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문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한국기자협회 등 언론 3단체가 27일 연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토론회에 참석한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부끄러운 토론회”라며 크게 분노했다.

.
.
.

MBC 기자 출신인 노 의원은 토론회 말미 “오늘 토론회는 아주 부끄러운 토론회”라며 “발제자라도 균형을 맞춰 건강한 토론을 만들어야 하는데 마치 결론을 내놓고, 징벌적 손배제 반대하는 사람만 모아놓고 발제하는 게 맞느냐”고 비판했다.

.
.
.

지 교수는 “이미 한국에서 언론과 표현의 자유 규제는 선진국 수준에 비춰 매우 강하다. 가짜뉴스 퇴출 문제는 (비록 신속한 해결은 되지 못해도) 더 이상 새 법을 창출함으로써 강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고, 김 회장도 “징벌적 손배제가 시행되면 기자들은 위험 부담을 감수하면서 파장이나 논란, 법적 분쟁까지 휘말리는 취재와 보도 행위에 쉽사리 뛰어들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4명 토론자들 역시 징벌적 손배제 관련 정부 입법안에 하나 같이 우려를 표했다.

노 의원의 격한 반발로 토론회는 얼어붙었다. 행사를 주최한 한국기자협회 김동훈 회장은 “결코 편향적으로 섭외하거나 토론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그럼에도 노 의원이 “언론의 자유는 무한 자유가 아니다”라며 주최 측 해명에 목소리를 크게 높이자 사회를 맡은 양승목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그만하시라. 정상적 토론을 노 의원이 몰아세우고 있지 않느냐”고 반발했다.

토론자로 나선 최정암 매일신문 서울지사장이 이번 토론회에 “언론단체들이 징벌적 손배제를 반대하고 있고, 그런 목소리가 집약됐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결속을 구하는 차원”이라고 하자 노 의원은 “지금 ‘언론 이익단체’라는 표현을 했느냐”며 “(내가 MBC 기자 시절 그런 표현을 썼다면) 혀 깨물고 죽었을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
.
.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029&page=2&total=141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