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그섭 성제 유저 레티입니다.
예전 인벤에서의 정보 공개가 정보 공유 및 발전으로 가는게 아니라 
시기, 상대적 박탈감 등으로 인하여 너프당하는 경우를 많이 보고 당해서 그동안 직접적인 글은 안올렸었는데

성제 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계시고, 성제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정보가 부족하거나, 직업 특성에 대한 이해가 어려워서
좋은 효율을 내지 못하시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번에는 조심스럽게 
제 주관적인 성제 특성과 활용방법, 기타 노하우등에 대해서 정리할려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저는 이그섭이기때문에 바포섭과 상황이 많이 다르며
템셋팅 또한 개인적인 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아스카야님의 가이드가 아주 잘 작성된 글이니 꼭 먼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ro/1945/777


1. 성제란

성제는 태권-권성-성제라는 확장직업 입니다.

태권은 무기를 못드는 대신 자유로운 7대 속성 부여(따뜻한 바람)과 파이팅(파티원 데미지 증폭)이 강점입니다.

권성은 크기별로 1가지 몹을 지정(등록)하고 지정된 몹에 대해서는 
큰 데미지 증폭(태달별 증오)과 많은 경험치(태달별축복)를 얻을 수 있는 '한놈만 팬다' 타입 입니다.

성제는 스킬 트리의 선택에 따라서 연계기(태양계열). 논타겟팅 광역기(달계열), 오토스펠(별트리), PVP(우주트리)를
즐길 수 있는 근접 물리 딜러입니다.


위 3개 직업군의 장점들을 잘 활용하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받을 수 있는것이 성제입니다.


맛보기로 아래 영상은 도전 고성 8단계 영상입니다.

태권의 '성속성 부여'와 12명 풀파의 '파이팅'의 장점을 살리고

권성의 별지정(대형지정)을 통하여 데미지 증폭을 유도하며

권성만의 스페셜한 스킬인 '태양과 달과 별의 융합'을 통해서 명중100%, 방어무시 100%가 가능합니다.

성제의 가장 큰 증뎀스킬인 홍염-태폭 연계를 통하여 파티의 딜러로 활약(MVP)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태폭 특성상 3연타 스킬이다보니 현재 딜은 1타당당 500~600 (태폭 한방당1500만~1800만)인데

딜이 2천만이 넘어가면 미스가 뜨는 딜제한이 있어서 일부러 딜증가템을 빼고 자력 버프도 올마 하나만 셋팅 했습니다.

딜제한이 풀릴경우 계산 상으로는 태폭 방당 천~1500만(3연타라서 3000~4500만)(노렉스, 노검손)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2. 기본 스탯 정보

보통 우주성제를 제외한 일반적인 성제는 아래와 비슷한 성향 스탯입니다.

힘      100~120
어질    1~110
바탈    80~100
인트    1
덱스    100~120
럭      나머지 

힘   : 근접 물리공격은 힘에 영항을 받습니다. 별 지정 몹에게 추가 증뎀 됩니다.
어질 : 공속&태폭연계기에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바탈 : 근딜 특성상 만피확보가 필요합니다.
인트 : 인트를 투자할 여력이 없습니다.
덱스 : 변손부로 고캐를 잡으려면 120(달트리), 모든 지정 몹에게 추가 증뎀 됩니다.
럭   : 모든 지정 몹에게 추가 증뎀 됩니다.

이후 스킬설명에서 추가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3. 추천 스킬 트리

3-1. 태권

편안한 휴식 10, 즐거운 휴식 5, 화이팅 5, 따뜻한 바람 7, 날라차기 7,낙법1

선택사항 : 달리기 9, 높이뛰기 5 or 달리기 10, 높이뛰기 4

개인적으로는 (달리기 9, 높이뛰기 5)를 추천합니다.


주요 스킬 설명 

편안한 휴식 : 태귄 쉴드에 편안한 휴식 레벨에 따른 일반 몹 방어무시기 있습니다. 

제련을 포함한 최대 60% 까지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편휴는 마스터 하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바람 : 7대 속성을 부여하는 스킬입니다. 원하는 속성에 맞는 레벨로 변경하시면서 쓰시기 바랍니다.

낙법 : 원거리공격을 20% 확률로 피합니다. on/off 스킬로 확률적이지만 생존에 도움되는 스킬입니다.

