로 한 RPG 게임이라고 이해해도 크게 어긋나지는 않을 겁니다.
 차별화되는 주요 특징으로는 자원을 사용해 제조하는 방식으로 유닛을 입수한다는 점이겠네요.

2. 자원은 무엇무엇이 있나요?
 주요자원으로는 인력, 탄약, 식량, 부품이 있습니다.
 
 인력은 제대 배치, 인형 수복(수리)
 탄약은 전투(회당 20%)
 식량은 전투(회당 10%, 턴 지나갈 시 10%)
 부품은 수리

 위와 같이 사용되며 인형제조, 장비제조, 교정, 요정 강화 등 모든 곳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자원입니다.

 주로 군수지원으로 모으게 되며, 인력, 탄약, 식량은 3분당 3, 부품은 3분당 1의 자연회복속도를 가집니다.
각 자원은 최대 30만까지 보유 가능하며, 자연회복 상한은 지휘관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자연회복 상한이 넘어가면 자연회복은 되지 않아요 ;ㅅ;

자원은 아끼면 좋지만, 필요하다면 써주세요.
코어가 필요해서 인형제조를 하거나, 전역을 돌거나,
장비가 필요해서 장비제조를 하거나…

3. 자원이 4개가 끝인가요?
 아뇨(…). 대체 코어라는 자원이 있습니다.
 소녀전선의 인형은 10레벨, 30레벨, 70레벨, 90레벨에 각각 링크를 추가시켜 총 5링크까지 증가하며,
 동일 종류의 인형이 1마리, 1마리, 2마리, 3마리가 필요합니다.
 이 때 동일 종류의 인형이 부족하다면 대체 코어를 사용하여 확장할 수 있고,
 3성은 1기당 3코어, 4성은 1기당 9코어, 5성은 1기당 15코어로 대체 가능합니다.

 대체 코어와 인형을 섞어서 확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편제 확대는 당연히 마리수가 늘어나는 만큼 체력과 공격력이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되고,
 전역에서 획득하는 경험치도 링크당 0.5배씩 상승합니다.

 편제확대 외에도 중형제조에도 코어가 필요합니다.
 쓸 곳은 많은 데 비해서, 획득은 3성 이상 인형의 해체(3성 1코어, 4성 3코어, 5성 5코어) 외에는
 일일임무, 이벤트나 출석보상 등 한정되는 만큼 계획적으로 절약해서 사용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따라서 코어를 얻을 수 있는 일일임무는 놓치지 말고 꼭 해주시길 권장드립니다.
 일일임무만 해도 장비제조권, 인형제조권 4번씩은 제조권 소비없이 제조하는 셈이므로 이것도 중요해요.


4. 그래서 처음에는 뭘 해야하나요?
 처음에 주어진 인형과 지휘관 레벨 보상, 전역 클리어 보상 등으로 주어지는 인형으로
 1제대를 5링크, 90레벨까지 육성하는 것이 최초의 목표입니다.

 1제대 5링크가 되면 경험 특훈 고급(통칭 고모의), 방어 작전 초회 보상 등을 노릴 수 있고,
 전투가 포함된 이벤트를 대비해서도 주력 제대가 최소 하나는 있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죠.
또한 금장 공략도 1제대는 육성되어야 수월하고,
친구제대로 전역을 뚫으려고 해도 자기 1제대는 버티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1제대는 2SMG + 2AR + 1RF 혹은 2SMG + 1AR + 2RF로 구성되는 범용소대(혹은 혼종소대)가 많이 추천됩니다.
이유는 스탠, 스콜피온, FNC, M14라는 걸출한 3성들로 코어 부족 없이 넘기기 쉽기도 하고,
초반지역에서 몹구성을 모르고 들이박을 때 제일 무난하기 때문입니다.

