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에이지 2.5 업데이트 '향연의 뜰'이 라이브 서버에 적용된 지 약 10일만인 28일 금요일.

공식 홈페이지 아미고('아'키에이지에 '미'치 '고') 만남의 광장을 통해서는 이번 업데이트의 부제이자 메인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향연의 뜰' 던전에 대한 유저들과 개발자 간의 특별한 Q&A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저녁 8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이 자리에는 향연의 뜰 제작에 참가한 기획팀, 아트팀, 사운드팀 담당자들이 직접 참여했으며, 향연의 뜰에 대한 궁금증이나 건의 사항,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실시간으로 이뤄졌죠.


▲ 주요 개발자들이 모두 모여 실시간으로 댓글에 대해 답변을 해 주었다.


시간이 많이 배정된 것은 아니었지만, 신규 던전에 대한 유저들의 남다른 관심 때문인지 다양한 건의 사항이나 질문, 불만 사항 등 약 200개 정도의 댓글이 등록되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보였던 내용은 아무래도 아이템 파밍에 대한 부분이었는데, 우선 아이템 드랍 방식에 대한 질문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 질문 중에는 아이템 파밍 관련 질문이 가장 많았다


현재 향연의 뜰은 상급 난이도를 제외한 하급과 중급 난이도만 오픈되어 있고, 독특하게도 난이도별로 드랍되는 아이템 부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급 난이도에서는 머리, 손목, 허리 부위의 방어만 구할 수 있고, 반대로 중급 난이도에서는 이 세 가지 부위를 제외한 아이템만 드랍되는 형태입니다.

이렇다 보니 자신의 장비 레벨이 높은 경우 '굳이 하급 난이도'를 파밍 하러 가야 하는지에 대한 불만사항도 존재했고, 야성 위주로 능력을 투자한 원거리 딜러의 아이템이나 힐러용 장비의 부제를 꼬집어 말하는 유저들도 있었죠.

또한 상의와 하의 두 가지 아이템은 구경할 수조차 없어서 드랍 여부를 물어보는 글도 많았는데, 개발자의 답변을 통해 유추해보면 향후 추가될 '상급' 난이도에서나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 현재 구할 수 없는 상의와 하의, 힐러무기는 상급 난이도에서 등장할 듯!


뿐만 아니라 보스들의 물리 공격 빈도가 높아서 '철벽'이나 '방패 장비' 등 파티 가입에 대한 벽이 높아지거나 소외되는 유저가 발생하는 등 접근성에 대한 지적도 있었습니다.

특히 근접 딜러들이 플레이하기 까다로운 패턴들이 많아 파티 구성 시 안정성을 위해 원거리 위주로 파티원을 모집하는 경향도 있었는데, 마찬가지로 상급 난이도에는 이를 보완해 줄 요소들이 도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원활한 던전 매칭을 위한 통합 서버 제공, 향연의 뜰에 존재하는 다양한 외형 꾸미기 요소들의 적용 등 유저들이 궁금해 할만한 요소에 대한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이 2시간 동안 쉴 틈 없이 오고 갔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정리된 Q&A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키리오스 서버에서 지급되는 장비 점수 4000 전후의 아이템으로는 향연의 뜰(하급)도 공략이 어렵습니다. 난이도 조정은 없나요?

A. 난이도는 꾸준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향연의 뜰에 대한 데이터와 의견 등은 꾸준히 접수 중이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근접 딜러는 인던 진행이 너무 힘듭니다...

A. 근접 딜러들이 힘을 낼만한 요소도 고려 중입니다. 아리아, 도철, 백소정 외에 뭔가 만들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Q. 향연의 뜰은 이미 상급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겐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 던전이라고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A. 동기 부여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려중인데, 향연의 뜰에 대한 모든 내용이 공개된 이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Q. 하급과 중급 난이도의 던전을 돌아야만 하는이유를 알려주세요

A. 하급 난이도와 중급 난이도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향연의 뜰 공개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것 같아요.