화이팅 : 파티원 1명당 10%의 증가가 있습니다. 파티원 12명이면 2배가 넘는 데미지 증가를 볼수 있습니다(+110%)


3-2. 권성

태달별 느낌3, 태달별 증오3, 태양의 따스함3, 달의 따스함3 ,별의따스함3, 태양의 분노3, 달의 분노3, 별의 분노3

태양의 축복5, 달의 축복5, 별의 축복5, 태달별 지식9

선택사항

남은 1포인트 : 태달별 지식10 or 달리기10 or 높이뛰기 5

권성의 1포인트로 태권에 부족한 달리기나 높이뛰기를 취향껏 채우셔도 됩니다.


주요 스킬 설명

태달별느낌 : 맵을 지정(등록)합니다. 태달별따스함, 태달별지식 연관이 있습니다. 

태달별증오 : 몬스터를 지정(등록)합니다. 태달별 분노와 태달별 축복과 연관이 있습니다.

태달별 따스함 : '느낌'으로 등록된 맵에서 해당되는 따스함을 사용하면 캐릭터가 빨갛게 변합니다.
                    이때 자신에게 근접하는 몬스터는 평타와 동일한 데미지를 맞으면서 넉백 당하게 됩니다.
                     조건과 사용방법이 특이한 스킬이니 추후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태달별 분노 : 지정된 몬스터에게 강력한 증뎀을 주는 스킬입니다. 패시브로 '느낌'으로 지정된 몬스터에게 자동 적용됩니다.

데미지 증폭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태양(소형)/달(중형)의 분노 : (Base_Lv + LUK + DEX)/3% 추가 데미지
별(대형)의 분노 : (Base_Lv + STR + LUK + DEX)/3% 추가 데미지

Ex : 베랩200 힘120+10 덱120+5 럭 120+3 의 성제의 경우
히멜(중형)지정 추가증뎀 : (200(베렙)+125(덱)+123(럭))/3 = 149% 추가 데미지
암다(대형)지정 추가증뎀 : (200(베렙)+130(힘)+125(덱)+123(럭))/3 = 192% 추가 데미지

태달별 축복 : 스킬 설명에 나온대로 해당날 지정된 몹을 잡을때 경험치 증가가 됩니다.
                 균 파티의 경우 권성 유저가 잡은 몹에 한해서 증가된 경험치가 파티원에게 분배됩니다.

태달별의 지식 : 지정된 맵에서 소지량을 늘려줍니다. 직접 지정해 보시고 체험하시면 금방 이해하실겁니다.

태달별의 기적 : 공개되지 않은 권성의 랜덤 상태입니다. (발동 조건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화면이 어두워지고(영혼받은것 처럼) 현재 날이 별날(5의배수)가 되며 현재 맵의 모든 몹들이 별지정이 됩니다.
                    모든 몹이 별지정이 되므로 별의분노(랩+힘+덱+럭)/3%의 최고 추가증뎀을 받습니다.
                    모든 몹이 별지정이 되므로 별의축복(경험치 100%추가)를 받습니다.
                    1시간 유지가 됩니다. 캐선이나 맵이동시 사라지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태달별의 융합 : 소울링커의 권성의 영혼을 받으면 사용가능한 스킬입니다.
                    융합 사용시 100% 명중하고 방어무시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패널티도 상당합니다.
                    몬스터 1타격시 자신의 피가 2%씩 깍입니다.
                    광역스킬을 사용할경우 모든 몬스터 타격에 대해서 피가 2%씩 깍이기 때문에
                    자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도고에서는 필중이 요구되기 때문에 융합상태가 요긴하게 쓰입니다.


성제 스킬은 사냥법 영상을 참고하시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주계열을 안탈경우 보통 2계열 트리를 마스터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태양/별트리 성제)




3-3-1. 태양트리

기본 증뎀율이 제일 높은 스킬입니다. 캐스팅이 없기때문에 변손부등의 어택손실없이 셋팅이 가능합니다.

몹 만피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 170이후부터 활용도가 높아지는 스킬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셀렉으로 인한 홍염각이 안나가는것과 태폭까지의 후딜입니다.

셀렉은 날라차기와 같이 쓰시는 방향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홍염-태폭 위주의 태양 성제라면 홍염 태폭 사이의 후딜을 줄이기 위해서 어질에 투자를 해야합니다.

연계 사이의 후딜은 어질과 덱(가중 포함한)으로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공속이 아님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쿄이치님의 연계스킬 후딜감소에 관련된 실험
http://www.inven.co.kr/board/ro/1944/16061

레티의 어질에 따른 태폭 연계 실험
http://www.inven.co.kr/board/ro/1945/1313

처음 공개한 도고 영상 보시면 플레이 배속 1단계인데 홍염각-태폭 딜레이가 매우 짧습니다.