 기본 인형 제조식은 크게는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범용식(SMG + AR + RF): 430/430/430/230
 HG식 : 130/130/130/130
 MG식 : 730/630/130/430

 초반에는 범용식 위주로 제조를 돌리세요.
 인형마다 활약하는 맵이나 용도가 있으므로, 특정 인형만을 위해 저격식에 과도한 투자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HG식 같은 경우, 야간전 최초 시작 때에 5성 권총이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PPK 같은 고성능 2성 권총도 있구요. 
 Mk23같이 레벨링 지역인 4-3e에서 드랍되는 것도 있어요.
 RF가 확보되면서 RF-HG제대를 해보고 싶거나, 야간전 후반지역 준비하시면서 시작하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MG식은 샷건을 얻으면 자원 상황봐서 시작하시면 됩니다.
드랍되는 2성 LWMMG, 3성 M2HB 등도 좋은 성능이므로 무리하지말고 천천히 교체하시면 됩니다.

 소녀전선에서 3성을 키우는 게 손해라는 생각은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군수지원에서 제대 리더 레벨이 필요하기도 하고,
 대성공률은 제대원 평균 레벨로 결정되므로 최소한 군수지원에라도 쓸 수 있습니다.

 초반에 업적보상에 금장작 보상 받고 키울 때 1제대에 5성 다 넣어서 키워도 코어가 안부족하다고 하셔도,
 2제대가 크고 3제대가 크면, 중형제조를 하다보면 언젠가 부족해집니다.
 코어는 아낄 수 있으면 아끼시고, 제조를 돌리시면서 중복 챙겨서 절약할 수 있는 만큼 절약하는 게 낫습니다.
 (특히 톰슨이라든가 톰슨이라든가 톰슨)

 다수의 제대를 투입하면 유리한 전투도 있고,
 진행하면서 고성능 장비와 요정도 얻어나가면 얼마든지 끝까지 쓸 수 있는 전투원이 됩니다.

 다만 자신의 자원이 다소 불균형하고, AR이나 RF 비율이 많이 차이가 난다면
 탄약을 줄인 RF식이나 인력을 줄인 AR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특정 인형을 배제하거나, 10단위, 1단위를 바꿔보는 변형식이 있으니
 범용식에서 어느 정도 육성할 인형이 확보되었다면 공식 카페나 모수 사이트 등을 참고해 제조식을 찾아보세요.

 SG는 코어와 대량의 자원이 소비되는 중형제조에서만 나타나며,
 최소 6000/2000/6000/4000을 투입해야하므로
 초반에는 1000/1000/1000/1000으로 주간퀘스트 정도만 클리어하는 것이 낫습니다.

 만약 고레벨 친구를 구해서, 친구제대로 군수지원을 다 열어서 자원이 안정화되었다면
 주1회 샷건식 정도는 해보셔도 무난합니다.
 중형제조 10회 시 얻어지는 캡틴 차이나로도 나중에 샷망제대를 꾸릴 때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5. 중형제조? 방어작전? 전 안되는데요?
 소녀전선에는 몇몇 컨텐츠에 해금 조건이 있습니다.

 모의전투 : 지휘관 12레벨
 0지역 개방 : 4-4E(긴급) 클리어
 장비 강화 : 1-4N(야간) 클리어
 장비 교정 : 2-4N(야간) 클리어
 방어 훈련 : 2-4N(야간) 클리어
 인형 중형제조 : 금장 30개 획득
 장비 중형제조 : 금장 60개 획득


6. 과금은 없어도 되나요?
 소녀전선도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현금으로 충전하는 '보석'이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최소 양 정도는  업적보상, 이벤트 등으로도 획득이 가능합니다.

 보석을 사용하는 추천 순위는 주로 제대, 병영, 숙소입니다.

