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한 탭비 유선오입니다.

테섭에서 솔플 영상 촬영에 성공한 기념으로

미리보는 패턴 분석과 소소한 공략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다만, 현재 테스트 서버이기 때문에 본서버와 차이가 생길 수 있는 점 염두해두셔야합니다.

[설명하기 전에 루 라바다 패턴의 특징]

1.견제기 같은 기본기들을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의 기술들을 점멸과 연계하여 루 라바다를 시야에서 놓치기 쉬우며 대응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페이즈가 진행될 수록 눈에 띄고 점멸 연계의 횟수가 많아집니다.

2.하나의 동작에 이지선다로 나오는 연계하는 패턴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지선다로 패턴을 다양하게 선보인건 레지나가 대표적인데, 이 녀석은 레지나의 강화판이라고 보시면 될 정도로 다양한 이지선다를 선보입니다.

3.공격 하나하나가 막강한 대미지 계수를 지니고 있으며 (방어력 약 10k의 이비가 생명력으로 공격을 받으면 3300정도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한순간 실수하면 목숨을 날리는 것이 가능합니다.(실제로도 일상 패턴 중에 고확률 즉사가 있습니다.)

4.루 라바다 전에서 주의할 점은 메르 전 처럼 맵 바깥으로 튕겨나갈 수 있습니다.
심지어 메르전은 살 수 있기라도 하지만 루 라바다 전은 물속에 빠지면 영락없이 즉사입니다.
게다가 2페이즈 이후 대부분의 패턴은 피격시 멀리 밀려납니다. (...)

5.루 라바다 전의 가장 큰 하이라이트 죽창 배빵 대결은 방패를 소지한 인원은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솔플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중에라도 영상을 구해놓겠습니다.
[1 페이즈]

00:00 ~ 00:09 [견제 베기]
마영전 레이드 보스라면 필수로 끼고 나오는 옆에 있는 놈 때려잡는 패턴입니다.
간단하게 평타 한 대를 횡베기로 후려칩니다. 범위가 생각보다 넒고 발동이 빠르지만
미리 이 패턴을 유도한 후 영상에서 보이는 것처럼 소소한 딜타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00:10 ~ 00:19 [근접 2연 베기]
거리를 상당히 근접하게 정면으로 서있으면 나오는 패턴입니다. (측면으로 서있으면 위에 패턴)
견제 베기와 마찬가지로 발동이 빠르고 첫 타 몸을 돌려베는 횡베기이기 때문에 파고들어서 피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2타 연계가 선후딜이 모두 길고 위에서 아래로 칼을 휘둘러 매우 정직하고 좁은 범위로 공격하기에
1타만 피하고 적당히 거리를 벌려주면 가만히 쳐맞고 있는 호구 루 라바다를 볼 수 있습니다.

*왼손 발도*
왼손에 칼날을 올려두고 자세를 살짝 낮추는 선행 동작입니다.

1. 00:20 ~ 00:30 [왼손 발도 - 3연 베기]
위 동작에서 앞으로 빠르게 나가며 2번 횡베기하고 마무리로 일직선으로 내리치는 패턴입니다.
횡베기라서 파고 들어서 회피하기는 불가 하지만 넒게 휘두르지 않아서 피하기 용이하며 거리만 적당히 벌렸다면 마지막 3타는 아무런 검기없이 그대로 일직선으로 베기에 옆으로 쉽게 피할 수 있어서 익숙해 진다면 딜 타임 확보가 매우 쉽습니다.
이 패턴은 2페이즈 이후에 진화하기 때문에 다른 이지선다 동작과 구분이 용이해집니다.

2. 00:31 ~ 00:41 [왼손 발도 - 점멸 기습 장판치기]
위 동작에서 앞으로 빠르게 나가는가 싶더니 점멸하여 사러진 후 플레이어 뒤쪽으로 백덤블링 자세로 등장하여 검으로 내리치고 그 앞으로 장판이 펼쳐집니다.
칼 끝과 장판이 터질때는 같은 1타 판정을 가지고 있으며 장판은 서큐퀸 장판과는 다르기에 가드 자세를 해도 대미지가 계속 들어오므로 가드를 하면 안되는 패턴입니다.
폭발 대미지는 방어 10k 기준으로 4,000이 떄려박혀지고 장판은 초당 약 600정도 들어옵니다.