아래 영상은 태폭 오딘 사냥 영상입니다. (기적이 발동되어 몹 데미지가 엄청나게 오른 상태입니다.)






3-3-2. 달트리

고캐1초를 가진 광역 스킬입니다.

타겟지정이 아닌 자신 주변 근접 광역기로서 쉬운 사냥 방식이 장점입니다.

고제련 성제아머가 있다면 초반부터 많은 데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엠소모가 막심하다는점, 태폭보다 데미지 증폭계수가 낮고 증뎀템이 많지 않다는 점 입니다.

고캐1초만 잡는다면 (변손부+고캐의상 or 일루전고캐신발+마이너의상)

160(구양궁)까지 쉬운 사냥이 가능한 트리입니다.

달트리를 안타더라도  나중에라도 삭월각의 클로킹은 생존에 도움이 되니 1정도 올리셔도 좋습니다.



 

3-3-3. 별트리

유성낙하를 시전한뒤 섬광각으로 몹을 때려두고 평타를 치면 오토스펠로 스킬이 발동됩니다.

오토스펠이라는 특성때문에 저는 선호하지 않았으나 증뎀템이 많이 나오면서 개선된 트리입니다.

저도 현재 별트리관련 템들을 90%정도 확보한 상태이고 곧 출격 예정입니다만 아직 미완성이라서

관련 영상은 바포섭의 은이아빠(인벤:성기사가처음)님의 영상으로 올려드립니다.







4. 장비

장비는 아스카야님의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중간중간 내용만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투구 상단 : 라이드워드 모자, 장군의 투구, 레이싱모(권성), 시간의 서클릿

라이드워드 모자는 hp흡수보단, sp흡수를 보고 착용합니다. 엠피가 엄청 딸리거든요.
장군의 투구는 평타케릭과 스킬 데미지 둘다 올려주는 무난한 투구입니다.
사냥시에는 라이드모 or 장군모도 좋습니다. 저도 제 부계정 성제는 라모로 200랩찍었습니다.

레이싱모는 성제를 최종케릭으로 보신다면 필수로 맞춰주셔야 할 투구입니다.
레이싱 3렙 인챈시 공격 3스킬(태양폭발, 만월각, 유성낙하) 40% 증뎀이 있으며, 11제련시 태양폭발은 30%증뎀이 추가됩니다.
시간의 서클릿은 유성낙하 or 크리 성제의 경우 좋습니다

추천 투구 카드로는 요즘 나오는 증뎀형 카드, 아크엔젤링 카드 등을 추천합니다.


투구 중단 : 포링 선글래스, 소켓 검은 눈가리개(마르두크 작. 피어리스 검은 눈가리개)

렙업시에는 포링 선글래스를 끼지만
만렙을 달성시에는 피어리스 검은 눈가리개만큼 좋은 템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딘이나 기타 지역에서 암흑/침묵이 걸리면 매우 취약합니다.
라비&타나에서는 앵켄도 검눈도 좋습니다.



투구 하단 : 거신뱀의 숨결, 드롭프스 풍선, 해피벌룬

해피벌룬 아니면 나머진 아무거나 쓰셔도 됩니다.



무기 : 일루전 묵시록, 일루전 타블렛, 서킷 보드 os


성제를 속성공격의 스페셜리스트로 만들어주는 두 무기입니다. (파라마켓에서 팝니다.)

묵시록은 지,화,수,풍 속성을...  타블렛은 불사, 암, 염, 독속성에 데미지를 증가시켜줍니다.

9제련만 해도 해당 속성에 대한 공격은 성제의 어떠한 무기도 따라갈수 없습니다.
(암속/불사에 대해서만은 죄수의 일기장이 현제 제일 좋습니다.)

일루전 무기의 가격이 부담스러우신분들과 또는 구양궁에서 사냥하시는 분들은 9제련 이상 서킷보드 os를 추천드립니다.
9제련시 소, 중형 몬스터에게 15%의 데미지 증가가 있어서 인챈트와 더불어 구양궁에서나 범용성이 나쁘지 않습니다.

카드는 활용도 따라 다르지만

범용적으로 덥백기작이나 백기+혼돈고링을 쓰시면 되고

저는 오배자+리버(보스용), 2상고정(유성낙하), 오크스켈레톤+실버어시더스(오딘특화)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불길한 어절터(리썰)카드는 범용성이 좋지만, 스킬 데미지를 증가시켜주지 않기 때문에 크리성제의 유성낙하 데미지도 증가하지 않습니다.



