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8일(수) 업데이트를 통해 그토록 기다리던 소환사의 마지막 개편이 이루어졌다. 지난 12월 중순에 진행 된 우정 5초 저항 효과, 폭탄 발사 등의 1차 개편에 이은 2번째 변화로 기본 스킬인 장미, 덩굴손, 말벌, 밤송이, 나팔꽃 등에 새로운 수련 트리가 추가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소환수 관련 스킬에도 변화가 있는데 샤샥, 고양이의 폭력성, 재주넘는 고양이가 충격 스킬에 통합되었으며 단일 스킬이었던 누르기 스킬에는 신규 수련트리가 추가되어 제압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거나 5초간 청각과 시각을 마비시키는 등 다양한 디버프 효과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반면 할퀴기, 박치기 스킬처럼 수련 트리가 삭제된 경우도 있으며 때리기 스킬은 스킬 자체가 삭제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 패치 이후 딜량 체크! 금동이 4중첩까지 혼자서 [바로가기]

☞ 소환사 개편 이후 스킬 대미지 계수 정리 [바로가기]





▣ 연사 속도 증가 옵션 추가된 장미 스킬

장미 스킬의 수련트리는 총 3개 초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기존의 2초식이 3초식으로, 3초식이 4초식으로 변경되면서 빈 자리인 2초식에 새로운 효과를 가진 4급 2초식과 5급 2초식이 추가되었다.


새롭게 추가된 4급 2초식의 효과는 치명타 시 내력 1추가 획득이며, 5급 2초식 효과는 4급 2초식 효과인 치명타 시 내력 1추가 획득 능력과 함께 연사 속도가 증가하게 된다. 단 5급 2초식은 장미 1편 비급을 익혀여만 수련이 가능하다. 이외에 기존의 4급 1초식의 효과는 반격, 튕기기 불가에서 튕기기 불가로 변경되었다.


▲ 새롭게 추가된 2초식을 5급까지 연마하면 빠른 연사속도 능력을 가진다




▣ 담쟁이덩굴 사용 가능! 덩굴손 스킬

덩굴손 스킬의 가장 큰 변화는 담쟁이덩굴의 추가이다. 기존 5급 1초식에 담쟁이덩굴 효과가 있었지만, 전설의 홍문비전으로 수련이 불가능했었는데 금일 패치를 통해 3급 3초식과 4초식, 5급 3초식과 4초식이 추가되면서 해당 수련에 담쟁이덩굴 효과가 부여되었다.


추가된 3급 3초식 스킬은 덩굴손 스킬이 담쟁이덩굴로 변경되며, 명중한 적을 8초간 이동불가 상태로 만들고 10초간 덩굴독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힌다. 또한 이동속도도 40% 감소 시킨다.


3급 4초식 스킬도 덩굴손 스킬이 담쟁이덩굴 스킬로 변경되며, 3급 3초식의 이동불가 효과가가 없어지는 대신 명중한 적에게 강력한 대미지와 함께 10초간 덩굴독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힌다.


즉, 3급 3초식과 4초식의 차이는 이동불가 효과를 가지느냐 아니면 이동불과 효과가 없는 대신 강력한 대미지를 주냐의 차이로, 대상에 따라 묶어야한는 대상에게는 3급 3초식을, 묶지 않고 대미지를 줘야하는 대상에게는 3급 4초식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5급 1초식부터 4초식까지 스킬도 새롭게 개편. 5급 1초식과 2초식은 덩굴손 상태인 적 피격 시 마다 30% 확률로 소환사 내력 1회복이 추가되며, 5급 3초식은 기절, 그로기, 다운 상태인 적 상태이상 효과 3초 지속, 5급 4초식은 명중하지 않으면 담쟁이덩굴 재사용 시간이 12초 감소 효과가 추가된다.


▲ 담쟁이덩굴 스킬 트리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 3초식과 4초식은 이동불가 있느냐와 즉시 대미지의 차이




▣ 밤송이를 이제 던진다?! 새로운 투척밤송이 스킬

새로운 스킬로 투척밤송이가 추가되었다. 투척밤송이는 말 그대로 밤송이를 던지는 스킬로 기존의 밤송이 스킬 습득 시 사용이 가능하며, 재사용 시간도 밤송이와 공유된다.


