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류성지의 두 번째 보스 번뇌는 흑신시와 비슷한 모습의 법기로, 연쇄번개와 낙뢰를 이용한 공략이 주요한 몬스터다. 생명력이 매우 높아 단순 화력으로 시간내에 처치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우며, 연쇄번개 유도와 피뢰침 투척, 돌진 차단 등 파티원이 역할을 분담해 유기적으로 움직여줘야 원활히 클리어할 수 있다.

또한, 번뇌와의 전투는 넓은 전장을 활용하며 빠르게 움직여줘야하는데, 번뇌의 공격에 피격당하다보면 뇌룡전류라는 디버프가 중첩되어 이동속도가 점점 감소하게 된다. 중첩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굼벵이 수준의 이동속도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공략이 어려워지므로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고 공격에 피격되는 회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클릭!] 수호병 연쇄폭발로 호신강기 파괴! 나류성지 1네임드 '압권' 공략 - 바로가기



◆ 번뇌 공략 한 눈에 보기

-전투에 앞서, 번뇌와 전투 중 번뇌의 공격에 피격당하면 이동속도가 떨어지는 뇌룡전류 디버프가 중첩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최대 20중첩까지 쌓일 수 있으며 이동속도 감소 효과 해제 스킬을 사용해도 디버프를 풀 수 없다.

-전투 시작 후 96%까지는 기본 공격 패턴이 나온다. 기본 공격 패턴은 전방 2타 후 후방 1타, 전방 브레스, 광역기 셋을 반복한다.

-전방 2타&후방 1타는 막기, 반격이 가능하며 브레스와 광역기는 방어가 불가능하다.

-빠르게 생명력을 96%까지 깎는데 실패하면 번뇌가 낙뢰 패턴을 사용한다. 발구르기를 하는듯한 모션을 보고 낙뢰 패턴 진입을 확인할 수 있다

-발구르기 이후 번뇌는 빠르게 발을 다시 한 번 구른 뒤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점프한다. 이어서 각 파티원을 돌아가면서 번개 장판이 깔리는 '낙뢰'를 발사한다.

-낙뢰 장판 위에 서있으면 피해를 입을 뿐 아니라 뇌룡전류가 중첩되므로 빠르게 지역을 벗어나주어야 한다.

-번뇌의 생명력이 96%에 도달하면 '연쇄번개' 패턴에 돌입한다.

-이 패턴에선 번뇌가 중앙으로 점프한 뒤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장판이 깔리지 않는 낙뢰를 두 발 쏜 뒤 연쇄번개를 발사한다.

-이때, 연쇄번개를 번뇌 전투 지역 외곽을 둘러 설치되어 있는 피뢰침 거치대 가까이에 선 채로 받아주자. 그러면 번개가 피뢰침을 타고 이동하며, 최대 4개의 피뢰침이 활성화된다.

-활성화된 피뢰침에 다가가 F키를 누르면 피뢰침을 들 수 있으며, 번뇌에게 던지면 200만의 피해와 함께 피뢰침 디버프를 중첩시킬 수 있다.

-연쇄번개를 총 세 번 발사하므로 피뢰침은 최대 12개까지 던질 수 있다. 디버프 역시 12중첩까지 쌓을 수 있는데, 지속시간이 20초로 다소 짧은 편이므로 한 번에 피뢰침을 모두 던지지 말고 하나는 조금 늦게 던지는 것이 안전하다.

-세 번의 연쇄번개를 발사한 번뇌는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돌진한다. 이때 돌진 경로룰 막기나 반격, 튕기기 스킬로 막아서면 쌓여있는 피뢰침 디버프가 폭발, 중첩당 약 76만의 피해를 입히고 그로기 상태를 유발한다.

-그로기가 풀린 번뇌는 이후 광역기를 사용한 뒤 다시 일반공격 패턴으로 진입한다. 연쇄번개 패턴은 66%, 36%에 다시 나오므로 해당 생명력이 될 때까지 공격을 쏟아내면 된다.