 최초 4개의 제대로 게임을 시작하게 되는데, 군수지원이 최대 4제대까지 가능하므로
 4제대를 다 보내면 게임을 할 수가 없게 되죠.
 그리고 레벨업 지역에 따라 행동포인트를 얻거나, 원하는 시작지점에서 전투제대를 시작하게 하기 위해
 더미 제대라는 것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얻는 보석은 6제대까지는 무조건 확장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그 이후에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진행하면 되는데,
 최초 주어지는 병영 100칸이 여러 인형을 얻다보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숙소의 경우는 전지를 더 얻기 위해 늘리게 되는데, 주의할 점은 제대 숫자를 초과해서는 늘릴 수 없습니다.
 7제대까지 열었다면 7숙소까지만 개방이 가능해요. 숙소용 보석을 구매할 생각이라면 고려해서 사셔야 합니다.
 과금을 어차피 할 생각이 있다면, 최초 7일 보급전선 때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보급전선 보상은 다시 안나오니까요. 그런데 거래장터에 할인하는 건 안사셔도 됩니다.

 당연하게도 월 정액이 현금대비 보석 효율은 가장 높고, 최초 결제 보너스는 금액별로 적용됩니다.
 즉 9680원짜리 최초 보너스를 받았다고 39930원 최초 결제 보너스가 사라지지 않아요.

 이외에 수복실 슬롯, 제조 슬롯, 연구 슬롯은 개인 취향입니다.
 쾌속권을 아끼고 싶다면 해당 슬롯을 늘리는 것도 가능해요.

 쾌속제조권 같은 경우 확률업 이벤트에서 중형제조를 하시는 분도 많은데,
 이벤트 기간 내에 많은 자원을 쌓아두고 한 번에 하시려면 쾌속제조권이 꽤 많이 들어갑니다.
 또 하나, 일4제조를 지키거나 파산을 막기 위해서도 가급적 안쓰는 습관을 들이시는 걸 추천해요.

 다만 쾌속수복제는 많이 쌓이는 편이므로 수복슬롯은 웬만하면 말리고 싶네요.
 프리셋도… 자신이 100레벨이 너무 많아서, 거지런 돌기 힘들 경우에도 2슬롯이면 가능합니다.
 그냥 제대를 늘리는 게 낫다고 생각해요.

 제대, 병영, 숙소 외에 효율을 생각한다면 모의작전점수 구매가 도움이 됩니다.
 인형과 요정의 스킬레벨을 올리려면 스킬 칩이 필요한데 이게 많이 모자라요.
 월정액 하루 30보석 지급받아서 20보석 1회씩 꾸준히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1회, SNS 공유를 통해 30보석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좌상단 아이디 프로필 들어가셔서 공유 누르시면 돼요.
현재는 버그인지 공유가 안되어도 획득이 됩니다.

 그 외에는 자신이 원하는 예쁜 스킨이라든가, 숙소의 안락도를 올리기 위한 가구를 얻는 토큰 뽑기,
 아니면 자원 구매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과금을 많이 하실거라면 사셔도 됩니다.

 다만 자원이나 제조권 구매 등은 효율이 극악이므로,
 과금력에 자신있는 게 아니라면 어정쩡하게 하셔서는 마음에 상처를 받으실 거에요.

7. 안락도 올리면 안락해지나요?
 안락도는 두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일단 인형은 호감도라는 스텟을 가지고 있고, 이게 100이 되면 결혼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결혼반지는 보석 구매에요. 다이아니까.
 아주 큰 폭은 아니지만 호감도 90 이상에서 5%, 140 이상에서 5%의 능력치 보정을 받게 됩니다.
 전투를 하거나, 숙소에서 머무르고 있을 때, 매일 0시 리셋되는 하트를 눌러줄 때 올라가는데
 숙소 관련된 호감도 상승은 안락도의 영향을 받습니다.
 
 전투에서 완파되면 해당 인형의 호감도가 10, 제대 전체의 호감도가 5 하락하니 주의하세요.
 (보스전투와 모의작전은 예외입니다.)
 그리고 중상 이상으로 다치게 되면 수복비와 수리시간이 많이 증가합니다. 중상 이전에 수리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사실 안락도의 더 중요한 효과는 전지 수급량입니다.
 부속실에 있는 자료실, 요정의 방 시설 업그레이드와 작전보고서에 대량의 전지가 사용되는데
 이 전지는 기본적으로 11시~13시, 17시~20시 동안 1번 숙소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얻는 전지의 양이 숙소 안락도 총합의 영향을 받습니다.
 10숙으로 숙소만 늘린다고 얻는 전지양이 막 뛰지는 않아요.
 안락도도 어느 정도 채워주셔야 얻는 양이 느는 게 보이실 겁니다.

