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각의 낙원 에피소드4: 몰락의 기로 업데이트와 함께 레이드 보스인 '루 라바다'가 추가되었다. 루 라바다는 신규 전투 지역인 '벤 체너 정상'의 '빛나는 자' 전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여느 벤 체너 지역의 레이드와 마찬가지로 최대 8인 전투이며 80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다.

루 라바다는 검을 사용하는 인간형 보스이다. 바닥에는 창이 꽂혀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으며 특수한 공격 패턴에만 사용된다. 회불기를 사용하며, 순간이동 기술인 점멸을 이세트 만큼이나 자주 사용한다. 전투 지역도 독특해, 공격을 받아 전투 지역 밖으로 떨어지면 그대로 사망하는 등,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보스다.

레이드 전투를 완수하면 캐릭터별 신규 무기인 '루 라바다 무기'와 천옷 방어구인 '루 라바다 세트'의 제작 레시피를 얻을 수 있다. 해당 장비는 자유 전투에서 얻을 수 있는 '전승석 파편'과 루 라바다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루 라바다의 봉인된 힘'을 조합하여 제작할 수 있다.

▶ 신규 레이드 보스 '루 라바다'. 벤 체너 정상에서 만나볼 수 있다



■ 프리즘 실드 사용이 관건! 루 라바다 전투 특이 사항

루 라바다와 전투를 벌이는 맵은 주변이 뚫려있는 형태다. 맵 밖으로 이동하면 물에 빠져서 즉시 사망하게 된다. 보스의 공격에 밀려서 떨어지는 경우가 잦으므로 웬만해서는 맵 가장자리에 위치하는 것을 피하도록 하자.

전투는 3개의 페이즈로 진행된다. 루 라바다의 체력이 7줄 이하가 될 경우 2페이즈로 돌입하며, 4줄 이하가 될 경우 3페이즈로 돌입한다. 페이즈가 넘어갈 때마다 몇몇 패턴이 변화하고 특수 패턴이 추가된다.

루 라바다에게는 중력역전과 같은 모든 매즈 스킬이 통한다. 하지만 매우 높은 체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매즈 스킬만을 이용한 빠른 클리어는 힘든 편이다.

점멸을 사용한 후 플레이어의 주변에서 나타나 공격하는 패턴이 많다. 사라질 때와 나타나기 직전에 해당 위치에 붉은 빛무리가 생긴다. 루 라바다가 사라졌다면 빠르게 붉은 빛무리가 생겨나는 곳을 확인하자. 나타나는 위치를 알아야 후속 공격에 대비할 수 있다.

▶ 점멸하여 사라지거나 나타나는 위치에 붉은 빛무리가 생겨난다.


부분 파괴 위치는 왼손의 방패이며 1인 플레이 기준 창 2발로도 부분 파괴가 된다. 부분 파괴했을 경우 추가 코어를 얻을 수 있으며 땅에 떨어진 방패에서 특수 보조무기인 프리즘 실드를 획득할 수 있다. 부분 파괴를 하지 않더라도 2페이즈로 넘어가면 루 라바다는 방패를 던지게 되며 자연스럽게 프리즘 실드를 얻을 수 있다.

프리즘 실드는 한 번에 한 플레이어밖에 가질 수 없다. 하지만 해당 플레이어가 프리즘 실드를 사용했거나, 사망 혹은 투창 공격의 타겟이 될 경우 프리즘 실드를 잃게 되며 방패가 떨어진 위치에 다시 프리즘 실드가 생성된다.

프리즘 실드는 2페이즈의 특수 패턴인 투창 공격을 방어할 때 사용된다. 투창 공격은 특정 플레이어를 구속한 후 창을 던져 즉사시킨다. 해당 공격은 프리즘 실드 혹은 카록의 힘겨루기로 방어할 수 있다. 투창 공격은 2인 이상 전투 시에만 사용하며 1인 전투 시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 부분 파괴는 왼손의 방패. 1인 기준 창 2회로 파괴된다

▶ 부분 파괴에 성공하면 추가 코어와 함께 1페이즈에서 프리즘 실드를 획득할 수 있다


3페이즈에서는 마탄 타흘룸 패턴이 추가된다. 루 라바다가 하늘로 올라간 뒤 바닥의 플레이어들에게 잠시 후 폭발하는 마탄을 흩뿌린 후 맵 전체에 광역 공격을 행한다. 대미지가 매우 높으므로 사실상 즉사기에 가깝다.

