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 이 글은 특정한 인형에 대하여 편파적일 수 있으며, 중립적이지 않습니다
※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 글쓴이의 어투가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수집률은 90%를 넘었지만, TMP와 이사카가 없기 때문에 글쓴이는 소린이입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는 분들★

- 아 힘들고 힘든 1제대 X5 끝냈다. 이제 뭐 키울가...
- AR, RF, HG... 뭐가 필요하지?
- 권총 키우고 싶은데, 뭐가 좋은거지?
- MG는 소창들만 키우는거 아닌가? 제조식 엄청 비싸...
- 샷건 주절먹아님?
- 2호기 쓸까 말까?



2제대+


주의사항(자칭 소린이시기)


※ 보석으로 제대 수나 숙소 수를 확장해야 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 야간작전에 흥미가 생겨가는 사람들
※ 730 630 130 430 / 130 130 130 130 의 고통에 대하여 이해한 사람들
※ 6000 2000 6000 4000를 돌리며 희열을 느끼는 사람들

☆★ 축하드립니다 ★☆

당신은 소녀전선 튜토리얼인 5링찍기를 완료하신 분들이십니다.

5링을 찍었으니, 이제는 제대를 컨셉에 맞게 육성을 하시는 단계에 오셨습니다.

※ 솔직히 5링 찍을 정도면, 이 공략 저 공략 보고 다닌 소창이라고 인정해야 될 거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2제대+ 공략을 써드리겠습니다.
특정한 인형 한개를 콕 집어서 키우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짜고 싶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인형을 이용해서 제대를 만들어 가시기 위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육성방법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형으로 제가 설명한 제대 중 적합한 것이 있으면
그것을 4-3e 거지런 이나 0-2 거지런 5-4e 보스런으로 키우시면 됩니다.

제대는 어떠한 컨셉이 일반적으로 사용될까요?
※ 2AR 1RF 2SMG와 같은 통용되는 컨셉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이 조합은 AR과 SMG가 버프가 서로 잘 전달되고 RF가 사속계이면 좋다는 것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RF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3HG 2RF가 사용됩니다.
1RF 1AR 1MG 1HG 1SG 같은 혼종제대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확실하다고 싶을 정도로 정형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에 대하여는 본인의 컨셉에 맞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생각보다 강력한 1HG 2RF 2SG
통칭, 샷라제대는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로 RF제대는 1개~3개 정도가 히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RF제대가 주로 보스나 장갑계 철혈을 잡아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범용성이 좋은 "사속계" 육성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컨트롤이 부족하시다면 "공습요정"에 많이 의존합니다.
   (공습요정 스킬레벨 1 - 댕댕이 / 9 - 저격수 / 10 - 질럿 을 한방에 죽입니다.)
   보스를 잡으신다면 슈트를 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주로 RF는 화력계/사속계/저격계로 나뉘어집니다.
   (이중저격, 관통사격, X르스... 그거 아마 안될거야.. 예능 찍으쉴?)
   화력계는 주로 사속계 HG와 사속계는 주로 화력계 HG와 궁합이 맞습니다.
   화력계는 사속의 한계를 넘는 경우는 적지만, 비교적 강력한 딜 때문에, 보스와 같이 피통이 많은 적이 아니라
   잡몹에게는 딜로스가 있는편입니다.
   사속계는 비교적 사속의 한계를 넘는 경우가 많아서, 버프의 낭비가 있을때가 있지만,
   딜로스는 적은편이라서, 잡몹전에 강합니다. 그렇다고 보스전에 약하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그리고 저격계는 보스를 패턴을 보지 않고, 없애기 위한 특화제대입니다.
   잡몹전에는 매우 취약하므로, 장기간 싸워야하는 제대에는 기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저배율의 저격계 RF는 키워도 계륵이 될 확률이 높으므로 키우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1RF 4HG 같이 특화RF에 모든 것을 지원하는 특화제대 역시 존재합니다.
   강력하지만, 준비물이 인형부터 시작해서, 장비, 스킬, 심지어 요정 까지도 준비해야 되기 때문에,
   소린이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RF의 경우는 원거리를 우선적으로 공격하므로 원거리에 강하고,
   철갑탄의 장비로 장갑병에는 강하지만,
   HG의 탱킹을 기대해야 하므로, 물량전과 고화력에 매우 취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HG에게 탱킹의 도움이 되는 요정이 권장됩니다.
    예)공습요정, 증원요정, 도발요정
      
5. 3HG 2RF 제대 (통칭 랖딱제대)

  - 이 제대의 경우는 물량과 고화력에 취약합니다.
    특히, 철댕이나 장댕이처럼 체력은 낮지만, 물량과 근접공격력이 강한적에게는 매우 취약합니다.
    공습요정 처럼 물량을 줄여줄수 있는요정을 권장합니다.
    (자신의 컨트롤이 괜찮다 하시는 분들은 깡화력 요정 가즈아~)

    그리고 HG의 탱킹을 기대하므로, 비교적 메인HG의 선택의 폭은 좁고,
    쓸만한 메인HG는 대부분 환상종입니다.
    그리고 외골격의 존재여부도 중요한 요소합니다.