Q. 장비점수가 낮으면 다른 루트를 이용하라 하셨는데, 일정 장비 이상이 되면 교위와 보스들을 제외한 몬스터나 함정을 무시하게되는데요. 던전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것이라 생각하는데 의견을 말해주십시오

A. 장비 점수가 높은 유저분들께서도 우회로를 이용하시면 숨겨진 재미와 보상을 찾으실 수 있답니다. 우회로를 한 번 즐겨주세요. 힌트는 항아리!


Q. 우회로 항아리에서 획득하는 보옥조각을 12개 모았는데 보상이 너무 안좋은거 같습니다.

A. 운이 좋지 않으신 것 같아요. 보옥에서는 다른 곳에서 구할 수 없는 희귀한 가구를 구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보옥 자체로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답니다.

2.5 노아르타: 향연의 뜰 업데이트에서 제작법 사전에서 인스턴스 던전 제작 아이템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이것도 팁!


Q. 우회로 곳곳에 있는 악기들, 아리아가 든 악기들을 보스 드랍템으로 제공하면 외형변경용이나 악기연주를 즐기는 유저들한테 좋을 것 같습니다.

A. 향연의 뜰에는 외형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가 많아 여러 가지 고려 중에 있습니다.


Q. 상급 난이도 공개와 함께 아이템이 몇 가지 추가 될 거로 아는데, 수집가나 매니아들을 위한 보상도 있나요?

A. 아리아/도철/백소정을 반복해서 공략하면 얻을 수 있는 가구를 준비 중입니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가구 중의 하나가 이미 향연의 뜰에 공개되어 있답니다. 우회로를 자주 들려주세요.


Q. 왜 보스 공격이 마법처럼 보이는데 다 물리 대미지인가요. 천 방어구를 입는 직업들은 너무 아픕니다.

A. 다양한 직업군이 인던 공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Q. 우회로로 가는 시간보다 직선로에 있는 몬스터를 잡는 게 더 오래걸리 것 같은데, 난이도 좀 조정해 주셨으면 하네요.

A. 직선로에 있는 교위들은 다른 스타일로 변경하는 것을 고려 중에 있습니다.


Q. 향연의 뜰에서 나오는 방패기능이 용방패보다 더좋던데, 기존의 용방패를 상향할 의사는 없나요?

A. 향연의 뜰에서 획득할 수 있는 방패는 정확한 정보가 공식적으로 공개된 이후에 확인해주세요.


Q. 이번 향연의 뜰 업데이트에서 야성 위주 원거리 딜러들의 방어구와 무기를 배제하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A. 방어구는 선호하는 능력치가 다르기 때문에 특정 직업군을 배제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무기는 향연의 뜰 콘텐츠를 모두 공개한 것이 아니기에 더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주시면,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보스 몬스터 드랍 아이템에 양손둔기나 활이 추가 되어야 인던을 도는 목적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방패, 양손도, 양손지팡이 3가지 정도로 끝이라면 향뜰의 수명은 길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A. 아이템의 착용 부위와 종류가 다양해서 하나의 인스턴스 던전에서 모든 부위와 종류를 제공하기는 어렵습니다. 각 인스턴스 던전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콘셉트의 아이템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난이도별로 드랍되는 방어구 부위를 정해놓고, 상급을 바로 공개 안하는 건 컨텐츠를 우려먹으려는 의도인가요?

A. 상급 난이도는 이미 제작되어 있지만, 더 나은 밸런스와 보상을 위해 조정 중이기에 공개를 미뤄두었습니다. 우선은 하급과 중급 난이도를 즐겨주시고, 상급 난이도를 기다려주시면 좋겠어요.


Q. 아리아 망토가 너무 갖고 싶은데 어느 난이도에서 드랍률이 높은지 알려줄 수 있나요?

A. 현재는 하급 난이도에서만 나옵니다.


Q. 향연의 뜰에서 아리아를 잡으면서 상, 하의를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힐러용 아이템도 말이죠.

A. 상급 난이도 공개와 함께 해결될지도 모르겠네요. 힐러용 아이템 역시 상급 공개에 맞춰서 추가될 예정입니다.


Q. 중급 난이도에서 무기가 드랍되는 걸 확인했는데 하급에서는 안 나오는 건가요?

A. 향연의 뜰에서 획득할 수 있는 무기 아이템은 중급 난이도 이상에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급 난이도에 획득할 수 있는 재료 아이템이 중급 난이도에서 획득하는 무기 업그레이드 재료로 사용되니, 차곡차곡 모아두시길 추천해드립니다.