 과금 유저라면 세트효과를 노릴 수 있는 100토큰을 뽑아서 세트 완성하시는 게 좋겠지만,
 무과금이라면 가급적 60토큰 뽑기로 세트효과 없이 9000~10000 사이로 채워나가는 게 현실적인 목표라고 생각해요.

 전지는 친구숙소에서 03시, 15시에 리셋되는 공유 전지를 눌러서도 획득이 가능한데
 이 때 얻는 양은 친구의 숙소 갯수입니다.
 받아갈 수 있는 사람 수는 해당 친구의 안락도 합에 영향을 받는데, 공유 전지가 떨어지면 받아갈 수 없습니다.
 공유전지 5회 얻기 퀘스트를 하면 전지를 또 주므로, 가급적 꾸준히 해주는 게 좋습니다.
 

8. 상점에서 카리나 하트 누르면 뭐가 좋아요?
 카리나도 호감도 레벨이 있습니다.
 몇 레벨인지는 터치할 때 나오는 대사의 종류로 구분이 가능한데,
 최고 레벨 대사가 고정이 아니라서 여러 번 눌러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하트 클릭하는 업적 외에도, 호감도가 상승하면 매일 획득하는 카리나의 선물 획득량이 늘어납니다.
 하트 클릭 외에 보석을 사용하는 것으로도 호감도가 올라가요. 
 그러니 잊지말고 매일 꾸준히 눌러주세요.


9. 게임 설정 바꿀 게 있나요?

자동보급은 켜도 되지만, 해제해서 수동보급에 익숙해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거지런, 더미제대 투입 등을 한다면 꼭 해제해주셔야 합니다.

Live 2D, 스킬 연출은 배터리를 절약하고 싶다면 꺼두시는 것도 좋아요.
불릿 타임은 취향입니다. 
신규인형 잠금은 절대 해제하지 마세요.
터치 반응이 민감한 편인지, 주머니에 넣고 있다가 수복실 열렸다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장비 등은 수동 잠금도 물론 따로 해주셔야되지만, 기본적인 보호장치는 있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0. SMG? AR? 이게 뭐하는 거에요?
 몇몇 예외가 있긴 하지만 아래와 같이 이해하시면 됩니다.

 SMG(서브머신건) : 회피 기반 탱커
 초반부터 구하기 쉬운 탱커로, 탄식 보급을 은근히 많이 먹습니다.
 SR-3MP나 Vector 등 딜링스킬을 보유한 SMG도 있습니다.
 이런 인형들의 경우 2SMG 서브탱커 자리에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탱킹능력이 없다는 건 아닙니다.)
 AR과 진형 버프를 교환합니다. 

 AR(어썰트라이플) : 사속 빠른 딜러(앞열부터 공격)
 SMG와 버프를 주고 받는 딜러입니다.
 RFB 같은 예외를 제외하고는 앞부터 적을 처리하며, 사속이 빨라 오버딜 로스가 적은 편입니다.
 야시경 착용이 가능하고 반드시 적중하는 유탄스킬을 보유한 인형도 있어 야간전, 고회피 적을 처리하기도 좋습니다.
 다만 장갑병을 상대로는 거의 딜을 못넣습니다.
 따라서 야간전에서는 상대하는 적의 구성을 보고 그에 맞는 제대로 상대하는 것이 좀 더 중요해집니다.