-연쇄번개 패턴의 마지막인 돌진 이후 광역기가 모두 끝날때까지 번뇌의 생명력은 다음 연쇄번개 패턴에 해당하는 생명력보다 높게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재 96% 연쇄번개 패턴이 나오고 있다면 광역기가 나올때까지 66% 이하로 생명력을 감소시키면 안된다. 이 경우 66% 연쇄번개 패턴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36% 연쇄번개는 패턴이 조금 다르다. 낙뢰 2회 - 연쇄번개 - 점프 이후 다시 낙뢰 2회를 쓰는 것이 아닌, 낙뢰 1회 - 광역기 1회 - 연쇄번개 순으로 진행된다. 광역기는 번뇌가 연쇄번개 패턴 마지막에 돌진 후 사용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4인 기준 한 방에 8만 이상의 피해량이 들어오므로 저항기를 활용해주도록 하자.



◆ 비교적 단순한 기본 공격 패턴, 피격 시 중첩되는 뇌룡전류에 주의하라!

번뇌의 기본 공격 패턴은 상당히 단순한 편이다. 정면으로 2회, 후방으로 1회 공격하는 휘두르기, 전방으로 전기 브레스를 발사해 피해와 기절을 유발하는 우뢰, 자신 주변의 넓은 범위에 광역피해와 기절을 발생시키는 전하방출 세 가지 스킬을 돌아가면서 사용한다.

휘두르기는 전방 2회 공격에는 피해 판정만 있고, 후방 1회 공격 시에는 피해와 함께 다운 판정이 있다. 공격 속도가 빠른 편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어그로 대상자가 아니라면 걸어서도 피할 수 있는 수준이다. 막기나 반격도 가능한만큼, 사실상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우뢰 역시 피하기가 쉬운 편이다. 정면의 직선 범위에 기절과 함께 피해를 유발하지만 시전 동작이 매우 긴 편이기 때문에 여유롭게 걸어서 피할 수 있다. 우뢰는 방어행동은 불가능하고 기절 효과의 지속시간이 긴 편이기 때문에 공격범위에서 벗어나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 전하 방출은 번뇌가 자신 주변의 넓은 범위에 번개폭풍을 일으키며 피해와 기절을 유발한다. 방어가 불가능하지만 우뢰와 마찬가지로 시전 동작이 길어 저항기를 운용하면 쉽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전하 방출은 번뇌에게 합격기를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이도 하다. 파티 화력을 계산해보고 장악이나 흡공, 제압 등 스킬을 활용할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 전방으로 브레스를 쏘는 우뢰는 시전동작이 매우 느려 옆으로 피해주면 된다

▲ 전하 방출은 합격기로 끊어주어도 되고, 저항기를 활용해도 된다


이외 기본공격 패턴에서는 '낙뢰' 패턴이 추가되기도 한다. 번뇌는 생명력이 96%, 66%, 36%가 되면 연쇄번개 패턴에 들어가는데, 파티의 화력이 부족해 해당 생명력에 도달할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면 기본 패턴 중 낙뢰 패턴이 추가되는 형태다.

낙뢰 패턴이 시작되는 것은 번뇌의 공격 패턴을 살펴보면 파악할 수 있다. 번뇌가 휘두르기와 우뢰, 전하 방출을 사용하지 않고 앞발을 구르는 '바닥치기'를 사용한다면 낙뢰패턴이 시작되는 것이다. 높이 떠오른 뒤 공격하는 전하 방출과는 모션이 다르기 떄문에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피격시엔 넉백이 발생한다는 점도 다르다.

바닥치기를 사용하고 난 뒤에는 빠르게 발을 구른 뒤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점프하는 내려찍기를 사용한다. 특히 발을 구르는 동작은 시전속도가 눈으로 보고 피하기는 다소 어려운 수준이라 타이밍에 맞춰 저항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내려찍기는 발을 구르는 동작과 점프 동작 모두 넉백 후 다운이 있다.

내려찍기 사용 후 착지한 번뇌는 '낙뢰'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낙뢰는 파티원들을 돌아가면서 공격하는 스킬로, 공격 대상자 주변에 넓은 범위의 번개 장판을 설치한다. 장판 위에 서 있는 경우 피해가 들어올뿐만 아니라 대미지를 받을때마다 뇌룡전류까지 중첩되어 이동속도가 급감하게 된다.

