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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는 번역 못할 것 같고 몇몇 중요하다 싶은 부분+제 지식 섞어서 필요한 부분만 발췌 번역.
영어가 되시는 분들은 '무조건' 원문을 보시길 권장해드립니다. 


1. 과거와 어떻게 달라졌는가

일단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과거 AA 메커니즘이 오히려 확률에 의존했었습니다. 이건 아직 워쉽 위키에 그대로 있으니 궁금하면 가서 보시면 더 확실할겁니다. 

간단하게 과거에는 비행기의 HP가 100이고 AA가 10이라면 10/100을 주사위 굴려서 확률적으로 떨구거나 못떨구거나 였습니다. 
이게 기존 미노나 우스터같은 경우 대공 세팅하면 무지막지한 AA를 가질 수 있었기에 확정적으로 우수수 떨어지는 것처럼 보일 뿐이었죠. 

이에 반해 변경된 AA는 지속데미지는 무조건 들어가는 100프로 확정데미지이며, 버블데미지 역시 맞는다고 가정할 시에 100프로 확정데미지입니다. 
(여기에 과거에는 근거리일 수록 오히려 AA가 강했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반대죠. 버블은 중장거리에만 생기니..)



2. 메커니즘 전반적인 설명.
(대공 폭발은 편의상 버블로 칭하겠습니다.)

ㄱ. 일단 비행기들은 개별적인 HP값을 가집니다. 

이는 비행기 공격후 편대 HP변화를 보면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각각 1500의 HP일 때 편대가 10대의 비행기로 구성된다면 15000의 HP. 여기에서 5대가 공격 후 귀환한다면 총 HP가 바로 7500으로 깍이게 됩니다. 

이것은 AA에 공격받을 때도 그대로 적용되며 각각의 비행기가 공격받습니다. 


ㄴ. 명중률에 대한 설명.

기존 제 글에도 썼지만 명중률 = 회피율 개념하고는 거리가 멉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현 워쉽 AA는 100프로 명중입니다.
계산식을 보면 간단하게 이해하실 건데,

지속 데미지 기준으로 표기 DPS가 100이라면 70퍼의 명중률일 때 70의 지속딜이 들어갑니다.


버블은 좀 다른데 버블은 DPS가 영향을 받는게 아니라 버블수에 명중률이 영향을 미칩니다. 즉 버블 공격력이 2500이고 버블 생성수가 10개 일 때, 명중률이 70퍼라면 2500의 공격력의 버블이 7개가 생성된다는 의미입니다.
단, 이때 버블은 대부분 7개에 집중되며 최소4개, 최대10개까지 생성될 수 있습니다.




3. 버블 집중 탐구

 버블은 2초간 지속되며, (기존 3초로 알려졌는데 2초가 정확한가 보네요.) 버블의 사이즈는 AA의 구경에 따라 결정됩니다. 

버블이 생성되는 원리에 대해서 알아볼텐데 아래 그림처럼 임의로 A,B구간을 나누겠습니다. A구간은 비행기의 진행방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비행기가 직진 비행을 할 경우 A존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다들 어느정도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AA 버블은 비행기 진행방향, 즉 A존에 생성됩니다. 버블끼리는 겹치지 않으며 존 내에 퍼지는 형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단 모든 버블이 A존에 위치하지는 않으며 몇 개는 B존에 생성됩니다. 
그 비율은 80 : 20정도 됩니다. 


예를 들어보면
5개의 AA버블을 가지는 어떤 함대가 버블 대공망을 구성하면 아래 그림처럼 형성됩니다. A존에 4개, B존에 1개처럼요. 


 


단 여기서 여러분이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는데 저 존의 넓이 입니다. 존의 넓이는 고정된 사항이 아닙니다. 이를 결정하는건 비행기의 속도입니다. 

위의 그림은 간접적으로 넓이를 나타낸 건데 비행기의 속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즉 최소비행속도일수록 더 작은(좁은) 범위가 형성됩니다.

이는 버블이 집중된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물론 최소 속도로 진행한다고 해서 존 내에 버블이 가득가득 채워지지는 않습니다. 어느정도 한계치가 있어서 포화되고 남은 버블은 B존에 채워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감속으로 버블을 피한 후 순간적인 가속은 다음 회피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입니다. 

추가로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포화 수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 유일한 예가 동료배와 버블 대공망을 형성할 때입니다. 

즉 함선 혼자서 A구역에 최대 6개까지 대공 망을 구성할 수 있다고 할 때, 동료 배와 함께라면 더 많은 대공버블망을 비행기 경로상에 만들 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A경로에 8개의 버블을 만들수가 있게되는거죠.


4. AA강화

AA강화 시스템은 소모품에 의한 강화와 모듈, 스킬(구역강화 포함)에 의한 강화가 있는데, 소모품에 의한 강화는 전반적인 AA모두를 강화시켜줍니다. 

당연하게도 버블역시 강화가 되는데 소모품에 의해서 강화된 버블을 맞을 시 데미지 수치는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평소에는 주황색입니다.)

구역 강화는 지속데미지만 강화시켜줍니다. 다른건 공지사항 메커니즘에 있는 것과 동일하며, 하나만 추가로 언급하자면 비행기가 경계구역에 있다면,
즉 1개의 편대가 9대로 이루어졌다고 가정시, 7대의 비행기는 강화섹터 쪽에 나머지 2대의 비행기는 비강화섹터에 있다면,
그 비행기 편대는 강화된 대공망에 영향을 받습니다. 다시말해 많은 쪽을 따라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