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 미러는 모든 종류의 마법을 시전자에게 되돌리는 스킬입니다. 마법 반사, 마반이라고도 많이 부르죠. 흔히 접할 수 있는 스킬은 아니지만, 31퀘를 갔는데 모로크 현신 잡다가 갑자기 누웠어요 하는 경험담을 간간히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매직 미러는 어떤 스킬일까요. iRO 위키에선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30초 지속, 모든 종류의 마법 데미지(범위기 포함)를 스킬 레벨에 따라 확률적 반사. 확률은 1렙 20% ~ 5렙 100%. 그렇다면 이 반사란게 정확히 어떤걸까요?

 

 

으앙 쥬금 

 

 매직 미러는 상대방이 받을 데미지를 완전히 그대로 시전자에게 돌려줍니다¹. 따라서 마법 데미지가 본인 체력을 넘어서면 미러 반뎀을 버틸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미러를 쓰는 몹은 잡을 수 없는걸까요?

 

 이미 발동한 미러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미러를 쓰는 몹이라고 해도 항상 미러를 켜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매직 미러를 쓰는 몹 중 하나인 베르제브브의 스킬 패턴을 봅시다.

 

 

 

 공격 시(즉, 붙어서 평타 치기 시작한 후)에 매직 미러를 무조건 사용하며, 30초마다 사용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앞서 매직 미러의 지속 시간이 30초라고 했으니, 붙어서 몸 대고 친다면 미러를 피할 수 없겠죠(기둥 세워두고 친다고 해도 마찬가지). 그렇다면? 

 

 

 

붙질 않으면 됩니다. 

 

 만약 붙어서 평타 한 대라도 맞는다면 미러가 켜진 것으로 판단하고, 뒤로 빠져서 30초 세고 다시 딜링을 해야합니다(아님 20%에 안 걸리길 바라면서 마저 치거나). 몹마다 패턴은 약간 다른데, 히밤의 경우는 30초 미러 지속 후 30초 쿨다운이 있습니다. 모로크 현신(발키리 형태)의 경우 인식하는 순간부터 마반이 들어가므로, 인식 거리 밖에서 단발성 스킬로(드라 같은 거) 따는게 낫습니다. 혹은 미러를 당하더라도 한큐에 죽지 않을 정도로 화력을 일부러 낮추거나요.

 

 이렇게 우회가 아주 불가능한 것은 아니나, 매직 미러는 분명 법사에게 매우 짜증나는 스킬입니다. 파티로 갈 경우 탱커가 따로 있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엔 미러 발동을 피하긴 힘듭니다. 만약 히밤을 잡는데 파티 조합이 수라/레인저/워록/비숍이라면 렌저가 잡든지, 30초 세고 딜을 해야겠죠(미러 끝나고). 비단 매직 미러 뿐만 아니라, 파워업, 어질업 같은 스킬을 어느 시점에 쓰는지 알아두면 공략이 용이해집니당.

 

 

1) *수정 : 이는 1인 지정 반사도 마찬가지로써, 둘 다 피격자 기준으로 데미지를 복사합니다. 수정 전에는 1인 지정 반사는 시전자(최종 피격자) 기준으로 감뎀이 된다고 서술했었지만 최근 테스트 해보니 그렇지 않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글을 다시 읽으시는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 :

 

http://irowiki.org/wiki/NPC_MAGICMIRROR

http://db.irowiki.org/db/monster-info/1918/

http://db.irowiki.org/db/monster-info/1871/

http://db.irowiki.org/db/monster-info/1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