Q. 향연의 뜰에서 얻을 수 있는 다른 아이템 옵션들은 좋은데 지팡이는 왜 그런가요? 한 손 지팡이도 만들어 주세요!

A. 아이템의 옵션은 플레이에 따라 취향을 좀 많이 타는 것 같습니다. 향연의 뜰 한 손 지팡이는 지금은 계획에 없습니다.


Q. 향연의 뜰 가죽 방어구에 왜 정신이 붙어 있는 거죠? 옵션을 보면 딜러용인 거 같은데...

A. 인던 아이템과 제작 아이템의 차이를 주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아키에이지의 모든 아이템이 비슷한 옵션으로 구성될 수 없는 점 이해 부탁 드립니다. 차후에 향연의 뜰 아이템 옵션 밸런스에 문제가 있다면 조정은 고려해보겠습니다.


Q. 향연의 뜰을 비롯한 추후 인던들에서 떨어지는 아이템 때문에 인벤토리 압박이 심한데 늘려줄 계획이 없습니까?

A. 향연의 뜰 인스턴스 던전 아이템 제작 시 다른 콘텐츠에 비해 가방 부담이 없는 콘텐츠로 알고 있습니다. 가방의 공간 문제는 개선하기 위해 고려 중입니다만, 바로 적용은 어렵겠네요. 최대한 노력해보겠습니다.


Q. 상급 난이도는 하급, 중급 난이도와 비교했을 때 차별화된 시스템이 있나요?

A. 상급 난이도는 중급과 하급 난이도와 다른 추가 패턴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Q. 상급 난이도에서는 기존 보스 3명 외에 다른 보스가 추가될 예정이 있습니까?

A. 아리아, 도철, 백소정 외에 뭔가를 만들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웃음)


Q. 향후 상급 보스 처치 시 향연의 뜰만의 히든 모험퀘스트가 예정되어 있습니까?(예 : 나차쉬 왕녀반지 퀘스트)

A. 현재는 계획이 없습니다. 업적과 같은 방식의 콘텐츠는 준비 중에 있습니다.


Q. 인던 디자인은 참신하나 아리아 발판은 왜 만든지 모르겠네요. 난이도는 못 깰 수준은 아니지만, 짜증만 날 뿐 스릴이 없습니다.

A. 아리아의 발판은 오락실에서 즐겼던 리듬 게임의 요소를 살려보고자 넣었습니다. 상급 난이도의 아리아는 스릴감을 느낄 수 있을테니 기다려주세요.


Q. 물리방어 1200 양손둔기 힐러인데 던전 진행 가능할 것 같습니까?

A.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Q. 도철이 '난도지'하는 동작이 어설픈데, 개선 해 주세요!

A. 지금 이 글을 본 아트 팀 담당자가 눈물을 흘리고 있습니다...


Q. 도철의 '난도질' 공격 대상도 이상합니다. 아무나 공격하는 건가요?

A. 도철의 난도질은 특정 규칙에 따라 대상을 선택하여 공격합니다. 도철의 공략 방법 중 하나라서 자세히는 설명해드리기 어렵네요.


Q. 아리아와의 전투 중 볼 수 이 있는 북은 어디에 쓰라고 만들어 놨나요? 쓸모가 없는것 같습니다.

A. 아리아 기술 중 사랑은 열린 문 시전 시 소환되는 현혹하는 꽃잎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확인해보세요.


Q. 아리아 공략 중 전광판을 보고 바닥 이동하는 패턴의 캐스팅시간이 너무 짧아서 즉각적으로 피하기는 힘들고, 거의 예측해야 되는데 개선할 생각 없으신지요

A. 아리아의 패턴에 대한 조정은 더 검토해본 후에 조정해보겠습니다.


Q. 던전에서 특정 보스 스킬 소리가 줄여도 너무 크게 들립니다. 특정 스킬들 소리가 웅웅 거리지 않도록 부탁드려요.

A. 던전 보스의 기술 사운드는 확인해보겠습니다.


Q. 향연의 뜰에서 백소정 공략 시 낮은 확률로 수호부적을 발동하는 패턴이 있는데, 석등골렘을 전부 처치했음에도 부적이 활성화가 되지 않아 다음 수호부적 패턴까지 넋 놓고 있어야 하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버그 아닌가요?