낙뢰는 100~96% 구간에서는 3회, 그 이하 생명력에서는 4회 사용하며, 첫 발은 무조건 가장 멀리 있는 대상에게 발사한다. 또한, 4회 공격시에는 첫 발과 마지막 발이 가장 멀리 있는 대상을 향하므로 빠르게 장판을 벗어날 수 있도록 움직여주자.

▲ 발을 구르는듯한 모션의 '바닥치기'가 나온다면 낙뢰 패턴이 시작되는 것이다

▲ 낙뢰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가장 멀리있는 대상부터 각 파티원을 돌아가면서 공격한다

▲ 낙뢰 바닥 위에 서있으면 피해와 함께 뇌룡전류가 쌓이므로 빠르게 위치를 벗어나주자



◆ 피뢰침 디버프가 끊기지 않도록 간격을 유지하며 투척! 연쇄번개 패턴

전투 중 번뇌의 생명력이 96%, 66%, 36%에 도달하면 번뇌가 연쇄번개 패턴에 들어가게 된다. 해당 생명력이 된 번뇌는 중앙으로 점프해 들어간다. 다음으로 가장 멀리있는 사람에게 범위 낙뢰 두 발을 발사, '연쇄번개'를 쏘고 점프하는 패턴을 3회 반복한다.

범위 낙뢰는 기본패턴에 나오는 낙뢰 패턴과 달리 장판을 설치하지는 않으며, 4인기준 약 3~4만의 피해량를 입힌다. 연쇄번개는 대상에게 피격된 후 최대 다섯 대상에게까지 옮겨다니며 피해를 입힌다. 이때, 연쇄번개를 번뇌 전투지역 외곽에 위치한 '피뢰침'으로 유도하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번뇌 전투 지역에는 외곽 지역을 빙 둘러서 12개의 피뢰침 거치대가 배치되어 있다. 처음에는 거치대 위치에 아무것도 올라와있지 않지만, 연쇄번개 패턴이 시작되면 여기에 비활성화 상태의 피뢰침이 생성된다. 이후 연쇄번개 대상자가 피뢰침 근처에서 연쇄번개를 맞으면 번개가 대상자-피뢰침-피뢰침-피뢰침-피뢰침 순으로 이동하면서 최대 4개의 피뢰침을 활성화할 수 있다.

활성화된 피뢰침은 가까이 다가가 'F' 키를 누르면 집어들 수 있으며, 좌클릭으로 번뇌에게 집어던질 수 있다. 피뢰침이 번뇌에게 꽂히면 200만의 고정 피해가 발생하고 20초 동안 '피뢰침' 디버프가 적용되는데, 연쇄번개 한 번에 피뢰침 4개가 활성화되고 이를 3번 반복하므로 최대 12중첩까지 피뢰침을 쌓을 수 있는 셈이다.

연쇄번개 세 방을 모두 발사한 번뇌는 이어서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돌진한다. 이때, 돌진 경로를 막기나 반격, 튕기기 등으로 막아주면 그동안 쌓은 피뢰침 버프가 폭발하며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번뇌가 그로기 상태가 된다. 폭발피해는 피뢰침 한 발당 약 76만 수준으로, 12개를 모두 맞추면 900만 이상의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후 그로기에서 벗어난 번뇌는 강력한 광역 공격을 시전하니 저항기를 활용해주면 된다.