대처법은 바닥에 흩뿌려진 마탄을 폭발하기 전에 흡수하는 것이다. 마탄은 바닥에 붉은색으로 빛나고 있으며 가까이 다가가는 것으로 흡수할 수 있다. 2개를 흡수했을 경우 마탄의 폭발 대미지가 50% 감소하며 3개 이상 흡수했을 경우 100% 감소한다. 또한 마지막 광역 공격을 맞을 때 대미지를 입지 않고 오히려 관통력과 공격 속도에 버프를 받게 된다.

신규 레이드 전투 '루 라바다'. 이것만 알고가자!

- 맵 밖으로 이동하면 물에 빠지게 되어 체력에 상관없이 즉시 사망한다.
- 점멸을 자주 사용하는 보스이므로 항상 나타나는 위치를 확인하자. 나타나는 위치는 붉은색으로 빛난다.
- 체력이 7줄이 될 때 2페이즈, 4줄이 될 때 3페이즈로 진입한다.
- 부분 파괴는 왼쪽 방패. 2페이즈로 진입하면 더 이상 부분 파괴를 할 수 없다.
- 2페이즈 이후 사용하는 투창 공격은 랜덤한 플레이어를 구속시킨 후 창을 던져 즉사시킨다. 해당 플레이어 근처에서 프리즘 실드나 카록의 힘겨루기를 사용하면 막을 수 있다.
- 3페이즈 때 사용하는 마탄 타흘룸 공격은 루 라바다가 하늘로 올라간 후 바닥의 플레이어들에게 광역 공격을 행한다. 해당 패턴 사용 시 바닥에 붉은색으로 빛나고 있는 마탄을 3개 이상 흡수하면 광역 공격에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


▶ 루 라바다가 공중으로 올라갔다면 붉은색으로 빛나는 마탄을 3개 이상 흡수하자



■ 검 끝의 이펙트를 확인하라! 루 라바다 공격 패턴

공통 패턴

횡베기. 빠른 공격 속도에 주의해라

검을 양손으로 잡은 후 빠르게 좌 혹은 우로 벤다. 선행 동작을 확인하기 힘들 정도의 빠른 속도로 베므로 대처하기 힘든 편이다. 공격 범위는 매우 좁은 편으로 거리가 약간만 있어도 맞지 않을 수 있다.

공격 대상 플레이어가 정면에 있을 때보다는 측면 혹은 후면에 있을 때 자주 사용하는 패턴이다. 패턴을 보고 피하려 하기보다는 언제든 루 라바다가 횡베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거리를 조금씩 벌려두는 것이 좋다.



연속베기. 횡베기보다 공격범위가 길다!

검을 양손으로 잡은 후 정면으로 약간 이동하며 빠르게 두 번 연속으로 벤다. 첫 공격은 횡베기와 매우 비슷한 동작을 가지고 있으나 측면이 아닌 정면으로 이동하면서 베므로 정면에 한해 공격범위가 더 긴 편이다. 두 번째 공격은 첫 공격과 동일한 궤적을 그리면서 벤다.

횡베기와 마찬가지로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는 공격이므로 대처하기 힘든 편이다. 여전히 검은 좁게 휘두르므로 루 라바다의 후방에 있었다면 자연스럽게 회피할 수 있다.



점멸 내려치기. 붉은색으로 빛나는 곳을 확인해라

선행 동작으로 검을 어깨 위로 들어 올렸다가 내리는 모션을 취한다. 검을 내리는 모션에도 공격 판정이 존재한다. 이후 잠시 사라졌다가 플레이어의 주변에서 나타나 내려치는 공격을 한다. 앞뒤로 공격 판정이 매우 길다.