밤송이의 경우 은신 상태에서 [4]키를 눌러 사용하는 것으로 기존과 동일하지만, 투척밤송이의 경우 민들레씨 무공으로 반격을 성공한 적에게, 말벌 무급, 1초식, 2초식 무공 피격 중인 적에게, 누르기 2초식과 3초식(우다다)에 명중한 적에게, 덩굴손 이동불가 상태인 적에게, 덩굴독 지속피해 상태인 적에게 등 매우 다양하다. 전투 중 해당 조건이 만족되면 [F]키에 투척밤송이가 활성화된다.


또한 스킬 효과가 개편되어 1급 1초식에는 은신 상태에서 밤송이/투척 밤송이 스킬을 사용하더라도 은신 상태가 유지되도록 변경되었고, 이외에도 2급 1초식에는 연속 피격 시 추가 피해 발생, 3급 1초식은 피해량과 연속 피격 시 추가 피해량 증가, 2급 2초식은 10초간 50% 피해 추가, 3급 2초식에는 영역 내 대상 이동 무공 사용 불가 효과가 적용되었다.


▲ 새롭게 추가된 투척밤송이 스킬은 다양한 사용조건을 가지고 있다

▲ 해당 사용 조건이 만족 시키면 [F]키로 스킬이 활성화된다




▣ 0.5초 시전에 재사용 시간 즉시! 새로운 말벌 트리 추가

말벌 스킬은 새롭게 4초식 수련 트리 추가와 함께 스킬 효과가 개편되었다. 먼저 기존의 출혈 중첩을 쌓을 수 있었던 1초식과 2초식 스킬 트리에는 투척밤송이 연계 기능이 추가되어 말벌로 공격 중인 적에게 [F]키를 통해 투척 밤송이를 사용할 수 있다.


반면, 말벌 치명타 공격 시 즉시 시전이 가능해 일명 말련장이라 불리던 3초식 수련 트리의 경우 스킬 효과 변화 없이 기존과 동일하다.


새롭게 추가된 4초식 수련은 말련장이라 불리는 3초식처럼 즉시 대미지를 입히게 되지만 대미지가 1/3밖에 되지 않는다. 대신 시전 시간 0.5초, 재사용 시간 즉시, 내력 소모 3에 이동 중에도 사용이 가능해, 무빙 중에 내력만 충분하다면 연속으로 말벌 공격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 0.5초 시전에 즉시 재사용 가능한 새로운 말벌 스킬 트리


  • 무빙중에도 연사가 가능한 신규 말벌 트리 사용 영상




    ▣ 생명력 회복없는 대신 강력한 대미지와 내력 회복! 신규 나팔꽃 흡수 트리

    나팔꽃 스킬은 기존의 3초식, 4초식 수련트리가 삭제되고 새롭게 효과를 가진 2급/4급/5급 3초식 수련트리가 추가되었다.


    새롭게 추가된 2급 3초식 수련트리는 광역 범위가 아닌 단일 대상을 상대로 대미지를 주게 되며, 소환사 및 소환수의 체력 회복 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5초가 아닌 2.4초라는 짧은 시간 내에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또한 4급 3초식까지 수련트리를 연마할 경우 마지막 공격 명중 시 5초간 내력 5추가 회복 효과를 얻게 되어, 회복 된 내력을 활용해 말벌과 같은 강력한 스킬을 연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된다.


    이외에도 5급 3초식에 밤송이 및 투척밤송이 영역 내 적 명중 시마다 추가 피해 효가도 추가되는데 현재 전설의 홍문비전으로 아직 사용 불가 수련이다.


    ▲ 짧은 시간동안 강력한 대미지와 내력을 회복하는 신규 나팔꽃 트리


  • 빠르게 지팡이를 돌리며 대미지와 함께 내력을 회복하는 것이 인상적인 신규 나팔꽃




    ▣ 충격 수련 삭제 및 고양이 폭력성과 재주넘는 고양이 수련 통일

    충격 스킬은 기존의 수련트리가 삭제되고 샤샥과 고양이의 폭력성, 재주넘는 고양이의 스킬 수련이 통합되어 새롭게 재탄생, 1급 1초식에 샤샥, 2급 1초식에 고양이의 폭력성, 2급 2초식에 재주넘는 고양이 스킬이 배치되었다.


