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이엔피게임즈]

삼국의 군주는 서기 220년 경 삼국시대 말기의 중국으로 배경으로 한 전략 웹게임으로, 내성에서의 도시 관리는 물론 세계지도에서의 국가별전쟁과 던전에서 진행되는 삼국지의 유명 사건에 대한 간접 체험 등 삼국지의 다양한 사건을 웹 브라우저에서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최대 5명의 무장과 2명의 문관을 전투에 투입시킬 수 있는 무장과 문관 시스템, 실시간 전술 조작 시스템 등을 구현하여 전략 시뮬레이션의 느낌을 살리려했다. 과연 게임에서는 이 다양한 시스템을 어떻게 표현했는지 직접 확인해보자.

국가 소개


■ 위나라
낙양을 수도로 하고 있는 위나라는 서기 220년 조비의 셋째 아들 조비가 후한의 헌제에 양위를 받아 세워진 나라로 북쪽과 서쪽으로 이어지는 광활한 영토를 점령했다.

■ 촉나라
청도를 수도로 하고 있는 촉나라는 한나라 경제의 후손인 유비가 삼국 시대 한중과 익주 지역에 세운 나라이다.

■ 오나라
건업을 수도로 하고 있는 오나라는 세 나라 중 가장 늦게 세워진 나라로 229 년 손견의 아들 손권이 강동과 형주 지역에 세운 나라이다.



내성 시스템

■ 본성


본성은 황성, 민가, 목장, 농지, 병영, 철광 총 5개의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레벨 달성 및 임무 완료에 따라 순차적으로 오픈이 되며 왕궁을 제외한 나머지 4곳은 자원의 생산을 담당하는 지역이다. 각 구역이 오픈된 후에는 내성에서 구역별 생산 량을 확인할 수 있다

■ 생산구역

- 각 생산구역은 해당되는 자원을 생산 및 기타 시스템에 영향을 끼친다.
민가 - 은화 : 장비 구입, 무장 모집, 건물 승급, 자원 교환 등
목장 - 목재 : 건물 승급 등
농지 - 식량 : 병력 모집 등
철광 - 단철 : 병기 승급 등
병영 - 기술 : 기술 습득 등

■ 황성


황성은 내성의 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직위마다 별도의 독립된 건물이 배치되어 있고, 관직이 높을수록 시간마다 얻게 되는 녹봉의 규모와 시간 별 자원 생산량이 증가한다. 낮은 관직의 NPC를 격파하면 관직에 임명될 수 있으며, 이후 관직을 차지하고 있는 유저와 실시간으로 벌이는 전투에서 승리하여 더욱 높은 관직을 획득하여 황제의 자리도 노릴 수 있다.

■ 정무사건


레벨 20 이후 일정한 간격으로 각 생산 구역에 발생하는 사건으로, 발생한 사건에 대해서 2가지의 중 한 가지를 선택하면 해당 정무에 맞는 보상 및 민충을 얻을 수 있다. 민충이 100이 되면 별도의 보상(모든 자원 10000 이상)을 얻을 수 있다.

전투 시스템





■ 전투부대 배열 결정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적군의 공격 전법에 따라 전투를 진행할 부대의 순서를 결정하며, 무장의 순서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을 통해서 순서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다

■ 스킬 선택
부대의 전투 순서를 결정한 뒤에는 해당 턴에 진행하기 위한 전법을 선택해야 한다. 전법은 공격, 일반 돌격, 방어 3종이 있으며 각각의 전법은 상성이 적용되어 있다. (공격은 일반 돌격에 강함, 방어는 공격에 강함, 일반 돌격은 방어에 강함)

■ 전투 결과
전투는 어느 한쪽의 부대가 모두 전멸하였을 시 승패가 결정이 되며, 승패 화면에서는 전투의 결과와 획득한 보상을 확인할 수 있다.

■ 술책
술책문관을 고용한 이후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기술로, 문관을 고용하였을 경우 국가전 화면에서 술책을 발동시킬 수 있는 지역이 표기가 되고, 문관을 선택한 후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술책이 발동된다.

