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라이브 서버에 '하늘과 땅의 주인, 헬리오스'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사냥터와 레이드 보스, 월드 레이드 몬스터가 추가되었으며 세력&우호도 시스템 도입, 혈맹 거주지 특수 기능 추가 등 다양한 방면에 걸친 변화가 적용됐다. 여기에 클래스 업데이트가 진행되어 직업별로 특색이 강화됐다.

신규 사냥터와 레이드는 거인의 최종병기이자 거대한 요새인 슈페리온 요새와 관련되어 있다. 기란성에서 진입할 수 있는 슈페리온 요새는 102레벨 이상의 최고레벨 사냥터로, 강력한 몬스터들과 레이드 보스가 포진하고있다.

세력의 경우 블랙버드 혈맹, 세계수의 수호자 등 총 다섯 종류의 세력이 등장했다. 특정 지역에서 사냥을 하거나 퀘스트를 진행하면 우호도를 높일 수 있으며 우호도 등급에 따라 보급 상자, 탈리스만, 전용 탈 것 등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최고레벨 몬스터가 포진한 던전형 사냥터, 슈페리온 요새

슈페리온 요새는 기란성에서 NPC 케크로프스와 대화를 통해 진입할 수 있는 던전 사냥터다. 102레벨 이상의 몬스터가 분포하고 있으며 거인 한 마리의 체력과 공격력이 높은 편이라 몰이사냥보다는 일점사형 파티가 높은 효율을 보인다.

등장하는 몬스터는 로열 템플러 커널, 로열 샤프슈터, 로열 아크메이지, 로열 게이트 키퍼, 로열 템플러, 로열 위저드, 델타 바투스, 델타 카르커스, 델타 크샤나 등이 있으며 모두 102~103Lv에 분포되어 있다. 이 중 로열 게이트키퍼는 일반적인 몬스터는 아니며, 라모나 레이드와 관련되어 있다.

황후 라모나는 104Lv의 레이드 몬스터다. 라모나는 슈페리온 내부의 마력 제어장치 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5개 파티로 이루어진 연합이 공략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다. 하지만 입장 인원 제한은 없기 때문에 더 많거나 적은 인원으로도 공략할 수 있다. 마력 제어장치 방은 내부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찾아가기가 어렵지만, 케크로프스가 제공하는 비밀스러운 이동 퀘스트를 완료하면 텔레포트로 이동할 수 있다.

마력 제어장치 방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로열 게이트키퍼를 처치하고 제어장치 방 키 카드를 얻어야 한다. 마력 제어장치 방에 진입했다면 중앙의 마력 제어장치를 파괴해 보스전을 시작할 수 있다. 보스전이 시작되고 난 뒤에는 문이 닫혀 진입이 차단되므로 연합원이 모두 들어오고 난 뒤에 제어 장치를 공격하자.

라모나 레이드의 가장 큰 특징은 타임어택형 보스전이라는 것이다. 일반적인 레이드와 공략 방식이 크게 다르지 않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방 내부에 놓여있는 4개의 마력 장치가 하나씩 작동하게 된다. 마력 장치가 작동하면 라모나와 부하들의 마력, 방어력, HP리젠이 강화되어 점점 공략이 어려워지며, 4개의 마력 장치가 모두 활성화되면 레이드 존에 강력한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마력장치가 모두 활성화되기전 처치해야 한다. 라모나는 페이즈가 진행됨에 따라 두 차례에 걸쳐 모습이 변하며, 강력한 광역 마법 등 갈수록 강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 기란성 상공의 결전 요새 슈페리온, 102레벨 이상의 몬스터가 출현하는 사냥터다

▲ 3페이즈에 걸쳐서 변화하는 라모나. 4개의 마력 장치가 활성화되기 전 처치해야 한다



▣ 최강의 월드 레이드 보스! 거인들의 황제, 헬리오스

헬리오스는 발라카스, 알타라스, 린드비오르 등 거대 용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월드 레이드 보스'다. 슈페리온의 메인 함교인 '헬리오스의 옥좌'에 위치하고 있는 보스로, 월드 레이드의 이름에 걸맞게 최소 70인 이상의 연합을 구성한 뒤 연합장이 케크로프스와 대화를 해야 진입할 수 있다.