 RF(라이플) : 사속보다는 한방데미지의 딜러(후열부터 공격)
 HG에게 버프를 주는 딜러로 특화조합은 RF-HG지만,
 장갑병이나 후열처리를 위해 SMG-AR 제대에 섞이거나
 혹은 SG-RF 변종 제대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한방 데미지가 AR보다 조금 더 높지만, 사속 문제로 시체샷 등의 딜로스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관통탄 장비로 장갑병 처리에 좋습니다.
 또한 저격 스킬을 가진 RF들의 경우 화력을 극대화한 조합으로 보스 원킬을 내는 죽창제대를 짜기도 합니다.

 HG(핸드건) : 버퍼
 모든 총기에게 버프를 제공합니다. 야간전에서는 1HG 이상은 필수로, 원래는 0인 시야를 획득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액티브 스킬도 모두 버프류로, 명중 회피 화력 등 필요에 따라 다양한 권총을 사용하게 됩니다.
 어느 조합에든 들어갈 수 있습니다. 

 SG(샷건) : 장갑 기반 탱커
 SMG는 피함으로써 탱킹력을 갖고 있다면, SG는 장갑으로 데미지를 감소시켜 탱킹력을 확보합니다.
 따라서 일반 몹 상대로는 안정적인 탱킹능력을 보여주고, 유지력이 좋지만,
 보스전에서는 …그냥 샌드백이에요. 잘 맞는 샌드백.
 중제조에서만 얻을 수 있으므로, 중제조 10회 보상인 캡차나 이벤트 샷건이 아니면 보통 중후반에나 얻게 됩니다.
 군수제대가 어느정도 안정화되어서 자원이 확보되고 나서 샷건식 시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복시간과 수복비, 소비되는 탄식 등을 고려해서 평소에는 자주 쓰게 되는 제대는 아닙니다.
 하지만 몇몇 야간작전이나 이벤트전 등에서는 활약하니 어느 정도 안정화되면 SG-MG제대도 1개 정도는 키워두는 게 좋아요. MG와 진형버프를 교환합니다.

 MG : 버스트 딜러
 강력한 딜을 쏟아내지만, 탄창 재장전 시간이 다소 깁니다.
 장전 캔슬 컨트롤이 있는데, 자세한 방법은 검색해서 영상을 참고하세요.

 재장전 시간이 길기 때문에, 보통 SG-MG조합은 1탄창 이내에 전투를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SG-MG 조합에서는 MG의 성능이 제대의 능력에 좀 더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
 1탄창 내에 끝내냐, 못끝내냐가 SG가 얼마나 맞는지를 크게 좌우하고,
 이는 SG-MG 제대의 장점인 유지력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중제조는 아니지만 MG  제조식이 다소 비싸고, 자원불균형을 초래하므로 어느 정도 군수제대가 안정화되면 시도하세요.


11. 모의작전점수는 어떻게 쓰나요?
 2시간에 1점 회복되며, 최대 저장은 6점까지입니다. 우선순위는 자료추출, 경험특훈, 강화연습 순입니다.
 자료추출에서 얻는 스킬칩은 자료추출 외에는 발판런, 이벤트, 출석 등으로만 획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제일 많이 도시게 될거에요. 추가모의점수도 여기 소비하기 위해서 구매한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경험특훈이나 강화연습은 전역을 돌아서 레벨링하고, 강화재료 얻고, 자율작전으로 보조하는 게 가능하므로
 자료추출보다는 우선순위가 밀려요.

 고려하실 부분으로는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포인트 이벤에 캡슐 소비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 1점짜리로 돌려서 모아두긴 하는 편이에요.
 추가로 강화캡슐은 처음에는 모두 1씩 오르지만, 여러 개를 사용하게 되면 남는 쪽으로 능력치 강화가 전환됩니다.
 또 링크가 없는 인형의 경우 전역, 자율작전 레벨링이 어려우므로 키울 게 많다면 경험특훈도 좋습니다.
 없다면 해당 날짜도 방어작전에 점수를 소비해주세요.