커뮤니티 시스템


■ 메일
메일은 유저끼리 주고 받을 수 있는 인스턴트 메시지로, 상대에 따라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으나 메시지만 발송이 가능하며 자원은 발송할 수 없다.

■ 채팅
채팅은 서버 내 같은 국가에 소속되어 있는 모든 유저와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대화 시스템으로, 국가 채팅과 귓속말 채팅 및 블랙리스트 등록 유저가 보낸 채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커뮤니티 시스템



■ 임무
임무는 퀘스트의 개념으로써 순차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으며, 주 임무와 보조 임무로 나뉘게 되며 건물 승급이나 NPC 격파, 장비 획득 등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임무의 조건을 달성하였을 시에는 자동으로 보상을 획득하게 된다.

■ 던전
던전은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NPC와 겨룰 수 있는 사냥터로, 삼국지의 시나리오 흐름에 따라 진행이 가능하며, 각 던전은 10개 이상의 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정 던전에서는 격파 보상으로 무장을 획득할 수 있으며 경험치 은화를 추가적으로 획득할 수도 있다.

■ 국가전
국가전은 30레벨 이후 진행할 수 있는 컨텐츠로 삼국의 군주의 세계는 총 247 영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지마다 자유롭게 이동하여 군대 파견 및 공격을 진행할 수 있다. 공격에 성공 시 해당 성지를 획득할 수 있으며, 성지가 늘어날수록 국력이 늘어나고 군사물자 보상도 늘어나게 되고, 이동 가능한 범위는 탐색이 완료된 지역이며 안개로 가려진 지역은 국가전 승리 시 확률적으로 해제된다.

■ 접속보상
접속보상은 매일 최초 로그인시에 주어지는 보상으로, 접속보상을 통해 금화와 제사 횟수를 획득할 수 있으며, 룰렛에 의해 배수가 결정된다

■ 스토리 던전
적벽대전, 강동전투 등등 삼국지 시대의 강렬한 전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으며, 일반 던전 보다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 제사


제사는 각 자원별 NPC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제사를 통해 모든 종류의 자원을 획득할 수 있으며 레벨이 상승할 경우 금화 사용 제사가 오픈된다. 제사 진행 시 일정 확률로 2~10배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2시간다마 1회씩 무료 횟수가 추가된다.

■ 장터


장터는 은화를 사용하여 타 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용횟수는 1시간마다 1회가 누적이 되며, 최대 24회까지 누적할 수 있다. 장보기 기술 수련 후에는 30분마다 1회가 누적된다.

■ 암시장
암시장은 구매 가능 횟수의 제한 없이 위급 상황에서 자원을 구매할 수 있는 별도의 시장으로, 위급 상황에서 구매하는 시장인 만큼 일반 시장보다는 훨씬 비싼 가격에 자원을 구매하게 된다.

■ 쿠폰
- 쿠폰은 서버 이벤트 참가 시 획득할 수 있는 별도의 화폐로, 획득한 쿠폰은 쿠폰 메뉴에서 자원으로 교환할 수 있다.

■ 장수
보유한 장수가 여럿 일 경우 장수 메뉴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새로운 장수를 모집하거나 장수가 현재 착용한 장비를 교체할 수 있다.

■ 주막
던전에서 특정 전장을 격파하였을 경우 무장의 봉인이 해제되어 영입 가능 상태로 변경된다. 주막은 봉인이 해제된 무장을 영입하는 시스템으로, 은화를 사용하여 영입할 수 있다.

■ 연회
연회는 금화로 술을 구입하여 보유 중인 무장의 병력을 회복하는 시스템으로, 4시간마다 횟수 1회가 누적이 되며, 최대 6회까지 누적된다.

■ 국가
국가는 국가 자체의 경험치를 상승시켜 전체적인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레벨 50 이상은 물론 일정 직위 이상 부여를 받아야 국가 경험치의 레벨업이 가능하다.

