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3월 3일(목) 업데이트로 하드코어 모드가 삭제되었다. 기존에 생성된 하드코어 캐릭터는 일반 캐릭터로 변경되며, 그에 따른 보상은 추후 지급될 예정이다. 현재 보상에 대한 세부 공지사항은 올라오지 않았지만, 하드코어 삭제에 대한 부분은 아쉽다는 의견이 많은 편이다.

또한, 이 외에도 나이트 방패의 획득 방식 변경과 스페셜 던전의 추가와 같은 편의성 관련 부분에서도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기존의 스페셜 던전은 외전 퀘스트를 진행 중일때만 맵 선택을 할 수 있었는데 모든 던전이 자유롭게 개방되어 레벨업의 자유도가 높아진 것.

그 외에도 휘장에 사용할 수 있는 '젬' 아이템과 길드 던전 전용의 레전더리가 추가되었으며, 신규 캐릭터 마창사가 결투장에 입장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는 밸런스 조정을 위해 자유 결투장만 입장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을 통해 일반 결투장에도 입장이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 평범한 캐릭터가 되어버린 하드코어 캐릭터.



■ 하드코어 모드의 삭제, 기존 하드코어 캐릭터는 일반 캐릭터로 전환

하드코어 모드가 완전히 삭제되었다. 캐릭터 선택창에서 보이던 하드코어 모드의 붉은색 오라가 사라지고 일반 캐릭터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으며, 그에 따른 보상은 추후 지급될 예정이다.

하드코어 캐릭터는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2배이지만, 일반 캐릭터로 변환될 때는 현재의 레벨과 경험치 퍼센트가 그대로 전환된다. 예를 들어 하드코어 캐릭터는 80레벨만 달성해도 일반 캐릭터의 85레벨 이상의 경험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 캐릭터로 변환될 때에는 하드코어의 레벨 기준인 80레벨으로 전환되는 것.

일반 캐릭터 전환 보상은 하드코어 캐릭터의 레벨에 맞는 이펙트 오라 아바타(무제한), 하드코어 전용 칭호(무제한)가 지급될 예정이며, 50레벨 이상의 하드코어 캐릭터에게 성장 패키지 ( 성장의 계약 15일, 피로도 156 회복의 비약 1개, 3배 성장의 비약 3개 ), 70레벨 이상 하드코어 캐릭터에게 시모나의 추천서 200개(일 10회 사용 가능)가 추가로 지급된다.


▲ 어어? 내 하드코어 오라 어디갔어!

▲ 일반 캐릭터가 되면서 이제야 날아온 초대장 500장 상자.

▲ 이 캐릭터로 코인 화면을 보게 될 줄이야...




■ 나이트 방패 통합과 개선, 이제 바로바로 얻으세요!

나이트의 방패 장비가 통합되었다. 따라서 엘븐나이트도 카오스의 방패를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단, 전직 전용 방패 4종류는 변화 없이 기존과 동일하게 퀘스트를 완료한 후에 사용해야 한다.

또한, 퀘스트를 진행해야 얻을 수 있었던 기존 획득 방법에서 단순 레벨업으로 방패가 추가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는데, 방패가 통합되어 종류가 많아짐에 따라 85레벨 달성시 전직 전용 방패를 제외하고 16종류의 방패를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 카오스 방패도 사용가능! 방패 선택의 자유도가 높아졌다.




■ 스페셜 던전의 부활! 돌아온 타임 브레이크와 슬로트 발전소

외전 퀘스트를 수행 중일때만 선택할 수 있었던 스페셜 던전을 자유롭게 입장할 수 있게 되었다. 최초 스페셜 던전인 '잊혀진 숲'부터 '왕의 서고'까지 모든 던전을 선택할 수 있으며, 던전 진행 방식은 달라진것 없이 동일하다.

그러나 경험치 버프 효과로 뛰어난 효율을 보여주던 '추격! 특급열차', '타임 브레이크' 던전에 경험치 버프 기능이 삭제되어 기존보다 활용도가 낮을 것으로 보인다.


▲ 퀘스트가 없어도 스페셜 던전이 보인다!

▲ 그러나 보트를 잘 타도 경험치 버프는 없다.




■ 휘장에 장착하는 젬, 새로운 능력치를 추가할 수 있다

길드 던전에서 젬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젬은 휘장을 착용한 뒤 능력치를 부여하는데 사용되며, 휘장마다 최대 4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 휘장이 아바타라면 젬은 엠블렘같은 개념으로 빈 공간에 자유롭게 장착해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엠블렘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젬에는 같은 옵션을 중복해서 장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화속성 강화 젬을 1개 장착한 상태라면 나머지 슬롯에는 화속성 강화 젬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이미 장착되어 있는 젬은 다시 회수할 수 없고, 해당 자리에 다른 젬을 장착할 경우 기존의 젬이 사라지고 새로운 젬이 장착되는 방식이다.


▲ 빈 공간에 젬을 장착하는 방식.

▲ 같은 옵션의 젬을 장착하려면 경고 메세지가 뜬다.

▲ 장착된 젬은 휘장의 옵션에 포함된다.




■ 길드 던전에 추가된 신규 레전더리 아이템

길드 던전 지역에 새로운 레전더리 악세서리 6종이 추가되었다. 떨어지는 아이템은 모두 교환 불가이며, 캐릭터의 능력을 강화하는 것 보다 공격 시 추가 공격이 발사되는 형식의 옵션이 많다.

레전더리 아이템은 지정된 길드 던전에서만 얻을 수 있다. 타오르는 불꽃의 분노 세트는 절규의 땅, 배반의 미로, 영원의 전당에서 얻을 수 있고, 얼어붙은 냉기의 분노 세트는 파멸의 협곡, 통곡의 동굴, 영원의 전당에서 획득이 가능하다. 처음 던전인 슬픔의 성문에서는 레전더리 아이템이 나오지 않는다.


◈ 타오르는 불꽃의 분노 세트


▲ 세트 효과.


◈ 얼어붙은 냉기의 분노 세트


▲ 세트 효과.




■ 결투장에 입장할 수 있게 된 마창사!

신규 캐릭터 마창사가 결투장에 입장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는 밸런스 조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결투장에는 진입할 수 없으며, 오로지 자유 결투장만 가능하다.

신기루로 인한 연계 공격에 능한 듀얼리스트, 스매쉬로 묵직한 콤보가 가능한 뱅가드, 어떤 콤보로 결투장에서 활약하게 될지 상당히 기대되는 부분.

그러나 기존 캐릭터인 카오스의 경우 여전히 결투장 입장을 하지 못하고 있는데, 카오스를 건너뛰고 마창사를 먼저 결투장에 투입한 것에 대해선 부정적인 의견도 나오고 있다.


▲ 현재는 자유 결투장만 입장할 수 있다.

▲ 마창사의 결투장 플레이 (출처 : 인벤 한청아)