A. 버그는 아닙니다. 다만, 석등골렘을 일정 시간 내에 처치해야 하는데, 이 방법에 대한 안내가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안내는 다음 패치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Q. 초보, 복귀 유저들을 위해 향연의 뜰 드랍 아이템을 착귀로 할 생각은 없나요?

A. 향연의 뜰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은 델피나드 급 아이템이므로, 경매장에 등록이 가능하게 되면 인게임 경제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신규 유저와 복귀 유저가 향연의 뜰을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른 방법을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지금 무기 치명타 초승돌 [ 자애 , 자비 , 파괴 , 파멸 , 냉정 등등 ] 이 pc방 주화로만 풀려서 수요는 엄청 많은데 반해, 공급은 너무 적어요. 향연의 뜰 상급에서 이런 초승돌, 혹은 합쳐서 초승돌을 만드는조각 or 초승돌을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을 풀 계획이 있나요 ?

A. 향연의 뜰 상/중/하 난이도에서 나오는 아이템을 차곡차곡 모아두시면 따뜻한 겨울을 나실 수 있을지도 몰라요.


Q. 이번 향연의 뜰 드랍 아이템은 도철의 다스베이더룩과 아리아의 리본망토를 제외하면 별로던데, 작년처럼 기존 장비들의 외형을 변경하거나 현 향뜰템들의 외형을 변경할 계획 있나여?

A. 몇 가지 준비 중입니다. 기다려주세요.


Q. 향연의 뜰에서 왕녀의 반지 퀘스트에 필요한 나차쉬/영섬 아이템을 드랍하게 해주세요!

A. 왕녀의 꿈 반지와 향연의 뜰은 서로 독립된 개별 콘텐츠입니다.


Q. 눈사자 업그레이드와 비교하면 타레 업그레이드는 굉장히 빈약하다고 생각하는데 추후 상향 조정하실 생각 있으신가요?

A. 종족 고유 탈것의 콘셉트를 유지하고자 의도했습니다. 차후 밸런스에 문제가 된다면 조정을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족 고유의 탈것을 잊지 않고 업그레이드시킨 걸 타레는 고마워할 거라 생각해요.(웃음)


Q. 던전 가기가 힘든데, 통합 서버 형태로 각자의 역할 설정에 맞게 던전을 지원할 수 있는 매칭 시스템 같은 건 계획에 없나요?

A. 현재 통합 서버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Q. 전투 소환수를 인던 내부에서도 소환할 수 있도록 변경하실 계획은 없습니까?

A. 인스턴스 던전 내부에서 소환수를 꺼내면 밸런스 조정에 어려움이 있어 소환 가능하게 해드리는 것은 어려울 것 같아요.


Q. 향연의 뜰 아리아 미니 소환수가 있었으면 해요! 작고 귀여운...아리아 본인 노래도 부르고 말이죠.

A. 아키에이지 개발실의 덕심 가득한 개발자가 여러 가지를 고려 중에 있습니다


Q. 향연의 뜰 탈것 업그레이드 목록에서 왜 야타는 없나요?

A. 각 종족의 기본 탈것인 누이안의 말, 엘프의 엘크, 하리하란의 타레, 페레의 눈사자만 제공해드리는 부분 양해 부탁 드려요. 야타는 나라야나와 친구죠. 언젠가는 야타도 같은 방식으로 고려해보겠습니다.


Q. 던전 BGM, 노래을 풀 버전으로 판매 하거나 공개할 계획은 없나요?

A. 음원은 현재 등록이 진행 중입니다. 조금만 더 기다리시면 향연의 뜰 음원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Q. 아리아는 왜 팬티가 검은색인가요?

A. 어머! 개발자의 취향입니다. 존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