 월요일 경험특훈, 화요일 강화연습, 수요일 자료추출,
 목요일 경험특훈, 금요일 강화연습, 토요일 자료추출, 일요일 전부 개방인데
 강화연습 날짜에는 위에서 말한 이유로 방어작전이 보통 추천됩니다.
 방어작전에서 얻는 교정권으로는 장비 옵션을 교정하거나, 요정 특성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모의작전 4회 퀘스트도 하고 싶다면 강화연습 초급훈련(1점)으로 3회, 방어작전(5점)으로 1회해주시면
 다음날인 자료추출로 4~5점을 넘길 수 있습니다. 
 
 강화연습은 보통 무시되고, 자료추출은 초급 중급 고급 모두 필요해서 돌게 되므로
 보통 다른 접두어 없이 고모의라고 하면 경험특훈을 말합니다.


12. 거지런해야 되나요?
 2제대를 사용하여, 딜러만 보급하고 교체하는 방식으로 전역을 도는 걸 거지런이라고 부릅니다.
 처음 3링 이하일 때는 못느끼실 수 있지만,
 제대가 4링, 5링이 되면 풀보급 시 제조에 준하는 탄식이 퍽하고 빠져나갑니다(…).

 본인이 시간이 많이 없고 천천히 하는 스타일이라서 자원이 감당된다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좀 더 빠르게 진행하는 스타일이라면, 혹은 더 많은 제조를 위해 자원을 절약하고 싶다면 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저 같은 경우는 1제대를 키울 때 자원이 모자라서 SMG만 빼고 보급하는 식으로 육성했던 기억이 나네요.
 추천 레벨링 전역과 거지런 방법 등은 팁게에 레벨링, 거지런으로 치면 나옵니다.

 전역에 들어가서도 제대 구성원을 교체할 수 있고,
 시작 전에 수복하면 쾌속수복제는 사용되지만, 작전 중 긴급수복과 달리 수복비는 2배가 아닙니다.
 수복실이나 편성 메뉴를 꼭 들락날락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3. 자유경험치는 뭐하는 건가요?
 자유경험치는 자료실에서 전지를 사용해 작전보고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해 인형, 요정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15개의 작보를 먹이면 30레벨이 되고, 3링 스타트해주면 육성이나 쩔 효율이 괜찮습니다.
 자유경험치 얻는 양이 0이면 꽉 찼다는 뜻입니다.
 100레벨 됐다고 경험치 낭비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100레벨이 되면 얻는 자유경험치 비율이 증가합니다.
 물론 전지가 부족하다면 버리게 되는 거지만요. 그래도 코어가 더 부족한 경우가 많을테니 너무 속상해하지 마세요.


14. 추천하는 군수지원은?
 군수지원은 대성공 시 1.5배의 자원을 획득하며,
 해당 군수에서 나오는 제조권, 쾌속권, 토큰 등의 보상 중 하나를 무조건 획득합니다.

 군수조합은 자신이 필요한 자원이 뭔지에 따라 달라지니 효율이 좋은 곳을 기억해두세요.
 보통 단일자원을 노리는 곳은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인형제조권 : 0-2, 7-2, 1-4
 0-2는 부품 효율도 나쁘지 않으며, 인형제조권을 주는 곳이므로 추천도가 높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7-2. 역시 부품도 좀 주고, 제조권도 얻을 수 있습니다.
 1-4는 대성공률이 50% 넘어가면 제조권만 보고 돌릴 수 있습니다.
 1-4는 자원효율이 좋지 않으니 평소에는 가급적 비추천합니다.

 장비제조권 : 8-1, 4-1
 8-1은 부품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모두 고효율로 얻습니다.
 8-1로 얻는 제조권이 부족하다면 4-1도 좋아요.

 탄식 : 8-1, 5-2, 4-1, 0-1
 1턴 레벨링이나 MG식을 제조한다면 탄약이 식량보다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5-2는 탄약이 식량의 2배이므로 비율을 맞추기 좋습니다.
 나머지는 탄식 1:1인데, 장비제조권을 주고 효율이 높은 8-1이 추천도가 높습니다.