*오른손 검 내려놓기*
오른손에 쥔 검의 끝을 땅바닥 근처까지 내리고 천천히 걸어오는 선행 동작입니다.

1. 00:42 ~ 00:53 [오른손 검 내려놓기 - 장판치기]
위 동작 후에 곧바로 백덤블링하여 바로 앞을 검으로 내리치고 그 앞으로 장판이 펼쳐집니다.
위력은 위에 설명한 장판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이 패턴은 서큐퀸 바닥 긁기와 부채꼴 장판, 라고데사 독뱉기 처럼 탭비의 폴짝 혹은 스패로우 회피시 히트박스에도 벗어났음에도 피격이 되는 버그가 일어나는 패턴입니다.(점멸 후 장판은 잘 안 나옵니다.)

2. 00:54 ~ 01:09 [오른손 검 내려놓기 - 점멸 돌려베기]
선행 동작을 취하는 중 갑자기 점멸하여 백덤블링 자세로 플레이어의 뒤쪽으로 나타나 검을 내리치는 패턴입니다.
장판은 나오지 않으며 검기가 조금 크게 펼쳐지지만 위에서 아래로 일직선으로 긋기 때문에 타이밍 맞춰서 옆으로 피하면 쉽게 회피됩니다.
 ㄴ>2-1. 01:10 ~ 01:17 [{오른손 검 내려놓기 - 점멸 돌려베기} 이후에 점멸 내려베기]
     루 라바다의 인성을 알 수 있는 패턴입니다. 점멸 돌려베기 끝났으니 딜 좀 뽑아볼까 했는데 갑자기 또 없어져서는 뒤통수를 후려치는 패턴입니다. 심지어 이게 더 유도성이 좋습니다.
1페이즈 때는 자주 나오진 않지만 3페이즈에 돌입하면 상당히 자주 나옵니다.

01:18 ~ 01:37 [장판치기 후 점멸 베기]
위에 나와 있는 두 장판치기 패턴 이후에 연계되는 점멸 패턴입니다.
선행동작에 따라 베는 동작이 다른데
왼손 발도 -> 점멸 장판 -> 연계
로 이어지면 올려베기를 하여 뒤쪽에도 판정이 있는 넒은 일직선으로 공격하고 (앞은 생각보다 짦습니다.)
오른손 내려놓기 -> 직행 장판 -> 연계
로 이어지면 내려베기를 하여 살짝 있는 유도성과 함께 앞쪽으로 길게 일직선으로 공격합니다.

01:38 ~ 01:46 [빠른 게다리 스텝 후 광역 장판]
루 라바다가 묘하게 다른곳을 보면서 랜덤한 방향으로 잔상을 남기며 뛰쳐나가더니 이내 중앙에 있는 프라가라흐(이하 죽창) 쪽으로 일직선 장판을 발사합니다.
그 후 일직선 장판이 죽창에 닿으면 넒게 퍼지는 광역 장판이 나옵니다.
탭비의 경우엔 고글기의 광역 장판처럼 스패로우로 파고들 수는 있지만  루->죽창->플레이어로 퍼지는 타이밍이 항상 다르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진 않습니다. (루의 이동방향이 랜덤이고 루와 죽창의 거리도 항상 다르고 플레이어와 죽창의 거리도 항상 다르기 때문...)

*덤벼보라구^v^*
칼을 바닥에 닿을 만큼 살포시 내려놓고 건방진 목소리로 '덤벼보라구'라고 말하는 선행 동작입니다.
1페이즈 때만 사용하며 2페이즈 이후로는 쓰지 않습니다.(아쉽다)

1. 01:47 ~ 01:51 [덤벼보라구^v^ - 개허세]
선행 동작'만' 합니다. 덤벼보라구 라고 외치고선 정말 이 행동 동안 아무것도 안합니다. 꿀 딜타임입니다.
하지만 포션 타임은 아닙니다. 왜냐면....

2. 01:52 ~ 02:08 [덤벼보라구^v^ - 점멸 베기]
거의 반반의 확률로 훼이크를 쳐서 칼이 바닥에 닿는 순간 점멸 연계로 이을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뒤로 나타나서 '올려베기' 혹은 '내려베기'를 랜덤하게 시전합니다. (어차피 일직선이라 옆으로 피할 수 있는 점은 같습니다.)

