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미랄 히퍼급(Admiral Hipper-Class) 중순양함은 나치 독일 해군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사용한 중순양함이다.


설계를 시작한 시기에는 열강들을 너무 자극하지 않기 위해 배수량워싱턴 해군 군축조약런던 해군 군축조약을 준수하는 1만톤급의 조약형 순양함으로 결정했으며, 주포의 경우에도 여러가지 구경의 다양한 물건들을 검토했으나, 역시 조약을 준수한다는 의미로 타국의 조약형 중순양함과 동일한 수준인 20.3cm 주포 8문으로 결정했다.


이를 통해 1934년 8월에 1차적으로 정리한 설계구상으로는 8인치 주포 8문과 현측장갑 80mm 수준의 방어력을 가지며 32노트의 속도를 달성가능한 기준배수량 10,700톤 정도의 중순양함이었다.







1번함 아드미랄 히퍼(Admiral Hipper)


함급의 네임쉽으로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블롬 운트 포스사가 아드미랄 히퍼를 건조하였다.

첫 실전인 노르웨이 침공에서 영국 구축함 글로우웜에게 충각공격을 당하는 대굴욕을 당했으나 그 뒤로는 그럭저럭 무난한 해군 함선의 삶을 살며 나름대로 자주 사용되었으나 바렌츠 해 해전에서 기관부에 치명상을 입고 퇴역하였다.




이후 방치된 아드미랄 히퍼는 폐함처분을 받은 후 고정대공포대로 사용하다가 1945년 5월 3일 슐레스비히-홀슈타인시에서 연합군의 공습에 의해 침몰하였다.



더 자세한 설명은 밑 링크 참조


https://namu.wiki/w/%EC%95%84%ED%8A%B8%EB%AF%B8%EB%9E%84%20%ED%9E%88%ED%8D%BC?from=%EC%95%84%EB%93%9C%EB%AF%B8%EB%9E%84%20%ED%9E%88%ED%8D%BC




2번함 블뤼허 (Blücher)


노르웨이 침공 당시 수도인 오슬로를 점령하기 위한 함대 소속으로 나갔다가, 오슬로 근방의 피요로드에서 노르웨이군의 구식 해안포 요새가 날린 사격과 어뢰정의 어뢰를 맞고 순식간에 침몰한데다가, 화재 발생 및 전복되는 바람에 상당수의 승조원 및 탑승한 육군 산악사단 병력이 탈출하지 못하는 대참사가 일어났다.






3번함 프린츠 오이겐 (Prinz Eugen)


비스마르크 추격전에서 후드 격침에 상당한 공을 세웠다.

(프린츠 오이겐은 비스마르크 추격전에서 장비한 8인치 함포를 후드에 명중시켜 약간의 화재를 발생시킨다.

이후 전함 비스마르크는 해당 화재를 확실한 조준점으로 잡아서 후드를 공격하여 침몰시켰다.)


이후 동부전선의 함포사격지원등에 활동하다가 종전후 미국에 배상함으로 넘겨진 다음, 크로스로드 작전에 표적으로 사용된다.


그 이후 함체 손상으로 인한 침수로 전복된 채 방치되어 있으며, 스크루 1개만 이후 이 함 승조원 출신 참전자들의 요청으로 독일로 돌아와 전시중이다.

경순양함 라이프치히를 박아버린 에피소드도 있다.







4번함 자이틀리츠 (Seydlitz)


미완성함.

95%까지 건조가 진행되다가 중단된 후, 한동안 방치되다가 항공모함으로 개조하는 절차에 들어간다.

그러나 항공모함으로 개조하는 작업도 지지부진하다가 미완성한 상태로 남았다.

소련군이 동프로이센까지 진격하자 쾨니히스베르크의 항구를 못쓰게 할 목적으로 자침했으며 나치 독일이 패망하자 전후 전리품으로 소련에 넘겨진다.



5번함 뤼초 (Lützow)


미완성함.

건조가 중단된 상태에서 1940년에 독일이 소련에게 판매하기로 결정한다.


뤼초는 소련에 넘어간 후에 Petropavlovsk라고 함명이 변경되었으며 조선소가 있는 레닌그라드에 도착했다. 이 때까지는 독일과 소련간의 관계가 그렇게까지 나쁘지는 않아서 건조를 지속하기로 결정했고 부품도 독일에서 상당량을 수입하기로 했지만 독소전쟁이 발발하자 운명이 바뀐다.


이 전쟁에서 뤼초는 미완성된 상태로 독일군의 공격으로부터 레닌그라드를 수비하는 부유포대로 활용되었다.

덕분에 독일군은 자신이 판매한 독일제 중순양함을 공격해서 격침시키는 삽질을 해야 했다.


이렇게 해서 1941년에 침몰한 뤼초는 1942년에 인양해서 수리했으며, 1944년에는 Tallinn으로 함명이 바뀐 상태에서 레닌그라드 포위망 파괴작전에 투입하였다.


물론 이때까지도 미완성된 상태에서 임시 부유포대였다는 것은 침몰당하기 전과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전쟁이 끝나자 훈련시설 겸 부유병영으로 활용하다가 1953년에서 1960년 사이에 스크랩 처리했다.



꺼무워키.

https://namu.wiki/w/%EC%95%84%ED%8A%B8%EB%AF%B8%EB%9E%84%20%ED%9E%88%ED%8D%BC%EA%B8%89%20%EC%A4%91%EC%88%9C%EC%96%91%ED%95%A8











뉘른 타다 요르크 타보니 나름 신세계(다른 의미로)여서 좌절후

프리미엄 함선 경험치를 골드 사서 자경으로 돌려서 히퍼 진수하게 되어씸.

펑펑 적군함 잘 터질줄 알았더니 터지는건 내 히퍼일뿐 크흑.

다시 미쿡 구축함 타고 있음여......아 구축으론 빨빨 거리고 잘 다니는데 순양만 타면 삽질만 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