사라질 때와 나타날 때 해당 위치가 붉은색으로 빛난다. 루 라바다가 사라졌다면 나타나는 위치를 빠르게 찾자. 이후 해당 위치에서 나타나는 순간 회피하거나 막도록 하자.

점멸 내려치기 사용 후, 한 번 더 점멸하여 올려치거나 내려치는 공격이 이어질 수도 있다. 이때 역시 나타나는 위치를 찾아 회피하거나 막도록 하자.



점멸 화염베기. 루 라바다가 나타나는 위치로 이동하자

검을 한 바퀴 돌려 왼팔 위에 얹은 후 돌진하려는 듯한 모션을 취한다. 이후 사라졌다가 플레이어의 주변에서부터 나타나 점프하여 내려친다. 검을 내려친 위치에는 불장판이 생성된다.

공격 방식이 점멸 내려치기와 비슷하지만 불장판에 지속 피해를 입게 되므로 막지 말고 피하는 것이 좋다. 공격범위의 양옆 혹은 불장판은 정면 방향에만 생기는 것을 이용하여 루 라바다가 나타나는 위치 쪽으로 회피해도 좋다.

점멸 화염베기 사용 후, 한 번 더 점멸하여 올려치거나 내려치는 공격이 이어질 수도 있다. 이때는 불장판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점멸 내려치기와 동일한 방법으로 대처하자.


▶ 점멸 화염베기와 화염베기 사용 이후에는 바닥에 불장판이 생성된다


화염베기. 검 끝을 확인하여 모션을 구분하자

점멸 내려치기의 선행 동작과 마찬가지로 화염베기의 선행 동작은 검을 어깨 위로 들어 올렸다가 내리는 모션이다. 이후 점멸하지 않고 그대로 점프하여 내려친다. 검을 내려친 위치에는 불장판이 생성된다.

공격 자체는 점멸 화염베기에서 점멸이 사라진 형태이다. 하지만 선행 동작은 점멸 내려치기와 유사하므로 헷갈리기 쉽다. 점멸 내려치기와의 선행 동작 차이점은 검을 내릴 때의 이펙트가 조금 다르다. 점멸 내려치기는 검 끝에만 흰색에 가까운 이펙트가, 화염베기는 검 전체에 붉은색 이펙트가 생긴다.

점멸 화염베기와 동일하게 공격범위의 좌우로 피하거나 루 라바다의 후방으로 회피하면 된다. 화염베기 사용 후, 한 번 더 점멸하여 올려치거나 내려치는 공격이 이어질 수도 있다. 이때는 불장판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점멸 내려치기와 동일한 방법으로 대처하자.


▶ 선행 동작 시 검의 이펙트의 차이로 다음 모션을 예측할 수 있다


충격파. 바닥에 꽂힌 창의 위치를 파악해라

루 라바다가 잔상을 남기면서 뒤로 미끄러지는 것이 선행 동작이다. 이후 바닥에 꽂힌 창 쪽을 향해 충격파를 보내며, 창에서부터 2차 충격파가 전방위로 발산되어 광범위한 공격을 한다. 창을 향해 충격파를 보낼 때도 공격 판정이 발생한다.

다른 동작에 비해 선행 동작을 비교적 알기 쉽다. 루 라바다의 위치와 바닥에 꽂힌 창의 위치에 따라 2차 충격파에 따른 피격 타이밍이 달라지므로 창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2차 충격파는 매우 광범위한 공격범위를 가지지만 모든 범위를 공격하는 것은 아니므로 맵의 가장자리에 있었다면 충격파에 맞지 않을 수도 있다.



페이즈별로 변화가 일어나는 패턴

도발. 점멸 추가 공격을 조심하며 공격하자

검을 회전시키면서 아래로 내린 후 '덤벼보라구'라는 대사와 함께 플레이어를 도발한다. 도발에 따른 별다른 효과는 없으며 검을 내릴 때에만 공격판정이 존재한다.