갑옷 : 일루시온 아머, 오토매틱 아머

일루시온 공공작이 제일 무난합니다, 여유되면 오토매틱

카드는 일반카드부터 보스카드까지 다양하나, 크리성제라면 분노한 구미호c, 일반 성제라면 불길한 솔리더를 추천드립니다.
무기에 혼돈 고링카드를 쓰신다면(구양궁,라비,오딘) 고링작을 하셔도 좋습니다.

오토매틱의 스킬모듈들은 모두 증뎀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현재는 성제 특화작으로 하기엔 가격이 부담되서 공공어택커 쓰고있습니다.


걸칠것 : 거신뱀의 껍질, 일루시온 엔진윙, 모험가 배낭, 시힘망

거숨뱀의 숨결이라면 무조건 껍질, 크리성제의 경우 일루시온 엔진윙(모듈작)

두가지를 섞으시는 분이라면 범용성의 모험가 배낭을 추천드립니다.

카드는 시궁쥐 카드를 왠만하면 강추드립니다.

사실 이제는 시힘망이 나왔기 때문에 시힘망이 갑입니다.

시힘망에 변힘부가 가장 큰 증뎀이 됩니다.


방패 : 피빛의 기사의 방패, 정화된 기사의 방패

갑부분들이 아닌이상 피빛의 기사의 방패를 껴주세요. 카드는 역시 칼리츠버그 기사단 카드!

상황에 따라 맞는걸 쓰시면 될것 같습니다.



신발 : 변형된 힘의 부츠(운수작, 곰힘작), 변형된 손재주의 부츠(달트리)(운수작, 곰힘작), 일루시온 레그

마검쉐체에게 폭마 시지부가 대세라면, 성제에게는 운수 변힘부가 필수입니다.
폭마만큼은 아니지만 엄청난 데미지 뻥튀기를 가능하게 합니다(권성의 증오스킬 때문에)

공속이 넘쳐나는 관계로 개인적으로는 투지작을 추천드리지만, 공격 후딜레이작도 나쁘지 않습니다.
일루시온 레그는 레전드 모듈 부여시 고려해볼만 하나, 성제에게 있어서 깡스텟 200의 뎀증이 너무 커서(럭 200으로 인한 증오 지정몹 데미지 증가)전 앞으로도 시간부츠를 착용할듯 합니다.

또한 휘장의 곰힘-강인 옵션도 좋기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곰힘작도 좋습니다.

카드는 떠돌이 늑대작도 좋으나, 개인적으로는 구식조총병C작을 추천드립니다.
람다정원 일반모드에서 나오는 특제 알놀디 카드가 구식조총병옵션에 추가 어택을 주니 노가다 추천드립니다.


악세사리 : 일루전 링(타블렛과 셋트), 일루전 해골반지(묵시록과 셋트), 버코너워 부적 타투, 어택작 신체 강화반지, 일루시온 부스터, 강인 휘장

달/별 트리 유저라면 열탕 휀 카드도 괜찮다고 보입니다. 



5. 의상 장비

의상 상단 : 엠흡 상단, 권성 스톤

의상 중단: 아무거나(정말 추천드릴만한 것도... 그나마 어택1% 중단 추천드립니다), 권성 스톤

의상 하단 : 권성 스톤


의상 걸칠것 : 성제 스톤, 고캐날개

웨폰 : +10 태권 웨폰 쉐도우

다른건 설명 없지만 얘는 있어야됩니다.

10제련시 aspd +3 , hp 1000, sp 200 , atk 10% matk10%(의미 없지만) hp, sp 10%

타직업이 인피웨폰이다 블리츠다 뭐다 할때 태권은 무조건 얘낍니다.


그 이후의 의상장비는 크게 2가지로 나뉘어집니다.

1.태권 웨폰+쉴드로 방무를 잡는 셋팅.

2. 신페니로 방무를 잡는 셋팅.

악세 : 99인피셋(대형몹 잡을시에만) or 올마셋, 1010페니

보카/신급을 제외한 셋팅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추가 내용은 나중에 더 작성하도록하겠습니다.


거의 아스카아님이 예전에 작성하신 내용에 첨언 드린 정도의 정보글입니다.

전에 워낙 잘 적어주셔서 업데이트 정도로 봐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서버가 다르고 선호 셋팅이 다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점은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