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K 시뮬이 어느 정도 라그나로크 아는 사람이 쓴다고 가정하고 만들어서, 가이드가 있어도 이것만으로 시뮬을 쓰기가 어렵고 제가 쓴 여러 글과 다른 글들을 함께 봐야 간신히 쓸 수 있어서 가이드를 새로 씁니다.

이번 가이드의 목적은 라그나로크 처음 하는 사람도 가이드만 보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쓰여짐이 첫번째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통합하여 한눈에 볼 수 있게 함이 두번째요, 그동안 사용법에 대해 많은 질문이 있었던 부분에 대한 설명을 추가함이 세번째입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 ATK란? 

- attack의 줄임말. 라그나로크에서는 공격력을 의미한다. 
- ATK 1는 라그나로크에서 데미지 감소도, 데미지 증가도 없는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평범한 타격(=평타) 데미지가 1을 뜻한다. 


2. ATK 시뮬 용어 설명 및 각 항목 입력방법

: 시뮬 켜놓고 보면서 모르는 부분만 찾아 보세요. 굵은 글씨는 사람들이 잘 모르거나, 질문이 많거나, 자주 틀리거나, 중요한 부분만 굵게 표시했습니다.


- 원거리 무기 : 평타 기준 무기 사정 거리가 3셀을 초과하는 무기(ex : 활, 총...etc)를 들었을 때 선택

- 페코/그리폰 및 드래곤 기승 : 탔을 때는 선택해주자.

- 현재 HP 및 현재 SP : 스킬에 따라서는 직접 숫자를 입력해야 데미지가 계산된다. ex) 아수라패왕권은 현재 SP를 따로 직접 입력해야 된다.

- 쉐도우 방어구는 1제련 당 HP +10이 적용되니 주의. 쉐도우에 대한 설명보기(http://www.inven.co.kr/board/ro/1951/3349), 데미지 증가 쉐도우 보기(http://www.inven.co.kr/board/ro/1951/3711)

- 스테이터스ATK : 스테이터스(= 스탯)를 올려서 증가하는 ATK을 말한다. 스텟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된다.

- 무기ATK : 무기의 기본ATK(= 깡ATK). 무기에 붙는다고 다 무기 ATK이 아니라 무기의 기본 ATK만 해당한다. 요컨데 무기 설명 창에 공격 부분에 나와 있는 숫자만을 말한다.

- 제련ATK : 무기를 제련하면 기본적으로 붙는 ATK. 물리장비 입력->무기 제련도에서 제련도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입력된다.

- 오버제련ATK : 안전제련도 이상으로 초과 제련할 경우 추가로 붙는 ATK. 물리장비 입력->무기 제련도에서 제련도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입력된다. (무기레벨 1레벨의 안전제련도는 +7, 무기레벨 2레벨의 안전제련도는 +6, 무기레벨 3레벨의 안전제련도는 +5, 무기레벨 4레벨의 안전제련도는 +4)

- STR추가ATK : 무기ATK에 추가로 붙는 ATK이다. 플레이어의 STR(힘)과 무기ATK에 따라 크기가 달라진다. STR(힘)을 올리고, 무기ATK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입력된다. 원거리 무기에서 예를 선택하면 DEX추가ATK으로 바뀐다.

- 랜덤ATK : 무기에 붙어서 랜덤한 데미지를 내게 하는 ATK이다. 무기에 붙기 때문에 무기를 들지 않으면 랜덤한 데미지가 아닌 고정 데미지가 나온다. 입력할 필요 없다.

- 마스터리ATK : 수련류 스킬(ex : 검사 스킬인 검수련 등)에 붙은 ATK이다. 데미지 관련 스킬 입력->Mastery/패시브 스킬 목록에서 선택하면 자동으로 입력된다.

- 장비ATK : 무기의 기본ATK(= 무기ATK) 외의 장비 설명에서 ATK 얼마 증가라고 적혀 있는 모든 ATK. 그리고 대부분의 버프 스킬이 올려주는 ATK이 장비ATK에 속한다.           
  ex) 지퍼베어 카드, 폴셀리오 카드, 투지, 진홍 무기의 제련도*제련도로 붙는 ATK, 사념 무기의 제련도*제련도로 붙는 ATK, PC방 버프 등 각종 버프에 붙은 ATK 증가, 올마이티 등 소비 아이템에 붙은 ATK 증가, 쉐도우 웨폰 1제련 당 붙는 ATK +1 등등. 입력할 때 각 장비, 쉐도우, 카드, 버프, 소비 아이템에 붙은 수치를 모두 직접 더해야 한다.

- 카드 : 장비에 붙은 소켓에 박으면 추가적인 옵션을 주는 아이템. 장비에 붙은 소켓은 장비 이름 옆에 [] 괄호 안에 숫자로 표시된다. [3]이면 장비에 소켓이 3개란 뜻이다.

- 학살 : PvP 컨텐츠 중 하나인 전장을 플레이하면 얻을 수 있는 포인트로 구할 수 있는, 글로리어스로 시작하는 이름을 가진 무기에 붙는 데미지 증가 옵션. 무기 제련도, 학살 레벨, 상대방 종족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입력된다.