전투 시 몇 안 되는 좋은 공격 기회이자 물약을 마실 타이밍이다. 단, 검을 내린 자세 그대로 점멸하여 공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자. 도발 패턴은 2페이즈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3연베기. 루 라바다의 후방으로 피해라

1페이즈 때 사용하는 3연베기의 선행 동작은 검을 한 바퀴 돌려 왼팔 위에 얹는 모션이다. 이는 점멸 화염베기의 선행 동작과 동일하다. 점멸 화염베기와의 구분법은 검을 한 바퀴 돌릴 때 점멸 화염베기의 경우 아무런 이펙트가 생기지 않지만, 3연베기의 경우 검에 이펙트가 생긴다.

공격 대상을 향해 돌진하면서 횡베기 공격을 한 후 한 번 더 돌진하면서 반대로 베는 공격을 한다. 이후 마지막으로 검을 내려치는 공격을 한다. 선행 동작을 할 때 멀리 떨어진 후 3번째 타격만 좌우로 이동하여 회피하는 방법이 있으며, 첫 공격 시 루 라바다의 후방으로 회피하는 방법이 있다.


▶ 1페이즈의 3연베기와 점멸 화염베기의 선행 동작은 같지만 이펙트의 차이가 있다


2페이즈 이후에는 선행 동작으로 왼팔 위에 검을 얹는 모션은 동일하나, 검을 한 바퀴 돌리면서 얹지 않고 바로 얹는다. 이후 공격은 동일하나 돌진 거리가 길어졌으며 공격에 회불기 판정이 추가되었다. 또한, 첫 공격이 유도가 아닌 정면으로만 공격하게 된다.

돌진 거리가 매우 길어졌으므로 첫 베기 공격조차 루 라바다와 거리를 벌려서 피하는 것은 힘들다. 첫 공격에 유도성이 없어진 것을 이용하여 선행 동작 시 루 라바다의 후방으로 이동하자. 2타째는 강한 유도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1타를 피했다 해서 안심하지 말고 루 라바다와 더욱 거리를 벌려야 한다.

2페이즈 이후에 사용하는 3연베기는 스킬 사용 이후 한 번 더 점멸하여 올려치는 공격이 이어질 수도 있다.



잔상베기. 모두 피한 것 같아도 마지막까지 안심하지 마라

검을 바닥에 꽃은 후 5회 연속으로 벤다. 매 타격마다 제자리에서 점멸을 사용한다. 5회 연속으로 벤 이후에는 잠시 앞으로 걸어 나오다가 크게 한 번 더 벤다.

매 타격마다 점멸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이동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점멸을 사용하므로 이동 거리가 길지 않다. 루 라바다와 거리를 벌리는 것으로 충분히 피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직후에 사용하는 베기는 이동 거리도 긴 편이고 범위도 넓기에 조심해야 한다. 특히 2페이즈 이후에는 마지막 베기 공격의 범위가 더욱 넓어지므로 거리를 벌리지 말고 좌우로 회피하거나 막는 것이 좋다.

잔상베기 사용 후, 한 번 더 점멸하여 내려치거나 올려치는 공격이 이어질 수도 있다.



찌르기. 무조건 피해라. 피격당하면 즉사할 수 있다!

선행 동작으로 자세를 숙이며 팔을 무릎 위에 올린다. 그 후 길게 돌진하며 찌르기 공격을 하고 이어서 올려치기 공격을 하는 형식이다. 돌진 거리가 매우 길어 거리를 벌려 피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루 라바다에게 딱 붙으면 찌르기 공격을 피할 수 있다.

1페이즈의 찌르기에 맞게 되면 5초간 스태미나가 0이 되는 약화 상태에 빠지게 된다. 추가공격에 무방비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올려치기 사용 후, 한 번 더 점멸하여 내려치거나 올려치는 공격이 이어질 수도 있다.