    보스를 잡는데도 약하지는 않지만,
    RF 특성상 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잡몹 중에서는 박격포에, 보스 중에서는 이동이 불가피한 보스에 취약한 편입니다.
    
    하지만, 완성이 된다면 생각보다 굉장히 안정적인 제대입니다


  - 이 제대의 경우의 핵심 인형은

    콕 집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녀석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반드시 넣을 것을 권장합니다.
   M950A(켈리코)는 화력계도 사속계도 필요한 사속과 명중을 동시에 얻을 수 있고,
   탱킹도 어느정도 가능한 체력을 갖춘 대체제가 없는 HG이기 때문입니다.

   
   버프 특성상 메인탱커 자리인 5번에 위치하는 것이 필요하고,
   대체제가 없다는 이유는 고배율 사속과 고배율 명중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HG는
   18/01/27 한국서버 메타를 기준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속의 경우는 PPK나 아스트라 리볼버 같은 HG를 5번 자리에 사용이 가능하지만,
   PPK의 경우는 체력이 너무 낮아서 메인탱커로 세우기에는 유지력이 좋지 않고,
   아스트라 리볼버 같은 경우는 비교적 저배율의 사속과 무엇보다 명중 말고 회피를 RF에 주는
   계륵인형이 될 확률이 높은 HG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명중률 50%가 너무나도 큰 차이입니다.
   요정 등을 통해서 커버는 가능하지만, RF제대는 주로 공습요정이 강요되기 때문에,
   공습요정의 스탯으로는 명중을 완전히 보완하기도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RF 조합을 짜실 때, HG에서 켈리코 만큼은 키우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안정적인 RF 조합에 켈리고와 5성 외골격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우선 어떠한 RF로 조합을 짜시는 게 좋은 지 설명하겠습니다.

       
  
        

  위 3종은 주로 사속계 조합을 짤때, 아래 4종은 주로 화력계 조합을 짤때 사용합니다.

  의 경우는 2RF 3HG에서도 쓰이지만, 1RF 4HG 처럼
  자원을 아끼지만 강력한 조합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조합의 대부분의 인형은 환상종에 가깝고, 스킬레벨이 모두 10에 가까워야
  제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조합을 짜기가 까다롭습니다.
  (무엇보다도 IWS 2000... 미구현 인형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소린이가 획득한다면 그림의 떡인 RF)

  7번 스테츠킨     4번 M950A
  4번 IWS 2000    5번 웰로드 Mk II
  1번 FIVE-SEVEN (Hoxy...)

  극 화력 RF에게 극 사속 버프를 몰빵한 조합입니다.
  IWS 2000의 스킬은 화력을 얻는 대신 사속을 잃기 때문에, IWS 2000의 경우
  사속계 HG와 조합을 짜지 않으면 제 힘을 발휘하기 힘든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버프가 모두 화력이나 사속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에,
  3HG 2RF나 4HG 1RF 조합은 장비 중에서도 골격이 중요한 편입니다.
  그렇다고 회피에 힘을 조금이라도 쓰면 딜이 극감하니 왠만하면 딜에 치중하세요.

  예능소대라고 불리는 이유식소대이지만, 조합이 완성되면 파밍에 굉장한 효율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요정의 추가로 예능이 예능이 아닐 정도로 아름답고 뽕맛 넘치는 제대입니다.

  자리는 1번과 7번이 서로 바꾸어도 상관은 없지만,
  기본 회피가 FIVE-SEVEN이 좋아서 주로 1번에 FIVE-SEVEN이 위치합니다.

  그리고 사속계 / 화력계 RF 조합은 주로 어떻게 짤까요?

  7번 RF  8번 HG
  4번 HG  5번 HG
  1번 RF

  와 같은 배치구조를 3HG 2RF는 선호합니다. 이것 외에 배치는 연구가 되지 않아서,
  안정성이 적으니 사용하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8번 RF 9번 HG
                        5번 HG 6번 HG
                        2번 RF
  
  처럼 몹을 빨리 만나는 전진배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RF소대는 스킬이 켜질때 까지 최대한 안 맞는게 좋습니다.
  HG는 체력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한두대 맞는 스노우볼이 후반 제대괴멸을 부를 수 있습니다.

  유닛배치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사속계의 경우는 주로,

  7번 WA 2000       8번 웰로드Mk II
  4번 그리즐리 MKV  5번 M950A
  1번 SVD

  를 배치합니다. WA2000의 경우는 1번에 배치한다면 권총의 쿨타임을 줄이지 않기 때문에,
  7번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SVD 대신에 T-5000을 사용하셔도 무방한데,
  SVD는 자체 사속이 낫지만, 명중을 보정해줘야 하고 그리고 HG도 버프를 한칸만 주지만,
  T-5000의 경우는 비교적 사속은 낮은 편이지만, 명중 보정과 HG에게 버프를 두칸을 줘서,
  야간전에서는 T-5000이 생각보다 쓸모가 있었습니다.

