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2015년 하스스톤 월드 챔피언십 참가 자격에 대한 정보가 발표되었다.

이번 월드 챔피언십은 지역별로 별도의 발표 과정을 거쳤던 2014년과 달리 세계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과정으로 지역 대표가 선정되며, 지역별로 대표 선발 인원만 달라진다.

월드 챔피언십은 여러 단계를 거쳐 진행되는데,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월드 챔피언십 점수이다. 이 점수는 북미와 유럽, 중국과 아시아(한국/동남아시아/일본/호주-뉴질랜드 포함) 4개 지역이 모두 따로 산정되며, 각 지역에 중복으로 시민권과 비자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Battle.net 계정에 명시된 국가가 속해있는 지역에서 점수를 획득해야만 선발전에 나갈 수 있다.

점수는 등급전 순위와 함께 대회의 규모, 입상 순위 등에 따라서 차등 지급된다. 이때 대회의 경우 블리자드가 공시한 인증 기준에 따라서 점수가 차등 지급되기 때문에, 대회에 출전하고자 하는 선수는 대회의 진행과 규모를 판단하여 참가해야 한다. 자세한 점수 규정은 아래와 같다.



점수 지급 대회하스스톤 컵$10000 이상 대회$25000 이상 대회
자격 요건2회 이상 개최 경험블리자드 공식 승인 필요
필요 영상4강 이상 생중계 및 VOD16강 이상 생중계 및 VOD (해설 필요)16강 이상 생중계 및 VOD (영어 해설 필요)
최소 참가 선수32명16명
최소 등록 선수128명제한 없음
초대 선수 제한시드 제공 외 초대 불가16강 중 50% 선수는 공식 선발전 거쳐 진출 / 16강 이상에서는 초대 자격 불가
▲ 포인트가 부여되는 대회의 자격 요건 세부 항목


1월부터 8월까지 진행되는 등급전 순위 보상 점수와 대회 보상 점수 누적에 따라 각 지역별 상위 8인의 선수는 지역 선발전에서 상위 시드를 부여받게 된다. 이 선수들은 자신들을 포함한 40명이 참가하여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진행되는 지역 선발전에서 자신들을 제외한 32명의 선수 중 8인이 선정될 때까지 경기를 치르지 않는 특전을 누리게 된다.

누적 점수 상위 8인 외에 나머지 32명의 선수 중에서 점수 합계 9위부터 23위까지 선수들이 지역 선발전 하위 라운드에 배치된다. 이 선수들은 와글와글 하스스톤 우승자 1명을 비롯하여 누적 점수 2점 이상의 모든 선수들이 참가하는 최종 예선전 상위 16명의 선수와 함께 지역 선발전 1라운드를 진행하며,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8인이 가려지면 누적 점수 상위 8인과 경기하는 2라운드에 진출해 지역 대표가 선발될 때까지 경기를 진행한다.

한국의 경우에는 2명이 배정되어 있으므로, 한국 선수 중 상위 2명이 동남아시아 1명, 일본 1명, 호주-뉴질랜드 대표 2명, 대만 2명이 겨루는 지역별 챔피언십에 진출하게 된다.

지역별 챔피언십은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할 최종 4명을 가리는 대회로, 4인 1개 조로 구성된 2개 조가 듀얼 토너먼트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해 각 조의 1, 2위가 대표로 선발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때 각 조는 자신의 지역 선수와 같은 조에 배치되지 않도록 조정된다. 따라서 한국 대표로 선발된 2명의 선수가 모두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할 가능성도 있지만, 모두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지역별 챔피언십을 통과한 북미, 유럽, 중국, 아시아(한국/대만/동남아시아/일본/호주-뉴질랜드) 대표 각 4인은 월드 챔피언십에서 맞붙게 된다.

월드 챔피언십에 출전한 16명의 선수들은 4개의 조로 나뉘어 듀얼 토너먼트 방식으로 1회전 경기를 진행한다. 각 조는 지역별 대표 1위가 각 조에 무작위로 배치되고, 이후 각 지역별 2위가 같은 지역의 선수가 없는 조에, 마지막으로 지역별 3, 4위가 자신의 지역 선수가 없는 곳에 배치된다.

1라운드에서 각 조별 상위 2명의 선수가 선정되면, 선정된 8인의 선수들은 싱글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진행되는 2회전에 진출하게 되며, 이후 이 8인 중 우승자가 가려진다.

지금까지 진행된 최종 예선전부터 월드 챔피언십까지의 경기 구조는 아래 표와 같다.


▲ 최종 예선전부터 월드 챔피언십까지 과정표 (클릭 시 확대됩니다!)


월드 챔피언십의 경기는 "정복전"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복전은 각기 다른 3개의 직업으로 구성된 덱 목록을 제출하여 각각의 덱으로 먼저 1승씩을 거둬 3승을 먼저 따내는 선수가 다음 단계로 진출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도적/마법사/흑마법사 덱을 준비한 A선수와 드루이드/사제/성기사 덱을 준비한 B선수가 한 단계에서 붙는다고 가정하면, 1경기에서 도적으로 승리한 A선수는 2경기에서 남은 마법사/흑마법사 덱 중 1개를 골라야 하고, 패배한 B선수는 다시 3개의 덱 중에서 자유롭게 1개의 덱을 고를 수 있다. 2경기에서도 A선수가 승리하면, A선수는 무조건 자신에게 남은 한 개의 직업 덱으로 승리해야 한다.

덱 제출의 경우 단계별로 한 번의 덱 제출로 모든 경기를 소화해야 하는 구조로, '최종 예선전' 부터 참가하는 선수라면 최종 예선전에서 1회, 지역 선발전에서 1회, 지역별 챔피언십에서 1회, 월드 챔피언십에서 1회까지 총 4번의 덱 제출을 하게 된다.

다만, 정복전 규정은 블리자드가 주관하는 대회에서만 공인된 룰로, 블리자드의 인가를 받아 포인트를 지급하는 각종 타 대회에서는 정복전 외에 블라인드 픽, 승자 연전 등 다양한 룰 채택이 가능하며, 리그나 팀전의 경우에도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다.

※ 2월 3일 변경: 등급전 순위의 점수 부여 기준이 1월부터 8월까지 8번으로 변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