2페이즈부터 찌르기 공격에 회불기 속성이 추가된다. 또한 첫 찌르기에 맞을 경우 루 라바다에 의해 던져지게 되는데 대부분 맵 밖의 물에 빠져서 죽게 된다. 회불기 속성의 사실상 즉사기술이므로 너무 멀리서 싸우지 말고 어느 때라도 루 라바다의 측후면을 잡을 수 있도록 하자. 위치에 따라 물 밖으로 던져지지 않을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대미지를 전혀 입지 않는다.

3페이즈부터는 찌르기 직전에 점멸하여 공격 대상의 측후면에서부터 나타나서 찌르는 공격이 추가된다. 여전히 회불기 속성이며 기존의 찌르기 공격 역시 그대로 사용한다.

선행 동작에서 루 라바다의 웃는 소리가 들린다면 점멸한 후 찌르기를 한다는 신호다. 다른 점멸 스킬에 비해 발동속도가 약간 느린 편이다. 나타나는 위치를 빠르게 파악해서 피하도록 하자.




2 페이즈 추가 패턴

투창. 프리즘 실드로 아군을 지켜주자

2인 이상 전투 시에만 사용하는 패턴이다. 랜덤한 플레이어를 선택하여 구속시킨다. 이후 점멸하여 해당 플레이어에게 창을 날려 공격한다. 해당 공격은 피할 수 없으며 맞게 되면 즉사하게 된다. 또한 충격파가 발생되어 주위의 플레이어들에게도 공격이 미친다.

해당 공격을 막기 위해서는 루 라바다가 구속된 플레이어에게 창을 날릴 때 해당 플레이어 주위에서 프리즘 실드를 사용하면 된다. 프리즘 실드는 부분 파괴 혹은 2페이즈에 진입하면 스스로 던져버리는 방패에서 얻을 수 있다. 프리즘 실드를 얻으면 보조무기로 획득되며 보조무기 버튼을 누르면 즉시 사용된다. 방패에서 프리즘 실드를 얻을 수 있으면 흰 기둥으로 표시된다.

프리즘 실드는 한 번에 한 플레이어밖에 가질 수 없다. 하지만 해당 플레이어가 프리즘 실드를 사용했거나, 사망 혹은 투창 공격의 타겟이 될 경우 프리즘 실드를 잃게 되며 방패가 떨어진 위치에 다시 프리즘 실드가 생성된다.

프리즘 실드를 사용하기 좋은 타이밍은 루 라바다가 점멸한 후 1초 정도 뒤이다. 프리즘 실드는 잠시간 유지시간이 있으므로 정확한 타이밍이 아니어도 어느 정도 투창 공격을 막을 수 있다.

카록의 경우 힘겨루기를 이용하여 투창 공격을 막을 수 있다. 힘겨루기를 이용하여 투창 공격을 막을 경우 프리즘 실드로 막을 경우에 비해 공격 기회가 더 길게 생긴다.


▶ 흰색 기둥에서 프리즘 실드를 획득 가능하다

▶ 프리즘 실드를 사용해 구속된 아군을 보호해주자


프라가라흐 폭발. 루 라바다와 일정 거리를 유지하자

들고 있던 검을 던진 후 자신 주변과 먼 거리에 1차 폭발을 일으킨다. 해당 폭발에 맞은 플레이어는 '프라가라흐의 목표' 디버프가 걸리게 된다. 디버프는 5초간 지속되며 해당 시간 동안 스태미나가 회복되지 않는다. 이후 검을 폭발시켜 디버프가 걸린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힌다.

해당 공격을 피하기 위해서는 루 라바다와 일정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너무 가까워도 안 되며 너무 멀어도 안 된다. 1차 폭발을 피했다면 2차 폭발에는 공격받지 않으므로 좋은 공격기회가 생긴다.


▶ 너무 가까워도 너무 멀어도 안 된다. 미묘한 거리유지가 포인트


3 페이즈 추가 패턴

마탄 타흘룸. 바닥에 흩뿌려진 마탄을 흡수하자

시점이 바뀌며 루 라바다가 하늘로 떠오른다. 이후 몇 초간 바닥에 붉은색으로 빛나는 마탄을 흩뿌린다. 해당 마탄은 근처로 이동하여 흡수할 수 있으며, 흡수하지 못했다면 잠시 뒤 터지면서 피해를 입힌다. 이때의 공격은 회불기 속성을 가진다. 잠시 뒤 루 라바다는 맵 전체에 강력한 마탄 공격을 한다.