    또한 3급 1초식은 충격 스킬에 소환수 생명력 10% 회복 효과가 추가되며, 3급 2초식은 충격 스킬에 2초간 그로기 효과가 부여된다. 따라서 일명 공냥이 스킬 트리의 경우 18초마다 고양이 체력 10% 회복을, 방냥이 스킬트리의 경우 18초마다 2초간 그로기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공냥이는 18초마다 체력 10% 회복, 방냥이는 18초마다 2초 그로기 스킬 사용 가능




    ▣ 10초간 방어 무공 사용 불가, 5초간 시각,청각 마비 등 다양한 상태 이상 누르기

    그로기, 기절, 다운, 혼절된 대상에게 3초간 제압 효과를 줄 수 있었던 누르기 스킬은 단일 스킬로 수련트리가 없었는데, 금일 패치를 통해 새롭게 3개 초식의 수련트리가 추가되었으며, 제압 해제시 자동으로 할퀴기 무공을 사용해 대미지를 주도록 변경되었다.


    1급 1초식은 제압 지속시간을 3초에서 4초로 증가, 2급 1초식은 10초간 방어 무공 사용 불가와 방어 50% 감소, 4급 1초식까지 수련하면 5초간 청각, 시각 마비 효과가 추가된다.


    또한 2급 2초식은 제압한 적에게 투척밤송이를 연계할 수 있고, 4급 2초식은 제압 해제시 할퀴기 대미지가 증가된다.이외에 4급 3초식은 그로기, 기절, 장악, 흡공인 대상에게 우다다 스킬을 사용해 총 5회의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단일 스킬에서 다양한 효과의 수련트리가 추가된 누르기 스킬


  • 누르기 4급 1초식 연마시 대상을 5초간 청각,시각 마비 효과





    ▣ 소환사 스킬 개편 업데이트

    직업 > 소환사
     기존에 습득된 모든 수련을 초기화하였습니다. 
     추천 수련을 변경하였습니다. 
     장비 착용에 따라 증가되는 소환수의 능력치 수치를 변경하였습니다.  
     기본 : 방어 능력치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고양이의 폭력성 : 공격력 및 생명력이 상향 조정되고, 관통 및 막기 능력치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재주넘는 고양이 : 회피, 막기, 생명력이 상향 조정되고, 공격력 및 방어 능력치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보패의 세트 효과가 소환수의 능력치에 영향을 미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단, 세트효과가 없는 보패는 제외됩니다. 
     예: 배이도보패는 3세트 효과에 해당되는 능력치만 소환수에게 적용됩니다.


    1. 장미
     일부 수련을 변경하였습니다. 
     4급1초식: '반격, 튕기기 불가' 효과를 '튕기기 불가'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신규 수련을 추가하였습니다. 
     4급2초식: ‘치명타 시 내력 1 추가 회복’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5급2초식: ‘연사 속도 상승’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장미 1편 퀘스트 완료 시 습득 가능합니다.
     기존 2초식, 3초식은 각각 3초식, 4초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 덩굴손/담쟁이덩굴
     일부 수련을 변경하였습니다. 
     5급1초식: 더 이상 ‘담쟁이덩굴’ 무공으로 교체되지 않고, 덩굴손 상태인 적 피격 시마다 30% 확률로 소환사 내력이 1 회복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5급2초식: ‘덩굴손에 당한 적이 공격 성공 시마다 내력 10% 전송’ 효과를 ‘덩굴손 상태인 적 피격 시마다 30% 확률로 소환사 내력 1 회복’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신규 수련을 추가하였습니다. 
     3급3초식: ‘담쟁이덩굴’ 무공으로 변경됩니다. 
     · 명중한 적에게 ‘덩굴독’ 지속피해 효과를 부여합니다.
     · ‘덩굴독’ 효과 적용 시 10초간 피해가 발생합니다.
     5급3초식: ‘기절, 그로기, 다운 상태인 적 상태이상 효과 3초간 지속’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3급4초식: ‘담쟁이덩굴’ 무공으로 변경되고, 이동불가 효과가 삭제되는 대신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명중한 적에게 ‘덩굴독’ 지속피해 효과를 부여합니다.
     · ‘덩굴독’ 효과 적용 시 10초간 피해가 발생합니다.
     5급4초식: 명중하지 않았을 때 발동되는 ‘담쟁이덩굴 재사용시간 12초 감소’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3. 흡수/가시덩굴
     일부 수련을 변경하였습니다. 
     2급1초식(흡수): 수련을 삭제하였습니다.  
     3급1초식(흡수): ‘영역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3급2초식(가시덩굴): 재사용시간을 9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적 후방 명중 시 추가피해 효과가 적용됩니다.
     4급2초식: 독 5중첩 또는 덩굴독 상태인 적에게 추가피해가 적용됩니다.
     신규 수련을 추가하였습니다. 
     3급3초식: 명중한 적에게 ‘덩굴독’ 지속피해 효과를 부여합니다.
     · ‘담쟁이덩굴’ 3초식, 4초식 수련 시 적에게 부여할 수 있는 ‘덩굴독’ 효과와 동일합니다.
     5급3초식: 가시덩굴 사용 영역에서 5초간 지속 피해가 발생합니다.