▲ 연쇄번개 패턴 초반에 사용하는 낙뢰는 장판을 설치하지는 않는다

▲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시전된 연쇄번개는 근처의 피뢰침을 타고 이동한다

▲ 연쇄번개가 들어간 피뢰침은 던질 수 있는 상태가 된다

▲ 돌진을 막은 뒤 사용하는 광역 패턴은 저항기를 이용해 대처할 수 있다


피뢰침 패턴은 복잡하지는 않지만 주의할점이 꽤 많은 편이다. 먼저 연쇄번개 유도 방향이다. 연쇄번개는 기본적으로 한 방향으로만 타고 넘어가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연쇄번개 대상자가 시계방향 기준으로 11시 50분쯤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 연쇄번개는 대상자-12시-1시-2시-3시 피뢰침 순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어서 다음 연쇄번개는 보통 3시 50분 정도의 위치에 선 다음 4시~8시 피뢰침이 활성화되도록 유도하게 되는데, 이때 만약 4시 10분 정도의 위치에 대상자가 위치한 경우 4시 피뢰침만 활성화되고 연쇄번개가 멈춰버리게 된다. 번뇌는 생명력이 1억 4,550만이나 되기 때문에 피뢰침을 이용해 피해를 입히지 못하면 전투 시간이 매우 길어지거나 타임어택을 볼 수도 있다.

피뢰침 디버프 시간 조절도 중요하다. 보통 피뢰침 패턴에는 원거리에서 연쇄번개를 유도하는 사람을 비롯하여 파티원들이 활성화되는 피뢰침으로 미리 이동해 던질 준비를 하게 된다. 이때, 4개의 피뢰침을 동시에 모두 던져버리면 순식간에 4중첩에 디버프 유지시간은 20초 남은 상태가 된다.

그런데 번뇌는 연쇄번개 사용후 점프, 낙뢰 2회까지 시전한 뒤에 다음 연쇄번개를 쓰기 때문에 디버프가 끊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해결법은 간단한데, 4개의 피뢰침 중 하나를 지정하여 늦은 타이밍에 던져주면 된다. 보통 3개를 동시에 던진 뒤 남은 하나는 디버프가 14~15초정도 남았을 때 던지고, 보스를 공격하다가 다음 피뢰침을 던지로 이동해주면 넉넉하다.

▲ 피뢰침 디버프가 끊어지지 않도록 피뢰침 한 개는 천천히 던져주는것이 좋다


번뇌의 생명력도 항시 주시해야 한다. 피뢰침은 12개를 모두 맞춘 경우 피뢰침 자체 대미지와 돌진을 막았을 때 발생하는 폭발 대미지를 합쳐 최대 3,300만에 달하는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는 번뇌 전체 생명력의 23%정도에 달하는 수치다.

문제는 연쇄번개 패턴 중에도 번뇌를 공격할 수 있다보니, 생명력이 '너무 많이' 빠지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만약 96%에 연쇄번개 패턴에 돌입한 뒤 피뢰침 폭발피해까지 입힌 타이밍에 번뇌의 생명력이 66% 이하가 된다면 66% 연쇄번개 패턴이 아예 나오지 않는다. 즉, 36%가 될때까지 단순 화력으로 번뇌의 생명력을 소진시켜야하는 셈인데, 번뇌의 생명력 자체가 어마어마하다보니 왠만큼 화력이 준수한 파티가 아니면 타임어택을 보기 십상이다.

만약 화력이 남아돈다면 연쇄번개 패턴 중 공격을 중지해주자. 다른 방법으로는 마지막 피뢰침의 개수를 조절하는 법이 있다. 먼저 10개정도의 피뢰침만 맞추고 돌진을 막아 폭발 피해를 입힌 다음, 번뇌가 그로기에서 벗어나 광역 공격을 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피뢰침을 던지면 된다. 번뇌가 광역 공격을 마치고 휘두르기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에 생명력을 감소시키면 연쇄번개 패턴이 나오지 않는 경우를 막을 수 있다.

이외 36% 연쇄번개 패턴의 경우 한 가지 차이점이 있다. 일반적으론 낙뢰2회-연쇄번개-점프를 반복하지만, 36%에서는 연쇄번개를 한 번 쏘고 점프한 뒤 낙뢰 2회가 아닌 낙뢰 1회, 광역 공격 1회를 시전한다. 이때 사용하는 광역 공격은 번뇌의 돌진을 막았을 때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것으로, 각자 저항기술을 사용하거나 어검보호, 파티 민들레씨 등을 활용해주도록 하자.

▲ 돌진을 막았을 때 번뇌의 생명력이 다음 연쇄번개 패턴에 돌입하는 생명력보다 높아야한다

▲ 36% 두 번째 연쇄번개 시에는 낙뢰 2번이 아닌 낙뢰와 광역기를 한 번씩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