02:09 ~ 02:18 [돌진 찌르기]
악명 높은 찌르기 패턴입니다. 허리를 수그려 낮은 자세로 플레이어를 지긋이 바라보다가 미사일처럼 발사되어 플레이어를 찌르고 이후 검기를 머금지 않은 순정 올려베기를 합니다.
찌를 때 맞으면 악화상태에 빠지며 추진할때 은근 쩍벌남 자세로 튕겨나가기에 캐릭터가 다리에 낑겨서 올려베기 연계를 연속적으로 맞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 패턴은 2페이즈가 되면 강화됩니다. 악화도 제정신이 아니지만 2페이즈의 이 패턴을 보는 순간 악화는 좋은 것이라 생각하게 됩니다.

02:19 ~ 02:25 [돌진 찌르기 후 점멸 베기]
악명 높은 패턴을 피하고나니 인성을 옆집 전당포 아저씨한테 금이빨 빼고 다 팔아버린 듯한 모습으로 또 점멸하여 내려베기 연계를 합니다.

02:26 ~ 02:34 [점멸 난무]
땅에 검 끝을 아예 '꼿고서' (닿는 패턴은 많지만 꼿는 패턴은 없었습니다.)
그대로 낮은 돌려베기를 한 후 제자리에서 점멸->베기->점멸->베기를 반복합니다.
점멸은 총 4번하며 마지막 점멸이 끝나면 칼을 휘둘러 고쳐잡고 (휘둘러 고쳐잡을때 칼쪽에 판정 있습니다.)
강하게 대각선으로 내려베기를 합니다.
거리를 두었다면 완전 호구 패턴이지만(후딜도 길어서 딜 타임 짱짱) 가까이 붙었을때 첫타를 맞으면 순수하게 맞는 대미지만으로도 죽을수도 있는 패턴입니다. 경직 한번 입으면 연계로 공격을 맞는 형태이기 때문에 한번 맞으면 최대한 빠져나가려는 노력을 하셔야 살 수 있습니다.
가드형 캐릭도 대응하기 어려운게 모습을 보여주면서 공격하는게 아니라서 엇박자 공격에 타이밍이 흐트러지기 쉬워서 매우 숙련된 조교가 아니시면 전부 성공적으로 막아내는 것도 힘듭니다.

02:35 ~ 02:45 [점멸 난무후 점멸 연계 베기]
위 패턴을 행하고나서 '아싸 딜 타임이다 흐흫흐헤흐흐헤흐헿흫' 하고 때리려는데 또 사라져서(...) 뒤통수에 나타나 내려베기를 합니다.

[2페이즈]
02:46 ~ 02:58 [돌진 찌르기 [2페이즈 강화][회불기]]
1페이즈에 쓰던 돌진 찌르기가 강화되었습니다. 일단 회불기가 된 관계로 막거나 무적시간을 써서 피할 수 없으며
1페이즈에 있는 악화가 사라진 대신 2페이즈 이후부터 검에 캐릭터가 꽂혀지고 루 라바다가 맵 바깥 방향으로 던집니다(...)
맵 중앙에서 맞았다면 맵 바깥까지 날라가진 않지만 이는 반대로 말하면 '맵 중앙에서 맞은게 아니면 무조건 사망'이 됩니다. 참고로 날라가는 거리는 라키오라에게 맞을 때 날라가는 모습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이후에 연계하는 올려베기도 변화가 생겼는데요. 일단 유도성이 급격하게 심해졌으며 보이지 않는 검기를 일직선으로 발사합니다. 다만, 이 올려베기는 회불기가 아니기 때문에 막거나 피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찌르기 패턴에 버그인지 패널티를 부과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테스트 서버에서 루 라바다의 근처에 위치했을때 통과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02:59 ~ 03:12 [점멸 난무 [2페이즈 강화]]
1페이즈 때 쓰던 점멸 난무가 깨알같이 강화되었습니다.
마지막 타격에 검기가 서려 범위가 큽니다. 여전히 대각선으로 베기 때문에 왼쪽으로 뛰어서 쉽게 회피할 수 있습니다.

03:13 ~ 03:26[왼손 발도 - 3연 베기 [2페이즈 강화][회불기]]
1페이즈 때 쓰던 3연 베기가 강화되었습니다.
일단 회불기가 되었으며 전진거리와 검기가 서려 횡베기 범위가 대폭 늘어났습니다.