    4. 밤송이/투척밤송이
     투척밤송이
     원거리 타깃 위치 중심으로 밤송이 효과를 적용하는 신규 무공입니다.
     밤송이 무공과 재사용 시간을 공유하며, 밤송이 무공 습득 시 함께 습득됩니다.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타깃 위치에 투척밤송이 무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민들레씨 무공으로 반격 성공한 적 (기본 사용 조건)
     · 말벌 무급, 1초식, 2초식 무공 피격 중인 적
     · 누르기 2초식, 우다다(누르기 3초식) 명중한 적
     · 덩굴손 이동불가 상태인 적
     · 덩굴독 지속피해 상태인 적
     회피, 뒤구르기 무공 사용 시 사용 위치 중심으로 밤송이 효과를 적용하는 수련이 삭제되었습니다.
     수련을 개편하였습니다.
     1급1초식: 은신 상태에서 밤송이/투척밤송이 무공 사용 시 은신 상태가 유지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2급1초식: 연속 피격 시 추가 피해가 발생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3급1초식: 피해량과 연속 피격 시 추가 피해량이 증가됩니다.
     2급2초식: ‘10초간 내력 50% 피해’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3급2초식: ‘영역 내 대상 이동 무공 사용 불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5. 말벌 
     일부 수련을 변경하였습니다. 
     수련 구조를 변경하였습니다.
     무급, 1초식, 2초식 수련에 '투척밤송이 연계 가능'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3급1초식: '덩굴독 상태인 적 추가 피해'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2급2초식: '시전 중 은신 유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3급2초식: 장악, 흡공 당한 적에게 즉시 시전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5급2초식: '말벌 피격 중인 적 충격 명중 시 소환수 공격력 50% 추가 피해' 효과를 삭제하고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2급2초식 무공 습득 후 3급3초식을 수련할 수 있는 구조에서 2급2초식 수련 없이 2급3초식(기존 3급3초식)을 수련할 수 있는 구조로 변경하였습니다.  
     4급3초식: 3급3초식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신규 수련을 추가하였습니다. 
     2급4초식: 단일 대상 무공으로 변경되며 ‘이동 중 사용 가능, 내력 소모 3, 재사용시간 없음, 시전 시간 0.5초’가 적용됩니다. 
     3급4초식: '기절, 그로기, 장악, 흡공 당한 적에게 즉시 시전'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5급4초식: '치명타 시 내력 2 회복'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말벌 2편 퀘스트 완료 시 습득 가능합니다.


    6. 나팔꽃 흡수
     기본 무공, 1급1초식, 2급1초식, 4급2초식, 5급2초식 무공 툴팁의 '피해량의 100% 생명력 흡수' 효과 정보가 '피해량의 20% 생명력 흡수' 효과로 잘못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4급1초식, 5급1초식 무공 툴팁의 '피격된 적 만큼 피해량의 200% 생명력 흡수' 효과 정보가 '피격된 적 만큼 피해량의 40% 생명력 흡수' 효과로 잘못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기존 3초식, 4초식 수련을 삭제하였습니다. 
     신규 수련을 추가하였습니다. (3초식)
     2급3초식: 단일 대상 무공으로 변경되며 2.4초간 적대상에게 피해를 줍니다. 
     4급3초식: '마지막 공격 명중 시 5초간 내력 5 추가 회복'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5급3초식: ‘밤송이 및 투척밤송이 영역 내 적 명중 시마다 추가 피해’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7. 꽃가루
     일부 수련을 변경하였습니다. 
     2급1초식: ‘아군 생명력 최대 20% 회복’ 효과를 ‘아군 생명력 최대 10% 회복’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4급1초식: ‘아군 방어 20% 증가’ 효과를 ‘꽃가루 내 아군 저항 시 마다 생명력 2% 회복’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3급2초식: 4급2초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4급2초식: 수련을 삭제하였습니다.


    8. 응원
     일부 수련을 변경하였습니다.
     4급1초식: ‘응원 효과마다 소환수 방어 10% 증가’ 효과를 ‘응원 효과마다 보스 광역 공격에 대한 추가 방어율 4% 증가’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보스 광역 공격에 대한 추가 방어율 상승 효과는 최대 5중첩됩니다.
     2초식: 수련을 삭제하였습니다.