- 종족 데미지 증가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xx형(ex : 인간형, 곤충형...etc) 데미지 증가 %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종족이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속성 데미지 증가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x속성(ex : 무속성, 화속성...etc) 데미지 증가 %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속성 데미지 증가 %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크기 데미지 증가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x형(ex : 대형, 중형, 소형) 데미지 증가 %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크기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보스 데미지 증가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보스형 데미지 증가 %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상대방이 보스형인지 따로 선택하는 란은 시뮬에 없으니, 보스 데미지 증가 %를 입력하면 바로 데미지에 적용된다.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 : 크리티컬 공격 시에만 적용되는 데미지 증가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크리티컬 데미지 %가 적혀 있다.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원거리 데미지 증가 % :  원거리 공격 시에만 적용되는 데미지 증가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원거리 데미지 %가 적혀 있다.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원거리 공격은 평타 기준으로 무기의 사정거리가 3셀을 초과하면 원거리다. 스킬의 경우는 각 스킬마다 원거리냐 근거리냐 여부가 제각각이라 다르다. 명궁이라 불리는 인챈트도 이 원거리 데미지 %를 올려준다.

- ATK 증가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ATK % 증가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DEF : 방어력을 말한다. 장비로 올라가는 장비DEF과 스텟으로 올라가는 스텟DEF이 있다. 스킬 몬스터 정보의 DEF, kafra.kr에 나오는 몬스터 정보의 DEF, 공식 홈페이지에 나오는 DEF는 모두 장비 DEF이다. 몬스터도 스텟 DEF이 있다. 그러나 몬스터 스텟DEF을 구하는 공식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유저 스텟 DEF을 구하는 공식([베이스레벨/2 + Vit/2 + Agi/5])으로 넣으면 얼추 맞다. 데미지 테스트 할 때 자주 쓰이는 프론테라 150 레벨 알의 장비DEF은 120이고, 스텟 DEF은 75, 크기는 중형, 종족은 무형이다. DEF공식과 감소율 보기(http://www.inven.co.kr/board/ro/1951/2587)

- DEF 무시 % : DEF을 %로 무시하는 장비들의 총합을 입력하면 된다. DEF % 무시 옵션들은 그 수치만큼 합해지지, 곱해지거나 하지 않는다

- 특정 스킬 데미지 증가 % : 특정한 스킬만 데미지 증가 시키는 %(ex : 폭기산탄 스킬 데미지 몇 % 증가...etc).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나온 숫자를 입력하면 된다. 

- 상대방 크기 : 라그나로크에서 크기는 대형, 중형, 소형의 3가지가 있다. 스킬 몬스터 정보, kafra.kr, 공식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상대방 크기는 데미지를 늘려주는 장비(ex : 백색의 기사단 카드, 스켈워커 카드...etc)도 있고, 무기별로 크기에 따라 데미지를 줄이는 무기별 크기 페널티(여기 참고 : http://www.inven.co.kr/board/ro/1951/2839)가 있으며, 상대방 크기에 따라 자신의 받는 데미지를 줄여주는 아이템(ex : 칼리츠버그 기사단 카드, 오우거투스 카드...etc)도 있다. 무기별 크기 페널티는 무기종류를 선택하고, 상대방 크기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입력된다. 페코/그리폰/드래곤을 탔을 시는 선택란에서 예를 선택해야 기승 시 무기별 크기 페널티가 제대로 들어가진다.

- 종족 데미지 감소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xx형(ex : 인간형, 곤충형...etc) 데미지 감소 %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종족이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속성 데미지 감소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x속성(ex : 무속성, 화속성...etc) 데미지 감소 %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속성 데미지 증가 %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크기 데미지 감소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x형(ex : 대형, 중형, 소형) 데미지 감소 %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크기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원거리 데미지 감소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원거리 데미지 감소 %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상대방 속성 내성 :  특정 속성 1개에 대해서만 데미지 감소가 이뤄지는 것이 속성 내성. 공격하는 사람의 속성과 공격받는 사람의 속성 내성의 종류가 동일해야 데미지가 감소된다. (ex : 공격하는 사람 속성이 무속성이면, 공격받는 사람은 무속성 내성이어야 데미지가 감소된다.) 몬스터의 평타 공격은 무속성이다. 기본적으로 라그나로크에서는 몬스터가 스킬보다 평타를 훨씬 더 많이 쓰기 때문에 무속성 내성 장비가 다른 속성 내성 장비보다 효율이 좋은 편이다. 무속성 내성 장비(ex : 레이드릭 카드, 데빌링 카드...etc)로 갖출 수 있는 무속성 내성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 속성 : 속성표_속성%에 따라 여러가지 속성에 대해 다른 배율을 가지는 것이 속성.  라그나로크 리뉴얼의 속성표_속성%(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my=post&l=2940). 속성의 경우 공격자 무기 속성은 레벨이 없지만, 방어자 속성은 레벨이 있다. 유저의 경우 기본적으로 방어 속성은 무속성이며, 속성 갑옷을 입을 시 각 속성 레벨1로 적용된다. 속성 갑옷은 소켓이 있는 갑옷에 속성을 부여 하는 카드를 박아주거나, 자체로 속성을 갖고 있는 갑옷을 입거나, 엑셀리온 슈츠, 카프라 제복 같이 갑옷에 속성을 인챈트하거나, 속성을 부여하는 스크롤을 쓸 수도 있다. 속성은 2개가 중복해서 적용되지 않으며, 우선 순위는 속성 부여 스크롤 > 카드 > 갑옷 속성 순이다.