근데 그 반대급부로 1타의 유도성이 심각하게 너프되었으며 (어라?) 발도 자세를 취할때 뒤로만 가면 그 늘어난 전진 거리로 왔다갔다하는 삽질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매우 피하기 쉬워집니다. (...)

게다가 여전히 3타 공격은 정말 솔직한 일직선 내리치기 공격이기 때문에 옆으로 살짝 회피 후에 딜을 할 수 있습니다.

03:27 ~ 03:47 [프라가라흐 부르기 [2페이즈 이후 전용기]]
말풍선을 띄우면서 두 걸음 앞으로 걷더니 칼을 하늘에 던지고 그 칼을 자기 앞으로 날려서 꼿습니다.
꼿는 동시에 주변에 큰 장판이 생기는데 이 장판 안에 있으면 표적이 되어서 이 후 폭발에 피격당합니다.(...)

영상에선 프리즘 실드로 막는 듯한 묘사를 했지만 실은 영상미(...)를 살리기 위한 연출이고 실제로는 제시간에 원 바깥으로 탈출하면 폭발엔 피격되지 않습니다.

원형의 범위가 너무 넒어서 일부 기동성 떨어지는 클래스의 회피 여부가 궁금합니다만 회불기가 아닌 기술이라면 회피에 무리는 없을 듯합니다.

[3 페이즈]
03:48 ~ 03:58 [왼손 발도 - 점멸 후 장판 치기 [3페이즈 강화]]
점멸을 쓴 후 장판을 치는 패턴이 3페이즈 들어서 강화됬는데 너무 깨알 같은 요소입니다.
예상 점멸 등장 지역보다 앞으로 당겨나오는게 그 특징인데, 이게 예측못한 공격이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백덤블링 자세로 튀어나오는 루 라바다의 특성상 캐릭터를 뛰어넘어(...) 그 앞에 헛장판을 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03:59 ~ 04:14 [돌진 찌르기 [3페이즈 이후 전용기][회불기]
그 악명높은 돌진 찌르기가 또 강화되었습니다. 그 내용인즉
이젠 하다하다 돌진 찌르기까지 점멸 후에 구사합니다.

캐릭터 뒤쪽에 점멸 예상지역이 표시되서 대응은 가능하지만 이 패턴의 진정한 무서움은 바로 맵 바깥에서 등장할때 입니다. 캐릭터는 맵 바깥으로 번지 점프하지만 루 라바다는 그게 아니기 때문에 맵 바깥쪽을 벽으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벽을 따라 미끄러지면 경로가 급격하게 바뀌는 경우가 있어서 예상치 못한 급커브에 입에서 쌍시옷이 튀어나옵니다.

그리고 이 패턴이 진짜 한순간도 긴장을 늦추지 않게 하는 이유가 2페이즈의 돌진 찌르기와 병행 구사합니다.
다행인건 2페이즈의 돌진 찌르기와 구분이 가능한데 이 패턴을 쓸때는 앞서서 웃는 소리를 내면서 패턴을 씁니다.

04:15 ~ 끝 [마탄 타홀름 [3페이즈 이후 전용기][회불 광역기][버프 기회]]
루 라바다가 아무 패턴이나 구사한뒤 후딜레이 때 갑자기 점멸하여 사라집니다. 그 후 중앙이 줌 인 되면서 죽신마냥 하늘에 떠서 뭔가 마나마인스러운 구체를 엄청 많이 떨굽니다.

이 구체는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는데 방어10k 기준 공격력 1200짜리입니다. (아마 고정 대미지 일 것 같습니다.)
탭비 기준으로는 스패로우 뛰어넘기도 안되는 기술이며 제 생각에는 회불기일 것 같습니다.

그 이후 확인사살로 거대한 구체를 만들어서 지면에 강타합니다.

공략 방법은 사념파로 나오는데 터지기전에 몸에 닿으면 피격 받는 것이 아니고 내성을 쌓습니다.

3개를 그렇게 흡수하면 내성이 최대치가 되며 폭발 장판에는 99% 대미지를 막아서 1% 대미지인 12대미지만 받으며

마지막 거대 구체는 오히려 흡수하여서 1분간 버프가 됩니다.

버프 내용 : 버프를 받은 즉시 SP500 회복/때리는데 역경직 없음/공속 15 증가




맺으며

대강 분석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 ㅅ;

파생기가 너무 많아서 자료를 만드는데 오래걸렸어요...!

즉사기 대응법은 나중에 영상 자료를 수집하면 그때 작성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