    9. 우정
     2초식 무공의 사용조건을 '소환수 생명력 21% 이하 시 사용 불가'에서 '소환수 생명력 11% 이하 시 사용 불가'로 변경하였습니다.


    10. 민들레씨
     기존 2초식을 3초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신규 수련을 추가하였습니다. 
     5급2초식: ‘반격 대기 중 소환사 생명력 25% 보호막 생성’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반격 성공 시, 혹은 다른 무공 연계 시 보호막 효과가 해제됩니다.
     · 재사용시간이 12초로 증가합니다.
     · 민들레씨 2편 퀘스트 완료 시 습득 가능합니다.


    11. 강아지풀
     1급1초식 무공 툴팁에 '재사용시간 동안 강아지풀 기본 무공 사용 가능' 효과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수련을 변경하였습니다. 
     5급2초식: ‘최대 2회 연속 시전’ 효과를 삭제하고, 피해 영역이 반경 8m로 증가하는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12. 달려들기 
     수련 구조를 변경하였습니다.
     3급2초식 무공 습득 후 4급3초식을 수련할 수 있는 구조에서 3급2초식 수련 없이 3급3초식(기존 4급3초식)을 수련할 수 있는 구조로 변경하였습니다.


    13. 샤샥/ 고양이의 폭력성/ 재주넘는 고양이/ 충격
     충격
     기존 수련을 삭제하였습니다.
     무급 : 더 이상 연속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재사용시간이 18초로 증가하고 내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 무공 습득 레벨을 4레벨로 변경하였습니다.
     일부 수련을 변경하였습니다. 
     2급1초식 (고양이의 폭력성): ‘보스 몬스터가 사용하는 광역 공격에 대해 추가 방어 상승’ 효과를 기존 10%에서 15%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3급1초식 (충격): 명중 시 소환수 생명력 10%가 회복됩니다.
     2급2초식 (재주넘는 고양이): ‘보스 몬스터가 사용하는 광역 공격에 대해 추가 방어 상승’ 효과를 기존 25%에서 30%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3급2초식 (충격): 2초간 그로기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14. 웅크리기 
     무공 툴팁에 '사용 중 소환수 상태이상 저항' 효과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무공 습득 레벨을 16레벨로 변경하였습니다.
     일부 수련을 변경하였습니다. 
     5급1초식: ‘소환사 피격시 마다 소환수 생명력 2%씩 회복’ 효과를 ‘공격한 적 30% 확률로 6초간 덩굴손’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5급2초식: ‘소환수 주변 아군 최대 생명력 5% 추가 생명력 보호막 생성’ 효과를 ‘소환수 주변 아군 8초간 내력 40% 회복’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15. 하단베기/폭탄설치/폭탄발사
     일부 수련을 변경하였습니다. 
     2급1초식 (하단베기): ‘명중 시 충격 최대 가속’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3급3초식 (폭탄설치): 피해량은 소폭 상향 조정하고 다운, 제압 당한 적에 대한 추가 피해량은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3급4초식 (폭탄발사): 피해량을 대폭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16. 누르기
     ‘누르기’ 무공 사용 후 무공 종료시점에 맞춰 ‘할퀴기’ 무공이 자동 사용되게 변경하였습니다. 
     신규 수련을 추가하였습니다. 
     1급1초식: 제압 지속 시간이 증가됩니다. 
     2급1초식: ‘10초간 방어 무공 사용 불가, 10초간 방어 50% 감소’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4급1초식: ‘5초간 시각, 청각 마비’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2급2초식: ‘제압 당한 적에게 ‘투척밤송이’ 연계 가능’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4급2초식: ‘할퀴기’ 무공의 피해량이 증가됩니다. 
     4급3초식: 기절, 그로기, 장악, 흡공 상태인 적에게 '우다다' 무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적 너머로 이동하며 적에게 피해를 주는 공격을 자동으로 5회 반복합니다.
     · 더 이상 내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17. 할퀴기
     
    기존 수련을 삭제하였습니다.


    18. 박치기
     기존 수련을 삭제하였습니다. 
     무급 : ‘피해량의 100% 생명력 흡수’ 효과를 ‘제압 당한 적 30초간 혼절’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재사용시간을 4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19. 뒤구르기/ 회피
     사용 시 '소환수 2초 상태이상 저항'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밤송이 무공과 공유한 기존 수련을 삭제하였습니다. 
     ‘밤송이’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20. 때리기
     무공을 삭제하여 더 이상 '때리기' 무공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