해당 공격을 피하기 위해서는 바닥에 흩뿌려진 마탄을 흡수해야 한다. 마탄을 2개 흡수했을 경우 마탄 피해에 대해 대미지가 50% 경감하며, 3개 흡수했을 경우 100% 경감한다. 또한 마탄을 흡수했을 경우 최종 공격을 받을 때 피해를 받지 않고 오히려 버프를 받을 수 있다. 즉시 SP를 500 획득하며, 1분간 관통력 100% 증가와 공격속도 15 증가 상태가 된다.



한 눈에 보자. 루 라바다 페이즈별 패턴

공통 패턴

- 횡베기: 빠르게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검을 휘두른다.
- 연속베기: 약간씩 정면으로 이동하며 2번 연속으로 벤다.
- 점멸 내려치기: 점멸한 후 검을 내려치며 공격한다.
- 점멸 화염베기: 점멸한 후 검을 내려치며 공격한다. 내려친 위치에 불장판을 생성한다.
- 화염베기: 점멸하지 않고 검을 내려치며 공격한다. 내려친 위치에 불장판을 생성한다.
- 충격파: 바닥에 꽂힌 창에서부터 넓은 범위에 충격파가 발생된다.

페이즈별로 변화가 일어나는 패턴

- 도발: 플레이어에게 도발하는 대사를 한다.
- 3연베기: 돌진하면서 3번 연속으로 벤다.
- 잔상베기: 점멸하면서 빠르게 5회 연속으로 벤 후, 한 번 더 크게 벤다. 점멸 시 위치 이동은 없다.
- 찌르기: 정면을 향해 돌진하면서 찌른다. 이후 검을 올려친다.

2 페이즈 추가 패턴

- 투창: 랜덤한 플레이어를 구속 상태로 만든 후 창을 던진다. 다른 파티원이 프리즘 실드나 카록의 힘겨루기로 방어할 수 있다. 방어 실패 시 대상 플레이어는 즉사한다.
- 프라가라흐 폭발: 검을 던진 후 폭발시켜 광역 피해를 입힌다. 루 라바다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피할 수 있다.

3 페이즈 추가 패턴

- 마탄 타흘룸: 상공으로 올라간 후 땅에 마탄을 흩뿌려 폭발시킨다. 이후 맵 전체에 강한 공격을 한다.




■ 투창 공격으로부터 아군을 지켜주자! 루 라바다 획득 가능 타이틀

루 라바다를 쓰러뜨린

획득 조건: 루 라바다를 5회 처치(파티)
획득 효과: 힘 +2, 민첩 +2, 지능 +3, 의지 +2

루 라바다와의 전투에서 승리했다.

루 라바다를 오십 번 쓰러뜨린

획득 조건: 루 라바다를 50회 처치(파티)
획득 효과: 힘 +4, 지능 +6

루 라바다와의 전투에서 50번 승리했다.

무지개 반사!!

획득 조건: 루 라바다의 투창 공격을 50번 방어
획득 효과: -

내가 모두를 지켜주었다.
나 자신이 대견하다.

내가 뽑아는 드릴게

획득 조건: 루 라바다에게 10번 투창을 당하기
획득 효과: -

생각해 볼수록 불쾌한 경험이었지만 잘 생겼다.

다이빙 마스터

획득 조건: 루 라바다의 검에 꽂혀 10번 던져지기
획득 효과: -

원해서 빠진 건 아니지만 다음번에는 더 멋지게 뛰어들 수 있을 것 같다.
솔직히 입수 포즈에 대한 욕심이 나기 시작했다.



■ 패턴 파악 완료! 루 라바다 유저 공략




■ 90레벨 제한 천옷! 루 라바다 세트 외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