헬리오스는 라모나와 마찬가지로 두 차례에 걸쳐 변신을 하는 보스로, 강력한 공격은 물론이고 다양한 부하 몬스터를 소환하는 것이 특징이다. 테스트 서버에서는 GM과 함께 사전 공략 이벤트가 진행된 바 있으며 '태초의 반지'라는 새로운 레어 악세사리를 드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헬리오스 레이드 진행중에는 아덴 지역의 사냥터에 존재하는 거인 레이드 보스들이 강화되어 출현하기도 한다. 거인들의 동굴의 강화형 미미르, 하느라크의 지하 유적의 강화형 하르나크의 망령, 크루마탑의 강화형 코어가 그 들로, 헬리오스가 두 번째 모습으로 변신할때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을 처치하고 나면 주변에는 슈페리온 몬스터들이 일정시간 등장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최강의 월드 레이드 보스, 고대 거인의 황제 헬리오스



▣ 세력 시스템의 등장, 개인부터 혈맹까지 다양한 혜택

세력 시스템의 등장 또한 이번 업데이트의 대표적인 이슈다. 세력은 블랙버드 혈맹, 세계수의 수호자, 거인 추격대, 차원의 이방인, 왕국 근위대까지 총 다섯 종류가 존재하며, 각각 헬바운드, 페어리의 계곡, 거인들의 동굴, 정령의 사원, 아스타틴 요새 등의 사냥터에서 세력 퀘스트를 수행해 우호도를 높일 수 있다.

세력 우호도를 높이면 세력별 보급 상자를 구매할 수 있으며 세력별 전용 탈리스만을 얻어 최대 10단계까지 성장시켜 사용할수도 있다. 또한, 각 세력은 전용 탈것이 존재해 블랙버드 혈맹의 헬 하운드부터 왕국 근위대의 군마까지 다섯 종류의 탈 것을 획득할 수 있다.

혈맹 단위 혜택도 존재한다. 이제 혈맹 거주지에는 세력관련 NPC를 배치할 수 있다. 세력별 퀘스트를 통해 세력 훈장을 획득했다면 이를 이용해 거주지에 NPC를 고용할 수 있으며 각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NPC의 레벨이 상승하면 기능의 효과도 강화되어 효율이 더욱 높아진다.

세력 NPC는 인챈터, 광전사 조각상, 수호자 조각상, 상인, 요리사까지 다섯 종류가 존재한다. 각 세력별로 배치할 수 있는 NPC에 차이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블랙버드 혈맹은 광전사 조각상과 상인을, 세계수의 수호자는 인챈터와 수호자 조각상, 상인을 고용할 수 있다. 또한, 같은 NPC를 고용하더라도 공통 버프외 세력 전용 버프나 판매 아이템 등이 존재하므로 어떤 세력의 퀘스트를 수주하고 진행할지 잘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 현재는 99레벨 이상의 사냥터에 관련된 다섯 세력이 등장한 상태다

▲ 세력별 혈맹 거주지 배치 가능 NPC 정보



▣ 더욱 강해지는 직업별 특색, 1차 클래스 특성 강화 적용

클래스 스킬의 경우 특성에 맞춰 개선이 적용, 개성이 더욱 뚜렷해지는 방향으로 변화가 일어났다. 이번에 변화를 맞이한 직업군은 시겔 나이트, 페오 위저드, 윈 서머너, 그라비티 렝커까지 네 개 직업군이다.

시겔 나이트의 경우 방어력이 더욱 상승했다. 그랜드 실드 마스터리의 방패 방어력 효과가 증가하고 활 내성 효과가 추가되었다. 포커스 실드는 방어력과 방패 방어력 증가 폭이 더욱 커졌으며 라스트 페이션스의 방패 방어력이 증가해 전반적으로 방패의 효율이 증강됐다.

페오 위저드는 딜러로서의 입지가 강화됐다. 매지션 스피릿은 3단계 스킬이 추가되었으며 마법력과 방어/마법저항이 증가한다. 데스 헬 웨이/데스 헬 게이트는 기존의 메즈 스킬에서 디버프 스킬로 변경되어 화상 효과가 적용되고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상승됐다. 매스 헬 바인딩은 채널링에서 일반 스킬로 변경되면서 사용 후 다른 행동이 가능해졌고 엘레멘탈 스파이크는 디버프 유지 시간이 증가됐다.

윈 서머너는 그랜드 서먼 마스터리의 분노 발동 조건이 변경됐다. 디멘션 바운딩은 매스 헬 바인딩과 마찬가지로 채널링에서 일반 스킬로 변경되었다. 기존에 직업별로 구분되어 있던 링크 스킬들은 링크 오브 로열티로 스킬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지속시간이 증가됐다.

마지막으로 그라비티 렝커는 대미지 보정이 이뤄지고 편의성이 개선됐다. 그라비티 파워의 효과가 상향되어 5단계 공격력 효과 상승, 6, 7단계 스킬이 추가됐다. 인사이드 포지션은 버프 유지 시간이 증가하고 리버스 웨이트는 시전 시간이 감소되어 더욱 빠른 공격이 가능해졌다.

이외에는 R그레이드 로브 세트의 8 강화 효과가 변경됐다. 단검과 활류 공격에 내성이 증가했지만 마법 캔슬 발생 확률 감소 효과는 삭제됐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는 끝이 아니며, 다른 직업군의 업데이트 역시 지속적으로 보완이 이뤄질 예정이다.

▲ 나이트, 위저드, 서머너, 그라비티 렝커의 개편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