 부품 : 8-2
 부품 단품은 8-2가 제일 낫습니다.
 가급적 위에서 추천드린 0-2나 7-2로 제조권과 균형을 맞추다가 모자라면 돌리시는 걸 추천합니다.

 인력식량 : 7-1
 인력이나 식량 둘 중 하나가 모자란다면 돌리게 되는 선택지.

 MG식 조합 : 0-2, 7-2, 5-2, 6-1
 식량을 적게 획득하는 조합입니다. 6-1이 사실 핵심이에요.
 부품이 모자라다면 5-2를 빼고 8-2를 추가하세요.
 수면시간에 돌리는 장시간 군수로도 식량은 맞출 수 있습니다.

 장시간군수 : 8-3, 8-4, 7-4, 7-3, 6-3, 0-3
 본인의 수면시간에 맞춰서 선택하세요.
 다른 장시간 군수도 특정 자원이 모자라거나 제조권 등이 부족하다면 돌리셔도 됩니다.


15. 컨트롤이 있나요?
 와리가리컨, 퇴각컨, 백컨이라고 검색하세요. 유튜브에서 영상 보는 게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와리가리는 2개를 교체하면서 안맞도록 하는 컨트롤을 말합니다.

 퇴각컨은 퇴각동안 무적이 되는 걸 이용하는 겁니다. 퇴각 시간 내에 다 잡을 수 있다면 탱커 피해를 줄여주죠.
 
 백컨은 3, 6, 9번 자리에서 2, 5, 8번 자리로 당겨오는 걸 말합니다.
 적 사거리 내에 들어가자마자 땡겨오면 적이 움찔하면서 시간을 벌 수 있어요.
 맞기까지의 시간이 길어지므로 선쿨을 벌기도 좋습니다.

 참고로 무빙을 하든, 퇴각을 하든 진형 버프는 유지됩니다. 마음껏 움직이세요!


16. 요정식은 뭐가 좋아요?
 보통 추천식은 2000/500/2000/1000(혹은 2000/500/2000/1500).
 매설, 로켓, 공사를 제외하고 얻을 수 있습니다.
 500/500/500/500으로는 공수, 증원, 방어가 안나오는데, 해당 요정이 있다면 최소식을 해도 됩니다.
 코어 먹는 괴물이기 때문에 이것도 주간퀘 3회 정도를 추천드려요.


17. 금장은 어떻게 따요?
 ○턴 내에 ○킬을 획득하면 얻을 수 있고, 전역마다 좌상단 '전장설명'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친구 제대는 불러와도 되지만, 자신의 제대로 킬한 횟수만 인정됩니다.
 또한 긴급 수복이나, 제대 퇴각(전역에서 퇴각하는 것)을 하면 S랭(금장)을 받을 수 없으니 조심하세요.

 은장의 경우, 지휘부를 밟으면 포위점령이 되지 않고 전역이 클리어되니 주의하세요.

18. 교정을 눌렀는데 교정도가 안올라요.
 교정은 1옵션이면 멈추거나 오르거나입니다.
 2옵션, 3옵션은 옵션 하나가 내려갈 수는 있지만 교정하면 합산해서는 무조건 올라갑니다.
 복원 누르지 말고 계속 교정하시면 무조건 맥옵이 됩니다.
 교정권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5성 장비 위주로 강화, 교정하세요.
 특정 장비가 필요한데 너무 5성이 안나오면 4성도 강화교정해서 쓸 수는 있지만 다소 아깝습니다.
 그냥 쓰시면서 제조식을 꾸준히 더 돌리시는 걸 추천드려요.
 

 소녀전선 처음하시는 분들이 잘 모르고 지나갈 법한 내용 위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
 다소 글이 길지만, 읽어두시면 그래도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간략하게 작성된 부분이 많으므로,
 더 상세한 내용은 구글이나 나무위키, 인벤 등 커뮤니티에서 해당 단어로 검색해보시면 찾아보실 수 있어요.

 혹시 읽고 이해가 안되거나 궁금한 부분 있으시면 댓글로…

 모두 즐거운 소녀전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