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제로 숙지해주셔야할 것은 그라비티는 민주주의사회단체가 아니라 게임개발사입니다.

투표처럼 유저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것은 일부 투표이벤트라면 모를까, 게임개발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투표와 같은 시스템이 아닙니다. 어느정도 여론은 반영하겠지만, 외부로 공개될 수 없는 각종 통계자료, 기획의 방향성, 예상 영업수익(이게 제일 중요!)등을 고려 및 참조해서 게임개발사가 결정하는 일입니다. 다만 잘못된 선택을 하면 유저수 감소나 매출급감 등으로 댓가를 치루게 되겠죠

제로 섭과는 달리 본섭만의 1,2차 개편 하자는 것은 이상적이지만, 현실성 없는 이야기입니다. 어느정도는 보완하겟지만, 저도 제로 데이터가 그대로 넘어오는것은 성의차원에서 썩 맘에 들진 않네요. 근데, 선택과 집중 혹은 가성비 측면에서 그대로 들여오는 것이 합리적인 것입니다. 물론 본섭만의 1,2차 개편을 위해 그라비티가 인력과 시간(돈)을 들일수 있을 겁니다. 다만 이렇게 되면 그라비티도 돈들어가고 유저도 업데이트일정이 죄다 밀리게 될텐데, 이건 누구도 원하지 않차나요?

당최 1-99 경험치 리뉴얼,1,2차 스킬 개편이 우리같은 썩은물들을 겨냥한 패치도 아니여서 큰 영향은 없을 겁니다.

물론 치독같은건 보상차원으로 패시브류 버프가 있지 않을까 싶지만,이런 의제는 3차직업 개편때 할 이야기니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