■ 국가 임무
국가 임무는 국가 경험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상태에서 부여받을 수 있는 별도의 임무로, 해당 임무 조건을 달성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무술대회
무술대회는 서버 내 존재하는 타 유저와의 결투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신청 가능 유저 목록에서 클릭을 하여 해당 유저와의 전투 진행이 가능하다. 승패는 단판 승부에 의하여 결정된다.

■ 상점


상점에서는 무장에게 착용시킬 수 있는 장비를 구매할 수 있으며, 장비는 총 6가지 부위로 구성이 되어 있고, 백색 남색 녹색 황색 적색 자색 의 등급이 존재한다. 장비 목록은 확률적으로 표기되며 금화를 사용하여 목록을 새로 고침 할 수 있다.

■ 창고
창고는 보유 중인 아이템 중 미착용 상태의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는 여분의 보관함으로써, 아이템의 확인 및 이후 사용하지 않을 아이템에 대한 판매가 가능하다.

■ 장비(상점)
흰색, 파란색, 녹색, 노란색, 빨간색, 보라색 이외에 도면을 획득하여 세트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 국가 임무
하루 3번 점령할 성지와 수호할 성지가 랜덤으로 부여되며, 1시간 30분 동안 치열한 전투로 성지 점령 및 수호 성공 시 대량의 경험치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 세련


모든 장비는 노란색장비부터 특유의 속성(별 0~3개)이 추가된 장비를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속성은 세련을 통해 변경 및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세련은 일반 세련과 지존 세련으로 나뉘며, 일반 세련은 시간 당 1회 증가하며 최대 12회 이용할 수 있다.

■ 기술


기술은 20레벨 이상 사용이 가능한 컨텐츠이며 자원을 소모하여 습득할 수 있다. 습득이 완료된 기술은 게임 내 다양한 컨텐츠를 진행함에 있어서 병력 증가, 공격력 증가, 경험치 증가 효과 등 큰 영향을 발휘한다. 기술의 추가는 던전 내 특정 NPC 격파 시 보상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이후 습득하는 과정을 거친다.

■ 관직
관직은 내성의 왕성에서 건물을 점령하였을 시 부여받는 직위로, 관직을 부여받은 상태에서는 일정 시간마다 녹봉을 받을 수 있다.

■ 공훈랭킹


공훈 랭킹은 전투를 통해 일정 획득한 공훈 수치에 따라 배치되는 랭킹으로, 일정 순위 이상 달성하였을 시 보상의 수령이 가능하며, 매일 23시 10분에 공훈은 리셋되는 만큼 새로이 누적시켜 보상을 획득해야만 한다.

■ 군수품


군수품은 매시 정각에 각 국가의 성지 점령 현황에 따라 수령하게 되는 보상으로, 점령한 성지가 많을 경우 보다 많은 보상을 수령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시간에는 기본적으로 받는 보상에 추가적인 보상을 수령할 수 있다.

■ 1:1 랭킹


1:1 랭킹은 서버 내 존재하는 타 유저와의 승부를 통해 배치되는 무술대회 컨텐츠 랭킹으로, 메뉴 오픈 후 목록에 존재하는 유저를 선택하여 결투를 신청할 수 있으며, 승패가 결정된다. 일정 이상의 승수를 거두는 등의 조건을 달성하였을 시에는 칭호를 부여받으며 더욱 많은 경험치를 수령할 수 있다.

■ 공성랭킹


공성랭킹은 세계전에서 영지 점령 등의 조건을 달성하였을 시 배치되는 랭킹으로, 일정 개수 이상의 영지를 점령하는 등의 조건을 달성하였을 시에는 칭호를 부여받으며 더욱 많은 경험치를 수령할 수 있다.

■ 병기


병기는 50레벨 이후 오픈이 되는 시스템으로 착용을 할 경우 모든 부대의 공격, 방어, 병력 이 증가된다. 던전의 NPC를 격파할 경우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도면을 얻음으로써 병기가 오픈되며, 단철을 소모하여 병기를 착용할 수 있다.

■ 보석
병기 레벨 업 이후 모든 병기과에 보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석은 1~10레벨까지 단계가 있으며 1레벨의 보석을 합성하여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