  주로 주간전에는 와브드 야간전에는 와로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와로사를 사용하실 경우는 7번에 T-5000, 1번에 WA2000을 배치하셔야 합니다.
  웰로드 Mk II에게만 쿨타임 감소가 적용되지 않는 조합입니다.
   
  주로 HG는 사속계 1개, 화력계 1개, 탱킹 1개를 사용하는데,
  위의 구조가 만들기는 힘들어도 각 병종에서 쓸만한 녀석들로 짜여진 조합입니다.

  화력계의 경우는 주로,

  7번 IWS 2000       8번 웰로드Mk II
  4번 스테츠킨         5번 M950A
  1번 리엔필드

  를 배치합니다. IWS 2000의 경우는 굳이 넣지 않고 G28이나 M14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화력계는 진형버프가 주로 위나 아래를 주는 경우가 많아서,
  자리의 제한이 별로 없습니다.   

  그리즐리의 경우는 화력과 회피를 줘서, RF의 화력과 HG의 탱킹이 도움이 됩니다.
  웰로드 Mk II의 경우는 HG치고는 훌륭한 체력과 화력과 사속의 버프, 그리고 제대원을 탄탄하게 해주는
  적 명중 감소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탱킹에 적합합니다.
  스테츠킨과 FIVE-SEVEN은 사속을 크게 올려주는 HG입니다.
  스테츠킨과 FIVE-SEVEN은 비슷하지만,
  스테츠킨은 화력에 조금더 치중, FIVE-SEVEN은 치명에 조금더 치중되어있습니다.
  옵티컬이 잘 강화되어있다면 스테츠킨을 옵티컬이 약하시면 FIVE-SEVEN을 쓰시면 됩니다.

  그리즐리 MKV는 잘 나오는 편이지만, 웰로드Mk II나 M950A, 스테츠킨 경우는 정말 안나오는 HG이기 때문에,
  많은 지휘관분들이 고통을 받으실 겁니다.
  특히 FIVE-SEVEN은 제조가 안되는 HG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기만당하는 HG입니다.

  때문에 저 1티어 HG가 없지만 RF제대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다른 HG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로 5번이나 8번자리에 적합한 HG

      

    

  주로 PPK마카로프가 웰로드Mk II와 M950A를 대신해서 많이 사용되는데,
  PPK는 낮은 체력으로 인한 불안한 탱킹과 치명 오버, 명중 보정X 라는 단점이,
  마카로프는 낮은 체력과 낮은 스킬배율로 인한 불안한 탱킹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스트라 리볼버는 낮은 스킬배율과 명중 보정X 이라는 단점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계륵 인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인형이기에, 켈리코가 없다고 해서
  키우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로 4번자리에 적합한 HG는 

          

          

          

  

          

      

  가 있습니다.
  주로 컨텐더나 콜트 리볼버, 나강 리볼버, Spitfire, P7, P226, MP446, 세르듀코프, FNP-9, P38, M1911
  정도가 쓰이지만,
  하지만, RF제대는 화력이나 사속의 버프와 스킬 모두를 주는 HG가 괜찮기 때문에, 저중에서 고르기는 쉬우실 겁니다.
  하지만, 적당히 조건 맞추는 낮은 배율의 HG를 키우는 것은 권장 드리지 않습니다.
  차라리 1티어 HG를 2호기 이상을 만드는 것이 계륵 인형을 줄이는 플레이가 일지도 모릅니다.
  즉, 4번자리의 HG는 화력이나 사속을 최대한 올려주는 HG를 선택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회피나 명중, 치명같은 것을 주로 올리는 HG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방어에 치중하다보니 딜량이 많이 적기 때문입니다.

  글쓴이가 생각하는 1티어 RF제대를 위한 HG는

          

          

    

  이 정도입니다. 이중에서 나강 리볼버나 Spitfire은 애매해서 계륵이 될 수 있으므로 잘 생각해보시고
  FIVE-SEVEN은 스테츠킨에 비해서 저평가를 받는 인형이니 생각해보시고
  이 인형들을 키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비록, 키우는 것은 까다로울수 있어도 완성되고 공습요정과의 조합을 하면,
  생각보다 카운터가 없는 조합입니다.

  
  긴 글이 불편한 자칭 소린이 분들을 위한 간략정리

  1. M950A가 핵심이다.
  2. HG는 진형버프, 스킬 모두가 화력이나 사속을 올려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진형버프에 화력/명중 이나 사속/명중을 올려주는 HG가 좋은 HG입니다.)
    (하지만, 배율이 어중간하면 키우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공습요정에 의존도가 높습니다.
  4. 한정된 HG로 인해서 고통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한정된 RF로 인해서 고통 받으실 수 있습니다.
  6. 권총의 HP탄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있으면 충분히 강해지지만, SMG에게 우선적으로 HP탄을 공급하시는 게 좋습니다.)
  7. 한정된 골격으로 인해서 고통 받으실 수 있습니다.
  8. 보스전에 슈트는 해제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이 글은 그저 한 사람의 주관적인 의견이니 최고의 플레이 방법은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클리어 후
    성취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 글은 뭘 키워야 될 지 몰라서,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을 위한 안내서 정도입니다.

  --------> 다음 제대는 죽창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