- 인챈트 : 장비에 여러가지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시스템의 통칭. 카드 박는 것과 다른 점은 카드는 카드가 소모되지만, 인챈트는 각 인챈트에 필요한 인챈트 재료가 소비되며, 장비에 붙는 아이템 옵션 자리의 위치도 다르다. 인챈트 시스템의 종류는 여기(http://www.inven.co.kr/board/ro/1951/3406) 참고할 것. 



3. 평타 데미지 계산 방법 따라하기




4. 스킬 데미지 계산 방법

1) 대부분의 스킬 계산 방법

라그나로크에서 공격 스킬 데미지는
평타_데미지 x 스킬% 
로 결정된다. 따라서 시뮬에서 평타 데미지 입력을 끝내고 나서, 공격 스킬 종류와 레벨만 선택하면 스킬 데미지도 계산된다.


2) 스킬% 부분의 공식이 여러가지 요소에 영향받는 스킬 계산 방법

- 예를 들어 익시드 브레이크의 경우 아래 공식와 같이 일반적인 스킬과 다르게 무기무게, 무기레벨, 잡레벨, 베이스레벨의 영향을 받는다. 이런 요소들을 입력해야 제대로 된 값이 출력된다. 또한 익시드 계산값은 크리티컬 시 데미지가 아니므로, 크리티컬 데미지는 계산된 값에 곱하기 1.4를 해줘야 한다.      
평타_데미지 * 스킬%다. 이게 익시브 브레이크에서는 스킬%부분이 변하여 아래와 같이 계산된다.
평타_데미지 * [{(스킬레벨 * 100) + (잡레벨 * 10)} + (무기무게 * 무기레벨) * (베이스레벨 / 100)] %

이러한 스킬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알려면 아래 글을 참고.

- 링크한 곳의 스킬 공식 설명을 보면 평타_데미지가 ATK이라 나와 있음에 유의할 것. 평타_데미지 x 스킬공식%인데, ATK [스킬 공식]% 같은 방식으로 적혀 있다.


3) 이도류 시 스킬 데미지 연산 시 왼손 입력 방법



4) 도람 데미지 계산 시

- 도람족(소환사) 미구현 스킬 (직접 입력 하세요)
대지의 힘 : INT + 20 증가. MATK + 20% 증가
생명의 힘 : 원거리 물리 공격력 20% 증가
대지의 혼 : 베이스Lv 만큼 MATK 상승
아크라우스 대시 : 원거리 물리 공격력 10% 증가. 15 + 5 * 스킬레벨 만큼의 AGI 증가
새우 떼 : ATK와 MATK가 10% 상승
냥 그라스 : 플레이어형 적의 경우 장비 아이템의 DEF, MDEF 를 0 으로 만든다. 몬스터형 적의 경우 DEF, MDEF 의 50%로 만든다.
냥냥 : ATK, MATK + 100
채터링 : ATK, MATK + 100


- 통통한 지렁이 부적에 의한 DEX에 따른 픽키 데미지 증가량 입력하는 방법


순수DEX 6당 픽키의 스킬레벨 1당 특정스킬 데미지 증가 1%이다. 순수 DEX 120이고 지렁이 부적이 쌍이며 픽키의 스킬 레벨이 5라면, 특정스킬 데미지 증가%에 200%로 입력한다.

- 빛나는 가지 부적에 의한 INT에 따른 개다래 줄기창 데미지 증가량 입력방법
순수INT 6당 개다래 줄기창 스킬레벨 1당 특정스킬 데미지 증가 1%이다. 순수 INT 120이고 빛나는 가지 부적이 쌍이며 개다래 줄기창 스킬 레벨이 5라면, 특정스킬 데미지 증가%에 200%로 입력한다.


5) 집중력 향상 적용 방법 : 시뮬에서의 집중력 향상은 제대로 적용되지 않으니, 편의성으로 대략적인 데미지 낼 때만 쓰고, 제대로 적용하려면 아래 글대로 수동으로 계산해서 넣어야 한다.




5. 마법 데미지 계산하기




6. 다른 관련 가이드

- 폭기산탄, 아도라무스 데미지 계산하기
- 호포 스킬 설명 및 데미지 계산하기(HP와 SP를 입력해야 하는 스킬들은 이 글 참고.)
- 나찰파황격 데미지 계산하기(HP와 SP를 입력해야 하는 스킬들은 이 글 참고.) 
- 크로스 리퍼 슬래셔 계산법
- 상태이상 확률 계산하기



7. ATK 시뮬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